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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느헤미야 책 개요
1) 역대상.·하 그리고 에스라, 느헤미야는 선민 역사가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꾸준히 진행됨을 보여 준다 이런 일관된 시각을 가진 이4권의 책 중 먼저 역대기는 성전 함락 이전까지의 왕정시대의 선민사를 개관하며 에스라 ·느헤미야는 포로 귀환 시대의 성전 재건을 중심한 선민사를 다룬다. 그 중 에스라가 1차(B.C. 538년) 및 2차(B,C.457)포로 귀환사를 다룬다면, 본서는 3차 포로 귀환사(B.C.444)를 다루고 있다. 한편 에스라가 성전 재건과 신앙 개혁 기록으로 크게 구분되었듯이, 본서도 전반부 1-7장의 성벽 재건 및 후반부8-13장의 언약 갱신을 통한 신앙 부흥 운동으로 나누어 전개된다.
에스라서의 전반부가 성전 재건인 반면 본서는 성벽 재건인 점, 그리고 에스라 후반부가 이방 결혼 금지 등의 소극적 개혁이었다면 본서는 언약 갱신등의 적극적 개혁을 다루고 있는 점 등이 다르다. 결국 느헤미야서는 포로 귀환시대의 선민 역사 재건 사업의 마무리 과정을 다룬다.
2) 본서에 나타난 주요 내용은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과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충성이다. 예루살렘 성벽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성전과 더불어 민족의 상징이요, 생명과도 같은 것이었다. 원수들의 갖가지 조롱과 방해 공작에도 불구하고 일어나 건축하라는 나팔소리는 결국 승리의 환호로 이어저, 죄악으로 인해 허물어졌던 성벽이 갖은 고초 가운데서 재건되었다. 이는 포로 후의 새출발에 있어서 새 삶의 터전이 되었고, 또한 신앙의 증거로서 후대에 큰 귀감이 되었다. 느혜미야는 이전 자기 민족의 멸망과 포로생활의 고난은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한 범죄의 결과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율법의 회복과 거룩한 말씀에 대한 충실한 해석 및 준행에 그의 정성을 기울여 강력하게 밀고 나갔다. 특히 제사장겸 학사인 에스라로 하여금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쳐서 마음판에 새겨 온전한 생활을 하도록 했다.
3) B.C.537년 스룹바벨을 통한 1차 포로 귀환과 B.C.458년 에스라를 통한 2차 포로 귀환이 기록된 에스라에 이어지는 본서는, B.C.444년 느헤미야를 중심한 3차 포로 귀환과 그 이후에 진행된 성벽 재건과 개혁 운동의 과정을 다룬다. 즉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1차 · 2차 귀환이 이루어졌지만 당시 팔레스틴 지역에서는 여전히 이방인들이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유대인들은 능욕을 당하고 있었다(1:1-3).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유대인으로 하여금 과거 아브라함과(창15:9-21) 이삭과(창26:2-5) 야곱과(창28:13-15) 다윗을(삼하7:4-17) 통해 주신 언약에 따라, 가나안 땅의 소유를 회복시키시며 더 나아가 다윗 언약 속에서 가장 분명하게 명시된 바 메시야가 오시기까지 신정 국가 재건을 통하여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느헤미야의 귀환을 허락하신 것이다. 이처럼 느헤미야의 귀환은 앞선 두 번의 귀환으로 이미 시작된 선민 공동체의 회복을 보다 더 구체화시킨다는 의미를 지닌다. 한편 전3차에 걸쳐 이루어진 귀환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즉 1차 귀환은 유대인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성전을 다시 갖게 하는 결과를 낳음으로써 구속사의 주역으로서의 회복의 시발점이 된다. 그리고 2차 귀환은 학사 에스라의 개혁을 통하여 선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킴으로써 구속사의 주역(초짙)으로서의 내면적 신앙 회복을 이룩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3차 귀환은 성벽 재건과 부흥 운동을 통하여,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막으며 선민으로서의 성결함을 유지케 함으로써 1, 2차 귀환의 의미를 보다 확고히 현실화 시킨다. 이처럼 3차 귀환이 없었다면 이미 이루어진 1차 · 2차 귀환의 성과도 결실을 맺지 못하였을 것이다. 즉 하나님은 보다 확고한 선많 공동체를 이룩하게 하시려는 의도로 느혜미야를 팔레스틴에 보내사 성벽 재건 작업은 물론 개혁 운동을 주관케 하신 것이다
