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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박국 개요
https://youtu.be/BRbdfL0u4hQ?si=PYIcLvOkNzswBfRw
https://youtu.be/ei7PZgN5qp0?si=lleck8SnH_4IPhEY
1) 본서는 왜 하나님은 의로운 자들이 고난을 받고 사악한 자들이 번영하도록 내버려 두는가하는 것과 아무리 유다 백성이 죄악을 저질렀다 해도 갈대아인 보다는 더 의로울텐데 왜 갈대아인들을 징계의 도구로서 사용하시는가 라는 하박국 선지자의 두 가지 질문과 하나님의 답변을 통해 신앙적인 물음을 해결해 주고 있다. 즉 하나님은 현재 형통하게 보이는 악인에 대해서 궁극적으로 심판을 내리시는 당신의 공의를 밝히시고, 본서를 통해서 유다의 신실한 자들을 위로하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의로우심, 그리고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2:4)는 진리를 보여 주고 있다. 본서는 의로운 자는 고통을 통해서 훈련을 받으며, 아울러 죄인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의 필연성과, 심판 중에도 하나님께 순종하는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드시 구원 받는다는 진리를 확증해 주고 있다.
2) 하박국 선지자는 나훔과 마찬가지로 자기 백성을 비난하고자 나선 것이 아니다(1:2-4약간의 불경건한 자들을 책망한 것이다). 그렇다고 국수주의자처럼 자기 민족애에 빠져 있었던 것도 아니다.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동기는 불의하고 비도덕적인 세력이 세계를 통치하는 데에 대한 의인의 고뇌이다. 또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하박국서의 위대한 주제는 사도 바울(롬1:17; 갈3:11)과 히브리서 기자(히10:38)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으며 종교 개혁과 루터의 개혁 이념 이기도 하였다.
3) 본서는 강포와 패역이 만연한 상황 속에서 왜 하나님은 속히 불의한 자들을 심판하고 의인들을 구원치 않는가 하는 신앙적 물음에 대해 하박국 선지자의 두 가지 질문과 이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형식을 빌어 답해줌으로써 악인에 대한 심판의 필연성과 믿음으로 사는 의인의 구원의 확실성을 극명히 증거해 준다. 이러한 본서는 머리말(1:1)과 본론(1:2-3:19)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본론은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본론 전반부 1:2-2:20에서는 두 차례에 걸친 하박국 선지자의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을, 본론 후반부 3:1-19에서는 하나님의 답변을 통해 심판자와 구원자로서의 하나님의 절대 능력과 공의를 깨달은 선지자의 신앙 고백적 찬양을 기록하고 있다
4) 본서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다른 선지서와는 달리 신앙적인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과 대화하며, 그 속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답변을 전하고 있다. 특히 본서는 불의의의 문제로 고통하는 선지자가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본서의의 기록 목적은 악인이 세상에서 득세하고 승리하는 것 같지만 여전히 세상을 다스리고 주관하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알게 하려는 것이다.
5) 하박국은 유다가 바벨론에 의해 최종적으로 멸망 당하기 직전에 예언한다. 왜 공의로 하나님께서 침묵하시는가? 왜 신실한 자들의 부르짖음이 응답되지 않는 것 같은가? 이와 같은 난처한 문제들을 그는 솔직하게 제기한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서 하나님은 선지자에게 그의 주권을 신뢰하라는 시대를 초월한 원리를 선포한다. 악인은 하나님 자신의 방법대로 하나님의 시간 안에서 처리 되어질 것이다. 그분은 심지어 사악한 바벨론조차도 자신의 신적인 공의의 도구로 사용하실 것이다. 반면에 의인은 여호와를 의뢰하여야만 한다(2:4).
