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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전도서 책 개요
1)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라는 깊은 허무에의 탄식으로 시작되는 본서는 전도자가 한 인생을 살면서 깨달은 바, 삶의 허무를 고백 형식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전도서는 크게 3부분으로 그 내용을 나눌 수 있다. 먼저 제1부(1:1-11)와 제2부(1:12-6:12)에서는 하나님을 떠난 삶에서 추구하는 모든 것은 결국 헛될 뿐이라는 전제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어 저자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얻은 헛됨에 대한 사례와 증거들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다. 이로써 지상에서의 삶은, 만족을 줄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 많긴 하나, 이러한 것들은 순간적인 만족을 줄수는 있지만 영구한 행복을 보장할 수는 없음을 밝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제3부(7:1-12:14)에서는 이러한 증거를 통하여 보여준 허무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하나님 안에서의 삶을 권면함으로써 본서를 끝맺고 있다. 즉 해 아래에서 느끼는 허무를 모든 자연과 인간의 논리를 초월하여 계시는 하나님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진리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2) 본서는 하나님을 떠나 행하는 모든 수고를 허무하기 이를 데 없는 것으로 보고 결국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에서만 참 삶의 의의와 만족을 찾을 수 있음을 가장 극적으로 밝히고 있다. 본서의 저자는 그의 이러한 주장을 한낱 사색이나 관념으로 펼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험을 근거로 펼치고 있다는 데 설득력을 발휘하고 있다.
3) 이 글의 저자는(전통적으로 솔로몬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권력과 부, 그리고 인간이 추구할 수 있는 온갖 쾌락을 다 누렸다. '해 아래서'의 모든 풍족한 삶을 경험한 후에 그는 그것이 전부다 헛되고 헛되며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선포한다. 그는 오직 '해 위에서'-하나님을 향한 시선으로-살때에만 인생의 의미와 만족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궁극적으로 삶의 만족은 세상의 좋은 것들로 부터가 아니라, 우리가 두려워하고 존경하고 또 복종해야 할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이다.
4) 소위 솔로몬의 대표적인 3부작 이라면 잠언, 전도서, 아가일 것이다. 특히 이들 저작들은 솔로몬의 윤리, 철학, 문학이 적나라하게 반영된 책이다. 그중 하나님을 떠난 삶에서 추구하는 모든 것이 헛될 뿐이라는 전제로 시작되는 전도서는 솔로몬의 노년기에 기록되었다. 그리고 아가는 청년기에, 잠언은 중년기에 기록하였다는 것이 유대 전숭이 전하는 바이다. 실로 전도서는 해 아래의 인생에 있어서 모든 것을 추구해 보았고, 또한 향유해 본 한 왕이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인생을 성찰하는 자전적 고백록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내용은 하나님 없는 해 아래 인생의 모든 것은 결국 헛되며, 인생의 참된 가치와 의미는 오직 하나님에게서만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솔로몬이 이 고백록이 인생에 대한 허무를 노래하는 것으로 그치지는 않는다. 곧 솔로몬은 인생의 허무를 논하지만, 그 허무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여호와 하나님 안에서 사는 삶이다. 다실 말해서 해 아래 모든 허무와 허탄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인간의 모든 논리를 초월하여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것이 곧 솔로몬의 결론이자, 오늘 여호와 하나님 안에서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모든 성도의 결론인 것이다.
5) 성경의 대부분이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기자들이 직접적 계시의 전달인 반면, 시가서는 동일하게 영감을 받기는 하였으나 성경 기자 각자의 구체적 체험에서 우러나온 기도와 찬양, 고백과 교훈을 그대로 제시함으로써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간접적 계시를 전달하고 있다. 본 전도서에서도 한 인간인 솔로몬이 인생의 황혼기에 선 노철학자의 입장에서 하나님을 상실한 삶의 허무를 자기 체험을 통하여 적나라하게 고백하고 있다.