요 약: |
2.느헤미야 시대의 유대인들의 성읍
2-2.제3차 포로 귀환경로(2:11)
느헤미야 예루살렘 성벽 모형도
3.느헤미야 서론
1.역사적 배경 | 느헤미야가 수산 궁에서 술 맡은 관원으로서 섬겼던 아닥사스다 1세는 에 스더를 왕비로 삼은 아하수에로 왕의 아들이었다.부림절(에9:20-32)은 아닥사스다 1세의 즉위 8년 전, B.C.473년 3월 8일에 제정되었다. B.C.458년 봄, 에스라는 아닥사스다 왕의 도움으로 유다인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고, 이듬해 봄 이방 여인과의 결혼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예루살렘 성전 재건까지 여러 문제 해결에 착수했다. 그러나 르훔과 심새의 온갖 방해로 인하여 유다인들은 참극(스4:7-16, 21, 23; 느1:3)을 격는다. 이러한 비보를 전해 들은 느헤미야는 바사 왕실의 안락한 자리를 버리고 예루살렘에 돌아온다. 그리하여 B.C.495-42O년에 이르기까지 유다 민족의 정통성 회복과 순수성 유지에 온 정성을 다 쏟는다.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동시대의 인물로서 활동했다(느8:1-9;12:26). |
2.제 목 | 본서의 히브리어 표제어는 1:1에 언급되어 있는 주인공의 이름을 따서 “느헤미야'라 했으며 그 이름의 뜻은 '여호와의 위로'이다. |
3.저 자 | 본서의 1인칭 화법과 주인공 느헤미야가 일치하므로(1:1-8:5; 12:27-43; 13:4-31) 본서는 느헤미야가 성벽 재건과 개혁 운동을 회상하고 당시의 명단들과 자료들을 참조하였음이 확실하다(7:5-73; 12:1-26). |
4.연 대 | 본서의 사건들은 대략 B.C.445-425년경에 일어난 일들로서, 느헤미야가 총독 자리에서 물러난 뒤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저작 연대는 대략B.C.420년경 으로 추정 된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3차 포로 귀환까지 끝내고 예루살렘을 중심한 유다 땅에 재 정착을 완전히 마친 상태에서 3차 포로 귀환 때부터의 역사를 에스라서에 이어 기술하여 후대의 신앙 생활에 간증과 지침이 되게 하고자 기록된 것이다. |
6.특 징 | 1)에스라서보다 후대의 사건을 다루는 본서는 옛 수도였던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 및 언약의 재갱신 등 정치,·신앙,양측면에서 진일보한 사건을 기록함. 2)학사요 제사장이었던 에스라가 성전중심의 역사 기록을 한 반면 본서는 보다 넓은 정치,·외교,종교적 입장을 공평히 다루는 시각에서 역사 기록을 함. 3)신 · 구약 중간기에 가장 근접한 구약 최후의 역사임. |
7.기 록 장 소 | 느헤미야가 총독으로 있던 유대 땅 |
8.수 신 자 | 예루살렘 복구 작업에 참여하는 유대인 |
9.주 요 인 물 | 느헤미야,에스라,산발랏,도비야 |
10.핵 심 단어 | 건축,기억,기도,성벽,역사, 긍휼 |
4.느헤미야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성벽재건 비 젼 | B.C. 516년 성전은 재건되었으나 성벽은 향후 70여년 동안 붕괴된 채로 남아 있었다. 적의 공격으로부터 성전을 보호하고 지속적인 예배를 보장받기 위해 이 성벽은 벌써 재건 되었어야 할 상황이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느헤미야의 심령에 성벽 재건에 대한 간절한 소망과 열정을 심어 주셨다.(1:1-4) | 우리 주변에는 재건해야 할 성벽이 없는가? 청소년의 비행, 성도덕의 문란, 교회의 세속화 등이 모든 불온한 경향들을 이대로 방치해 두어야겠는가? 누가 이 성벽 재건의 귀한 사역에 소명을 느끼고 분연히 앞장 서겠는가? 이 일의 필요성을 깊이 통감하는 그에게 하나님은 재건 사역에의 비전과 의욕을 심어 주실 것이다.(시 116:12). |
