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겔 책 개요
1) 예루살렘이 실질적으로 멸망(주전586)하기 11년 전에 이미 에스겔은 바벨론의 포로가 되었다. 예언의 첫 부분은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성스러운 도시의 결정적인 파괴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예루살렘 성벽이 무너지고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 가는 상황 속에서도 에스겔은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선포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민족들이 하나님을 주(主)로 고백하게 되는 상태로 그의 백성을 다시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
2) 본서는 예루살렘 멸망 이전부터 바벨론의 포로 생활 기간 동안(B.C.593-570년)에 선지자로서 사역한 에스겔의 예언을 기록한 책이다. 본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제1부 1-32장은 에스겔이 하나님의 영광을 환상으로 보고 선지자로서의 소명을 받은 사실을 보여 준다. 그리고 그 이후 에스겔이 본격적으로 유다와 유다 주변의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제2부 33-48장은 에스겔이 예루살렘 멸망 이후에 바벨론으로 끌려가 행한 예언이 기록되어 있다. 즉, 하나님의 주권으로 말미암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성전 재건과 참 예배의 회복, 그리고 회복된 이스라엘의 영토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특히 본서는, 예루살렘의 멸망과 열방의 멸망에 대한 예언이라는 관점에서는 예레미야서와 같은 기조이지만, 예레미야보다 훨씬 폭넓고 상세하게 이스라엘의 회복과 영광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써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더 크고 구체적인 소망을 갖게 한 것이다. 또한 본서는 환상과 상징을 풍부하게 사용함으로써 뒤에 이어지는 다니엘서와 함께 구약 계시 문학의 절정을 이루었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3) 제사장 출신인 에스겔은 유다의 마지막 쇠퇴기와 멸망의 기간에 선지자로서 사역한다.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에 남아 있을 동안, 에스겔은 바벨론에서 포로가 된 유대인들에게 전도한다. 불신앙의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을 선언함에 있어서 예레미야와 흡사한 에스겔은 또한 복된 짧은 희망의 글을 덧붙인다. 그것은 미래에 회복될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다. 주권자 하나님에 대한 영광을 강조하면서 에스겔은 심판과 "모든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는 축복을 통해 하나님의 의도를 나타내고 있다.
요 약: |
1-1.에스겔과 동시대인
2.에스겔 지도
3.에스겔 서론
1.역사적 배경 | 에스겔은 당시 국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부름을 받았다. 위대한 앗수르 제국은 신흥 바벨론 제국의 세력 앞에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B.C.612년.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인들과 메대인들로 구성된 연합군에 의해서 함락되었다. 느부갓네살과 그의 후계자들은 B.C. 539년 페르시아의 고레스에 의해 멸망될 때까지 국제 무대를 장악하였다. |
2.제 목 | 에스겔(겔)/Ezekiel 본서의 히브리어 성경의 표제는 선지자 '에스겔'의 이름을 따라 명칭되어진것으로 '예헤즈겔'이라 하였으며, 그 뜻은 '하나님이여 강하게 하소서!'(may God make Strorlg)이다. 또한 헬라어 성경의 명칭은 '예제키엘'이며, 본서에는 환상과 계시의 내용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
3.저 자 | 본서의 저자는 에스겔이다. 그는 B.C. 597년 느부갓네살에 의하여 바벨론으로 포로 잡혀간 유대인들 가운데서 살고 있었다. 그는 제사장 가문 출신으로(1:3) 포로 생활 중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아 사역을 감당했다. |
4.연 대 | 에스겔의 사역 시기는 B.C.593-57O년 이었으며, 그의 사망 연대는 B.C.560년이었다. 따라서 에스겔 사역 이후에 저술된 본서는 B.C.570-56O년 사이에 기록 되었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일차적으로 포로된 유다 백성들에게 현재 당하고 있는 고난이 바로 그들의 죄 때문임을 깨닫게 하며 이러한 고난 속에서도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을 믿으며 끝까지 회복에의 소망을 갖게 하고자 기록되었다. |
6.특 징 | 1) 환상과 상징을 풍부하게 다룬 구약 계시 문학의 정점에 위치한 두 권의 책 (에스겔, 다니엘)중 한 권이다. 2) 유다와 열방에 대한 정죄와 이스라엘의 회복을 다룸으로써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을 균형 있게 묘사하였다. 3) 제사장적인 관점과 예언자적인 관점이 합일되어 있다. 4) 회복된 이스라엘의 모습을 묘사함으로써 장차 임할 새 하늘과 새 땅의 영광을 짐작케 하는 종말론적 책이다. |
7.기 록 장 소 | 바베론 어느 곳 |
8.기 록 대 상 | 바베론 포로하의 유대인과 세계 갖지에 흩어진 하나님의 백성 |
9.주 요 인 물 | 에스겔, 이스라엘 백성들, 에스겔 아내, 느부갓네살 |
10.핵심 단어 | 인자, 여호와의 영광,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
