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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가서 책 개요
1) 본서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서로에 대한 사랑을 읊은 시가서이다. 따라서 언뜻 보기에는 지극히 인간적이며 개인적인 사랑의 노래로만 보인다 그러나 본 아가서에 나타난 신랑 솔로몬과 신부 술람미 여인의 지극한 사랑은 모든 성도와 교회를 향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또한 본서에는 태초에 인간을 만드실 때 남자와 여자를 만드심으로 견혼을 계획하신 하나님의 뜻에 부합되는 모법적인 사랑의 모습이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아가서는 그 내용을 크게 두 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1:1-5:1은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사이의 사랑이 시작됨과 결혼을 보여 준다. 계속하여 5:2-8:14에는 두 사람의 사랑이 점점 더 깊어지고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그 가운데는 술람미 여인의 불안한 꿈, 솔론몬의 사랑 고백과 신부의 아름다움에 대한 찬미,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신부의 소망과 실현 등의 내용이 있다. 그리하여 두 연인간의 서로에 대한 사랑의 초청으로 여운을 남기며 끝을 맺는다. 이러한 본서는 한편의 오페라와 같은 극적인 구성을 이루고 있으며 연인간의 진실된 사랑, 나아가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간절한 사랑이 회화적으로 잘 묘사된 문학성이 높은 작품이다.
2) 본서의 제목은 히브리 성경 첫 머리 글자를 직역한 것으로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이다. 이 책은 매년 유월절 제8일째에 유대인들에 의해 낭송되었다. 본서는 한 남자(솔로몬)와 한 여인 (술람미 여인)의 깊고 순수한 사랑을 노래한 시이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 왕 소유의 포도원에서 일하고 있었고 왕이 그곳에 방문했을 때 사랑에 빠져 왕궁으로 데려와 아내로 삼게 된다.
3) 솔로몬왕은 1,OOO편 이상의 노래를 지었으면서도 유독 아가서만을 가리켜 '노래 중의 노
래'라고 하였다. 동양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이 노래는 솔로몬 자신과 시골 처녀와의 결혼을 다루고 있다. 아가서는 부부 사랑의 아름다움과 배우자에 대한 상호간의 헌신적인 열정에 대해 찬양하는 동시에 결혼생활의 가슴앓이를 말해 주고 있다. 비록 해석가에 따라 그것을 공상적인 이야기로 보기도 하고, 솔로몬 인생 자체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으로 보기도 하지만, 그들이 공통적으로 언금하고 있는 것은 이 서정시가 자신의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열렬한 사랑을 가장 상세하게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4) 본서는 불과 여덟 장밖에 안되는 짧은 분량이지만 성경의 다른 어떤 책보다도 많은 해석 상의 견해가 제시되었으며, 많은 사랑을 받는 책이다 이 책은 한 쌍의 남녀가 벌이는 섬세한 애정, 정열적인 욕망, 우정, 그리고 기쁨등 상호간의 신뢰의 탑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사랑의 감정을 보여주지만, 성경 전체의 주조를· 이루는 엄숙하고 근엄한 주제들과 당당하게 자리를 같이하고 있다. 성경 여러 곳에서 성도와 하나님과의 신앙 관계를 남녀 관계에 비유하고 있거니와 (삿2:17 참조), 본서 또한 남녀간의 진솔한 사랑의 교제를 형상화함과 아울러 성도와 하나님간의 깊고 내밀한 사랑을 넌지시 암시하고 있다 하겠다.