2.기 도 | 느헤미야는 성벽 재건의 필요성을 절감했을 뿐 아니라 구체적인 준비와 기도로써 하나님의 주권적 도움을 요청했다. (1:5-11; 2:4). 그는 어려움에 봉착할 때마다 사람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를 구함으로써 주어진 과업을 순탄하게 이행해 나갈 수 있었다. |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의 출구를 여는 열쇠로서 어느 시대 어느 상황을 막론하고 최선의 해결책이 되어왔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은 당신의 일꾼을 예비 하시며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시며 대적의 모든 장애를 제거하신다. 손에 쟁기를 들고 기도로써 일터로 나아가는(눅9:62) 자는 필경 풍성한 수확의 날을 맞을 것다. (시 126:5, 6). |
3.지도력 |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만반의 준비를 갖춘 사람이었다. 그는 뛰어난 신앙의 소유자로서 믿음과 담력(2:17-2O;4:1-23), 결단력,치밀함, 추진력, 친화력(5:14-19)등 지도자로서 필요한 모든 자질을 고루 갖추고 있었다. | 각고의 노력과 희생 없이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더욱이 하나님의 일의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신앙, 인격, 재능의 3대 요소 모두를 갖출 것이 요구 된다. 지도자란 권위로써가 아니라 영성과 인품으로써 사람들을 감화, 교화시켜야 하는 까닭에 매일의 삶 속에서 부단히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하는 것이다.(히13:17) |
4.장애 요소 | 성전재건시와 마찬가지로(스4장) 성벽재건 역시 공사 초기부터 집요한 내.외부의 방해를 극복해야 했다.(4-6장). 안으로는 백성들의 불안과 동요, 밖으로는 대적들의 비방과 협박이 끊이지 않았다. | 어떤 일이든 방해가 있으면 좌절과 낙담이 따르게 마련이다. 그러나 고통이없는 기쁨은 있을 수 없음을 기억하자. 문제가 생길 때마다 뒤로 물러설 것이 아니라 그 일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상기하고 그분의 능력을 받고 담대히 맞서 싸워야 할 것이다(히10:35-39) |
5.회개와 부 흥 | 그들의 일차적인 목적이자, 여호와 신앙 회복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성벽재건 사역은 이뤘으나, 백성들의 삶이 진정 영적으로 회복될 때까지는 결코 성벽 재건의 역사적 의미가 충족될 수 없었다. 이에 에스라가 등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으며 (8:1-8) 백성들은 양심의 악을 깨닫고(9:1-3) 일심으로 죄악 제거에 나서게 되었다(13장). | 회개는 자복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지난 과오를 철저히 청산하는 즉각적인 자기 결단과 행동이 따라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행동 없는 자각을 원치 않으신다. 우리 역시 행동없는 양식은 무용지물로 여기고 있지 않는가? 하나님이 지시해 주시는 방향으로 돌이키는 것 만이 진정한 개혁의 시작인 것이다(약2:17). |
5-1.에스라.느헤미야 신학
1. 신학적 배경
하나님의 백성들은 두 방향의 위험에 직면케 된다. 즉 공허한 형식주의와 무의미한 율법주
의가 그들의 진정한 예배 생활을 위협하게 된 것이다 무관심과 무지가 지속되었고 백성들의 신앙은 그저 무미건조하게 변질되어 갔다.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전해 주는 세 가지의 중요한 이야기들은 바로 그 같은 위험에 직면하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이 책들은 그 위험들에 대한 그들의 깨우침과 동시에 백성들의 신앙을 강화하려는 목적을 지녔다. 첫 번째 이야기는 성전 재건에 관한 것인데, 예배의 지극한 중요성을 웅변해 주고 있다. 두 번째 이야기는 에스라가 하나님의 율법을 새삼 강조했음을 설명해 준다. 즉 하나님 앞에서 예배와 생활이 받아들여질 만한 것이 되려면 율례와 계명의 준수가 필수 불가결함을 강조하고 있다. 세 번째 이야기는 느헤미야의 예루살렘 성벽 재건과 그가 시행한 개혁들에 관한 것이다.
