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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9IFc1odj4to?si=1trMw-f9darpDZK6
https://youtu.be/cES-IDPeU4E?si=GgiJpF_TnzrM-rF_
1.미가 개요
1) 물질적 안정 속에 점차 그 타락의 도가 심해지는 유다에게 미가 선지자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밝히고자 했다. 즉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악상을 지적하고, 이로 말미암아 임하게 될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과, 그러한 죄악에도 불구하고 마침내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랑하심으로 전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에 대한 예언을 다루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본서는 이스라엘의 극복과 더불어 궁극적인 메시야 임재의 약속과 소망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는 크게 3부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먼저 제1부 1:1-3:12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경고의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제2부 4:1-5:15은 전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예언을, 마지막 제3부 6:1-7:20에는 속히 회개할 것에 대한 권고와 구원의 소망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본서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일반 백성들 뿐 아니라 지배계층의 죄악을 함께 지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사회 정의와 윤리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정의와 참평화는 본서에 기록된 대로 이스라엘의 회복시 1차로 구현되기는 하나, 궁극적으로는 메시아의 임재와 통치로 인해 완전히 성취될 것이다.
2) 미가는 정들었던 시골 생활을 버리고 부패하고 타락한 유다에 하나님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향한다. 하나님께서 주신 권위로써 가난한 자를 속이고 힘 없는 자를 학대하는데 사용하는 자들을 선지자는 책망의 표적으로 삼는다. 미가의 반세기 사역을 통해 살펴보면 3가지 주제가 분명히 드러난다.즉 죄는 처벌 받지 않고 그냥 지나가지 않을 것이며, 심판이 속히 임할 것이며, 그리고 일단 징계가 끝나면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회복시키실 것 등이 그것이다.
3) 미가의 중심사상은 심판에 대한 예언과 희망에 관한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미가서의 주제는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이다. 또한 하나님은 우상숭배와 백성들 중에서 시행되는 부정을 싫어하시는 한편, 통회하는 자를 용서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것을 강조한다. 끝으로 미가는 시온이 이전의 어떤 영광보다 더 큰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선포한다.
4) 본서는 유다 출신의 선지자 미가가 유다와 이스라엘 두 왕국을 대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 데 대한 기록이다. 그렇지만 대개는 유다에 관한 것이고, 이스라엘에 대한 내용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범국가적 죄악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심판과 그 후에 있을 전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미가의 예언은 다른 예언서들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내용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회복과 관련된 메시야의 베들레헴 탄생에 대한 예언은 매우 특이하다(5:Z). 한편 미가의 예언은 동시대 사람인 이사야의 예언과 비견될 만큼 위대한 문학성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사야는 궁중 시인이었는 데 반해 미가는 이름없는 촌락의 시인이었다 또한 이사야는 정치가였으나 미가는 전도자이며 사회 개혁자였다. 또한 이사야는 여러 왕들에 대해 예언했으나, 미가는 하나님의 사자로서 평민을 향해 말했다. 결국 이사야는 국가적, 정치적 문제를 주로 서술한 반면, 미가는 개인적 종교적 문제를 언급하였다.