4.에스겔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하나님의 거 룩 | 본서에 언급되는 심판과 회복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속성을 수호하거나 보존하고자 하시는 당신의 섭리와 직결된다.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는 단적인 예로서 ·에스겔의 소명 장면이나(1:1-28) 심판에 관한 이상(8:1-4), 혹은 새 성전의 환상(43:1-12)등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영광이 나타나고 있다. |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과 구별되며 그 것을 초월하신다는 점에서 거룩하시며(시38:35),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남으로써 거룩하게 되었고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벧후1:4 ) 따라서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이란 썩어져 가는 세상 풍조에 물들지 아니하고 빛과 소금으로서의 거룩한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는 것이다. |
2. 죄 | 예루살렘 함락과 바벨론 포로는 우상 숭배를 비롯한 온 백성들의 영적,도덕적 타락에서 비롯되었다(6:1-14).부언컨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그들로 회개하여 죄에서 떠나게 하기 위한 사랑의 발로에서 기인되었다. 한편 에스겔은 조상의 죄를 탓하는 백성들에게 죄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명백하게 주지시켰다(18:1-32). | 그리스도의 크신 은혜로 말미암아 철저히 사죄 받은 성도는 이제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죄악의 질고를 짊어지고 바벨론 포로의 험난한 길을 걸어갈 필요가 없다(요8:36). 다만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 크신 은혜에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마음에서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동참하는 일이 남아있을 뿐이다.(벧 전4:13). |
3.회 복 | 에스겔은 죄로부터 돌아선 자들을 하나님이 회복하시리라고 예언하여 백성 들을 위로하며 성결한 삶에 대한 의욕 을 고취시켰다(35:1이하). 그 회복의 날에 하나님은 그들의 왕과 목자가 되실 것이며(34:30,31) 새 성전을 건축하시고 당신께 신령한 예배를 드리고자 하는 경건한 심령을 백성들에게 불어넣으실 것이다(40:1-46:24). | 미래의 회복에 대한 확신은 시련의 시대를 살아가는 믿는 자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준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베풀어 주실 수 있기 때문에라기 보다는 우리가 그를 사랑하기 때문에(막12:30) 하나님께 대해 신실해야 한다. 즉 우리의 신앙은 그분 안에 뿌리를 두고 있는가,아니면 우리가 장차 얻게 될 이익에 있는가를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
4.지도자들 | 에스겔은 백성들을 파멸의 길로 이끌었던 정치, 종교 지도자들을 준엄하게 책망하는(11:1-13; 13:1-23) 반면 자신은 백성들의 죄악을 예방하고 경고하는 영적 파수꾼의 사명을 감당하였다(33:1-2O). 또한 본서에는 선한 목자되신 메시야에 대한 비전이 명시되어 있다(34:12-16) | 참된 지도자는 개인적 욕망보다는 공동체의 유익을 앞세우며, 올바른 목표와 비젼을 제시찰 뿐만 아니라 솔선하여 몸소 모범을 보여야 한다. 우리는 지도자의 전형적 모습을, 양들을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신 선한 목자되신 예수께로부터 찾을 수 있다(요10:11). |
5.예 배 | 새로이 건설될 성전에(40:1-42:20) 여호와의 영광이 임하는 광경(43:1-12), 그리고 상세한 제사 규정(43:13-46:24)등은 이스라엘의 회복이 정치적 의미에 국한되지 않고 참 예배의 회복이라고 하는 궁극적 의의를 지닌다는 사실을 함축함과 더불어 나아가 새 하늘과 새 땅에서 드려질 신령한 예배까지 상징한다. | 성전에서 여호와의 영광이 떠났던 것은(11:23), 예배 의식이 지켜지지 않아 서라기 보다는 예배의 참된 의의가 상실된 채 형식만 번드레하게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었다(사1:10-17).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만이(요4:24)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 |
5.에스겔 신학
1.신학적 배경
주전 609년 요시야 왕이 애굽 왕 따로느고가 이끄는 군대의 손에 죽고 난 뒤, 유다 백성은 애굽의 지배에 순종하였다(왕하23:29). 그 3개월 뒤 애굽은 백성들이 추대했던 여호아하스왕을 강제로 퇴위시키고 대신 요시야의 장남인 여호야김에게 왕관을 씌워 준다(왕하23:33-34). 그런데 주전605년에 벌어진 세계의 대전쟁 중 하나인 길가메쉬 전투에서 느부갓네살이 애굽을 격파한 다음부터는 바벨론이 유다의 지배도 떠맡게 된다(왕하24:1-7). 이때까지만 해도 어쨌든 유다는 국가적, 영적,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주전 597년, 여호야김의 항거는 도리어 바벨론의 전적인 지배라는 역효과를 낳았다 이때 에스겔과 그의 아내는 선별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가는 만 명의 포로들 가운데 끼어 있게 된다(왕하24:14). 제사장들과 장인들은 예루살렘에서 존경받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위에 있었다. 그러나 거기서는 그저 포로와 노예 신세로서 경멸받고 하찮게 취급당했다. 왜냐하면 바벨론인들은 당시 자신들의 신에 견줄 자가 없다고 우쭐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같은 핍박 가운데 포로로 끌려온 백성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다음과 같았다.
