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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가랴 개요
https://youtu.be/l8CdmoLKq3E?si=5o7sJ4nHiO92n_x0
https://youtu.be/L_dxljXK_2M?si=XEHi-udfMUipmtHX
1) 학개와 마찬가지로 성전 재건을 촉구하는 내용을 다룬 본서는 주로 상징적인 환상과 표현, 그리고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통해 어려운 난관에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광스러운 미래의 소망을 주고 있다. 먼저 여덟 가지의 환상, 곧 메시야 왕국을 상징하며 대체로 메시야의 강림과 심판의 의미를 담고 있는 환상들을 통해 하나님께 순종할 때의 이스라엘의 영광된 미래를 투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소망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백성들의 순종을 촉구하고 있다. 더욱이 성전의 완성이 곧 영광스러운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상징하는 것임을 증거함으로써 포로 귀환자들에게 분명하고도 궁극적인 소망을 제시하여 성전 재건을 격려함과 동시에 성전의 완성을 종말론적 예언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2) 주전 530년에 성전 재건이 대단한 흥분 속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16년이 지난 후에는 처음의 열심은 시들어지고 미완성된 건물에 찬바람만 감돌게 되었다. 하나님의 임명을 받은 스가랴는 그들이 시작했던 사역을 끝내도록 학개와 함께 일꾼들을 독려한다. 그의 메시지는 -성전은 보통 건물이 아니라 메시야 바로 그분을 위한 것이라는 - 위로의 메시지이다. 그 사역을 위한 모든 일꾼들이여,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도다!"(9:9).
3) 스가랴는 하나님의 언약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미래의 계획들을 묘사하기 위해서 화려한 환상들을 사용하고 설교들을 정리하면서, 성전 재건축에 참여한 일꾼들을 격려한다. 초기의 열의는 쇠하였지만, 성전은 도래할 이스라엘의 메시아 사역에 초점이 되기 때문에 그 임무는 중요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에게 그의 약속들을 지키실 것이며, 메시야가 도래할 때 금식은 축제로 변할 것이다. 그러므로 죄를 멀리하며, 성전을 완성하고 메시아를 열망하라.
4) 스가랴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의 악한 행실과 타락된 종교의식을 버리고 하나님께1
돌아 올 것을 외친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의 남은 자를 환난과 핍박과 모든 세상권세로부터 보호하실 것을 약속하시며, 한편으로 이방나라들은 멸망 당할 것을 선포한다. 이스라엘을 압박하고 그들의 존재를 멸절시키기 위해서 위협하는 열강들이 멸망할 것이며 이스라엘은 모든 전쟁과 고통과 시련을 예루살렘은 여호와를 숭배하는 터전이 될 것을 외치고 있다. 스가랴서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다. 전반부(1-8장)는 제2성전 건축 중에 주어진 메시지로써 회개를 촉구하며 여덟 가지의 중요한 환상들을 보여 준다. 그리고 후반부(9-14장)는 성전 건축 후의 메시지로써 이스라엘의 최후 승리를 보여 주고 있다.
5) 스가랴는 예루살렘이 아직 폐허로 있을 때에 예언하였다. 586년에 바벨론 사람들은 이 성을 파괴하고 그 백성을 바벨론으로 데려갔다. 539년에 바벨론이 망하자 고레스는 유대인들의 남은 자들이 그들의 땅으로 돌아가도록 허락하였다. 536년에 이들은 성전의 기초를 놓았으나 그 일은 중단되었다. 유대인이 다시 하나님의 집을 재건하기 시작한 것은 520년의 일이었다. 이 일은 학개와 스가랴의 설교로 인하여 재개되었다. 그러나 스가랴는 이 폐허가 된 성읍에 사는 연약한 민족을 본 것이 아니었다. 그는 수십 세기 후를 내다보았으며 그 성의 장래를 보았고, 예루살렘 왕 메시아의 오심을 보았다. 그는 성전이 다시 건축될 것을 알고 있었다(1:16; 4:9; 6:12-14; 3:9).