2. 신학적 결론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그 내용이 역사적일 뿐만 아니라 신학적이기도 하다. 이들은 하나님에 대해 웅변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여기서 하나님은 13회에 걸쳐 "하늘에 계신 하나님"으로 묘사된다(에스라 9회, 느혜미야4회). 그리고 같은 횟수가 에스라에서만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지칭하는 데 반복되었다. 그리고 "우리 하나님" 혹은 "나의 하나님"이 무려 51회나 언급된다(에스라 23회, 느헤미야 28회). 여호와라는 고유 명사는 53회 발견된다(에스라 37회, 느헤미야 16회). 이상스럽게도 하나님을 "주"(아도나이)라고 호칭하는 것은 단지 4회, 그것도 느혜미야에서만 볼 수 있다.
또한 이 책들에는 여러 신학적 주제들이 풍부하게 널려 있다. 하나님의 전은 최소 64회나 언급되는, 많은 주목을 받는 주제이다(에스라 44회, 느헤미야 20회). 하나님의 율법이란 주제는 직접적으론 27회 이상(에스라 8회, 느혜미야 19회)으로 하나님의 계명, 율례, 조례, 법령 및 경고 등으로서 등장 하고 있다. 한편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두 책 모두를 연결하는 주제이다. 그리고 성전, 레위인, 회생제, 기도, 금식과 자복 등에 대해 언급한다.
3. 오늘날의 교훈
에스라와 느헤미야에는 오늘날의 사회에 적절한 교훈들로 풍부하다.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이 책들은 우리에게 도전을 던져 주고 있다. 1) 이 책들의 중심 주제와 마찬가지로 우리로 하여금 예배, 기도, 말씀의 지극한 중요성을 깨닫도륵 한다 2) 포로에서 귀환한 유다인들처럼 돌이켜 하나님을 향하는 변화를 갖도록 한다. 3) 산발칸의 방해를 받은 유다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여하한 환경에도 하나님의 말씀과 방법을 따라 예배드리고 생활하도록 한다. 4) 사마리아인들과의 관계에서 유다인들처럼 하나님의 백성으로 자신을 구별하면서도 편협한 인종주의, 고립주의, 분리주의를 피하도록 한다. 5) 성전 및 성벽 재건에서 보듯이 하나님을 위해 시작한 일은 꼭 마치리라 결심하면서 수고를 아끼지 않도록 한다. 6) 하나님의 말씀을 에스라처럼 능숙하고 훈련된 교사들을 통해 가르치도록 한다. 7)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가족들을 내보낸 유다인들처럼 어떤 대가를 무릅쓰고라도 잘못을 시정하며 죄를 수시로 자백하도록 한다. 8) 느헤미야가 안식일을 어긴 자들을 다루듯 까다로운 사회 도덕적 문제를 다룸에 있어 하나님의 말씀과 방법을 결정적 기준으로 삼도록 한다. 9) 에스라가 일으킨 위대한 부흥처럼 선하고 옛스러운 부흥들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 기도하고 일할 수 있도록 한다.
5-2.포로 귀환
B.C586년경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파괴되고 유대인들은 바벨론으로 끌려가 그 곳에서 포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언자들을 통해 그들이 팔레스틴으로 돌아가게 될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바벨론 제국이 페르시아 제국에 의해 멸망됨으로써 이 약속이 성취될 계기가 마련되었다.