1) 바벨론의 신들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훼보다 우월하다고 인정한다.
2) 정치적, 군사적 패배는 별다른 변화를 가져올 게 없다는 태도를 견지한다.
3) 사회, 종교, 정치적 합병은 필연적이라고 체념한다. 현재의 상황도 어둡고 불투명하지만 장래에는 더욱 악화될 것이다.
4) 야훼 신앙의 고유성을 재발견하고 출애굽에서 분명하게 나타났던 하나님의 범세계적 주권을 다시금 상기한다. 에스겔이 취한 입장이 바로 이것이다. 이 입장은 회개와 언약 갱신의 영적 입장이라 하겠다.
2.신학적 결론
주전 593년에서 최소한 주전571년에 이르기까지(1:2; 29:17), 에스겔은 지나치게 죄에 물들어 있어 희망이 없는 그 세대를 위하여 사역하였다. 선지자로서의 활동을 통하여 그는 즉각적인 회개를 촉구하였고, 먼 미래에 대해 확신을 갖도록 격려하였다. 에스겔의 가르침에 담긴 요점들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자신의 사자로 삼아 일하신다.
2) 패배의 실망 속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를 계속 확신해야 한다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이 구절들은 바로 하나님의 통치권을 가리키고 있다. 즉 아무것도 그가 뜻을 성취하심을 막지 못한다는 말이다.
3)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성취된다.
4) 하나님은 어디에나 편재하시고 어디에서나 경배받으실 수 있다. 그런데 에스겔 시대에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은 너무 성전의 제사 및 의식에만 연결지어 생각하였다. 에스겔은 그 자신이 바벨론의 평원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앞에 복종과 경배를 드려 엎드린 체험이 있다(1:28). 예배는 그 본질에 있어 영적인 것이다. 이러한 인식에서 바벨론으로 끌려온 포로들은 회당을 짓고 거기서 기도와 찬양과 성경을 읽는 새로운 형식을 창출하였다
5) 사람들은 각자 자기 행위에 책임이 있다. 에스겔 시대 사람들은 그들의 처지를 누군가의 탓으로 전가하는 습성이 있었다(18:2). 누구나 하나님 앞에 어떻게 응답하느냐는 각자의 책임이다
6) 축복받기를 기대한다면 마땅히 하나님께 순종하여야 한다
7) 하나님의 왕국이 임할 것이다
8)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새 계약은 모세가 예루살렘에서 설교했던 그의 계약을 대처할 새 계약을 가리키는 것이다(렘31:27-34). 그런데 이 계약은 메사야의 도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9)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이 경배드릴 수 있도록 필요를 공급하신다. 먼 미래를 내다보면서 에스겔은 이스라엘이 새 성전을 중심으로 예배드리는 시대를 예견한다(40-48장).
3.오늘날의 교훈
에스겔은 우리에게 아브라함과 모세와 선지자들의 하나님과 신선하고도 살아 있는 만남을 갖도록 요청한다. 우리는 환경의 극복자이어야 하고 또 극복하게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점에서 에스겔은 우리에게 도전한다.
1) 인생을 변화시켜 주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식, 영원한 임재와 거룩성의 전망을 체험토록,
2) 인간의 마음속에 깊숙이 박혀 있는 악의 깊이와 활동을 이해하도록,
3) 하나님께서 악한 자들의 운명에 대해 경고할 책임을 자신의 종들에게 물으심을 깨닫도록
4) 새 계약을 그의 보혈로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와의 살아 있는 관계를 체험하도록(눅22:20),
6-1.에스겔 책 전체 개관
대단원 | 1:1 – 24:27 유다에 대한 심판 | 25:1 – 32:32 이방에대한 심판 | 33:1 – 48:35 장차 임할 회복 | ||
소단원 | 1:1-3:27 에스겔 사명 | 4:1-24:27 유다에 대한 예언 | 25:1-32:32 일곱나라의 예언 | 33:1-39:29 이스라엘 회복예언 | 40:1-48:35 메시야 왕국의 영광 |
주 제 | 포위이전 (B.C592-588년경) | 포위 중 (B.C586년경) | 포위 이후 (B.C 585-570년경) | ||
유다의 몰락 | 유다의 원수 | 유다의 미래 | |||
문 체 | 많은 상징과 비유와 환상이 등장하는 화려한 문체의 묵시 문학 | ||||
장 소 | 바벨론 | ||||
시 기 | B.C 592-570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C |
