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한 계시록 개요
1) 밧모 섬에서 귀향살이할 때에(1:9)요한은 요한계시록에 담긴 환상을 받았다. 이 책에서 언급되었듯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요한에게-그리고 모든 독자들에게-"네 본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1:19)을 계시한 것이다. 요한은 역동적인 일련의 모습들과 표적들과 상징적인 것들을 통하여 지상에 대격변적 심판과 사단의 최후의 정복, 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의 시작을 묘사하고 있다.
2) 본서는 요한이 환상 중에 받은 계시이며 소아시아의 일곱 도시에 있는 교회에 보낸 편지로서 그리스도의 재림과 종말을 주제로 하고 있다.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박해를 받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위로를 주며 궁극적으로 그들의 대적이 멸망하고 하나님께서 승리하신다는 확신을 주기 위함이고 사단의 교묘한 세력에 대항해서 담대히 맞서 싸울 것을 권면하기 위함이다.
3) 신·구약 성경 마지막에 수록된 본서는 성경 전체의 대결론이라 할 만하다. 즉 유기적으로 기록된 성경 가운데는 태초의 천지 창조에서 소위 성경 시대의 여러 사건을 기록한 책들이 대부분이며 혹 세상 끝날의 일들을 다룬 책들도 있으나 본서는 특히 세상 종말의 일들을 예언함으로써 오고 오는 세대들로 하여금 영적 각성을 갖고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케 하는 한편, 과거에 주어졌던 예언이 완전히 성취될 말일을 예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본서가 당시의 상황을 반영치 않은 것은 아니다. 즉 본서는 원래 요한 당시 실재했던 소아시아의 7교회에 보낸 편지로서, 점점 심해져 가는 로마 제국의 기독교 박해로 고난당하며 배교의 유혹을 받고 있는 당시 성도들에게 용기를 갖고 견디어 낼 것을 촉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서의 더 큰 가치와 효용성은 종말에 일어날 일을 예언함으로써 사도 요한 시대는 물론 모든 시대의 성도들로 하여금 어떠한 박해 가운데서도 낙심치 않고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케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사실은 본서가 요한이 본 것, 즉 과거의 일(1장)과 현재의 일(2, 3장) 그리고 장차 일어날 일, 즉 말세의 일(4-22장)로 구성되어 있으나 말세의 일에 대한 예언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도 확인된다.
4) 사도 요한은 복음을 증거하다가 밧모섬으로 귀양을 갔고 거기서 계시를 받아 남아있는 성도들 즉 지금도 무서운 박해를 받고 있는 성도들에게 자신이 받은 계시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교회가 받을 박해가 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름이 끼칠 정도로 지독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심판주의 오셔서 이 땅을 심판하시고 신천신지를 이루신다는 소망을 제시 한다.
요 약:
|
2.요한 계시록 지도
3.요한 계시록 서론
1.역사적 배경 | 당시 로마 제국은 황제 숭배를 강요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가이사가 아닌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간주한 그리스도인들은 점점 더 적대감에 직면하게 되었다. 요한은 이처럼 어려운 핍박의 시대를 앞두고 성도들에게 영광스러운 미래를 제시함으로 위로와 용기 및 소망을 주고 있는 것이다. |
2.제 목 | 저자 이름과 감추어진 것을 드러낸다는 의미의 계시(아포칼 시스)를 사용하여 저자와 본서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다. 헬라어 원문에는 '요한의 계시'(아포 칼 시스 요안누)로 나와 있다. |
3.저 자 | 본서의 저자는 네 번에 걸쳐 자신의 이름이 요한이라고 소개하고 있다(1:1, 4, 9; 22:8). 일찍이 2세기의 순교자 저스틴 이후로 이 요한은 세베대의 아들이며 사도였던 요한을 가리킨다고 인정되어 왔다. |