요 약: |
1-2.미가를 중심으로한 주변 인물들
2.미가 지도
3.미가 서론
1.역사적 배경 | 당시에 남유다의 부패상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될 수 있다. 하나는 영적 ·종교적 부패인데, 물질을 얻기 위해 순수한 종교 의식을 타락시킨 종교 지도자들과 가정에서 우상숭배를 관습적으로 행한 일반 백성의 부패상은 매우 심각한 것이었다(참조1'7: 3:5-7, 11. 5:12-14).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강자(권력자·부자)에 의해 약자(가난한 사람·과부·고아·외국인 등)에게 가해진 불의의 억압·착취·학대 등이다(참조2:1-2, 5-9; 3:2-3, 9-11: 7:2-6). |
2.제 목 | 본서의 제목은 선지자 미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미가' 라는 말은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 라는 뜻이다. |
3.저 자 | 미가 선지자에 대해서는 본서와 예레미야 26:28에서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다. 미가는 갓 지파에 속한 모레셋이라는 작은 마을 출신이며 호세아, 이사야와 동시대에 활동한 예언자이다. 그는 주로 남왕국에서 예언활동을 했지만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그 죄악을 책망하고 멸망을 예언했다. |
4.연 대 | 미가는 요담(B.C.751-735)의 재위 기간 중에 사역을 시작하여 아하스 (B.C.735-725), 히스기야(B.C.725-697) 전 시대에 걸쳐 예언을 선포하였다.미가는 주로 유다의 문제를 다루었지만, 북이스라엘에 대해서도 그 지악을 책망하며 멸망을 경고하였다(1:6). 그러므로 그의 사역의 많은 부분이 B.C.722년 이스라엘 멸망 이전에 행하여졌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상 승배와 부도덕에 대한 그의 강한 탄핵은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연대는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로서, 미가가 예언 활동을 끝낼 즈음인 B.C.700년경이라 하겠다. |
5.기 록 목 적 | 주로 당시 지배 계층들이 저지르는 죄악에 대한 심판과 공허한 종교 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혐오감(6:'7), 사회 정의(6:8),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7:18), 그리고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7:20) 등을 보여 주고자 기록하였다. 즉 물질적 안정 속에서 점차 영적으로 부패해 가는 이스라엘 사회를 향해 참된 영성과 사회적 윤리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우상 숭배와 진실된 마음이 담기지 않은 공허한 의식은 미워하시지만 진실로 통회하는 심령은 기뻐하심을 보여 주고자 한다. |
6.특 징 | 1) 불의를 미워하시고 가난한 자의 편에 서서 공의를 실현하시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다. 2) 메시야의 도래에 의해 실현되어질 평화의 날에 대한 소망의 메시지를 전해 주고 있다. 3) 하나님은 진실함과 내용이 없는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공허한 종교 의식을 미워하신다는 사상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상은 B.C.8세기 예언자들의 종교관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7.기 록 장 소 | 유대 땅 |
8.기 록 대 상 | 북 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대 |
9.주 요 인 물 | 사마리아인, 예루살렘인 |
10.핵심 단어 | 야곱, 시온, 만국 |
4.미가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곡해된 신앙 | 백성들을 올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위해 하나님으로부터 기름부음 바 된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 대해 준엄한 심판이 선언된다. 왜냐하면 제사장들은 이기적인 요구로 우상 숭배를 조장하였고(1:7), 백성들의 잘못을 질책하고 올바른 신앙으로 돌아서게 할 선지자들이 타락한 현실과 야합했기 때문이다.(2:6-11). | 하나님께서 맡기신 직분을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사용한 자는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을 피할 수 없 다(삼상2:22-34). 따라서 성도는 어떠한 직분으로 주의 일을 하든지 간에 항상 믿음의 반석 위에서 선한 일을 사모함이 마땅하다(딤 전3:1). |
2.억 압 | 백성들의 지도자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이들은 가난한 백성들을 무자비하게 착취하여 그것으로 자신의 안락과 사치를 꾀했던 것이다(2:1,2 , 3:1-3). | 못가진 자에 대한 가진 자의 횡포는 역사상 끊임이 없었다. 그러나 성도는 이같이 비인도적이고 비신앙적인 악폐를 답습해서는 안된다. 가난한 자들과 사회적으로 소외당한 자들의 친구가 되신(눅5:27-32) 그리스도의 모습을 본 받는 자들이 절실히 요청되는 시대, 그것이 바로 현대이다. |