요 약: |
2.전도서 지도
3-1.전도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본서는 하나님을 떠나 행하는 모든 수고를 허무하기 이를 데 없는 것으로 보고 결국 인간은 하나님과 관계 회복에서서만 참 삶의 의와· 만족을 찾을 수 있음을 가장 극적으로 밝히고 있다. |
2.제 목 | 히브리어 원문에는 '예루살렘의 왕 다윗의 아들 전도자의 말씀'이라는 긴 표제어가 붙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코헬렛'으로 부르고 있으며 그 뜻은 '사람이 모인 곳에서 전달하는 사람', '성직자'. '설교자'이다. 70인역은 '에클레시아스테스'라고 제목 붙였는데 이는 ‘회중을 모으는 사람', '설교자'를 뜻한다. |
3.저 자 | 솔로몬-저자는 이 책에 전혀 언급되고 있지 않지만 전통적으로 솔로몬이 이 책의 저자라고 주장되어 왔다. 저자는 본문에서 자신을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의 왕'(1:1)으로 밝히고 있다. |
4.연 대 |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그 내용이 인생의 모든 경험을 다한 후에 관조적 입장에서 쓴 것이라는 점에서 슬로몬의 말년인 B.C.935년경에 예루살렘에서 기록된 것으로 추정 된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솔로몬 자신의 인생 경험에 대한 회고와 깨달은 것에 대한 고백과 권면으로 이루어졌다. 통치 초기의 솔로몬은 하나님 앞에 신실하고 열심있는 자로서 지혜와 부귀의 축복을 받았다. 그러나 후에 솔로몬은 하나님을 버리고 세상적인 쾌락과 탐욕의 삶을 살았기 때문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솔로몬이 그의 생애 말기에 쓴 본서는 그가 추구한 인생에의 실패와 허무애의 깨달음을 고백하고 아울러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 만이 최선의 삶임을 교훈하고자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
6.특 징 | 1) 삶의 참 진리를 간접적이고 역설적으로 교훈해 줌 2) 헛됨에 초점을 맞추어 헛되지 않는 삶의 교훈을 전달함. 3) 한 전도자의 개인적인 회상과 고백의 내용을 다룸 4) 무가치와 허무를 노래한 듯하나 결극 하나님에 대한 경외의 중요성을 역설함. 5) 인생의 문제와· 자연 과학적 문제에 대한 저자의 박학함이 두드러짐(1:6, 7). |
7.기 록 장 소 | 예루사렘 |
8.기 록 대 상 | 솔로몬의 치하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인류전체 |
9.주 요 인 물 | 솔로몬 |
10.핵 심 단어 | “무릇 하나님의 행하시는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3:14) 하나님,수고,헛됨,지혜,악,해 아래서,알라,속히 상함(바람을 잡으려는 것) |
3-2.전도서와 아가서의 기록 연대
4.전도서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헛된 추구 | 만족에 대해 마치 과학적 실험을 하듯 열심히 탐구했던 솔로몬은 하나님이 없는 삶은 향락과 의미와 충족을 찾아 헤매는 길고도 무익한 행로임을 깨닫게 되었다(4:4-12; 6:7,8). 즉, 진정한 행복은 인간의 힘으로 축적되거나 달성될 수 없는 것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 사람들은 아직도 이 세상 것에서 의미와 만족을 추구한다. 하지만 만족을 추 구하면 할수록 그들은 더욱 더 갈증과 불만족을 경험케 될 것이다(5:10). 요컨 대, 하나님이 없이는 그 누구도 인생의 진정한 기쁨이나 행복을 경험할 수 없다 (시128: 1,2) | |
2.헛된 일 | 솔로몬은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지혜 등을 신뢰하는 자들의 궁극적 실상을 지적함으로써 그들을 인생의 유일한 기반이 되는 여호와 신앙의 길로 인도하고자 했다(2:18-23; 11:9; 712: 1,13). | 세상에는 두 가지 일, 즉 세상에 속한 육신적인 일과 하늘에 속한 신령한 일이 있다 전자가 자신만을 위한, 현세에서만 보상받을 수 있는 일인 반면 후자는 자신의 욕구를 부인한 채 성령의 뜻을 추구하는, 장차 올 내세에서의 썩지 않는 보상과 상급을 약속 받은 일인 것이다. | |