1.유다에 대한 심 판 (1:1-24:27) | 1.에스겔 사명 (1:1-3:27) | (1)첫번째 본 에스겔의 환상(1:1-28) (2)에스겔의 소명(2:1-3:27) | 627 예레미야 사역시작 605 다니엘 1차포로 597 에스겔 2차포로 593 에스겔 사역시작 588 예루살렘 포 위 586 예루살렘 함 락 570 에스겔 사역종결 539 고레스 바베론함락 538 1차귀환 |
2.유다에 대한 예 언 (4:1-24:27) | (1)상징을 통한 예언들(4:1-5:17) (2)심판의 원인이 된 우상숭배(6:1-7:27) (3)환상을 통한 예언들(8:1-11:25) (4)표적을 통한 심판 예언(12:1-28) (5)메시지를 통한 심판 예언 (13:1-14:23) (6)비유를 통한 심판 예언(15:1-17:24) (7)심판의 개별성과 멸망에 대한 애가(18:1-19:14) (8)유다의 패역과 심판(20:1-24:27) | ||
2.이방에 대한 심 판 (25:1-32:32) | 1.7 나라에 대한 예 언 (25:1-32:32) | (1)암몬(25:1-7) (2)모압(25:8-11) (3)에돔(25:12-14) (4)블레셋(25:15-17) (5)두로(26:1-28:19) (6)시돈(28:20-26) (7)애굽과 앗수르의 심판(29:1-32:32) | |
3.장차 임할 회 복 (33:1-48:35) | 1.이스라엘의 회복 예언 (33:1-39:29) | (1)파수꾼으로 임명된 에스겔(33:1-2O) (2)선지자의 말을 음악감상 같이 듣는 자들 (33:21-33) (3)이스라엘의 목자들에 대한 메시지 (34:1-31) (4)에돔 멸망 예언(35:1-15) (5)이스라엘의 소생(36:1-37:7) (6)곡과 마곡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 (38:1-39:29) | |
2.메시야 왕국의 영 광 (40:1-48:35) | (1)새 성전(40:1-43:77) (2)새 예배 규례(44:1-46:24) (3)새 땅(47:1-48:35) |
6-2.에스겔 개관2
7.대단원1-유대에 대한 심판(1:1-24:27)
대단원 | 1:1 – 24:27 유다에 대한 심판 | 25:1 – 32:32 이방에대한 심판 | 33:1 – 48:35 장차 임할 회복 | ||
소단원 | 1:1-3:27 에스겔 사명 | 4:1-24:27 유다에 대한 예언 | 25:1-32:32 일곱나라의 예언 | 33:1-39:29 이스라엘 회복예언 | 40:1-48:35 메시야 왕국의 영광 |
주 제 | 포위이전 (B.C592-588년경) | 포위 중 (B.C586년경) | 포위 이후 (B.C 585-570년경) | ||
유다의 몰락 | 유다의 원수 | 유다의 미래 | |||
개 요: 자신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백성들에게 선포할 에스겔이 환상을 보며 선지자로 부름받은 사건과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온 유다 백성들에게 유다가 하나님 앞에 패역함으로 인하여 곧 멸망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예언한다.
단락 및 제목 | 내용 |
1.에스겔 사명 (1:1-3:27) | 1) 첫번째 본 에스겔의 환상(1:1-3) (1) 네 생물의 환상 (2) 네 바퀴 환상 (3) 궁창위 보좌의 환상 |
2) 에스겔의 소명(2:1-3:27) (1) 이스라엘을 위해 파송되는 에스겔 (2) 하나님께서 두루마리를 먹으라 하시며 주심 (3) 임무를 지시 받는 에스겔 | |
2.유다의 심판 (4:1-24:27) | 1) 상징을 통한 예언들(4:1-5:17) (1) 박석위에 예루살렘 성읍을 그림 (2) 날수대로 백성의 죄악을 담당함 (3)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누워있는 390일 (4) 머리털과 수염을 깍을 것 (5) 상징에 대한 해석 |
2) 심판의 원인이 된 우상숭배(6:1-7:27) (1) 우상숭배로 임박한 재앙 (2) 우상숭배로 완전한 멸망 예언 | |
3) 환상을 통한 예언들(8:1-11:25) (1)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환상 (2) 성전에서의 우상숭배의 환상 (3) 예루살렘에 임할 학살에 대한 환상 (4) 성전을 떠나는 여호와의영광 (5) 악한 백성들의 환상 (6) 남은 자들의 회복예언 (7) 성읍 동편산에 머문 여호와의 영광 | |
4) 표적을 통한 심판 예언(12:1-28) (1) 선지지의 행구 표적(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행구를 이사하는 것 같이 내어 놓음, 저물때에 손으로 성벽을 뚫고 캄캄할 때 행구를 내어다가 어깨에 메고 나감) (2) 떨림의 표적(떨면서 식물을 먹고 놀라고 근심하며 물을 먹음) 5) 메시지를 통한 심판 예언(13:1-14:23) (1)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메시지 (2) 우상을 섬기는 장로들에 대한 메시지 | |