3.평화의 왕 메 시 야 | 이 타락한 세상을 근본적으로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메시야의 도래를 약속하셨다(4:1-8 ; 5: 5). 그리스도가 오시기 수백년 전에 하나님은 이 세상의 진정한 통치자이신 그리스도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을 약속하셨던 것이다(5:2). 그리고 이제 그 메시야의 재림으로 당신의 백성들을 회복시킬 하나님의 위대하신 계획이 실현될 것이다(4,5장) | 하나님의 약속은 예수께서 베들레 헴에서 탄생하시고(마1:18-2:6) 인류의 죄악을 단번에 속죄하신 십자가 사건으로 인해 1차적으로 성취되었으며 이제 2차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위하여 재림하실 것이다(히9:28). 따라서 고난의 현실을 살아가는 성도들은 주의 재림을 앙망하며(계22:20),현실의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꿋꿋하게 살아야 한다(히10:35). |
4.기뻐하시는 하 나 님 | 의식적인 희생 제사로 모든 행위를 대체하거나 무마시키려는 태도는 결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미가는 역설했다. 하나님께서 참으로 기뻐하시는 것은 윤리적, 사회적 책무와 참된 경건성이었다(6:6-8). |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성도는 먼저 자신을 하나님께 산제사로 드리는 전적인 헌신을 하여야 한다(롬12:1). 더욱이 그의 삶은 현실과 무관한 삶이 아니라 이 죄악으로 부패하고 어두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삶이기 때문이다(마5: 13-16), |
5.미가 신학
1. 신학적 배경
하나님의 기대를 저버리는 백성들은 어떤 결과를 맞는가? 미가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들이 생각지 않았던 진리를 보여 주어야만 했다. 미가는 주전 735년경 사역을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 이스라엘과 유다는 전례 없던 평화와 번영을 누리고 있었다. 앗수르 왕국이 크게 발흥하여 점차 서쪽으로 밀려오자 아람(시리아)군대는 이스라엘 동편 국경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전쟁의 위협에서 놓이게 된 남과 북의 두 왕국은 자유로이 경제, 사회, 정치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뒤에는 불길한 징조가 도사리고 있었다. 부자들은 앞다투어 이방 나라 사람들의 습관을 흉내내기 시작했다. 소작농들이 사치품의 수요량을 제대로 생산해 내지 못하자 지주들은 그들의 소작지를 빼앗아 버렸고, 재판관들을 뇌물로 사법정의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 경작지를 빼앗긴 농사꾼들은 도시와 성읍으로 내몰려 삶의 터전을 다시 구할 수밖에 없었다 히브리 역사상 초유의 인구 밀집 및 과잉 현상이 발생하여 도시와 성읍의 집단 거주 지역에는 지극한 가난과 더불어 질병이 창궐하였다. 나라 전체의 종교적 상황은 한층 더 심각하였다.
이스라엘인들은 모세의 영도 아래 애굽을 탈출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도록" (출19:6) 가나안에 정착할 수 있었다. 그들은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유일한 참 신으로 섬기며 그분의 모든 법에 순종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일단 가나안을 점령하자 그들은 온 세상 역사를 통틀어 가장 부패한 종교적 관습을 보이게 되었다 이사야는 이미 이러한 극악무도한 불법과 불의를 고발하였다. 이 언약의 백성들이 저지른 불의를 또 한 번 준엄히 꾸짖고 밝히 드러내는 일은 이제 미가의 사명이 되었다
2. 신학적 결론
미가에게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충성은 아주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것이었다. 우상숭배와 배교는 극악한 죄로서 그 민족이 살아 남고자 한다면 거부해야 마땅했다. 언약의 백성은 무릇 하나님의 성품들 즉 정의와 충성과 자비와 거룩함 등의 인격을 보여 주어야 했다. 미가의 가르침들은 그와 동시대인들인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등의 가르침과 상당히 일치하지만, 메시야에 관한 약속들을 다룬다는 점에서는 나름대로 독특한 교리적 공헌을 했다.
의의 선생으로서 미가는 우상숭배와 부패와 불의가 그 민족의 영적인 영역 전반에 깊이 뿌리박혀 있음을 보았다. 그는 동포들에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들이 무엇인지 가르치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경고한다. 또한 신실한 남은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확신을 주고자 했다.
3.오늘날 교훈
기묘한 일이나, 미가가 살았던 세상은 오늘 우리의 세상과 흡사하다. 고대 가나안에서 자행되던 도덕적 왜곡이 뻔뻔스러울 정도로 이 시대를 풍미하며, 심한 경우, “권리”라고 까지 주장 되고 있다. 새 언약의 믿음은 세속주의와 인본주의, 여타 종교들의 영향력 아래에서 거의 묻혀 버리고 있다. 전례없는 정보화 시대를 살면서도 그리스도인들은 여전히 성서의 많은 내용들에 대해 무지하며 특별히 새 언약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요구에 대해서는 더더욱 모른다. 그들은 교만하게도 자신들의 생각과 종교체험이 성서의 가르침과 계율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대교회는 이 예언서로부터 다음의 몇몇 교훈을 배워야 한다.
(1) 성서 언약들 아래에 있는 삶은 독특하고 구별적이다. 그러한 삶은 신자들과 하나님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신자들은 이 관계 안에서 하나님의 주님 되심을 인정하고 순종과 믿음으로 거기에 순복한다.
(2) 이와 같은 관계를 바탕으로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필요들을 공급하시고 신자들의 삶을 축복하시겠다는 보장을 하신다.