3.죽 음 | 죽음의 불가피성과 보편성으로 인한 인생의 허무와 무가치성을 예리하게 지적한 저자는 거기서 머무르지 않고 피조물 된 인간에게 있는 영원성 희구를 상기시킴으로써 현세의 처절한 절망 상황에서 해방 될 수 있는 영광스러운 내세를 제시 해 주고 있다(3:11). | 불신자에게 있어 사망은 말 그대로 죽 은 후에 영원히 멸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죽음은 영원한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잠시 몸을 굽혀 들어가야 하는 일종의 번거로운 문일 뿐이다(사57:1,2; 빌1:21) | |
4.두 인 생 | 솔로몬은 절대자를 도외시한 인생의 궁극적인 결말 및 무가치성(1:1-6:12)을 절대자 하나님을 의뢰하는 인생의 의미 있고 풍요로운 삶(5:18-20)과 극적으로 대조시킴으로써 두 인생의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 전도서 저자는 절대자 하나님을 경외 하는 것이 상대적 존재인 인간의 합당한 본분이라 했다(12:3). 그렇다면 절대자를 무시하는 인생을 일컬어 존귀하나 멸망하는 짐승과 같다는 시편 기자의 명제는 정확한 것이 아니겠는가? | |
5.참 행 복 | 저자는 해 아래서의 모든 수고와 노력이 근본적으로 아무 의미가 없음을 깊은 회의와 탄식으로 고백하고 있는 한편, 그렇듯 허무와 좌절의 짙은 안개에 싸인 인생에게 한 줄기 희망의 빛이 내리 쪼이고 있음을 신앙의 눈으로 통찰해 보이고 있다. 즉 그것은 저자의 표현을 빌자면 '심령의 낙'(6:3)으로서, 인생에겐 이 세상의 가시 적이고 가변적인 요소들로서는 얻을 수 없는 영원하고 무제한적인 정신적. 영적 행복이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그것이 다름 아닌 하나님께서 주신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3:11)에서 비롯된다고 고백하고 있다. | 아담의 타락이후 인간은 불행히도 죄 악의 길을 벗어날 수 없었다. 죄의 찰라적 허용이 하나님의 형상 파괴라는 돌이킬 수 없는 불행을 몰고 온 것이었다. 이것은 곧 참 행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의 별리를 의미했다. 향후 인간은 참 행복을 찾아 끝없는 방황과 몸부림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그분의 형상을 회복하는 길 외에 다른 방법이 없음을 하나님은 인간 영혼 깊숙이 일깨워 주고 계신다. 자, 어떻게 그 형상을 회복한다는 말인가? 십자가를 바라 보라. 거기서 우리는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가로 막은 죄의 담이 말끔히 치워진 모습을 보게된다. 잃었던 그분과의 관계, 파괴되었던 그분의 형상이 온전회복된 것이다. | |
5.전도서 신학
1.신학적 배경
전도서는 영생과 부활의 소망이 결여된 현세의 가치가 무엇인지 우리에게 보여 준다. 짧은
인생을 살고 이제 죽음을 맞이하는 한 인간이 인생에 대해 내린 근본적 결론은 이러하다. 경외하는 길밖에는 없다. 우리는 종종 우리의 생이 얼마나 남았는지에 대해 착각하기 일쑤이다 이 책의 주인공 전도자도 인생의 많은 부분을 헛되이 낭비하였다고 고백한다. 자신은 이제 그것을 되돌리기엔 늙었으나, 젊은 사람들은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12:1)
전도자는 인생을 사랑하고 정의를 사랑하였다. 그러나 노년에 이르러 그는 점차 회의적이 되었는데, 이는 그가 많은 불의를 보아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불의를 시정하기에는 무력한 자신을 발견하면서 절망을 경험했던 것이다. 그렇긴 하지만 그런 회의적 성향 속에서도 전도자는 현실론자이지 비관론자는 아니다. 또한 신앙인 이기를 견지하고 있으며, 신앙에 대해 논쟁적인 인물은 아니다.
연로한 전도자는 자신의 청중들이 인생의 함점을 피할 수 있게 되길 까라고 있다. 그는 또한 독자들에게 너무 늦기 전에 변화된 인생을 갖기를 원한다. 어떻게 최고의 인생을 살 수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권하는 것이다.