6) 비유를 통한 심판 예언(15:1-17:24) (1) 불에 던져질 포도나무 비유 (2) 간음하는 여인 (3) 두 마리 독수리와 포도나무 비유 | |
7) 심판의 개별성과 멸망에 대한 애가(18:1-19:14) (1) 신포도속담에 대한 교훈 (2) 유다왕들에 대한 애가 | |
8) 유다의 패역과 심판(20:1-24:27) (1) 패역한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회고를 통한 메시지 (2) 에스겔의 아내의 죽음을 통한 예루살렘 멸망 예언 |
8.대단원2-이방에 대한 심판(25:1-32:32)
대단원 | 1:1 – 24:27 유다에 대한 심판 | 25:1 – 32:32 이방에대한 심판 | 33:1 – 48:35 장차 임할 회복 | ||
소단원 | 1:1-3:27 에스겔 사명 | 4:1-24:27 유다에 대한 예언 | 25:1-32:32 일곱나라의 예언 | 33:1-39:29 이스라엘 회복예언 | 40:1-48:35 메시야 왕국의 영광 |
주 제 | 포위이전 (B.C592-588년경) | 포위 중 (B.C586년경) | 포위 이후 (B.C 585-570년경) | ||
유다의 몰락 | 유다의 원수 | 유다의 미래 | |||
개 요: 여기서는 당시 유다를 둘러싸고 있었으며 택한 백성 이스라엘의 역사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끼쳤던 이방열국에 대한 심판이 예언된다. 즉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이스라엘이 범죄할 때 징계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던 이방 나라들이 그들의 소임을 잘 감당하지 못하고 오히려 우상 숭배하는 악습을 이스라엘에 전하고 또한 이스라엘을 과도하게 핍박함으로써 구속사를 역행한 것에 대하여 엄중하게 처벌하시는 것이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암 몬 (25:1-7) | 1) 이스라엘의 멸망을 즐거워하며 그들을 멸시한 죄(25:1-3) 2) 그들이 받을 심판(25:4-7) (1) 동방사람의 기업으로 너희를 붙힐 것임 (2) 만민중에 끊어지고 열국중에 패망케 할 것임 |
2.모 압 (25:8-11) | 1) 유다 족속을 모든 이방과 동일하게 취급한 죄(25:8) 2) 그들이 받을 심판(25:9-11) (1) 모압변경의 성들을 동방 사람들의 기업으로 얻게 할 것임 (2) 하나님의 벌로 그들이 여호와를 알게 될 것임 |
3.에 돔 (25:12-14) | 1) 유다 족속을 쳐서 원수를 갚음으로 심히 범죄한 죄(25:12) 2) 그들이 받을 심판(25:13-14) (1) 데만에서부터 드단까지 황무케 되어 칼에 엎드러짐 (2) 그들이 원한을 품고 적대했었던 이스라엘의 손으로 에돔을 징벌하심 |
4.블 레 셋 (25:15-17) | 1) 이스라엘을 옛날부터 미워하여 멸시하는 마음으로 진멸코자한 죄(25:12) 2) 그들이 받을 심판(25:16-17) (1) 그렛사람과 해변의 남은 자를 진멸함 |
5.두 로 (26:1-28:19) | 1) 두로의 멸망선포(26:1-21) 2) 두로를 위한 애가(27:1-36) 3) 두로 왕에게 임할 심판 |
6.시 돈 (28:20-26) | 1) 시돈이 받을 심판(28:20-23) (1) 염병으로 시돈의 거리에 엎드러질 것임 2) 이스라엘의 회복예언(28:24-26) (1) 열방에 흩어진 이스라엘을 모은다 하심 |
7.애 굽 과 앗 수 르 (29:1-32:32) | 1) 황폐케되는 애굽(29:1-16) (1) 강에 누운 큰 악어로써 창조주 하나님께 대적하는 심판 (2) 애굽의 강들이 사막이 되며 애굽인들이 열방으로 흩어짐 2) 바벨론을 통한 훼파(29:17-21) 3) 애굽의 멸망(30:1-26) (1)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의 팔을 견고케하여 애굽의 팔을 꺽으시고 열방 가운데로 흩어짐 4) 앗수르와 비교되는 애굽의 위엄과 멸망(31:1-18) (1) 교만으로 패망하는 앗수르 왕 5) 애굽왕 바로에 대한 애가(32:1-32) (1) 바다가운데 큰 악어인 애굽 왕 바로의 패망에 대한 애가 (2) 애굽의 권세가 음부에 떨어진 일에 대한 애가 |
9.대단원3-장차 임할 회복(33:1-48:35)
대단원 | 1:1 – 24:27 유다에 대한 심판 | 25:1 – 32:32 이방에대한 심판 | 33:1 – 48:35 장차 임할 회복 | ||
소단원 | 1:1-3:27 에스겔 사명 | 4:1-24:27 유다에 대한 예언 | 25:1-32:32 일곱나라의 예언 | 33:1-39:29 이스라엘 회복예언 | 40:1-48:35 메시야 왕국의 영광 |
주 제 | 포위이전 (B.C592-588년경) | 포위 중 (B.C586년경) | 포위 이후 (B.C 585-570년경) | ||