요 약: |
1-2.하박국서 기록 3 가지 추정 연대
2. 하박국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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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하박국 서론
1.역사적 배경 | 갈대아인들은 B.C.7세기 말 쇠약해진 앗수르 제국을 무러뜨린 바벨론인들을 가리킨다.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는 애굽의 바로느고를 605년 갈그미스 전투에서 패배시킨 바 있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에 의해 612년에 함락되었다. 갈그미스 전쟁이 발발하기 3년 전, 바로느고는 유다 왕 요시야를 므깃도에서 전사 시키고 (왕하:?39, 30; 대하35:20) 바벨론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그 자리에 꼭두각시 왕들을 앉쳤다. 그렇지만 바로느고와 이들은 강성해지는 바벨론의 세력을 저지하지 못하였다. 그후 20년 동안 유다는 갈대아 인들의 수중에 있다가 마침내 B.C586년에 예루살렘 함락과 함께 유다인들은 포로로 잡혀 바벨론으로 끌려 갔다. |
2.제 목 | 저자의 이름이기도 한 본서명 '하박국'은 '껴안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하박에서 파생한 특이한 이름이다. 이는 '껴안는 자' 또는 '매달리는 자'를 의미하는데, 하박국이 하나님께 끈질기게 매달렸던(3:16-19) 모습을 연상케 한다 |
3.저 자 | 이 책의 서론(1:1)과 끝맺는 시(3:1)에서 저자는 자신을 '선지자 하박국'으로 밝히고 있다. 그의 그의 족보나 출신 지역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언급되고 있지 않지만, 레위 지파 출신의 제사장 또는 성전 찬양 대원이었던 것 같다. 끝맺음하는 하는 시의 끝부분에 나타나는, "이 노래는 영장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3:19)는 구절이 이를 암시한다. |
4.연 대 | 정확한 기록 연대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있으나, 대체로 요시야 재위 (B.C.640-6O9)말기에 그리고 바벨론, 메대 연합군에 의하여 B.C.612년 니느웨가 함락된 이후에 기록되었다고 본다 또한 1:6에 보면 하나님께서 갈대아인을 일으켜 이스라엘을 징계하실 것이 예언되고 있는데, 이는 B.C,605년에 있었던 바벨론의 1차 침입을 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실들로 보건대 본서는 B.C.612-6O5년 사이에 기록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
5.기 록 목 적 | 본서의 역사적인 상황에 비추어 볼 때 하박국서는 악한 갈대아인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기록함으로써 유대의 신실한 자들을 위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의인에게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의로우심 및 믿음의 필요성을 가르쳐 주는 동시에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는 것을 가르쳐 주려는 것이다. |
6.특 징 | 1) 구약의 다른 책들과는 달리 믿음에 대해 강조하여 신약적 특색을 드러내고 있다. 2) 형식면에 있어서 1,2장은 대화체인 질의 응답 형식으로, 결론부인 3장은 하나님께 대한 찬양의 송영으로 끝맺는 특이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3) 지혜 문학이 주로 다루었던 하나님의 정의와, 성전에서 불려지던 찬송 가사들의 주요 내용인 의로운 자가 받는 고난에 대한 비탄 등의 내용이 부각되고 있다. |
7.기 록 장 소 | 유다 땅 |
8.기 록 대 상 | 남왕국 유다 백성과 세계 각지의 하나님의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하박국 갈대아인(바벨론 사람들) |
10.핵심 단어 | 어찌하여, 화 |
4.하박국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기도와 응답 | 하박국은 하나님께 왜 유다 백성들 의 죄에 대해 징계하지 않으시는가를 물었다(1:2-4). 그는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왜 죄악을 간과하시는가를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하나님은 이방 국가 바벨론을 이용하여 유다를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1:5-10) | 하나님께서는 성도가 이 세상 속에서 당하거나 목도하는 고통과 불의에 대해 의혹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구하기를 원하신다.(눅6:28). 또한 우리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우리가 기대한 것 과는 다르게 나타난다고 할지라도 우리 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그분의 보호하심을 확신해야 한다. (마7:7-11). |
2.하나님의 주권 | 하박국은 또한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심판하시는 도구로서 왜 우상을 숭배하는 패역한 이방 국가를 사용하시는가를 물었다. (1:12-17).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심판하신 후에 바벨론도 그들이 저지른 죄악으로 인해 멸망당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2:4-17). | 비록 한순간 악이 승리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이 역사는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움직인다. 하나님은 역사의 방관자가 아니라 주관자이시므로, 주의 재림 때에 완전한 공의로서 모든 국가들을 심판하실 것이다(행17:31). |
3.소 망 | 패역한 유대의 멸망이나 바벨론의 멸망도 바로 하나님의 뜻 하심대로 이루어질 것을 확신한 하박국은 오직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현실의 비참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한다. (3:2-19). | 비극적인 상황 속에서도 성도의 소망의 불길은 꺼지지 않으며,더욱 강렬한 빛을 발한다 이는 성도의 소망이 역사의 주이신 하나님께 있기 때문이다. (시62:5; 롬15:13) |
5.하박국 신학
1.신학적 배경
세상을 다스리시는 선한 하나님이 왜 의인에게는 고난을 주시며 악인은 형통케 하시는가?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실망하는 줄 아시면서도 웨 징계의 도구로 갈대아인을 사용하셨나? 하박국은 악한 유다인이 악한 갈대아인보다 의론다고 하나님과 논쟁하려 하였다.