6.미가 책 개관
대 단 원 | 1:1-3:12 심판 예고 | 4:1-5:15 회복 예고 | 6:1-7:20 회개 권고 | |||
소 단 원 | 1:1-2:13 백성에 대한심판 | 3:1-12 지도자에 대한 심판 | 4:1-13 왕국에 대한 약속 | 5:1-15 왕에 대한 약속 | 6:1-16 심판의 정당성 | 7:1-20 구원약속 |
주 제 | 첫 번째 설교 심판 | 두 번째 설교 구원과 승리 | 세번째 설교 회개촉구 | |||
장 소 | 유 다 - 이 스 라 엘 | |||||
시 기 | B.C 735-710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C | |
1.심판 예고 (1:1-3:12) | 1)백성에 대한 심판 (1:1-2:13) | (1)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선언 (1:1-16) (2)심판의 이유와 회복 예언(2:1-13) | 751 요 담 유다왕즉위 746 호세아 사역시작 742 아하스 유다왕즉위 740 미가 사역시작 이사야 사역시작 724 호세아 사역종결 722 북왕국 멸망 미가 예언성취 695 미가 사역종결 | |
2)지도자에 대한 심판 (3:1-12) | (1)정치 지도자의 범죄와 심판(3:1-4) (2)종교 지도자의 범죄와 심판(3:5-8) (3) 지도자들 전체의 범죄와 심판 (3:9-12) | |||
2.회복 예고 (4:1-5:15) | 1)왕국에 대한 약속 (4:1-13) | (1) 왕국의 영 광(4: 1-8) (2) 왕국 도래 예언(4:9-13) | ||
2)왕에 대한 약속 (5:1-15) | (1) 메시야의 탄생 (5: 1-4) (2) 통치자 되시는 메시야(5:5-15) | |||
3.회개 권고 (6:1-7:20) | 1)심판의 정당성 (6:1-16) | (1)하나님의 의로운 행사에 대한 변론(6:1-5) (2) 참된 회개 권고(6:6-8) (3) 심판 예언(6:9-16) | ||
2)구원의 약속 (7:1-20) | (1) 이스라엘의 타락에 대한 애가 (7:1-6) (2) 심판 회복 예언(7:7-13) (3) 이스라엘 회복 위한 중보기도 (7:14-2O) |
7-2.미가서 “주와 같은 신이 어디있으리까”(7:18)
8.심판 예고(1:1-3:12)
대 단 원 | 1:1-3:12 심판 예고 | 4:1-5:15 회복 예고 | 6:1-7:20 회개 권고 | |||
소 단 원 | 1:1-2:13 백성에 대한심 판 | 3:1-12 지도자에 대한 심판 | 4:1-13 왕국에 대한 약 속 | 5:1-15 왕에 대한 약 속 | 6:1-16 심판의 정당성 | 7:1-20 구원 약속 |
주 제 | 첫 번째 설교 심판 | 두 번째 설교 구원과 승리 | 세번째 설교 회개촉구 | |||
개 요: 전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경고 및 북왕국 전체의 멸망 예언과 남유다의 주요 10성읍들의 멸망과 남유다 백성들의 포로에 대한 예언을 기록하고 있다. 이어 멸망의 원인으로서 가난하고 약한자를 핍박하고, 참 선지자의 선한 충고는 배척하면서도 자신들의 죄된 행위를 옹호하는 거짓 선지자는 기꺼이 추종한 일반 백성들, 특히 부유하고 권세 있는 자들의 사회적, 종교적 죄악을 책망하고 그에 합당한 하나님의 징계를 선언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치리자들의 불의한 행위들에 대한 지적과 그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로 기도 응답을 주시지 않을 것에 대해 거짓 선지자들의 거짓 예언 행위에 대한 지적과 그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로 더 이상 이상을 주시지 않을 것에 대해, 치리자들과 거짓 선지자들의 인본주의적 탐욕에 대한 지적과 그에 대한 징계로 예루살렘과 성전을 파괴할 것에 대해 증거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백성에 대한 심 판 (1:1-2:13) | 1) 이스라엘에 대한 선언(1'1-16) (1) 미가의 소명: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 (2)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악을 증명하기 위해 강림하시는 하나님의 심판 (3) 유다의 받을 징계: 고칠 수 없는 상처로 애통하며 애곡함,포로로 끌려갈 것을 예언 2) 심판의 이유와 회복예언(2:1-13) (1) 힘 있는 자들의 음모와 강탈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선언 (2) 거짓선지자의 예언을 추종하는 백성들의 죄악 참선지자의 예언을 배척함 자신의 죄악을 옹호하는 자를 선지자로 여김 (3)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 약속 이스라엘의 남은자와 야곱의 모든 무리를 다 모으신다 하심 |