요 약: |
2.아가 서 지도
3.아가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솔로몬이 많은 처첩을 거리고 있으명서도 술람미 한 여인만을 사랑한 것은 상당히 의의가 있다. 당시 결혼은 대개가 정치적인 책략에 의한 것이었으나, 술람미 여인은 아무런 배경도 없는 포도인지기에 불과했지만 솔로몬의 각별한 사랑을 받았다. |
2.제 목 | 개역 성경 제목인 '아가'는 본서의 1:1의 본문을 그대로 인용한 히브리어 성경의 제목인 '쉬르 하쉬림'(노래 중의 노래, 즉 가장 아름다운 노래)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헬라어 성경인 70인역의 본서 제목도"아스 아스 마톤'(노래 중의 노래)인데, 이는 본서가 진실된 사랑을 내용으로 하는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 노래임을 보여 준다. |
3.저 자 | 1절의 말씀은 아가서가 솔로몬의 저작임을 밝히고 있다. 특히 본문에서 언어, 스타일,어조, 관점, 반복되는 후렴 등이 일관성있게 나오는 사실은 한 사람의 저작임을 지지해 준다. |
4.연 대 | 본서는 활달한 문체와 애정에 대한 섬세한 묘사로 보아 솔로몬이 왕으로 등극한 초기, 또한 솔로몬 시대의 절정기였던 B.C.965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솔로몬이 많은 왕후와 비빈을 거느렸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술람미 여인만을 향한 진실되며 간절한 사강을 노래하고 있다. 이러한 본서는 남녀간에 마땅히 취해야 할 사랑의 참된 모습 뿐 아니라, 신부의 순결성을 드러냄으로써 하나님이 제정하신 결혼의 순결성을 교훈하고 있다. 또한 본서는 단순한 인간적 차원의 사랑을 넘어 우리 모두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그로 말미암은 참 기쁨을 암시해 주기도 한다. |
6.특 징 | 1) 다른 성경과는 달리 솔로몬과 술람미·여인 사이의 순수한 사랑과 성적 기쁨을 그 내용으로 함. 2) 신랑 신부의 사랑을 통하여 신부된 성도와 교회를 향한 신랑이신 그리 스도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보여줌. 3) 희귀한 낱말을 많이 사용하여 자연과 일상 생활을 회화적으로 묘사하며 사랑을 담대히 노래하는 높은 문학성을 지님. 4) 히브리인의 가장 큰 절기인 유월절에 낭독되는 유대인에게 친근한 민족시임. |
7.기 록 장 소 | 예루살렘 |
8.기 록 대 상 | 솔로몬 치하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솔로몬왕, 술람미 여인, 예루살렘의 딸들 |
10.핵심 단어 | 사랑하는 자, 사랑, 오다, 어여쁘다. |
4.아가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 성(性) | 성은 피조물에 게 내려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다.그분은 성을 허락 하셨으되 단 그 표현에 대하여는 결혼 안에서만 서로 행할 것으로 제한하셨다(4:12, 15-16) | 하나님은 욕정이 아닌 연정과 헌신의 열매로서의 성을 원하신다. 또한 성은 상호간의 깊은 사랑(1:12-15; 3:1-5)과 헌신에의 온전한 결합의 표현이기에 결코 이기적 쾌락의 대상물이 될 수 없는 것이다(잠5.15-20) |
2. 사 랑 | 관계가 발전되자 성의 아름다움 신비가 솔로몬과 그의 신부 사이에 무한히 펼쳐지게 되었다(1:9-2:7)열렬한 사랑의 힘이 두 연인의 마음과 몸을 하나로 묶어 주었다(6:3) | 진정한 사랑과 갑자기 생긴 사랑의 감정과는 엄격히 구분 되어야 한단. 전자가 상호간의 깊은 신뢰와 헌신, 용납 등을 기반으로 한 전 인격적인 의지의 산물인 반면(2:9; 고전4:9-13; 갈4:15), 후자는 외적, 육체적 매력에 자극 받아 생긴 일시적인 감정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
3. 헌 신 |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상호간의 진지하고 열렬한 사랑은 결실을 맺어 급기야 서로의 헌신을 약속하는 단계, 즉 결혼의 단계까지 나아가게 되었다.(3:6-11) | 상호간의 깊은 헌신의 표시로서의 성관계는 결혼 생활의 신비와 기쁨을 더해준다. 따라서 오직 자신의 배우자에게만 자신을 헌신하겠다는 결심과 서약은 결환 단상에서부터 시작되어 생애를 마치는 날까지 한결같이 지켜나가야 한다.(마19:6; 히 73:4) |
4.영적 아름다움 | 이제 합법적인 부부가 된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서로에게서 나타나는 아름다움을 사랑의 신비감이 흘러 넘치는 언어를 구사하여 찬양 하고 있다(4.1-15; 8-6:13). | 우리가 배우자를 사랑의 눈으로 볼 때 그 배우자는 우리에게 지극히 아릅답게 보여 진다. 이렇듯 사랑을 아름답케 유지시키는 것은 바로 내적 자질인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편의 육체적 매력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시간이 흘러도 사라지지 않을 것들, 즉 영적 헌신과 고결함과 신실함과 민감성 등을 바라볼 수 있어 한다(시49:14; 잠11:22, 31:30). |
5.사랑의 장벽들 | 시간이 지나자 잠시나마 솔로몬과 신부 사이에는 고독함과 무관심과 소외감이 형성되게 되었다(5:Z-9). 이 기간동안 사랑은 점차 식어지고 그들 사이를 가로막는 장벽들은 점차 커져 갔다. | 조심스러운 헌신을 통해 연인들은 다시 화합하여 신선한 관계를 빛을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상호간의 벽이 두껍게 되도록 방치해서는 안된다. 문제가 아직 작을 때에 그 문제를 조심스럽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73:5-7) |
5.아가 신학적 배경
1. 신학적 배경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표현할 수 있을까? 이것이 아가의 주제이다. 아가가 기록되고 불리워졌을 때, 이 주제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바로 현실이었다. 이성간의 관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단순히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었다. 가나안의 바알 종교는 이러한 성행위를 비와 좋은 작물과 풍요를 보장해 주는 의식으로 삼았다. 그리고 이 제의에 참여하기를 거절한 사람들은 가뭄이 들거나 흉작이 되면 이웃들에게 폭행을 당해야 했다.