제 목 | 내 용 |
1. 제1차 귀환 (에스라1-6장) | 바사왕 고레스는 B.C. 539년 바벨론을 정복하고, 538년에 유대인의 본국 귀환을 허락하는 조서를 발표하였다. 이 조서가 히브리어로는 에스라 1:2-4에, 아람어로는 에스라 6:3-5에 남아 있다. 포로들의 집단은 다윗의 자손인 세스바살의 지도하에 귀국했는데, 세스바살은 느부갓네살 왕이 솔로몬 성전에서 약탈해 갔던 그릇들을 가지고 왔다. 도착 후 성전 재건 작업이 시작되어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예수아가 성전 지역에 제단을 세우고 장막절을 축하하였으며 성전 기초 공사를 끝냈다. 이때 사마리아 사랑들과 다른 대적들의 방해로 이 재건 공사는 B.C. 520년까지 중단되었으나, 학개와 스가랴의 설교가 백성들 및 지도자들을 격려하여, B.C. 516년 성전 재건 작업은 완성을 보게 되었다(스6:15-22). 학개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집이 폐허가 되어 있는데도 그들이 제대로 지은 집에 편안히 거하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학개는 그들이 그러한 자기 중심주의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그렇게도 많은 고난을 격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스룹바벨과 예수아, 그리고 백성들은 모두 학개의 메시지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였으며,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도 그들과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스가랴의 메시지의 주요 골자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들을 돌보시며, 그들을 지키시고 그들 가운데 거하신다는 확신 이었다. |
2. 제2차 귀환 (에스라7-10장) | 유대인들은 B.C. 458년 제사장 에스라의 지도하에 두 번째로 예루살렘에 귀국하게 되었다. 바벨론에 있던 에스라 및 다른 유대 지도자들은 아닥사스다 왕에 의해 예루살렘에 돌아가도록 허락을 받았으며, 그들의 계획을 위한 경제적 지원까지 받았다. 에스라는 아하와 강에서 귀국하는 포로들을 위해 금식 기도하면서, 하나님께서 그들의 사업을 축복하시고 보호해 주실 것을 간구하였다(스8:21). 예루살렘에 도착한 에스라는 많은 유대인들이 이방 여인를과 잡혼하여 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스9:1, 2). 그리하여 그는 율법을 그들 생활의 기초로 만드는 일이 자신의 주요 과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대부분의 사람를은 그의 지도를 받아 이방의 아내들과 이흔하였고, 그들의 자녀들을 보내 버렸다. 에스라는 귀국할 때 가져 온 모세의 율법책을 예루살렘에 있는 백성들에게 읽어 주었다. 에스라 밑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율법의 백성들이 되었기 때문에 흔히 에스라를 가리켜 '유대교의 아버지'라 부른다. |
3. 제3차 귀환 (느1-3장) | 유대인들의 세 번째 7국은 B.C. 444년 경에 느헤미야의 지도로 이루어졌 다. 느헤미야는 제사장도 선지자도 아니었으며, 단지 그의 백성들을 인도하여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고, 백성들의 생활을 바로잡아 주었던 헌신적인 평신도였다. 느헤미야는 본국의 유대인들이 환난과 능욕을 당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자기가 술잔 나르던 자로 섬기던 아닥사스다 왕에게 나아가 예루살렘에 가서 그 성벽의 보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아 귀국하였다. 느헤미야의 지도하에 백성들의 지도자들은 합심.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성벽과 성문의 재건 작업에 착수하였다. 이 작업은 사마리아 사람 산발랏, 암몬 사람 도비야, 아람 족속인 게셈이 주도하는 여러 집단의 반대 및 유대인들 내부의 문제 등으로 방해를 받았으나, 결국 52일 만에 마무리 되었다. |