유다의 몰락 | 유다의 원수 | 유다의 미래 | |||
개 요: 유다와 이방열국에 대한 심판 예언으로 우울한 앞 부분과 달리 심판 이후에 있을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하는 소망스러운 내용과 하나님께서 회복케 하시고 성령을 부어 주심으로 하나님 백성으로의 위상이 회복된 자들이 경험하게 될 실로 초월적이고 신비로운 메시야 왕국에서 누릴 축복과 영광을 예언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이스라엘 회복 예언 (33:1-39:29) | 1) 파수꾼으로 임명된 에스겔(33:1-20) (1) 파수꾼의 사명 (2) 행한대로 심판하심 2) 선지자의 말을 음악감상 같이 듣는 자들(33:21-33) (1) 이스라엘의 황무한 땅에 남은 자들에게 말씀하심 (2) 하나님의 말을 들으나 행치않는 자들에게 말씀하심 3) 이스라엘의 목자들에 대한 메시지(34:1-31) (1) 거짓 목자들에게 대한 문책 (2) 참된 목자이신 하나님 (3) 살찐 양들에게 대한 문책 (4) 하나님께서 세워주실 목자 |
3) 에돔 멸망 예언(35:1-5) (1) 하나님을 대적함으로 황무지와 놀라움이 될 세일산 (2) 이스라엘을 차지하길 원하는 에돔 (3) 하나님께서 주시는 보응(이스라엘처럼 황무케하리라) 4) 이스라엘의 소생(36:1-37:28) (1) 이스라엘 땅의 회복 (2)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복 (3) 환상을 통한 회복 메시지 5) 곡과 마곡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38:1-39:29) (1) 곡의 침입 (2) 하나님의 곡에 대한 진노 (3) 하나님의 곡에 대한 심판 (4) 열국에 대한 심판으로 이스라엘과 열국이 하나님을 알 것임 (5) 이스라엘에 대한 약속 | |
2.메시야 왕국의 영 광 (40:1-48:35) | 1) 새 성전(40:1-43:27) (1) 새 성전 환상으로 이스라엘의 회복을 보여줌 (2) 성전의 구조 (3) 새 성전의 영광 |
2) 새 예배 규례(44:1-46:24) (1) 수종드는 자에 대한 규례 (2) 수종드는 자들에 대한 지원 (3) 제물에 관한 규례 | |
3) 새 땅(47:1-48:35) (1) 새 성전에서의 생명수 (2) 새 땅의 경계 (3) 새 땅의 분배 (4) 성읍에 대하여 |
10.에스겔 전체속에 소명장의 위치
네 생물의 모습
신 체 | 모 습 | 의 미 |
다 리 | 곧은 다리 | 어떠한 방향으로도 이동이 가능하며 움직임이 다양하고 기민하기 위해서 |
발 바 닥 | 송아지 발바닥 같다. | 단단하고 강인함을 나타냄 |
손 | 사면 날개 밑에 각각 있음 | 날개밑에 있는 사람의 손은 어떤일을 수해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과 힘이 있음을 상징 |
날 개 | 손을 덮고 있음 | 이는 하나님의 권능을 의미하며 날개들이 서로 맞대어 있다는 것과 힘이 있음을 상징 |
얼 굴 | 앞면 사람의 얼굴 오른쪽 사자의 얼굴 왼쪽 소의 얼굴 뒷면 독수리의 얼굴 | 하나님의 최고의 상징으로 이성적이고 인격적인 하나님을 예표 주권과 왕권권위,유대왕의 힘을 나타냄 창조적 힘의 상징,솔로몬의 성전에 있었음 왕의 힘을 상징 |
생물들의 날개의 움직임과 행동 | 1) 날개를 공중으로 펴서 두 날개를 서로 맞대고 가며 2) 두 날개로는 몸을 가리우고 앞으로 곧장 날아감 | 일사불란함과 따로 움직이지 않고 통일된 행동을 한다는 사실 의미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을 보이는 행동 |
생물들이 하고 있는 모양 | 1) 숯불과 횃불 모양으로 2) 불이 생물사이에서 오르락 내리락한다. | 숯불과 횃불은 악을 소멸시키는 성결한 하나님 상징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냄 |
생물움직임에 따라 함께 행동 | 생물곁 땅위에 있는 바퀴 | 바퀴는 하나님의 통치를 의미 바퀴의 움직임은 하나님의 섭리의 변화의미 |
바 퀴 | 생물의 네 얼굴에 따라 하나씩 있다. 색깔:황옥의 빛을 띠고 있음 | 이는 하나님 섭리가 세상 어디에나 미치고 있음 황옥은 연한 푸른 바다 빛의 보석으로 하나님의 섭리가 바다와 같이 오묘함을 나타냄 |
10.연대기적 순서로 되어 있는 환상
1.환상이란(vision)
현실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하나님께서는 택한 그의 종들에게 환상을 보여 주셨으며 바울과 베드로도 환상 중에 예수를 만나 그들이 할 일을 계시받기도 하였다. 이사야는 예루살렘을 치는 열방은 밤의 환상같이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든데, 이 말은 그들의 수고가 헛된 것임을 가리킨다.