하박국과 그의 백성은 하나님을 알고 신뢰하고자 몸부림치며 솔직한 의문을 제기 하였다. 하박국은 그 질문에 대답하고자 만들어졌다.
1) 어떻개 하나님의 목적을 수행하는 데 갈대아인 같은 악한 도구를 사용하실 수 있는가?
2) 거룩한 목적이 그런 행식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
3) 의인은 고난 받는데 악인은 왜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2.신학적 결론
1) 하나님의 통치는 도덕적이다. 하박국 선지자는 철학적이라기보다는 실제로 존재하는 악의 개념을 다루어 하나님의 선하심과 전능하심을 방어 하였다. 하박국은 우주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은 도덕적이시라 배웠다. 결과적으로 하나님은 최악을 선한 결말로 바꾸실 것이다. 이것이 고난과 악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않지만 어려운 현실에 대하여 부분적이나마 올바른 자세를 갖게 한다.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공정한 통치는 당장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것은 오랜 후에야 분명해질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불러 마침내 하나님의 때가 오게 될 때까지 선악간에 충성 하도록 요구하신다.
2) 폭정은 자멸한다. 악은 자체에 자멸의 씨앗을 갖고 있다. 탐욕과 교만은 결국 "민족들이 불탈 것으로 수고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2:1:3), 국가적인 사건에 인과응보는 당연한 것이다.(2:8). 2장에 있는 애가는 자멸의 조감도를 보여준다.
3)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2:4). 믿음은 견고한 것이요 신뢰할 만한 것이다. “의인”은 도덕적으로 완벽하지 않으나 위험과 혼란의 가운데서도 끊임없이 신실하다. “의인은” 번창하며 성공하고 영구히 살 것이다. "산다"는 뜻은 삶에 믿음의 싹을 자라게 한다는 것이며, 그리하여 질과 양에서 의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 믿음의 선언은 바울이 그의 편지에서 중요한 진리로서 재 인용하였다.
3.오늘날의 교훈
하박국은 불의와 위법이 그리스도인을 너무나도 괴롭히는 오늘날에도 필요하다. 삶의 현실이 항상 하나님에 관한 전통적인 교훈과 일치하지는 않는다. 우리의 의문은 하박국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왜 어려울 때 가만히 계시는가 하는 것이다. 이 의문은 하나님께 드려지되 하나님을 거스려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의심에서 벗어나 무한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믿는 새로운 믿음으로 나아갈 수도 있으며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할 수도 있다.
하박국에게 의인은 믿음 또는 도덕적 견고함으로 사는 사람이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시려고 우리의 도움이 되신다는 확증 가운데 살 수 있다. 악이 형통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의는 승리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고 기다려야 한다. 먼 앞을 내다보자 하나님은 전세계를 의로 다스릴 것이다. 하박국의 결론적인 말씀은 하나님과 교제하는 사람의 참 믿음을 표현하고 있다. 이 심오한 말씀은 하나님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모든 손해에도 불구하고 참된 신자는 주를 의지하고 인내로 기다리며 높은 곳으로 걸어 가기를 힘쓴다.