6.느헤미야 개관
대단원 | 1:1 - 7:73 성 벽 의 재 건 | 8:1 - 13:31 신 앙 개 혁 운 동 | |||
소단원 | 1:1-2:20 3차예루살렘귀환 | 3:1-6:14 성벽재건을 위한 준비 | 6:15-7:73 성벽재건의 완성 | 8:1-10:39 신앙회복을위한 언약의 갱신 | 11:1-13:31 언약 이해을 위한 영적부흥 |
주 제 | 건축 국가 부흥 | 교육 신앙 부흥 | |||
문 체 | 정치,종교,외교의 입장에서 선민의 성결을 강조한 역사서 | ||||
장 소 | 예루살렘 | ||||
기 간 | 19년(B.C 444-425년)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 . C |
1.성벽 재건 (1:1-7:73) | 1)3차 예루살렘 귀환 (1:1-2;20) | (1)예루살렘 성벽 훼파 소식(1:1-3) (2)느헤미야의 준비(1:4-2:8) (3)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 (2:9-11) | 586 남유다멸망 바벨론포로 538 고레스의 1차귀환조서 537 1차귀환 (스룹바벨) 536 성전재건 작업 (1차시작) 522 다리오의 바사왕즉위 520 성전재건작업 (학개,스가랴) 516 제2성전완공 458 2차귀환조서 2차귀환 (에스라,7:9) 444 3차귀환 (느헤미야) 2:9-11 성곽중수 (6:15) 433 바벨론으로 돌아간 느헤미야 (13:6) 432 느헤미야 2차귀국 433 말라기 활동 |
2)성벽 재건을 위한 준 비 (3:1-6:14) | (1)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의 명단과 직책(3:1-32) (2)성벽 재건 과정속에 방해공작 (4:1-6:14) | ||
3)성벽 재건의 완성 (6:15-7:73) | (1)예루살렘 성벽완성(6:15-19) (2)예루살렘 성 관리자의 임명 (7:1-4) (3)제1차 포로 귀환자들에 대한 계수(7:5-73) | ||
2.신앙개혁 운 동 (8:1-13:31) | 1)신앙회복을 위한 언약의 갱신 (8:1-10:39) | (1)에스라의 율법 강해(8:1-18) (2)에스라의 언약 갱신(9:1-10:39) | |
2)언약 이행을 위한 영적 부흥 (11:1-13:31) | (1)백성들의 예루살렘 재정착 (11:1-36) (2)제사장과 레위인들의 가계조사(12:1-26) (3)예루살렘 성벽 봉헌식 (12:27-47) (4)느헤미야에 의한 개혁 운동 (13:1-31) |
7-1.성벽 재건(1:1-7:73)
대단원 | 1:1 - 7:73 성 벽 의 재 건 | 8:1 - 13:31 신 앙 개 혁 운 동 | |||
소단원 | 1:1-2:20 3차예루살렘귀환 | 3:1-6:14 성벽재건을 위한 준비 | 6:15-7:73 성벽재건의 완성 | 8:1-10:39 신앙회복을위한 언약의 갱신 | 11:1-13:31 언약 이해을 위한 영적부흥 |
주 제 | 건축 국가 부흥 | 교육 신앙 부흥 | |||
개 요: 예루사렘 성벽 재건을 통한 신정국가 재건 사업이 좌절되고 예루살렘성이 훼파되고 성문이 불타버렸다는 비보를 전해듣게 된 느헤미야는 바사왕 아닥사스다의 허락을 얻어 귀국하게 된다. 그는 이방인의 방해와 백성들간의 갈등으로 난관에 봉착한 성벽재건 사업을 뜨거운 신앙과 탁월한 지도력으로 불과 52일 만에 기적적으로 완공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3차 예루살렘 귀 환 (1:1-2:20) | 1) 성벽 훼파 소식을 듣게 된 느헤미야(1:1-3) (1)소식을 접하게 된 배경 (2)예루살렘의 상황 2) 왕의 허락을 받아내는 느헤미야(1:4-2:8) (1)느헤미야의 기도 (2)느헤미야의 탄원과 아닥사스다 왕의 허락 3) 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2:,9-11) 4) 성벽을 탐사하는 느헤미야(2:12-2O) (1) 느헤미야의 성벽 비밀 탐사 (2) 느헤미야의 성벽 재건 호소 |