아가는 사랑 및 성적 관계를 바알이나 그 외의 거짓 신들에 대한 예배와 연관짓는 종교들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구별해 주는 독립 선언서이다. 즉 바알 신전의 성행위는 참 예배의 의식도,될 수 없고 사랑의 증표도 아니다. ·대신에 아가는 새로운 정의를 내린다. 사랑과·성적 결합은 하나님께서 한 쌍의 남녀가 서로 나누도록 내리신 특권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신전에서가 아니라 그들의 사생활 속에서 적절하고 행복하게 인생의 이런 면을 누려야 한다.
유대종파의 후기 전통과 그리스도교는 비유 및 모형론적 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아가의 의미를 그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또는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확장하였다.
2. 신학적 결론
아가의 신학은 직접적인 가르침에서보다 그 책이 지닌 암시, 전제, 제안들을 통해 발견하여야 한다. 하나님은 이책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그리고 아가의 저술을 자극한 역사적 상황이 무엇인지도 분명치 않다. 이 책에서는 ,어떤 구조나 사건의 진전이 벌반 눈에 띄지 않는다. 그 표현의 아름다움 및 사랑의 주제는 확실히 격찬할 만하다.
3. 오늘날의 교훈 ·
인간의 성을 이익 수단으로 삼는 현대 문명의 온갖 행태들은 아가의 독자들에게 현실적인 유혹이 아닐수 없다. 완전한 사랑을 열망하는 연인들을 묘사하는 아가의 내용을 슬쩍 지나치거나 얼버무리고, 그저 설명만 하고 말거나 감추려 해야 할까? 성 문제에 대한 아가의 적나라한 언어들은 배타적 사랑의 관계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본능적이고 생물학적인 강한 충동의 만족이 아가의 요점은 아니다. 이 연가는 사적이고 은밀한 것이다. 아가의 소녀는 오직 연인에게만 자신을 내주었다. 신랑 또한 오직 자기 신부만을 위해 자신을 지켰다. 물론 아가가 인간의 성에 대해 성경이 가진 유일 무이한 말은 아니다. 그렇긴 해도 이 책은 남녀가 서로 나누는 사랑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새롭게 상기시켜 준다.
6-1. 아가 전체 개관
대 단 원 | 1:1-3:5 구 애 | 3:6-5:1 결 혼 | 5:2-8:14 사랑의 갈등과 성숙 | |||
소 단 원 | 1:1-2:7 사랑의 기쁨 | 2:8-3:5 결혼을 다짐하는 두 연인 | 3:6-3:11 성대한 결혼식 | 4:1-5:1 혼인잔치 | 5:2-6:12 사랑의 위기 | 6:13-8:14 사랑의 성숙 |
주 제 | 구 애 사랑을 품음 | 결 혼 사랑의 성취 | 갈 등 사랑의좌절 | 진 보 사랑의신실함 | ||
문 체 | 반복과 후렴구가 많은 열정적이고도 섬세한 서정적 가극시 | |||||
장 소 | 이스라엘 | |||||
기 간 | 약1년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C |
1.구 애 (1:1-3:5) | 1)사랑에 빠찜 (1:1-2:7) | (1)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의 사랑고백 (1:1-11) (2)두 여인의 만남의 기쁨(1:12-2:7) | 1010 사울전사 다위등극 1003 다윗 통일왕국 990 솔로몬 출생 971 솔로몬 기름부음 970 솔로몬 등극 965 아가서 기록 959 성전완공 (7년) 946 궁전완공 (13년) 935 솔로몬 전도서 930 솔로몬 운명 왕국분열 722 북왕국 이스라엘 멸망 586 예루살렘 멸망 |
2)결혼을 다짐하는 두 여인(2:8-3:5) | (1)술람미 여인의 사랑 노래와 혼인약속(2:8-2:17) (2)사랑에 빠진 술람미 여인의 꿈 (3:1-5) | ||
2.결 혼 (3:6-5:1) | 1)성대한 혼인예식 (3:6-3:11) | (1)신부에 대한 신랑의 묘사(3:6-10) (2)신라엥 대한 신부의 묘사(3:11) | |