2. 신학적 결론
전도서의 공헌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데 있다 즉 이 작품은 좋은 인생을 보장한다는 이 세상의 여러 가지를 진실의 빛 아래 알몸을 드러내게 한다. 직업, 쾌락, 음주, 성, 부, 인간이 지닌 능력, 정보, 지식, 젊음의 유흥 등등이 우리를 낙원으로 인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진실은 그중 어느것도 그러한 약속을 지킬 수 없음을 드러낸다. 성경의 다근 책들과 마찬가지로 전도서도 세상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보여 주고 있다. 어느 인간도 하나님과 그의 방법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오직 하나님 자신만이 창조된 질서의 비밀을 알고 계신다.
3.오늘날 교훈
1) 무엇이 인생의 가치인가?: 옛날 사람들은 물질, 부, 직업적 성공, 명성, 행운, 그리고 세속의 쾌락(좋은 음식, 좋은 술, 노예, 여자)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오늘날의 대중 매체들도 마찬가지의 잘못된 개념들을 확산시키고 있다. 그리고 광고 산업도 같은 거짓말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 결과도 역시 헛되고 말 것이다.
2) 악의 신비: 인생은 이제나 저제나 항상 공정하게 흘러가지 않는다. 악인이 언제나 처벌받는 것도 아니고 의인이 언제나 보상받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정부의 권력자들이 언제나 바르고, 현명하거나 의로운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인생의 추이를 언제나 이해하고 있지는 못한다.
3) 연로한 데서 오는 어려움: 전도자는 노년에 이르러 회의적 성향을 갖게 되었다. 회의를 갖는 것이 언제나 나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인생을 의미 있게 해 준다고 공언하는 세속의 모든 것들에 대해 회의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꼭 회의적이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원래 회의적 성향이 있는 사람에게는 나이가 들수록 그 도가 부정적으로 심해질 수도 있다. 또 나이와 함께 잃는 것들로 인해서 회의를 부추길 수 있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원기, 직업, 배우자, 친구 그리고 건강까지도 차례로 잃게 된다. "다시 시작"할 기회는 영영 없기 일쑤이다.
4) 희망:전도자는 인생을 송두리째 거부하지는 않는다. 물론 그는 죽음의 극복이나 무의미에서의 탈출 등의 거창한 문제에 답을 찾지는 못했다. 그러나 인생이 주는 단순한 기쁨들과 의무 가운데-즐거움, 지혜, 우정, 충고를 들음, 적시에 행동함, 인생 활동의 각각을 하나님과 연결짓는 일 등-어떤 희망을 볼 수는 있었다.
6-1.전도서 책 개관
대 단 원 | 논제(1:1-11) “모든 것은 헛되다” | 증 거(1:12 - 6:12) “인생은 헛되다”의 증거 | 조 언(7:1-12:14) “하나님을 경외하라” | |||
소 단 원 | 1:1 - 1:11 허무의 소개와 실례들 | 1:12-2:26 경험으로 증거 | 3:1-4:16 관찰로서 증거 | 5:1-6:12 피할수 없는인생의 허무 | 7:1-9:18 악한세상의 대처방안 | 10:1-12:14 결론:하나님께 순종 |
주 제 | 헛되다는 것을 선포함 주 제 | 헛된 것을 제시함 강 론 | 헛된 것에서 벗어남 요 약 | |||
문 체 | 체험을 통하여 깨달은 진리를 간증 형식으로 교훈하는 지혜문학 | |||||
장 소 | 우주: 해 아래 있는 것 | |||||
시 기 | 주전935년경 | |||||
대단원 | 소단원 | 내용 | B.C |