2.성벽 재건 완 성 (3:1-6:19) | 1)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의 명단과 직책(3:1-32) (1)예루살렘 북쪽 성벽을 중건한 자들 (2)서쪽 성벽을 중건한 자들 (3)남동쪽 성벽을 중건한 자들 (4)동쪽 성벽을 중건한 자들 2) 대적들의 방해와 이스라엘의 무장 대처(4:1-23) (1)성벽 공사 방해꾼들의 분노와 멸시 (2)백성들이 최선을 다해 성벽을 절반이나 쌓아올림 (3)방해꾼들의 무력 방해와 느헤미야의 격려 (4)방비 대세를 갖춘 채 계속된 성벽 공사 3) 성벽공사와 내부적 문제와 그 해결(5:1-19) (1)자녀를 팔 정도로 생활고에 시달린 백성들이 힘없음을 불평함 (2)느헤미야의 책망과 백성들의 호응 (3)느헤미야의 의로운 처신 4) 대적들의 계속적인 방해와 느헤미야의 대처(6:1-14) (1)살해음모와 악한 말로 모함함 (2)스마야를 매수하여 거짓예언하게 함 (3)대적들의 소위를 하나님께서 기억하길 바라는 느헤미야의 기도 5) 예루살렘 성벽 완성(6:15-19) (1)성 역사의 완성 (2)소식을 들은 대적들이 두려워하며 낙심함 (3)계속되는 도비야의 음모 |
3.재 정착 계 획 (7:1-7:73) | 1) 예루살렘성 관리자의 임명(7:1-4) (1) 성 관리에 필요한 사람 임명 (2)하나니와 하나냐에게 맡켜 관리케함 2) 제 1차 포로 귀환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감동 (1) 명단 작성에 대한 하나님의 감동 (2) (2)70년전에 잡혀갔던 사람들 (3) 느헤미야와 함께 한 귀환자 명단 (4) 하나님께 바친 금품과 물품 (5) 본성에 거하는 모든 백성들 |
7-2.느헤미야의 예루살렘 성벽 재건
한 국가의 수도의 성벽이란 정치, 군사적으로 중대한 의의가 있는 것이다. 이런 성벽은 B.C 444년 제 3차 귀환한 느헤미야의 지도로 52일 만에 그리고 훼파된지 근 150년 만에 재건되었다. 재건된 성벽은 다윗 시대의 예루살렘 성벽보다 확장된 것으로서 특히 12문을 만들어 이스라엘 12지파의 재단결을 상징한 점이 특징적이다.
7-3.느헤미야 성벽과 성문
성 문 명 칭 | 성문마다 영적 교훈을 제시한다. |
1.양 문(1절) | 십자가 상에서 이루신 그리스도의 회생을 말해 준다(요10장참조). 이 문이 가장 먼저 수리되었는데, 이는 회생이 없이는 구원이 없기 때문이다. 이 문에는 자물쇠나 출입을 금지시키는 막대기 같은 것이 없었음에 유의하자. 구원의 문은 죄인들에게 활짝 열려 있다 이 문은 성별된 유일한 문이며 특별한 문으로 제쳐져 있다. |
2.어 문(3절) | 영흔을 구원하는 "사람 낚는 어부"를 상기시킨다(마1:17참조) |
3.구 문(6절)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옛 길과 옛 진리를 말해 준다(렘6:16'18:15 참조). 세상적인 사람들은 언제까지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행17:21 참조), 실제적인 일에 있어서 근본적인 진리로 돌이키기를 거부한다. |
4.골짜기문(13절) | 여호와 앞에 겸손할 것을 말한다. 빌립보서 2장에서는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인간의 유한성과 죽음의 골짜기까지 내려오신 그리스도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는 골짜기를 즐거워하지 않지만, 하.나님은 종종 우리의 삶을 축복하시려고 우리를 그 곳으로 옮겨 놓으신다 |
5.분 문(14절) | 이 문을 통하여 성의 쓰레기와 폐물들이 버려졌음이 분명하다. 이러한 곳의 문을 고치기가 얼마나 어려웠을지 상상해 보라. 이문은 우리의 삶의 정화에 대해 말해 준다(고후7:1/ 사1:16-17). 후에 유대인들 중 어떤 이들은 폐물에 대해 뚤평하였다(4:10참조) |
6.샘 문(15절) | 성령의 사역을 예증한다(요7:37-39참조). 이 문들의 순서에 유의해 보라. 먼저 겸손(골짜기문)이 제시되고 정화(분문)가 따른 뒤에 성령의 충만(샘문)이 온다. |
7.수 문(26절) | 신자들을 정결케 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시사한다(엡5:26/시119:9 참조). 이 문이 일곱 번째에 언급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완전성을 보이는 것인데, 일곱은 성경에서 완전 숫자이다. 특별히, 이 문이 수리될 필요가 없었음에 주목하라! "여호와여 주의 말씀이 굳게 섰사오며"(시119:89). |
8.마 문(28절) | 전쟁의 의미를 지닌다.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전투가 따름은 분명하며, 우리 싸움에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딤후2:1-4참조) |