2.에스겔이 본 11번이 환상을 연대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 대 | 성구 | 환 상 내 용 |
1.여호야긴이 사로집힌지 5년 4월 5일(B.C 593) | 1:2 | 그발강에서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을 봄 |
2. 6년 6월 5일 | 8:1 | 예루살렘 성전의 환상 하나님의 영광에서 떠난 유다:우상숭배의 광경보이심 하나님의 영광이 유다에서 떠남 |
3. 7년 5월 10일 | 20:1 | 장로들이 질문과 하나님 말씀 이스라엘의 죄를 알게 하라는 지시를 받음 |
4. 9년 10월 10일 | 24:1 | 끊는 가마로 비유된 예루살렘의 멸망 “느부갓네살에의해 멸망/아내의 죽음 |
5.11년 어느달 1일 | 26:1 | 예루살렘을 업신여긴 두로에 대한 심판 -남이 잘못되어 자기 이익 오는 것을 기뻐하는 행위 |
6.10년 10월 10일 27년 1월 1일 | 29:1 17 | 애굽에 대한 역사적인 심판 느부갓네살에게 정복당하는 애굽 |
7. 11년 1월 7일 | 30:20 | 바벨론왕의 팔은 들어주고 바로의 팔을 떨어뜨릴 것이다. |
8. 11년 3월 1일 | 31:1 | 앗수르의 영광과 멸망 “예루살렘 함락되기 전 2개월 이내” |
9. 12년 12월 1일 12년 어느달 15일 | 32:1, 17 | 멸망할 바로왕에 대한 애가 6연으로 구성되어 있는 애굽파멸에 대한 에스겔의 애가 |
10. 12년 10월 5일 | 33:21 | 예루살렘 함락의 소식을 들음-불순종자에 대한 경고 |
11.14년 1월 10일 | 40:1 | 성전환상을 본 사건 “사로잡힌지 25년 성전 함락된 후 14년 1월 10일 |
11.에스겔의 상징적인 12가지 행위
순서 | 내용 | 성구 | 의미 | ||||
첫째상징 | 그는 큰 박석위에 예루살렘 지도 그림 | 4:1-3 | 지도와 자신사이에 전철을 갖다 놓음:바벨론 군대가 꿰뚫을 수 없는 벽 같음을 가리키며 피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보여주는 것 벽돌이 표적è예루살렘의 포위와 함락 | ||||
둘째상징 | 그는 390일 동안 좌편으로 누움 | 4:4-5 | 북 왕국 이스라엘 족속의 부정 | ||||
셋째상징 | 그는 40일동안 우편으로 누움 | 4:6-8 | ※기간에 대한 "융거"의 견해 "그가 좌편으로 누운 390일 동안이 불편함과 우편으로 누운 40동안의 불편함은(하루가 상징적으로 한해를 나타내므로) 종 애굽의 속박시대 430년을 상기시켜 준다. 이와 유사한 포로시대가 이스라엘과 유다 모두에게 닥쳐왔다.그러나 북왕국의 포로는 더 오랜 기간이었다". | ||||
넷째상징 | 그는 곡식을 갈아 만든 떡을 준비하고 달구어진 마른 쇠똥에 그것을 구었다. | 4:9-17 | 부족한 양식을 예비 기근의 표적è포로의 박탈 | ||||
다섯째상징 | 그는 날카로운 칼을 취하여삭도로 삼아 머리카락을 잘라 그것을 똑같이 세부분으로 나누었다. | 5:1-4 | 자른 것을 세부분으로 나눔 1/3 태웠다(불에 타 죽을 것) 1/3 칼로 쳤다(칼로 목숨을 잃을 것) 1/3 바람에 흩었다 유다와 예루살렘에 닥칠 운명 칼과 삭도의 표적 è도시의 완전한 파멸 | ||||
여섯째상징 | 그는 발 구르고 손뼉을 쳐야만 했다. | 6:11 | 백성의 주위를 환기 시키기 위함 | ||||
일곱째상징 | 그는 집밖에 행구를 놓았다 통과할 성벽을 뚫었다. 행구를 메고 지날 때 그는 자기 얼굴을 가렸다. | 12:3-4 12:5 12:6-7 | 행구는 급하게 자기집을 떠나는 포로를 나타냄 벽을 통과하는 것:운명의 도성인 예루살렘을 떠나는 절망적인 상태 얼굴을 가리는 것: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 묘사. 그는 반역으로 느부갓네살에 눈이 먼 채 바벨론에 포로 집을 이사하는 표적è다른 땅으로의 이주 | ||||
여덟째상징 | 그는 그것이 마지막인 듯 음식을 먹을 때 떨고 놀라면서 물을 마셔야 했다. | 12:17-20 | |||||
아홉째상징 | 그는 마광된 칼을 공중에 휘두르며, 슬피울면서 자기 넓적다리를 쳐야 했다. | 21:9-17 | 날카로운 칼의 표적è임박한 심판 | ||||
열째상징 | 그는 지시표를 그려 바벨론 왕이 올 두 길을 표시했다. | 21:18- 22 | 한 길은 예루살렘으로 이르는 길 한 길은 암몬족속의 랍바에 이르는 길 느부갓네살의 표적=>체포자 바벨론 | ||||