요 약: |
1-2.학개와 스가랴의 중복되는 사역
2.스가랴 지도
3.스가랴 서론
1.역사적 배경 | B.C.538년 페르시아 왕 고레스는 예루살렘에 돌아가 성전을 재건하기를 바라는 유대인들에게 돌아가도 좋다는 조서를 내렸다(대하,36:'12, 23; 스1:1-4). 이 조서에 따라 포로 생활을 하던 약5만 명의 유대인들이 고국에 돌아와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은 B.C.536년 2월에 성전 기초를 놓았다(스3:11-13). 그러나 성전 재건에 함께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한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스4:1-24) 거의 14년 동안이나 일이 중단되었다. |
2.제 목 |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본서의 명칭을 기록한 사람의 이름을 따라서(제카르야)라고 부르는데 이 이름은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라는 뜻이다 |
3.저 자 | 스가랴는 예레미야(렘1:1), 에스겔처럼(겔1:3) 선지자이면서(1:1) 또한 제사장 이었다 그는 바벨론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이 B.C.538년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의 인도로 귀환할 때 함께 귀환했다. 스가랴는 학개와 동시대인 이었으나(스5:1; 6:14) 학개보다 오랫동안 활동했다(1:1; 7:1; 학1'1; 느12:1-6). |
4.연 대 | 스가랴는 선지자 학개, 총독 스룹바벨, 그리고 대제사장 여호수아보다 젊은 동시대 인물이었다. 1-8장은 스가랴가 계시를 처음 받은 다리오 왕 2년 23월 (B.C.520년, 1:1)로부터 4년 9월(B.C.518년,7:1)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리고 9-14장은,성전 재건이 완료된 후인 스가랴의 활동 말기(B.C.480-47O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
5.기 록 목 적 | 포로 귀환민들은 성전 공사가 어려운 것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기 때문이라고 변명하며 나태해졌다 이러한 때에 스가랴는 백성들을 영적 무관심과 불신앙에서 깨우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본서는 성전 건축의 완성만을 촉구한 것이 아니라, 성전의 완성이 곧 영광스러운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상징하는 것임을 백성들에게 가르쳐, 백성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려는 동기에서 기록되어졌다. 그리고 스가랴서는 많은 메시야 예언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으로 보아 본서 기록에는 메시야이신 그리스도를 알려줌으로써 포로 귀환민들에게 더욱 분명하고도 궁극적인 소망을 제시하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6.특 징 | 1) 상징적인 환상이 많아 에스겔서와 유사하다. 2) 이사야 다음으로 메시야에 대한 언급이 풍부하여 20여회나 나타난다. 3) 천사에 대한 언급이 풍부하여 20여회나 나타난다. 4) 학개서와 더불어 '만군의 여호와'란 표현이 풍부하게 나타난다(47회). 5) 성전 재건을 격려함과 동시에 성전의 완성을 종말론적 예언으로 발전 시키고 있다 |
7.기 록 장 소 | 유대 땅, 예루살렘 추정 |
8.기 록 대 상 |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복귀한 예루살렘의 유다인과 세계각지의 하나님의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여호수아, 스룹바벨 |
10.핵심 단어 | 만군의 여호와, 질투, 순 ,왕, 내가 보니, 목자, 예루살렘 |
4.스가랴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질투하시는 하나님 | 스가랴는 과거 이스라엘 열조들의 죄악상과 하나님의 징벌을 보여줌으 로써, 귀환한 백성들이 열조들을 본 받지 말고 오로지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촉구하고 있다(1:2-6). 왜냐하면 하나님은 백성들이 전적으로 당신의 뜻을 따르기를 질투하시기까지 바라시기 때문이다. | 하나님은 우리의 헌신을 질투하기까지 바라신다(출34:14). 따라서 성도는 과거 이스라엘의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 전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여야 한다. |
2.성전 재건 | 당시 백성들은 바벨론 포수에서 벗 어나 본토로 귀환했지만 성전 재건에 대한 용기를 상실하고 있었다(학1:2).따라서 스가랴는 백성들에게 성전 재건에 대한 용기와 소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4:8-l0) | 현대 사회의 심리적, 사회적 억압 구조는 성도로 하여금 맡은 바 사명을 감 당하는데 있어서 난관에 부딪치게 한다. 그러나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각자의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해 우리를 강건케 하시고 사명을 완수할 수 있게 도우신다. (요16:13; 딤후1.14) |
3.왕으로 오실 메시야 | 메시야께서는 이 세상을 심판하시 고 왕으로서 군림하시기 위해 다시 오실 것이다(14:1-15). 그분은 당신의 왕국을 세우시고 온 땅을 통치하실 것이다. 그날에는 모든 피조물이 그분의 사랑과 권능의 통치 아래에 놓이게 될 것이다(14:16-21). | 메시야는 우리를 위해 죽으실 종의 신분으로 오셨었다(빌2:7). 그러나 장차 그분은 승리의 왕으로서 오실 것이다 (눅21:27). 그날이 오면 그분은 온 세계를 심판하시고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것이다. 따라서 성도는 고난 중에서도 주의 재림을 앙망하며(계22:20), 주의 재림을 예비해야 한다(마24:44; 25:10) |
5.스가랴 신학
1. 신학적 배경
바벨론 포로 후 얼마 지나지 않아(주전 539년에서 520년까지) 유다 백성은 다음과 같은 연관된 의문에 접하였다.