9.동 문(29절) |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마24:17). 에스겔 10장 16-22절에서 선지자는 동문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서 떠나는 것을 보았다. 그러 , 그는 후에 "동편으로부터" 하나님의 영광이 돌아오는 것을 보았다. |
10.입갓문 |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 준다. 히브리어로 "밉갓"은 "약속, 계산, 인구 조사, "호"를 의미한다. 즉, 재검열을 받으려는 군대 또는 만남을 위한 약속 장소 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 분명히 하나님은 어느 날 심판을 위해 모든 영흔들 을 불러모으실 것이다. |
8.신앙 개혁(8:1-13:31)
대단원 | 1:1 - 7:73 성 벽 의 재 건 | 8:1 - 13:31 신 앙 개 혁 운 동 | |||
소단원 | 1:1-2:20 3차예루살렘귀환 | 3:1-6:14 성벽재건을 위한 준비 | 6:15-7:73 성벽재건의 완성 | 8:1-10:39 신앙회복을위한 언약의 갱신 | 11:1-13:31 언약 이해을 위한 영적부흥 |
주 제 | 건축 국가 부흥 | 교육 신앙 부흥 | |||
개 요: 앞 단원이 선민 공동체 유지를 위한 외부적 정비라 본다면 본 단원은 실제적으로 이들이 선민 자질을 갖추어 나가는 과정을 다룬다고 볼 수 있다. 당시 이스라엘은 외부적으로 이방 세력에 시달려 왔을 뿐 아니라 이방인들과 더불어 생활함으로 인해 내부적으로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이방화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이들을 다시 언약의 백성으로 삼기 위해서는 그들을 철저히 하나님 말씀으로 교육시키며 선민 의식을 새롬게 고조시킬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신정국가 백성의 내적 자질을 키워갈 종교 지도자인 에스라를 등장 시킨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신앙 회복 언약 갱신 (8:1-10:39) | 1) 에스라의 율법 강해(8:1-18) (1)에스라의 율법 낭독 (2)하나님 말씀에 감화된 백성.들 (3)초막절 준수 2) 에스라의 언약 갱신(9:1-lO:39) (1)회개 운동 (2)언약에 인친 자들의 명단 (3)언약의 내용 |
2.성벽 봉헌식 (11:1-12:47) | 1) 백성들의 예루살렘 재정착(11:1-36) (1)예루살렘의 분산 정책 (2)예루살렘 분산 거주자들의 명단 (3)그 밖의 거주지들 2)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가계조사(12:1-26) (1)1차 귀환 때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제사장들의 명단 (2)느헤미야 시대의 제사장들의 명단 (3)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대제사장 예수아의 족보 (4)요아김시대에 제사장들의 명단 3)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12:27-47) (1)예루살렘성 헌납식 (2)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분깃 |
3.개혁 운동 (느헤미야) (13:1-31) | 1) 비 유대인에 관련된 개혁(13:1-3) (1)암몬과 모압사람들은 하나님의 회에 들어오지 못함 2) 제사장직에 관련된 개혁(13:4-14) (1)성전의 골방을 정결케 함 (2)성전에서 떠났던 레위인들을 회복시켜 세움 3) 안식일과 관련된 개혁(13:15-22) (1)안식일에 매매 행위 금지 (2)안식일에 성문을 닫고 장사꾼들을 오지 못하게 함 (3)레위인들은 몸을 정결케하고 성문을 지킬 것 4) 혼인에 관련된 개혁(13:23-31) (1)유다말을 하지 못하는 2세들을 보고 혼인 금지 맹세를 시킴 (2)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가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음으로 쫓아냄 (3)느혜 미 야의 기 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