2.지도자에 대한 심 판 (3:1-12) | 1) 정치 지도자의 범죄와 심판(3:1-4) (1) 그들의 죄 :악을 좋아함,백성들의 살을 먹고 가죽을 벗김 (2) 하나님의 심판 그들의 행위의 악하던 대로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우실 것임 2) 종교 지도자의 범죄와 심판(3:5-8) (1) 그들의 죄 :하나님의 백성을 유혹하는 선지자 (2) 하나님의 심판 : 이상을 보지 못할 흑암을 만나 점치지 못할 것임 하나님이 응답치 아니하심으로 선견자가 부끄러워하고 술객이 수치를 당할 것임 (3) 참 선지자의 사역 하나님의 신으로 권능과 공의와 재능으로 채움을 얻음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일 것임 3) 지도자들 전체의 범죄와 심판(3:9-12) (1) 그들의 죄 : 두령->뇌물을 위한 재판, 제사장->삯을 위한 교훈 선지자: 돈을 위해 점을 치며 재앙이 임하지 않는다 함 지도자들: 성읍을 피와 죄악으로 건축함 (2) 심판 : 예루살렘과 성전의 파괴 |
9.회복 예고(4:1-5:15)
대 단 원 | 1:1-3:12 심판 예고 | 4:1-5:15 회복 예고 | 6:1-7:20 회개 권고 | |||
소 단 원 | 1:1-2:13 백성에 대한심판 | 3:1-12 지도자에 대한 심판 | 4:1-13 왕국에 대한 약속 | 5:1-15 왕에 대한 약속 | 6:1-16 심판의 정당성 | 7:1-20 구원약속 |
주 제 | 첫 번째 설교 심판 | 두 번째 설교 구원과 승리 | 세번째 설교 회개촉구 | |||
개 요: 이 단락은 전쟁이 없고 완전한 평화만 있는 메시야 왕국의 도래 예언(4:1-8)과 함께 이스라엘의 대적을 완전히 멸하시고 택한 백성들에게 구원과 영원한 승리를 가져다주실 메시야의 탄생과 그의 사역에 대한 예언(5:1-15)을 기록하고 있다. 즉 미가 선지자는 인간의 죄악으로 물든 지상의 예루살렘은 필히 멸망하고 장차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세우실 완전한 메시야 왕국이 도래하리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바벨론의 포로가 될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그 고통을 해산하는 여인처럼 인내할 것을 권면하면서 장차 이스라엘은 자신들에게 고통을 주던 모든 대적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완전히 쳐부수고 영원한 승리를 얻게 되리라는 약속도 주고 있다. 이는 결국 장차 도래한 메시야 왕국의 구성원은 하나님의 징계 가운데서도 오히려 인내하여 연단 받고 마음을 겸손히 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신앙이 성숙되고 궁극적으로는 하나님 앞에 서기에 합당한 거룩한 자들이 될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왕국에 대한 약 속 (4:1-13) | 1) 왕국의 영광(4:1-8) (1) 영광의 나라에 대한 묘사 *모든 민족이 여호와의 전의 산으로 몰려듬 *이는 시온에서 율법이 나옴으로 인함 *하나님의 이름을 열방들까지 영원히 일컬음 (2) 남은 자의 포로 귀환 예언 *하나님 말씀:저는 자로 남은 백성이 되게하고 쫓겨난 자로 강한 나라가 되게 하심 *예루살렘으로 돌아올 것을 예언함 2) 왕국 도래 예언(4:9-13) (1) 포로 생활의 고통 *해산하는 여인처럼 고통스럽게 부르짖는 백성들 (2) 이스라엘의 승리 예언 *시온을 강한 군대로 하여 열방을 쳐서 깨뜨리라 명함 |
2.왕의 대한 약 속 (5:1-15) | 1) 메시야의 탄생(5:1-4) (1) 메시야의 수치당함:시온이 에워쌈을 다함 (2) 메시야의 출생:베들레헴 에브라다에서 나올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메시야의 근본: 상고에, 태초에 (3) 메시야의 치리와 이스라엘의 귀환 *그가 하나님의 능력과 위엄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에게 먹여 만연히 거하게 함, 그가 창대하여 땅끝까지 미침 2) 통치자 되시는 메시야(5:1-5-15) (1) 메시야의 승리:우리의 평강이 될 메시야 앗수르의 침략 때에 구원해 주실 메시야 야곱의 남은 자들은 양떼 중 젊은 사자 같아서 모든 원수를 진멸함 (2) 메시야의 사역 *말과 병거를 훼파함, 땅의 성읍들과 성도들의 멸망 복술과 점장이의 끊어짐, 우상과 주상,목상을 다 멸함 진노와 분한으로 청종치 아니한 나라에 갚으신다 하심 |