1.모든 것이 헛되다”는 논제 (1:1-11) | 1)허무의 소개와 실례들 (1:1-11) | (1)저자 소개(1:1) (2)세상이 헛되다고 함(1:2-3) (3)인생의 허무함의 예(1:4-11) | 1010 사울전사 다위등극 1003 다윗 통일왕국 990 솔로몬 출생 971 솔로몬 기름부음 970 솔로몬 등극 959 성전완공 (7년) 946 궁전완공 (13년) 935 솔로몬 전도서 930 솔로몬 운명 왕국분열 722 북왕국 이스라엘 멸망 |
2.”모든 것이 헛되다”는 증거 (1:12-6:12) | 1)경험으로부터 증 거 (1:12-2:26) | (1)지혜의 헛됨(1:12-18) (2)쾌락,죽음,수고의 헛됨(2:1-23) (3)결론:하나님의 허락(2:24-26) | |
2)관찰로부터의 증 거 (3:1-4:16) | (1)하나님 계획의 불변성(3:1-22) (2)인생의 불평등한 모습들(4:1-16) | ||
3)피할 수 없는 인생의 허무 (5:1-6:12) | (1)헛된 예배(5:1-7) (2)헛된 재물(5:8-20) (3)인생의 허무를 채울 수 없는 세상에 속한 것들(6:1-12) | ||
3.헛된 인생의 조 언 (7:1-12:14) | 1)악한 세상에서 대처방한 (7:1-9:18) | (1)지혜로움(7:1-29) (2)하나님의 섭리를 따르는 생활 (8:1-9:18) | |
2)불확실한 삶에 대한 조언 (10:1-12:14) | (1)여러 사람에 따른 지혜(10:1-12:8) (2)결론: 하나님을 경외하라 (12:9-14) |
6-2.전도서 책 개관2
7.전도서 대단원1-모든 것이 헛되다는 논제(1:1-11)
대 단 원 | 논제(1:1-11) “모든 것은 헛되다” | 증 거(1:12 - 6:12) “인생은 헛되다”의 증거 | 조 언(7:1-12:14) “하나님을 경외하라” | |||
소 단 원 | 1:1 - 1:11 허무의 소개와 실례들 | 1:12-2:26 경험으로 증거 | 3:1-4:16 관찰로서 증거 | 5:1-6:12 피할수 없는인생의 허무 | 7:1-9:18 악한세상의 대처방안 | 10:1-12:14 결론:하나님께 순종 |
주 제 | 헛되다는 것을 선포함 주 제 | 헛된 것을 제시함 강 론 | 헛된 것에서 벗어남 요 약 | |||
개 요: 왕으로서 부귀영화와 세상에서의 모든 민족을 다 누리고 인생의 말년을 맞는 솔로몬 왕은 전도서의 서론에 해당되는 1:1-11에서 공허한 논리가 아닌 체험적 인생철학으로서 하나님 없는 인생의 허무함을 담담하게 피력한다. 솔로몬 왕은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라는 히브리어의 최상급 강조어법을 사용하여 하나님을 떠나 사는 인생의 절망적인 결말을 역설한다. 특별히 우주의 단순한 질서와 거듭되는 순환 상태를 살펴보면 인생은 그곳에 잠깐 머물다가 사라져 버리는 존재일 뿐이며 하나님없이 사는 모든 인생은 온갖 쾌락과 물질적인 풍요를 누린다 할지라도 불행과 허무에서 벗어날 수 없음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솔로몬 왕은 이 같은 인생의 허무함에 관해 ‘헛도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고 결론 짓는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허무의 소개와 실 례 들 (1:1 - 11) | 1) 저자소개(1:1) 2) 헛됨의 소개(1:2-3) (1) 전도자의 헛됨에 대한 강조 (2) 반문을 통한 허무함 3) 인생의 허무함의 예(1:4-11) (1) 변함없이 순환하는 대자연에 비교한 인생의 짧고 덧없음 (2) 만족함이 없는 인간의 한계는 극복할 수 없음 |
8.전도서 대단원2-모든 것이 헛되다는 증거(1:12-6:12
대 단 원 | 논제(1:1-11) “모든 것은 헛되다” | 증 거(1:12 - 6:12) “인생은 헛되다”의 증거 | 조 언(7:1-12:14) “하나님을 경외하라” | |||
소 단 원 | 1:1 - 1:11 허무의 소개와 실례들 | 1:12-2:26 경험으로 증거 | 3:1-4:16 관찰로서 증거 | 5:1-6:12 피할수 없는인생의 허무 | 7:1-9:18 악한세상의 대처방안 | 10:1-12:14 결론:하나님께 순종 |