1) 왜 하나님은 주전 597년과 587년에 지도자를 포로로 보내시어 그의 백성을 징계하셨나?
2) 왜 하나님의 백성은 바벨론에서 돌아온 후에도 번영하지 않는가?
3) 미래의 그의 백성을 위하여 하나님은 심중에 무엇을 갖고 계신가?
4) 하나님의 백성은 미래의 축복을 열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
포로 되었던 자들이 바사 제국의 대황제 고레스의 유화정책으로 유다로 돌아왔다. 그들이 돌아와 보니 거기에는 지도자들도, 재원도, 성전도, 제사장도 거의 없었다. 제사장이 혹 있더라도 귀환자들의 눈에는 비합법적인 제사장들로 비쳤을 것이다. 유다에 사는 소작농들은 뒤에 남아 예루살렘 몰락(주전587년)의 결과로 그들의 전 주인의 땅을 경작하고 있다. 그 소작농들과 귀환한 포로들은 동일한 재산권을 주장하게 되고 아마 종교적 지도력에 대하여서도 마찬가지로 서로 다투었을 것이다. 더욱이 나라에 기근이 들었다. 그런 상황에 직면하여 하나님의 백성은 다음의 몇몇 선택을 할 수 있었다
1) 그들은 바사 제국의 여러 속국들 가운데 주도 세력이 되어 반역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선택은 바사가 그들에게 징세를 부과하고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데다가 세금 징수하는 내정에 너무 몰두하였기 때문에 매혹적인 것처럼 보였을 것이다.
2) 그들은 항복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기근과 경제적 난국의 입장에서 그리고 대부분의 포로들이 바벨론에서 귀환하지 않은 사실로 볼 때, 그들은 하나님이 무능하거나 그의 백성을 돌보지 않으시려는 것으로 생각할지도 모르는 것이었다. 선택은 바사의 신들이나 단순한 세속주의로의 전향에 연루 될 수도 있었다. 마지막 결과는 대부분의 정복된 민족들이 겪는 운명, 즉 망각이었을지도 모른다.
3) 그들은 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자기를 앞세우고(자신의 집을 지은 것) 하나님은 나중에 두게(성전의 일이 중단되어 없어진 일) 되었을 것이다. 이 선택의 결과는 아마도 작은 공동체를 위협하는 가능성으로 파벌 안에 침투하였을지도 모른다. 유다 대 예루살렘, 농민 대 도시인, 재사장 대 백성, 민족주의자 대 바사에 찬동하는 자
4) 남은 선택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학개와 스가랴를 통하여 계시하였던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는 것이었다.
2.신학적 결론
스가랴 선지자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의 관계에 대하여 많은 교훈을 자기 백성에게 가르쳐 포로 귀환 후 사회의 초기에 새로운 소망과 행동 계획을 일으켰다.
1) 선지자는 하나님의 계시를 가져온다.
2)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것은 죄가 아니라 도덕성이다.
3) 구원은 만민에게 베푸신다. 4) 하나님이 다스리신다.