열한번째상징 | 그는 물이 끊는 가마에 값비싼 고기를 가득 넣어 뼈에 붙은 살이 무르도록 삶았다. 이어 가마안의 더러운 것과 녹이 없어지도록 마를 때까지 가마를 완전히 구었다. | 24:1-4 | 하나님의 불의 심판은 예루살렘의 부자와 귀족마저 완전히 소멸할 것임, 그 성읍의 모든 백성은 사방으로 흩어져야 했으며 그 성읍은 그 도덕적 부정과 녹으로부터 씻겨져야 했다 끓는 용광로의 표적=>심판과 숙청 | ||||
열두번째상징 | 그는 사랑하는 아내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어떤 외적인 슬픔의 기색도 나타내어서는 안되었다. | 24:15- 18 |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해 애도하지 않는다는 강조=>느부갓네살왕이 예루살렘에 대한 세번째의 마지막 공격을 시작했던 바로 그날에 그의 아내가 죽음/에스겔 부인의 죽음 표적=>몰수된 축복 | ||||
12.에스겔의 6가지 비유
1.열매 맺지 못하는 포도나무 (5:1-8) | 1)포도나무는 성경에 있어 이스라엘에 대한 일반적 상징이다. 2)포도나무의 유일한 가지와 용도는 열매를 맺는 일이다 (1)옳치 않은 것 ①집을 짓는데 옳치 않다7나무가 매우 뒤틀려 있다 ②가구를 만드는데 을치 않다7나무가 너무 연하므로 ③연료로 사용하는데 옳치 않다7나무가 매우 빨리 타므로 3)포도나무는 유일하게 규정된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고자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에 태워질 것이다(요15:6) |
2.창기가 되었던던 양녀 (16:63) | 1)하나님께서 들에 버려진 채 죽어가는 여자아이 발견(애굽에 대한 속박) 2)하나님께서 은혜 베푸셔서 비참한 어린 소녀를 양녀로 삼음, 그녀가 자랐을 때 신성한 결혼을 하므로 합법적으로 선택된 아내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과의 언약 맺음은 시내산에서 일어난 일) 3)결혼 후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가장 아름다운 옷과 가장 비싼 보석으로 치장해 주며 지극히 좋은 음식을 제공하셨다(이스라엘 역사상 다윗과 솔로몬의 통치기간 중 이루어짐) 4)그러나 이 고아는 곧 하나님의 모든 사랑, 신의를 저버리고 거리의 창기가 되었다. 5)이 참을 수 없는 행위를 계속하여 처벌을 면할수 없었다(왜냐하면 남편(하나님)은 의로운 심판관) 6)그녀의 사악함은 손윗자매(북왕국 수도 사마리아)와 손아래자매(소돔)을 능가했다. 7)그러나 그녀를 응징한 후 하나님께서는(죄지은 두자매와 함께) 다시 자기에게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왜냐하면 하나님의 그녀에 대한 사랑과 아브라함에 대한 약속 때문) |
3.독수리 두마리 와 포도나무 (17:1-21) | 1)유다와 바벨론 애굽의 국제문제 설명 2)인물은 여호야긴과 시드기야, 느부갓네살 |
4.아름다운 백향목 (17:22-24) | è야적 예언 제시(백향목->메시야, 높은 산->시온산 의미) 1)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가장 높은 산에 가장 훌릉하고 아름다운 백향목 심으라고 말씀하심 2)이 백향목은 열매맺고 그늘 만듦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가까이 오는 귀한 나무로 자랄 것임 3)이 나무를 통해 온 세상이 하나님의 섭리와 권능을 알게 될 것이다 |
5.어미 암사자와 그 새끼들 (19:1-9) | 내 용 의 미 1) 어미 암사자에게는 새끼 암사자는 요시야의 아내이며 유다 몇 마리가 있었다 세 왕의 모친이었던 하무달이라 생각 2) 새끼 중 하나가 자라 사람 첫새끼 사자는 바로느고가 애굽에의 잡아 먹는 법 배우므로 함정에 감옥에 잡아 넣은 여호아하스 걸려 애굽에 끌려감 3) 암사자와 또 다른 새끼가 유다 마지막인 왕인,하무달의 막내 같은 일을 범하므로 잡혀 아들 시드기야가 느부갓네살의 의해 바벨론에 끌려감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일 |
6.음부의 두 자매 (23:1-49) | 1)두 자매는 애굽인들과의 부정한 교제로 음행의 불행한 역사를 시작 2)두 자매의 이름=오홀라:"그녀의 장막"을 의미 오홀리바:"나의 장막은 그녀 안에 있다"를 의미 3)오홀라는 앗수르와 부정한 관계 시작 4)오홀리바 또한 바벨론과 부정한 관계 맺음 5)하나님은 이 두 자매를 그들의 잔인성에 맡기기로 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