2)혼인잔치 (4:1-5:1) | (1)신부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의 찬사(4:1-5) (2)신랑과 신부의 초야의 노래 (4:6-5:1) | ||
3.사랑의 갈등과 성숙 (5:2-8:14) | 1)사랑 안에서 고민함 (5:2-6:12) | (1)사랑의 갈등(5:2-8) (2)솔로몬을 칭송하는 솔람미 여인 (5:9-16) (3)술람미 여인을 그리워하는 솔로몬 (6:1-12) | |
2)사랑의 성숙 (6:13-8:14) | (1)솔로몬과 여인들의 찬가(6:13-7:5 (2)심화되는 사랑의 노래(7:6-13) (3)친정을 방문하는 부부(8:1-14) |
6-2아가 책 개관
7.아가 대단원 1 -구애(1:1-3:5)
대 단 원 | 1:1-3:5 구 애 | 3:6-5:1 결 혼 | 5:2-8:14 사랑의 갈등과 성숙 | |||
소 단 원 | 1:1-2:7 사랑의 기쁨 | 2:8-3:5 결혼을 다짐하는 두 연인 | 3:6-3:11 성대한 결혼식 | 4:1-5:1 혼인잔치 | 5:2-6:12 사랑의 위기 | 6:13-8:14 사랑의 성숙 |
주 제 | 구 애 사랑을 품음 | 결 혼 사랑의 성취 | 갈 등 사랑의좌절 | 진 보 사랑의신실함 | ||
개 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결혼 이전 연인들이었을 시절의 두 사람의 열렬한 밀회와 벅찬 그리움의 토로 등을 노래하고 있다. 즉 서로에 대한 뜨거운 연정을 토로하는 노래와 서로 만나 밀회의 기쁨을 만낀하는 두 사람의 심경이 교창 형식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잠시 떨어졌다 만난 두 사람의 혼인 약속 노래와 이제 혼인을 앞둔 술람미 여인이 어서 결혼식 날이 오기를 고대하는 심경이 꿈 노래를 빌어 이야기 된다. 서로의 아름다움과 우람함에 대해 때로는 직설적인 또 때로는 신선하고 생동감 넘치는 이미지들에 비유된 찬사, 뜨거운 연정의 고백, 그리고 결혼 약속과 결혼을 기다리는 설레임에 대한 적나라한 노래들은 그대로 지순한 남성과 여성 사이의 사랑의 극치를 보여준다.나아가 그리스도와 우리 성도의 관계도 이치럼 원초적으로는 뜨겁고도 순수한 구속사적 사랑에 기인한 벅차고도 역동적인 것임을 각성시켜 준다.
단원 및 주제 | 내 용 |
1.사랑의 기쁨 (1:1-27) | 1) 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의 사랑고백(1:1-11) (1) 본서의 명칭 (2) 술람미 여인의 구애 노래 (3) 솔로몬의 화답 2) 연인의 만남의 기쁨(1:12-2:7) (1) 솔로몬과의 교제로 인한 기쁨 (2) 솔로몬이 자신의 연인에 대한 아름다움을 노래함 (2)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으로 인한 즐거움을 노래함 |
2.결혼을 다짐하는 두 여인 (2:8-3:5) | 1) 술람미 여인의 사랑 노래와 혼인 약속(2:8-17) (1) 술람미 여인의 재회의 노래 (2) 솔로몬의 청혼 (3) 술람미 여인의 사랑 노래 2) 사랑에 빠진 술람미 여인의 꿈(3:1-5) (1) 솔로몬을 찾아 만나는 술람미 여인 (2) 예루살렘 여자들을 향한 술람미 여인의 부탁 |
8.아가 대단원 2 -결혼(3:6-5:1)
대 단 원 | 1:1-3:5 구 애 | 3:6-5:1 결 혼 | 5:2-8:14 사랑의 갈등과 성숙 | |||
소 단 원 | 1:1-2:7 사랑의 기쁨 | 2:8-3:5 결혼을 다짐하는 두 연인 | 3:6-3:11 성대한 결혼식 | 4:1-5:1 혼인잔치 | 5:2-6:12 사랑의 위기 | 6:13-8:14 사랑의 성숙 |
주 제 | 구 애 사랑을 품음 | 결 혼 사랑의 성취 | 갈 등 사랑의좌절 | 진 보 사랑의신실함 | ||
개 요: 이제 지순한 두 여인이 마침내 온 세상의 축복속에 올리게 된 결혼식의 장엄하고도 즐거운 정경이 예루살렘 여인들의 합창을 빌어 노래된다. 왕실 전체가 등장하고 몰약, 유향 등의 귀한 향품과 레바논의 금은 보화등이 한껏 쓰여진 장엄하고도 화려한 결혼식 정경을 셈세하면서도 감정이 풍부한 다수의 여성 합창단의 노래를 빌어 표현된 것은 즐겁고도 신나는 결혼식 장면을 더욱 생동감있게 전해주는 극적 효과를 더하고 있다. 그에 이어서 이제 결혼식을 위하여 성장한 신부를 맞이하는 신랑의 기쁨에 겨운 노래와 이에 화답하는 신부의 노래가 연이어진다.