스가랴가 털어놓은 것 가운데 더욱 더 중요한 교훈은 하나님은 선지자 곧 자신의 전령을 통하여 스스로를 계시하셨다는 것이다. 특별히 1:1-6과 7:8-14에서 스가랴는 하나님 자신이 선지자를 이용 하시어 가르치고 경고하고 자신의 백성을 교도하셨다고 강조하였다. 스가랴는 또한 예언조차도 타락할 수 있다는 증거(1,3:2-6)를 보여 준다. 역사는 이 시대의 예언이 유대인 사이에 냉대를 받아 더 이상 예언의 소리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들리지 않았던 신구약 중간시대까지 이어졌다는 것을 보여 준다
3.오늘날의 교훈
스가랴는 하나님의 대변인을 통하여 계시된 하나님의 메시지는 선지자의 말을 직접 들었던 세대에서 그랬던 것처럼 후세대를 위하여도 생생하게 남으리라 주장한다. 그러한 통찰이 옛 이스라엘을 재촉하여 성서를 수집하고 보전케 하였다. 이 책들은 개인의 삶 가운데 독창적인 능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람들이 읽고 순종할 때만이 가능하였다. 이 책들은 우리의 죄악을 언급하고 우리를 하나님께로 부른다.
6.스가랴 책 개관
대 단 원 | 1:1-6:15 8가지 환상 | 7:1-8:23 4가지메시지 | 9:1-14:21 두 가지 경고 | |||
소 단 원 | 1:1-6 회개 촉구 | 1:7-6:8 8가지환상 | 6:9-15 면류관환상 | 7:1-8:23 금식질문 | 9:1-11:17 메시야강림 | 12:1-14:21 메시야통치 |
주 제 | 묘사 | 문 제 | 경 고 | |||
이스라엘의 운명 | 금 식 | 이스라엘의 미래 | ||||
문 체 | 1-8장은 산문체, 9-14장은 시가체로서 상징과 환상이 많이 등장하며 문체가 세련되지는 못하나 강렬한 느낌을 주는 예언서 | |||||
장 소 | 예 루 살 렘 | |||||
시 기 | 성전 건축 중(B.C 520-518년) | 성전건축후(B.C480-470)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C |
1.8가지 환상 (1:1-6:15) | 1) 회개의 촉구 (1:1-6) | (1)과거 회고에 따른 회개 요청 (1:1-6) | 539 고레스 1차귀환조서 538 1차귀환 536 1차성전재건 작 업 530 다니엘사망 516 학개.스가랴 사역시작 성전재건 작업재개 475 제2성전완공 스가랴 사역 종결 458 2차귀환 (에스라) 444 3차귀환 (느헤미야) |
2) 8가지 환상 (1:7-6:8) | (1)말들과 말 탄 자들의 환상(1:7-17) (2)네 뿔과 네 공장들의 환상(1:18-21) (3)척량하는 자의 환상(2:1-13) (4)여호수아 대제사장의 환상(3:1-10) (5)순금 등대의 환상(4:1-14) (6)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5:1-4) (7)에바안에 앉은 여인의 환상(5:5-11) (8)네 병거의 환상(6:1-8) | ||
3) 여호수아의 면류관 환상 (6:9-15) | (1)하나님의 지시(6:9-11) (2)전의 완성에 대한 약속(6:12-15) | ||
2. 4가지 메시지 (7:1-8:23) | 1) 금식에 대한 물 음 (7:1-8:23) | (1)질 문(7:1-3) (2)첫 번째 답변(7:4-7) (3)두 번째 답변(7:8-14) (4)세 번째 답변(8:1-17) (5)네 번째 답변(8:18-23) | |
3.두 가지 경 고 (9:1-14:21) | 1) 메시야의 강림과 배척 (9:1-11:17) | (1)열국들에 대한 심판(9:1-8) (2)메시야의 도래(9:9-10:12) (3)배척 받는 메시야(11:1-17) | |
2) 메시야의 재림과 통치 (12:1-14:21) | (1)이스라엘의 구원(12:1-13:9) (2)메시야의 통치(14:1-21) |
7.여덟 가지 환상(1:1-6:15)
대 단 원 | 1:1-6:15 8가지 환상 | 7:1-8:23 4가지메시지 | 9:1-14:21 두 가지 경고 | |||
소 단 원 | 1:1-6 회개 촉구 | 1:7-6:8 8가지환상 | 6:9-15 면류관환상 | 7:1-8:23 금식질문 | 9:1-11:17 메시야강림 | 12:1-14:21 메시야통치 |
주 제 | 묘사 | 문 제 | 경 고 | |||
이스라엘의 운명 | 금 식 | 이스라엘의 미래 | ||||