주 제 | 헛되다는 것을 선포함 주 제 | 헛된 것을 제시함 강 론 | 헛된 것에서 벗어남 요 약 | |||
개 요: 전도자는 인간적인 지혜와 지식을 추구하는 정신적 수고와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는 모든 시도가 얼마나 허무한 가를 논하고 아울러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공허함을 역설한다. 그는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허무한 인생의 모습들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언급하고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이 땅에서의 모든 수고가 허무하고 허망한 것이라도 단정짓는다. 따라서 하나님 없이 지낸 모든 날이 허무할 뿐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모든 날들도 허무할 수밖에 없으며 인간본위의 삶를 살아가는 자는 인생의 허무를 결코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단원 및 주제 | 내 용 |
1.경험으로부터 증 거 (1:12-2:26) | 1) 지혜의 헛됨(1:12-18) (1) 해 아래 허무한 인생에 대한 강조 2) 쾌락, 죽음, 수고의 헛됨(2:1-23) (1) 육체적 쾌락을 통한 증거 (2) 지혜도 죽음앞에서 무익함을 통한 증거 (3) 수고의 헛됨을 통한 증거 3) 결론 : 하나님의 희락(2:24-26) (1) 누구보다 육체적 쾌락을 취하여 본 전도자 |
2.관찰로부터 증 거 (3:1-4:16) | 1) 하나님 계획의 불변성(5:1-Z2) (1) 인생의 모든 일들이 예정됨 (2) 하나님 행사의 영원성 (3) 만인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2) 인생의 불평등한 모습들(4:1-16) (1) 압재 (2) 무익 한 수고 (3) 정치적 명성의 무상함 |
3.피할 수 없는 인생의 허무 (5:1-6:12) | 1) 헛된 예배(5:1-7) (1) 예배자의 예배 태도 (2) 하나님 앞에 서원한 것은 지킬 것 2) 헛된 재물(5:8-20) (1) 재물로는 만족할 수 없음 (2) 재물은 폐단을 가져옴 (3) 재물은 하나님께 속한 것 3) 인생의 허무를 채울 수 없는 세상에 속한 것들(6:1-l2) (1) 재물의 헛됨 (2) 자녀의 많음과 장수도 만족을 누리지 못함 (3) 수고의 헛됨 (4) 미해의 소망의 헛됨 |
9.전도서 대단원3-헛된 인생의 조언(7:1-12:14)
대 단 원 | 논제(1:1-11) “모든 것은 헛되다” | 증 거(1:12 - 6:12) “인생은 헛되다”의 증거 | 조 언(7:1-12:14) “하나님을 경외하라” | |||
소 단 원 | 1:1 - 1:11 허무의 소개와 실례들 | 1:12-2:26 경험으로 증거 | 3:1-4:16 관찰로서 증거 | 5:1-6:12 피할수 없는인생의 허무 | 7:1-9:18 악한세상의 대처방안 | 10:1-12:14 결론:하나님께 순종 |
주 제 | 헛되다는 것을 선포함 주 제 | 헛된 것을 제시함 강 론 | 헛된 것에서 벗어남 요 약 | |||
개 요: 허무한 인생에 대한 탄식으로 시작했던 전도자는 하나님 없는 허무한 인생에서 탈피하여 하나님 중심의 지혜롭고 복된 삶으로 길론을 유도하고 있다. 육신을 지닌 인간의 고충과 흙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인간의 유한함 속에서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힘써 지키는 하나님 중심의 삶이 결코 헛될 수 없으며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일은 하나님을 아는 지혜임을 전도자는 강조한다.