단원 및 주제 | 내 용 |
1.성대한 혼인예식 (3:6-11) | 1) 신부에 대한 묘사(3:6-10) (1) 거친 들에서 오는 술람미 여인의 모습 (2) 솔로몬 여인의 모습 2) 신랑에 대한 묘사 (1) 시온의 여자들에게 솔로몬을 보라고 외침 (2) 혼인날 그 모친이 씌운 면류관이 그 머리에 있음 |
2.혼인 잔치 (4:1-5:1) | 1) 신부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의 찬가(4:1-5) (1) 신부의 각 부분을 비유를 통해 묘사함 2) 신랑과 신부의 초야의 노래(4:6-5:1) (1) 신부와의 교제를 갈망하는 신랑 (2) 더욱 사랑스럽게 보인 신부에 대한 솔로몬의 감탄 (3) 신랑에 대한 신부의 사랑 고백이 담긴 응답 (4) 솔로몬이 신부의 초청을 받아들임 |
9.아가 대단원 3 -사랑의 갈등과 성숙(5:2-8:14)
대 단 원 | 1:1-3:5 구 애 | 3:6-5:1 결 혼 | 5:2-8:14 사랑의 갈등과 성숙 | |||
소 단 원 | 1:1-2:7 사랑의 기쁨 | 2:8-3:5 결혼을 다짐하는 두 연인 | 3:6-3:11 성대한 결혼식 | 4:1-5:1 혼인잔치 | 5:2-6:12 사랑의 위기 | 6:13-8:14 사랑의 성숙 |
주 제 | 구 애 사랑을 품음 | 결 혼 사랑의 성취 | 갈 등 사랑의좌절 | 진 보 사랑의신실함 | ||
개 요: 갓 결혼한 신혼 초 두 사람이 일시적인 갈등을 겪게 되고 성숙한 사랑으로 승화되어 두 사람은 몰론이고 그 주변까지 두 사람의 사랑이 확장되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이곳은 갑작스럽게 돌출된 위기 상황과 그 위기의 반전으로 인해 극적인 요소가 한층 강하게 드러난다. 또한 두 사람의 사랑이 성숙되었음은 물론 널리 확장된 사실 등 행복한 결말로 끝맺음으로써 읽는 이에게 기쁨과 희망을 동시에 전해준다. 사랑이 불완전한 인간과 인간이 함께 만나 서로를 그리워하며 한 몸과 한 마음을 이루어 나가는 영원한 과정임을 볼 때 갈등의 발생은 필연적이며 동시에 이러한 갈등의 극복은 사랑의 성숙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다.
단원 및 주제 | 내 용 |
1.사랑의 위기 (5:2-6:12) | 1) 사랑의 갈등(5:2-8) (1)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을 박대하게 됨 (2) 뒤늦게 잘못을 알았으나 솔로몬은 떠나고 그녀는 봉변을 당함 2) 솔로몬을 칭송하는 술람미 여인(5:9-16) (1) 예루살렘 여자들의 의문 (2) 솔로몬의 육체적인 아름다움을 비유로 표현 3) 술람미 여인을 그리워하는 솔로몬(6:1 -12) (1) 예루살렘 여자들의 질문과 협조 (2) 질문에 답하는 술람미 여인 (3)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을 칭솟하는 솔로몬 |
2.사랑의 성숙 (6:13-8:14) | 1) 솔로몬과 여인들의 찬가(6:13-7:5) (1) 술람미 여인을 보기 원하는 예루살렘 여인들 (2) 춤추는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예루살렘 여인들의 찬사 2) 심화되는 사랑의 노래(7:6-13) (1)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솔로몬의 찬사 (2) 솔로몬만이 사랑의 대상임을 고백하는 술람미 여인 3) 친정을 방문하는 부부(8:1-14) (1) 완전한 사랑을 이루고자 하는 술람미 여인의 소망 (2) 첫사랑을 회상하는 신랑 신부 (3) 갈수록 깊어지는 부부의 사랑 |
10.사랑이란 무엇인가?