개 요: 1:1-6은 본서 전반부에 대한 일종의 도입부로서 스가랴가 환상을 본 시점 및 환상의 신적 기원을 보여주고, 나아가 성전 재건이란 중차대한 사명을 수행해야 할 이스라엘 백성이 먼저 회개할 것을 촉구한다. 그리고 성전 재건과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 및 악한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는 8가지 환상을 기록하는 1:7-6 및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그곳에서 자기 백성을 통치할 왕으로서의 메시야가 도래할 것을 예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대관식을 거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기록한 6:9-15 부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회개 촉구 (1:1-6) | 1) 과거 회고에 따른 회개 요청(1:1-6) (1) 스가랴의 소명 (2) 열조에게 심히 노하신 하나님의 말씀 |
2.8가지 환상 (1:7-6:8) | 1) 말들과 말 탄 자들의 환상(1:7-17) (1) 다리오 왕 2년 11월 24일에 하나님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함 (2) 홍마와 자마와 백마를 탄 자 2) 뿔과 네 공장들의 환상(1:18-21) (1) 네 뿔의 의미: 유다와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헤친 뿔 (2) 공장 네명의 행사 3) 척량하는 자의 환상(2:1-13) (1) 예루살렘을 척량하여 장광을 보고자 손에 척량줄을 잡은 자 (2) 이스라엘을 회복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천사 4) 여호수아 대제사장의 환상(3:1-l0) (1) 여호수아를 정결케 함 (2) 여호수아가 수행한 대제사장의 사역 5) 순금등대의 환상(4:1-14) (1) 스가랴가 본 등대와 그 의미 (2) 두 감람 나무와 그 의미 6)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5:1-4) (1) 두루마리의 의미 7) 에바안에 앉은 여인의 환상(5:5-11) (1) 에바 안에 앉은 여인의 의미 8) 네 병거의 환상(6:1-8) (1) 놋산사이에서 나오는 네 병거의 의미 |
3.여호수아의 면류관 환상 (6:9-15) | 1) 하나님의 지시(6:9-11) (1) 여호수아에게 면류관을 씌우라 2) 전의 완성에 대한 약슥(6:12-15) (1) 면류관을 씌우면서 알려야 할 순에 대한 말씀 (2) 면류관에 대한 말씀 (3) 스가랴의 당부 |
8.네가지 메시지(7:1-8:23)
대 단 원 | 1:1-6:15 8가지 환상 | 7:1-8:23 4가지메시지 | 9:1-14:21 두 가지 경고 | |||
소 단 원 | 1:1-6 회개 촉구 | 1:7-6:8 8가지환상 | 6:9-15 면류관환상 | 7:1-8:23 금식질문 | 9:1-11:17 메시야강림 | 12:1-14:21 메시야통치 |
주 제 | 묘사 | 문 제 | 경 고 | |||
이스라엘의 운명 | 금 식 | 이스라엘의 미래 | ||||
개 요: 이 부분은 스가랴가 앞선 부분에 나오는 8가지 이상을 본 이후 2년째 되는 해, 곧 B.C.518년에 제기된 벧엘 사람들의 금식 문제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선지자를 통한 하나님의 4가지 답변을 보도하고 있다. 즉 벧엘 사람들은 과거 B.C. 586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에 의해 예루살렘 성이 파괴되었던 것을 슬퍼하며 이를 기억하기 위해 약 70년간의 바벨론 포로 기간 동안 행하였던 금식을 이미 포로 귀환이 이루어졌고 성전 재건이 진행되는 당시에도 계속 시행되어야 하는지를 질문 하였고, 이에 대해 스가랴는 질문 자체에 직접적으로 대답하기 보다는 이를 계기로 위선적인 형식 주의적 신앙 태도와 모든 죄악된 행위들을 버리고 실생활에서 의를 실천하는 참된 회개의 삶을 사는 것이 하나님의 구속 은총을 받은 선민의 바른 삶과 신앙 자세임을 강조하였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질 문 (7:1-3) | 1) 벧엘 사람의 질문(7:1-3) (1) 하나님의 말씀의 임한 시기 : 다리오왕 4년 9월,.기슬래월 4일 (2) 우리가 했던 대로 5월간에 울며 재계하리이까? |