6.하박국 책 개관
대 단 원 | 1:1-2:20 하나님과 하박국의 대화 | 3:1-3:19 하박국의 감사 찬양 | |
소 단 원 | 1:1-11 하박국의 첫 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1:12-2:20 하박국의 두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3:1-19 하나님의 뜻에 대한 하박국의 신뢰 |
주 제 | 하나님은 무엇을 행하시는가? |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 |
문 체 | 대화체와 찬양시로 구성된 지혜문학 형식의 예언서 | ||
장 소 | 유다 왕국 | ||
시 기 | B.C 607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 . C |
1.하나님과 하박국의 대화 (1:1-2:20) | 1) 하박국의 첫 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1:1-11) | (1) 하박국의 불만스런 첫 번째 질문 (1:1-4) (2) 하나님의 첫 번째 응답(1:5-11) | 627 예레미야 사역시작 622 요시야왕 종교개혁 609 요시야왕 전 사 607 하박국 사역시작 605 다니엘 포 로 잡혀감 602 여호야김 반바벨론 정 책 597 에스겔 포 로 잡혀감 시드기야 유다왕 등 극 하박국 사역종결 586 남왕국 함 락 하박국 예언성취 |
2) 하박국의 두 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1) 하박국의 의심스러운 두번째 질문 (1:12-2:1) (2) 하나님의 두 번째 응답(2:2-20) | ||
2.하박국의 감사 찬양 (3:1-19) | 1) 하나님의 뜻의 대한 하박국의 신뢰 (3:1-19) | (1) 하나님의 위엄과 능력에 대한 선지자의 찬양(3:1-15) (2) 하박국의 확신(3:16-19) |
7.하나님과 하박국의 대화(1:1-2:20)
대 단 원 | 1:1-2:20 하나님과 하박국의 대화 | 3:1-3:19 하박국의 감사 찬양 | |
소 단 원 | 1:1-11 하박국의 첫 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1:12-2:20 하박국의 두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3:1-19 하나님의 뜻에 대한 하박국의 신뢰 |
주 제 | 하나님은 무엇을 행하시는가? |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 |
개 요: 하박국이 하나님의 공의와 선하심 그리고 그의 절대 주권적이고도 전능하심이 분명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의인이 압제를 당하거나 악이 번성함에 대해서 하나님께 질문하는 형식으로 구성 되어 있다. 먼저 선지자는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그토록 타락하여 온갖 불의가 행해지고 오히려 의인이 악인에게 핍박 받고 불의한 자가 공의한 자보다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는 현실에 대해 하나님께 항의를 하고 있다. 이는 선지자가 생각하는 공의의 하나님과는 도저히 맞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하나님은 자신이 결코 악을 묵과하는 자가 아니라 죄를 심판하시는 분이며 선지자의 항의 이전에 이미 패역한 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해 심판의 도구로 갈대아를 준비해 두셨다고 밝힘으로써 자신의 공의를 나타내신다 그러나 선지자는 계속해서 항의를 한다 왜냐하면 아무리 죄악을 심판하시지만 어떻게 더 큰 죄로 물들어 있는 이방 족속인 갈대아를 사용하시는 지에 대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박국 선지자의 두 번째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은 남유다의 징계 도구로 바벨론을 잠시 사용했을 뿐이며 바벨론도 결국은 그들의 죄악대로 심판 받아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는 것이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하박국의 첫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1:1-11) | 1) 하박국의 불만스런 첫 번째 질문 (1:1-4) (1) 선지자 하박국의 소명(1:1) (2) 유다에 대한 질문들(1:2-4) *강포를 인하여 외쳐도 구원치 아니하시는 하나님 (2) 하나님의 첫 번째 응답(1:5-11) (1) 하나님께서 유다의 심판을 예고하심(1:5) (2) 갈대아인을 통한 하나님의 심판(1:6-10 *갈대아인의 성격:사납고 성급한 백성,두렵고 무서움 자존심이 강하여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음 |
2.하박국의 두 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1:12-2:20) | 1) 하박국의 의심스러운 두번째 질문 (1:12-2:1) (1) 유다의 심판이 더 악한 민족을 통해 이루어짐에 대한의문 *악을 참지못하시는 하나님께서 악으로 징벌하심에 대한의문 (2)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하박국(2:1) *성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림 (2) 하나님의 두 번째 응답(2:2-20) (1)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자의 주의사항을 알리심(2:2-3) *판에 명백히 새길 것,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할 것 *비록 더딜지라도 꼭 이루어질 것임 (2) 의인의 삶과 열방에게 조롱받는 악인된 갈대아 사람들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 *갈대아인의 교만과 정직치 못함 (3) 갈대아인의 죄에 따른 심판(2:9-20) *불의의 이를 취함으로 인한 심판, *피와 불의로 성을 건축함으로 인한 심판 *이웃에게 술을 마시게 하여 수치를 드러내게 함에 대한심판 *우상 숭배로 인한 심판 |
8.하박국의 감사 찬양(3:1-19)
대 단 원 | 1:1-2:20 하나님과 하박국의 대화 | 3:1-3:19 하박국의 감사 찬양 | |
소 단 원 | 1:1-11 하박국의 첫 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1:12-2:20 하박국의 두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3:1-19 하나님의 뜻에 대한 하박국의 신뢰 |
주 제 | 하나님은 무엇을 행하시는가? |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 |
개 요: 본 단락은 하나님과의 두 번에 걸친 질의와 응답을 통해 악인에 대한 심판과 의인에 대한 구원을 확신하게 된 하박국 선지자의 신앙 고백적 찬양을 수록하고 있다. 이 찬양시를 통하여 선지자는 범죄한 남유다는 물론 남유다를 심판하기 위하여 세계 만민을 공의로 심판하실 심판주로서의 절대 위엄과 권능에 대하여 매우 장엄하면서도 활기에 넘치는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악인은 필히 멸망할 것이나 의인은 반드시 구원받으리라는 확신을 감동깊게 묘사하고 있다. 특별히 이 부분은 실제로는 미래에 있을 사실을 마치 현재 일어나는 일처럼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미래의 일이 반드시 성취될 것을 시사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매우 긴박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를 준다. 여기서 우리는 처음 하나님께 도전적으로 불만을 토로하던 하박국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게 된다. 즉 그는 하나님의 뜻을 모를 때에는 그 마음이 불만으로 가득 찼었으나 이제는 하나님의 크고 위대하신 뜻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머리 숙여 찬양을 드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이제 장차 얻을 생명의 면류관을 소망하면서 이 땅에서 당하는 어떠한 고난도 감수하며 그 가운데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변치 않겠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하박국의 태도는 오늘날 성도들에게 살아 있는 교훈이 아닐 수 없다.