'아가서'는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일련의 서정시로서 상징과 비유로 묘사된 남녀가 서로 지극히 사랑하는 모습은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같을 수 없는 사랑을 예표하는 것이다. 본서에 그려진 대로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은 뜨겁고도 아름다운 것이며 그리스도에 대한 교회의 사랑 역시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한편 본서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신실한 사랑과 깊은 교제이다. 특히 본서에는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간의 놀라운 사랑을 설명해 주기에 적합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랑과 결흔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어떻게 예증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결혼은 지 · 정 · 의와 육체의 전인적인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즉 한 남자가 한 여자를 만나 생각으로 그녀를 알게 되고 교제가 깊어지면 그의 마음은 온통 그녀에게 사로잡힐 것이다. 그러나 아직 그는 그녀와 결혼한 것이 아니다. 그녀가 '결혼하겠다'는 의미를 밝히기까지는 결혼이 성립되지 않는다.남자와 여자가 결혼할 때 그들의 존재 자체와 모든 소유는 서로에게 속한다 그들의 육체는 그들 개인의 것이 아니며(고전7:1-5), 그들은 서로 기쁘게 하기 위하여 살게 된다. 그리스도인의 삶도 마찬가지이다 성도는 '그리스도와 결혼하였다' 그러므로 성도의 몸은 그리스도께 속하며(롬12:1,2) 세상이 아닌 그를 기쁘시게 하도록 생활해야하며 항상 주님을 향한 참 사랑을 유지해야만 하는 것이다.
제 목 | 내 용 |
1.사랑이란 용어의 의미 | 사랑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히브리어는 아하바」인데 그 동사형 「아헵」은 '숨쉬다', '애착을 갖다', '기뻐하다' 등의 뜻을 갖는다. 그 외에 자주 쓰인 단어는 「헤세드」로서 (신7:12; 삼상20:8) '친절', '충의', '자비','자애' 등을 의미한다. 헬라어로서 사랑을 나타내는 말은 1) 아가페」는 보통 영적인 의미로사용되어 ①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요3:16) ②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사랑(요일2:5) ③그리스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요15:10) ④사람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고후5:14) ⑤이웃이나 친구에 대한 영적인 사랑(롬13:7; 갈5:14)등을 나타낸다 2)「필레오」는 우정의 차원에서 사랑하거나 기뻐하고 동경하는 사랑 3)「에로스」는 남녀간의 열정적인 갈망, 즉 성적인 사랑을 가리킨다 |
2.사랑의 속성 | 사랑은 본래 추상적인 개념이므로 단 몇 마디로 설명될 수는 없다.그 러나 사랑은 하나님의 본성 중의 하나이므로(요일4:8, 16) 우리는 성경 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과 본성을 알게 되며 따라서 사랑의 정의도 내릴 수 있게 된다. 사도 바울이 고전 13장에서 표현한 것과 같이 '사 랑은 온유하고 오래 참으며 질투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으며 자기의 유 익을 구하지 않고 약하고 불의한 것들을 기뻐하지 않고 오직 진리만을 기뻐하는 것'이다(고전(13:4-7). 따라서 우리는 이와 같은 사랑의 속성 이 진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요3:16; 엡5:2) |
3.하나님의 사랑 |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성품을 '생명'(요1:4), '빛'(요일1:5), '진리'(요일 1:6), '사랑'(요일4:8) 등으로 묘사하였다 하나님의 이러한 속성들은 서 로 연관이 있는데 가장 근본적 성품은 사랑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택하시고(신4:37) 그들을 보살피시며(호11:4) 구원하신 것은 모두 그분의 사랑에 근거한 행동이셨으며 또한 죄인들을 위하여 그리 스도를 십자가 위에서 죽게 하신 것도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사랑하셨 기 때문이었다(롬5:8; 딛 3:3, 4) |