단원 및 주제 | 내 용 |
1.악한 세상에서 대처 방안 (7:1-9:18) | 1) 지혜로움(7:1-29) (1) 지혜자와 우매자의 대조 (2) 중용의 지혜 (3) 지혜의 능력 2) 하나님의 섭리를 따르는 생활(8:1-9:18) (1) 권위에의 복종 (2) 부조리한 현실에서의 헛된 일 (3) 모든 자에게 미치는 심판 (4) 만족과 기쁨의 생활 (5) 지혜의 가치 |
2.불확실한 삶에 대한 조언 (10:1-12:14) | 1) 여러 사람에 따른 지혜(10:1-12:8) (1) 지혜의 특성 (2) 왕과 관련되는 지혜 (3) 사업과 관련되는 지혜 (4) 청년과 관련되는 지혜 2) 결론: 하나님을 경외하라(12:9-14) (1) 전도자의 교훈의 가치 (2) 교훈 실천의 촉구 |
10.솔로몬이 경험을 통해 인생이 헛됨의 증거를 14가지로 제시함
(솔로몬이 경험해 본 것)
제 목 | 내 용 |
1.인간의 지혜 | "네가 마음 가운데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큰 지혜를 많이 얻었으므로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자보다 낫다 하였나니 곧 네 마음이 지혜와 지식을 많이 만나 보았음이로다 내가 다시 지혜를 알고자 하며 미친 것과 미련한 것을 알고자 하여 마음을 썼으나 이것도 바란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도다"(1:16, 17). |
2.쾌 락 (2:1-3) | “네가 웃음을 논하여 이르기를 미친 것이라 하였고 희락을 논하여 이르기를 미친 것이라 하였고 희락을 논하여 이르기를 저가 무엇을 하는가 하였노라”(2:2, 8:15). |
3.술 (2:3) | “---술로 내 육신을 즐겁게 할까‥‥ |
4.건물 건축 공사(2:4) |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지으며‥‥” 솔로몬은 큰 공공사업을 시작함으로써 그의 '영혼에 뚫어진 구멍"을 메우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건축 붐도 곧 싫증이 나서 시들해지고 말았다. |
5.아름다운 정원과 공원 (2:4-6) | “내가 나를 위하여---포도원을 심으며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 수목을 기르는 삼림에 물주기 위하여 못을 팠으며 ‥(2:4-6) 예루살렘과 그 인근 동산에는 최초의 에덴 동산처럼 기화요초가 만발하게 되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서 이 만발했던 군화요초도 무관심의 서리로 말미암아 시들고 말안다. |
6.개인적인 방 종(2:7) | "노비는 사기도 하였고 집에서 나게도 하였으며‥‥” 왕은 이제 마음낏 노비들을 사유하기도 했다. 그러나 누구도 그의 내적 평화와 목적들을 위한 욕망을 충족시켜 주지 못했다. |
7.성 관계 | “왕은 후비가 칠백 인이요 빈장이 삼백 인이라‥”(왕상11:3). |
8.거대한 부 |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보다도 소와 양떼의 소유를 많게하였으며 은금과 왕들의 보배와 여러 도의 보배를 쌓고”(2:7, 8). |
9.세계적 명성 | “내(스바 여왕)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 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 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 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나의 들은 소문에 지나도다‥(왕상10:6, 7) |
10.가축 기르기 (2:7) | 이제 방대한 소떼와 양떼 그리고 다른 많은 동물들이 팔레스틴의 푸른 초장에서 풀을 뜯어 먹는다. 그러나 이 동물들의 가죽과 고기들이 바깥 사람을 입히고 먹이는 반면에, 속 사람은 여전히 헐벗고 굶주린 채로 남아 있었다. |
11.음 악 (2:8) | “또 노래하는 남녀와 인생들의 기삐하는 처와 첩들을 많이 두었노라” 그러나 아무리 가수들이 훌륭하고 그 노래가 아름답다고 해도 만족이라는 가락은 음악을 통해서 조화를 찾을 수 없었다 |
12.문 학 |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었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이며"(왕상4:32). |
13.자연 과학 | “저가 또 초목을 논하되 레바논 백합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고 저가 또 짐승과 새와 기이 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한지라"(왕상4:33). |
14.군사력 | “솔로몬의 병거의 말의 외양간이 사만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며” (왕상4:26) “솔로몬 왕이 에돔 땅 홍해 물가 엘롯 근처 에시온게벨에서 배들을 지은지라”(왕상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