단락 및 주제 | 내 용 |
1.하나님의 위엄과 능력에 대한 선지자의 찬양 (3:1-15) | 1) 하나님의 긍휼을 바람(3:1-2) (1) 시기오놋에 맞춘 하박국의 기도 (2)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나타내시며 진노 중에도 긍휼을 잊지 마시길 간구함 2) 심판자로 오시는 하나님 묘사(3:3-15) (1) 하나님의 임재 ①데만에서 바랄산에서 오시는 하나님 ②영광과 찬송이 가득함 ③권능을 감추고 광명이 햇빛같음 ④땅이 진동하고 열국이 전률함 (2) 하나님의 진노 ①산들이 주를 보고 흔들리며 바다가 소리 지름 ②주께서 노를 발하시고 분을 내사 열국을 밟으심 ③주의,백성과 기름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심 ④악인의 집을 치시고 기초를 끝까지 드러내심 (3) 말을 타시고 파도를 밟으시고 오심 |
2.하박국의 확신 (3:16-19) | 1) 환난으로 인한 하박국의 두려움(3:16) (1) 목소리로 인해 입술이 떨리고 창자가 흔들림 (2) 환란날을 기다리는 선지자가 떨림을 고백함 2) 구원의 하나님을 확신하여 기뻐하는 하박국(3:17-19) (1) 열매의 소출이나 가축이 기쁨과 슬픔을 결정하지 않음 (2) 구원의 하나님을 인해 기뻐하는 하박국 (3) 힘이 되시는 여호와 임을 고백 |
9.믿음의 원리와 결과
1.믿지 않는자 | 1) 죄와 심판 (1) 죄 : ① 간음과 우상숭배 ② 착취와 강포 ③ 살인과 악한 세력 확장 ④ 욕심을 음부처럼 넓힘 (2) 심판 : ① 온 가정이 뿌리채 멸망함 ② 고통과 수치를 당함 ③ 원수에게 패함 ④ 온역과 질병이 임함 |
2.믿는 자 | 1) 구원과 축복 (1) 생활 ① 하나님의 응답을 참아 기다림 ② 악한 세상을 보고 각성함 ③ 항상 부르짖음 (2) 축복 ① 말씀을 마음에 새김 ② 하나님의 구원으로 만족함 ③ 힘을 얻어 높은 곳(천국)에 향함 |
3.믿음의 역사 | 1) 말씀을 기록하라 2) 말씀을 항상 읽어라 3) 말씀의 약속이 성취될 때 4) 말씀의 진실성 5) 말씀만 믿고 |
4.믿음의 장성 | 1) 성도의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1) 질 문 ① 악인이 성하여 의인을 삼키는데 하나님께서 왜? 잠잠하시나이까? ② 갈대아인은 유다인보다 악한데 어떻게 대리인으로 사용하시나이까 ③ 나의 기도를 언제 들으시려나이까? (2) 대 답 ① 갈대아인을 일으켜 악인을 멸망시킬 것이다. ② 너는 말씀을 기록하여 새겨서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③ 갈대아인도 망하고 죄인들은 모두 망하고 의인은 영원히 살리라 2) 성도의 기도와 하나님의 계시 (1) 기 도: ①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케 하소서 ② 주여 진노 중에도 긍휼을 잊지 마소서 (2)계 시 : ① 하나님의 백성과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② 성도들은 계시로 능력을 얻어 승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