4.결 론 | 사랑이 단지 관념적인 사랑에 그친다면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또한 명령에 의해 강제되어진 사랑도 참다운 사랑이 아니다. 성도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그분의 명령 없이도 그분이 원하시는 일을 하고 싶어할 것이다. 따라서 성도들이 주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의무의 차원을 넘어선 주께 대한 사랑의 표현인 것이다(출20:6; 신5:10;).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하셨던 물음(요21:15-17)을 기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
11.아가서 해석한 논쟁
어느 한 텍스트(Text)는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해석하는가에 따라서 그 의미가 결정적으로 달라지게 된다. 이런 점에서 해석학 또는 해석 방법론은 여하한 텍스트를 해석하는 경우에도 중요하다. 이는 특히 성경처럼 우주와 인생의 본질과 그 구원이라는 심대한 근본 주제를 장구한 시대에 걸쳐, 그 출신 배경을 달리하는 40여 명의 상이한 저자들이, 각각 다양한 양식으로 기록한 텍스트인 경우에는 더욱 결정적 의미를 갖게 된다. 그 중에서도 아가서는 성경의 통례를 깨고 간접적 언급 단 1회를 제외하고는 여호와 하나님이나 그분의 구원 섭리에 대한 직접적 언급이 전혀 없으며 그 내용도 남 · 녀의 지순한 성애(性愛)를 매우 적나라하게 노래하는 것으로 일관하는 이채로운 책이다. 그리하여 아가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해석학적 원칙 문제 이외에도 아예 근본적으로 아가서의 텍스트 자체가 어떠한 성격의 기록인가 하는 문제가 계속하여 논쟁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다음처럼 아홉가지 유형으로 정리될 수 있다.
제 목 | 내 용 |
1.우화적 견해 | ‘한편으로는 이스라엘과 하나님과의 연합을, 다른 한편으로는 신약에 비추어서 우리의 복된 주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연합을 다양하고 생생한 은유로 표현하면서, 전체가 비유적이고 우화적으로 되어 있다" 는 견해이다. |
2.문자적 견해 | 이 주장은 본서가 실제의 역사를 표현한 것이고 그 이상의 어떤 것도 나타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
3.연극적 견해 | 이 견해는 "단순한 시골 처녀 하나를 그녀의 집과 고지대에 살고 있는 그녀의 애인인 목동에게서 빼앗아 솔로몬왕의 많은 부인 중의 하나로 삼는다는 이야기로 소개한다. 술람미 처녀는 미래를 굳게 약속하고 자 기가 늘 노래하던 총각에게서 자기를 취하려고 모든 노력을 하는 솔로 몬을 거절한다. 그 여자를 궁정에 데리고 간다. 그러나 그 모든 영광과 매력 가운데서도 그 여자는 고지대에 살고 있는 목자인 애인에게 충절 을 여전히 바치고 있다. 결국 모든 시련을 사랑이 이겨냈을 때 그 여자 는 애인과 초라한 자기 시골집에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정절을 지킴으로써 그 여자는 동양의 왕실에 있는 일부다처제를 물리쳤고, 실속없는 겉치레와 세속적인 화려함도 이겨냈으며, '사랑은 결코 떨어지지 아니한다'(고전 13장)는 사랑에 대한 바울의 훌륭한 표준적인 진리를 입증해 주고 있다"고 아가서를 평한다. |
4.문자적 견해 | 이 견해는 아가서를 사랑의 노래를 수집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
5.전례적 견해 | 이 견해는 생식과 성을 숭배하는 것과 관련된 이교적인 의식에서 빌어 온 것에 불과한 것으로 여긴 사실은 전례적인 견해를 배격한다. |
6.도덕적 견해 | 이 견해는 아가서가 진실된 사랑의 순수성, 즉 하나님에 의해 제정된 부부 사이의 애정과 결혼 관계가 거룩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 한다. |