2.첫 번째 답변 (7:4-7) | 1) 위선을 책망(7:4-7) (1) 백성의 금식이 여호와를 위한 것인지 반문하심 |
3.두 번째 답변 (7:8-14) | 1) 회개 촉구(7:8-14) (1) 과거 불순종의 회고 ①진실한 재판의 행함과 약한 자·를 압제하지 말 것에·대한 하나님의 권유 ②청종키를 싫어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백성들 (2) 하나님의 경고가 실행됨 ①응답하지 않으실 것과 열국에 혜치리라 하심 ②그후로 이 땅이 황무케 됨 |
4.세 번째 답변 (8:1-17) | 1) 이스라엘의 회복약속(8:1-13) (1) 예루살렘 회복 ①하나님께서 시온에 돌아오심 ②예루살렘 거리에 넘쳐날 늙은 지아비와 지어미 동남, 동녀 ③하나님께서 그들을 구하셔서 인도하여 예루살렘에 거하게 하심 ④하나님께서 성실과 정의로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자 하심 (2) 성전 건축의 소망 ①전을 건축하는 너희는 선지자의 말을 손을 견고히 하고 들을 것임 ②땅이 회복되어 남은 백성으로 누리게 하심 ③이스라엘과 유다를 구원하시고 축복이 되게 하신다 약속하심 2) 사회 정의(8:14-17) (1) 열조가 하나님을 진노케 하여 재앙을 내리심 (2) 예루살렘과 유다에게 은혜 베풀기로 하심 (3) 백성들이 행할 일 ①이웃과 진실을 말하며 공정한 재판을 베풀 것임 |
5.네 번째 답변 (8:18-23) | 1) 회복 후 예루살렘에 임할 영광(8:18-23) (1) 비탄의 금식(4, 5, 7, 10월의 금식)이 변하여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 의 절기가 된 것 (2) 진실과 화평을 사랑하라 (3)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고자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올 것임 (4) 열국 사람 10명이 유다사람 1명의 옷자락을 잡을 것에 대한 |
9.두가지 경고(9:1-14:21)
대 단 원 | 1:1-6:15 8가지 환상 | 7:1-8:23 4가지메시지 | 9:1-14:21 두 가지 경고 | |||
소 단 원 | 1:1-6 회개 촉구 | 1:7-6:8 8가지환상 | 6:9-15 면류관환상 | 7:1-8:23 금식질문 | 9:1-11:17 메시야강림 | 12:1-14:21 메시야통치 |
주 제 | 묘사 | 문 제 | 경 고 | |||
이스라엘의 운명 | 금 식 | 이스라엘의 미래 | ||||
개 요: 시 형식으로 기록된 이 부분은 성경 전체의 주인공이시며 전 구속사 전개 과정의 실질적 초점이신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을 보다 직접적으로 다룬다는 특징을 지닌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메시야의 강림과 배척 (9:1-11:17) | 1) 열국들에 대한 심판(9:1-8) (1) 열국을 향한 하나님의 경고 (2) 하나님께서 그의 집을 둘러 적을 왕래치 못하게 하심 2) 메시야의 초림과 재림(9:9-lO:12) (1) 메시야의 초림 (2) 메시야의 재림 3) 배척 받는 메시야(11'1-17) (1) 이스라엘 멸망에 대한 탄식 (2) 메시야의 수난 (3) 어리석은 목자에 대한 경고 |
2.메시야의 재림과 통치 (12:1-14:21) | 1) 이스라엘의 구원(12.'1-13:3) (1) 하나닝 백성의 구원 (2) 구원을 위한 고난 2) 메시야의 통치(14:1-21) (1) 메시야 왕국의 영광 (2) 이방에서 돌아온 남은 자와 초막절을 안지키는 자 (3) 메시야 왕국의 완전한 성취 |
10. 8가지 환상
환 상 | 내 용 |