10.회개 권고(6:1-7:20)
대 단 원 | 1:1-3:12 심판 예고 | 4:1-5:15 회복 예고 | 6:1-7:20 회개 권고 | |||
소 단 원 | 1:1-2:13 백성에 대한심판 | 3:1-12 지도자에 대한 심판 | 4:1-13 왕국에 대한 약속 | 5:1-15 왕에 대한 약속 | 6:1-16 심판의 정당성 | 7:1-20 구원약속 |
주 제 | 첫 번째 설교 심판 | 두 번째 설교 구원과 승리 | 세번째 설교 회개촉구 | |||
개 요: 미가는 먼저 재판석상에서 판사와 피고간에 행해지는 변론의 형식을 빌어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정당성을 입증해 보인다(6:1-16). 그런 후에 전이스라엘 백성을 대표하여 미가 자신이 이스라엘의 죄악에 대해 탄식하고 회개하며(7:1-6) 나아가 이스라엘에게 견지하여(7:7-l0) 심판 이후에 반드시 베푸실 하나님의 구원의 축복을 풍성히 누릴 것을 소망하는 신앙을 피력한다(7:11-17). 끝으로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과 야곱과 맺으신 언약에 따라 끊임없이 사유의 은총을 베푸시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 찬양을 드린다(7:18-20). 이러한 세 번째 설교는 결국 지금까지 지은 죄로 인하여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징계를 필히 받을 것이나 그 징계가 부당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죄에 합당한 것이므로 그 징계를 불평함으로써가 아니라 순종하는 심정으로 받아(6:9) 장차 종말에 주실 하나님의 축복에 다 동참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 핵심 주제이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심판의 정당성 (6:1-16) | 1) 하나님의 의로운 행사에 대한 변론(6:1-5)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변론하심 *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괴롭게 하신 적이 없으심 *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통한 종 노릇에서 구원 *회상으로 인한 하나님의 의로움 증거 2) 참된 회개 권고(6:6-8) (1) 하나님께서 예배보다 더 좋아하시는 회개 *사람이 생각하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 번제물 1년된 송아 ,천천의 수양,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구하는 것 공의를 행함, 인자를 사랑함,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 3) 심판 예언(6:9-16) (1) 이스라엘의 부정과 부패 죄 : 부정한 저울과 거짓 저울 추 *강포가 가득한 부자들, 입에서 궤사하는 혀 *하나님께서 그들을 쳐서 벌어들인 것을 보존치 못하게 하심 (2) 이스라엘의 우상숭배 죄 *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집의 행위를 지킴 * 심판:하나님께서 그들을 황무케하여 치솟거리가 됨 |
2.구원의 약속 (7:1-20) | 1) 이스라엘 타락에 대한 애가(7:1-6) (1) 의인이 희소함:포도의 먹을 송이가 없으며 무화과가 없음 (2) 부패한 세상 : *지도자들의 타락 *이웃, 친구, 집안 사람조차도 믿지 말 것 2) 선민 회복 예언(7:7-l0) (1) 심판의 정당성:거리의 진흙같이 밟힘을 묵도할 것임 (2) 이스라엘 회복(7:11- 13) *성벽건축의 날 지경이 넓어짐,열방민족이 선민에게로 돌아옴 *열방의 땅이 거민의 행위로 황무해짐 3) 이스라엘 회복을 위한 중보기도(7:14-20) (1) 하나님의 위로하심 (2) 원수들의 극복에 대한 확신 (3) 선민 회복에 대한 확신 |
11.자기 백성과 쟁변하시는 여호와(6-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