7.풍유적 견해 | 아가서의 두 남녀 주인공 사이의 사랑의 행로를 그린 노래들을 하나님 과 그의 선민인 이스라엘 또는 그리스도와 신약 교회 사이의 거룩한 사랑을 보여주는 알레고리(Allegory)라고 보는 견해이다. 그리고 노래의 1차적 내용 그 자체는 그다지 정확한 역사적 사실에 기인한 것도 아니며 따라서 아가서는 두 남녀 사이의 사랑이라는 관점에서는 여타한 신학적 가치도 갖지 않는다고 본다. 이는 유대교나 초대 및 중세 시대의 기독교권에서 널리 지지되던 견해였다. |
8.사실주의견해 | 아가서를 역사상 실존 인물인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사이의 세기적 로맨스를 그린 노래로 보며 그 이상의 의의는 배제하는 현대주의적 해석이다. 이 견해는 성경 텍스트의 문학 및 역사 비평에 매우 충실하고자 하는 일부 복음주의 신학자들과 특히 양식 비평을 무조건 신봉하는 대부분의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견해이다. 이 학설의 극단적 아류로는 다음 두 가지가 유명하다. 첫째는 아가서를 솔로몬이 왕권으로 술람미 여인을 차지하려 하였으나 술람미 여인이 옛 애인이던 목자에게 끝까지 충실하여 마침내 솔로몬 왕조차도 승복시킨 사실을 노래한 희곡이라고 보는 희곡설이다. 그리고 둘째로는 아가서를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은 다만 대표 인물로 내세워진 것일 뿐이며 아가서의 노래는 두 사람의 사랑 노래라기 보다는 수세기에 걸친 대표적인 히브리 단편 연애 시들을 한 편으로 편집한 책에 불과하다고 보는 소위 연애시 선집 가설이다. |
9.예표론적견해 | 술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 노래가 여호와 하나님과 구약 선민 이스라엘 사이의 사랑의 상징이요 또한 그리스도 예수와 신약 교회 사이의 사랑의 예표로서 기록되었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는 대다수 정통주의 신학자들의 해석이다. |
12.아가서 연구 자료
1.그리스도의 모 습 | 1) 샤론의 수선화:2장 1절 2) 골짜기의 백합화:2장 1절 3) 만 사람에 뛰어난 자-하늘나라의 신랑:5장 10절 4) 그 전체가 사랑스러운 자장 16절 |
2.그리스도의 모 형 | 아가서는 교회의 모습과 신자와 신랑의 사이의 교제를 묘사하고 있다. 아이 언사이드 박사의 견해가 앞에서 진술되었는데 여기서 그의 견해를 제시한다. 1)신 랑 ① 그의 사랑이 신부의 모든 허물을 가리운다:4장7절,7장 l0절 ② 그가 그 여자를 기뻐한다:이사야 62장 5절 ③ 그가 자기의 생명을 그녀에게 주었다:에베소서 5장 25절 ④ 그가 그 여자를 자기 소유로 선언하시기 위해 오실 것이다 :데살로니가전서 4장 16, 17절 ⑤ 그가 그 여자를 영광스러운 신부로 자기 아버지께 보일 것이다 :에베소서 5장 27절 2)신 부 ① 자기가 보잘 것 없다는 것을 안다:1장 5절 ② 신랑이 먼저 자기를 사랑해 주었기 때문에 신랑을 사랑한다: 2장16절 ③ 의의 옷으로 단장하고 옷입었다:요한계시록19장8절 ④ 하나님의 은혜의 보석으로 단장한다:이사야 61장 10절 ⑤ 신랑의 나타남을 고대한다:히브리서 9장28절 ㉧결혼식에 다른 사람을 초대한다:요한계시록 22장 17절) |
3.신약에 나타난 아 가 | 신약 성경에 직접 인용된 아가서는 없다. 관련이 있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께 이끌림:1장4 상반절/ 요한복음 6장 44절 2) 경주한다:1장 4하반절/고린도전서9장 24-26절,빌립보서3장I2-14절 3) 신자는 흠이 없다:4장 7절/에 베소서 5장 27절 4) 포도원은 지키는 자에게 맡겨진다.8장11절/비교-마태복음21장33-43절 |
4.설교 자료 | 1) 아가서는 아름다운 꽃의 향기와 만발한 꽃의 아름다움과 같다. 꽃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설명한다. ① 향기나는 꽃-즐겁고 매력있는 생활:1장 12절, 4장 13, 14절/ 고린도후서 2장 15상반절 ② 생생한 꽃-영혼의 풍성한 생활:마태복음 6장28, 29절, 요한복음 10장 10하반절 ③ 만발한 꽃-증거하는 생활:이사야 35장 1, 2절, 시편 107편 2절 ④ 믿음의 꽃-성숙한 생활:누가복음 12장 27절, 잠언 3장 5, 6절 ⑤ 자라나는 꽃-부끄럼 없는 생활:호세아 14장 5절, 베드로후서 3장 18절 ⑥ 꽃의 때가 짧음-살아 있을 때 봉사해야 함:욥기 14장 2절, 디모데후서 4 장 6, 7절 ⑦ 꽃이 다시핍:2장11, 12절 /빌립보서 3장 21절, 요한일서 3장 1,2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