1.말들과 말탄 자들의 환 상 (1:7-17) | 1) 다리오 왕 2년 11월 24일에 하나님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함(1:7) 2) 홍마와 자마와 백마를 탄 자(1:8-17) (1) 그들은 땅에 두루 다니라고 하나님께서 보낸 자 (2) 그들의 보고 : 온 땅이 평안하여 정온하더이다. (3) 주의 사자의 기도 : 예루살렘과 유다에게 노하신 지 70년이 됨 (4) 예루살렘이 회복되고 다시 번영하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알리는 천사 |
2.네 뿔과 네 공장들의 환 상 (2:1-13) | 1) 네 뿔의 의미: 유다와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헤친 뿔(1:18-19) 2) 공장 네 명의 행사(1:20-21) j뿔들을 두렵게 함 k이전 뿔들을 들어 유다 땅을 헤친 열굴의 뿔을 떨어 치려함 |
3.척량하는 자의 환상 (2:1-13) | 1) 예루살렘을 척량하여 장광을 보고자 손에 척량줄을 잡은 자(2:1-5) (1) 예루살렘에 사람과 육축이 많아서 성벽없는 촌락같이 될 것임 (2) 여호와께서 그 사면에 불성곽이 되며 그 가운데서 영광이 되리라하심 2) 이스라엘을 회복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천사(2:6-13) (1) 너희를 노략한 열국은 노략거리가 될 것임 (2) 많은 나라가 하나님께서 택하신 예루살렘 앞에 잠잠할 것임 |
4.여호수아 대제사장의 환 상 (3:1-10) | 1) 여호수아를 정결케 함(3:1-5) (1) 여호수아를 대적하는 사단을 하나님께서 책망하심 (2) 더러운 옷을 벗기고 아름다운 옷을 입히고 정한 관을 씌우심 2) 여호수아가 수행한 대제사장의 사역(3:6-lO) (1) 하나님을 도와 율례를 지키면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게 하심 (2) 하나님 종 순의 나심을 예언 (3) 죄악이 하루에 제하여 질 것과 서로 초대하게 될 날에 대한 예언 |
5.순금 등대의 환 상 (4:1-14) | 1) 스가랴가 본 등대와 그 의미(4:1-lO) (1) 순금 등대에 일곱 등잔 그곳에 일곱 관 (2) 의미:①큰 산이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됨 ②스룹바벨의 손이 전의 지대를 놓았으니 그 손이 마칠 것임 ③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 2) 두 감람 나무와 그 의미(4:11-14) (1) 금 기름을 흘리는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 (2) 의미 :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여 섰는 기름 발리운 자들 |
6.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 (5:1-4) | 1) 두루마리의 의미(5:1-4) (1) 크기 : 장 20규빗, 광 10 규빗 (2) 온 지면에 두루 행하는 저주 (3) 도적의 집,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집을 사름 |
7.에바안에 앉은 여인의 환상 (5:5-11) | 2) 에바 안에 앉은 여인의 의미(5:5-11) (1) 천사의 인도함으로 보게 되는 환상 ①에바 가운데 던져 넣는 여인 ②납조각을 에바 아구리 위에 던져 덮음 ③납조각의 의미 : 악 (2) 옳겨 지는 에바 ①천지사이에 들어 두 여인에 의해 옳겨지는 에바 ②천사의 예언: 시날 땅으로 옮겨가서 제 처소에 머물게 될 것임 |
8. 네 병거의 환 상 ( 6:1-8) | 1) 놋산사이에서 나오는 네 병거의 의미(6:1-8) (1) 네 병거의 모습 : 흥마, 흑마 백마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임 (2) 의미: ①하늘의 네 바람 ②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셨다가 나가는 것 (3) 그들의 행선지① 흑마 : 북편땅 ③ 어룽진 말 : 남편 땅 ②백마 : 그 뒤를 따름 ④ 건장한 말 : 땅에 두루다님 (4) 하나님의 외침 : 북방으로 나간 자들이 그곳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