4.연 대 | 소아시아 7교회의 발전 및 외부적 박해가 전제되어 있다는 점에서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기독교 박해시(A.D.81-96년)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도미티아누스 박해 말기이며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된 시기인 A.D.95-96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로마황제의 핍박과 이교사상의 팽배 및 유대주의자들의 위협에 직면해 있던 교회들에게 보내진 글로써 심각한 박해로 인해 고난당하며 배교의 유혹을 받고 있는 당시 성도들을 위로하고 고난을 이겨낸 후에 있을 영광스러운 미래를 보여줌으로 용기를 갖게 하기 위함이다. 이같은 목적은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본서는 성도들로 하여금 박해를 이겨 내게 하며, 신앙을 지키게 해 준다. |
6.특 징 | 1) 구약의 계시 문학(단, 겔, 사, 렘 등)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므로 유대적 색체가 강하며 상호 관련성이 있음. 2) 환상과 숫자 등을 통한 고도의 상징 문학임 3) 성경의 다른 부분이 초림할 그리스도에 대한 대망·활동 등을 주로 다룬 반면 본서는 재림할 그리스도를 묘사함 |
7.기 록 장 소 | 밧 모 섬 |
8.수 신 자 | 아이사의 일곱 교회 |
9.주 요 인 물 | 요한, 예수 |
10.핵심 단어 | 어린양, 보라 |
요한 계시록 책별 연구
4.요한 계시록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하나님의 절대주권 | 만유를 창조하시고 통치하시는 삼위일체(1:4,5) 하나님은 세상의 권세, 지도자 등 어떤 것과도 비교 될 수 없는 절대 주권자이다(1:4/4:2). 종말에 당신은 그 절대 주권 의지로 세상의 모든 악을 심판하시고(4:1-5:14)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성도들로부터 영원히 찬양 받으실 것이다. (21:9-22:5) | 자아결정 기능을 가지신 하나님께서는 선후가 있는(창1:1/21:1-8) 일직선상의 세상 역사 전개 과정에 당신의 의지를 구체적, 절대적으로 행사하신다(사46:10/잠21:1/마0:29/엡 1:11). 따라서 사단의 세력의 일시적 증대로 인한 핍박과 환난은 우리를 넘어뜨릴 수 없다(8:35-39/ 고후4:17). 뿐만 아니라 결국 사단은 심판 받을 것이며 성도는 하나님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영생을 얻고 구원 받아 사단에 대한 완전한 승리를 이룰 것이다(12:9/ 20 :3 /요5:24/ 롬8:17/요 일5:1) | |
2.그리스도의 재 림 | 그리스도는 인간 구원을 위해 완전한 대속 제물, 즉 '어린 양'으로서 이 땅에 처음 오셨다(1:5,I8/ 5:6/11:8). 이제 그 분은 정당한 통치자요, 심판주로 다시 오실 것이다(14:15/22:12-16). 그분은 사단을 멸망시키고 그를 거부했던 자들을 행위대로 심판하시며, 당신을 신실히 섬기던 성도에게는 영생으로서 보상하실 것이다(20:7-15/21:4-7/22: 17-21) . | 그리스도의 재림은 구원사의 완성이며 영원한 천국의 시작이다(마25: 34,35/히9:28). 따라서 성도에게는 재림이 구원과 영생이나 불신자에게는 심판과 영원한 멸망이 된다(벧전1:5/유14,15). 다만 재림의 시기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 속에 있으므로(막13:32/살전5:2), 성도에게는 인내(약5:7, 8), 소망(눅16:13), 순종(딤전6:14), 충성(딛2:13), 겸손(고전4:5), 성결(살전5:23)등으로 예비하는 삶의 태도가 요구 되 어진다. | |
3.인간의 모 습 | 본서에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모습을 두려움(6:16,17), 사단의 종속물 (9:4/13:3,14/17:8), 심판의 대상(20:12,13) 등으로 표현하는 반면, 신자의 모습은 구원받고(7:3) 영생하여 하나님 나라에 거할 자로(22:14) 묘사한다. 이 두 가지의 극단적 묘사는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인간의 종국은 죽음과 영생, 심판과 구원, 형벌과 축복이라는 상반된 두 종류로 결말 되어진다(마13:36-43/벧후2:9), 따라서 본래 신의 품성을 받고도 타락하여 죄로 죽은 인간에게 있어서 믿음은 축복된 종국을 맞게 해주는 유일한 조건이자, 하나님의 크신 은혜이다(창1:27/요20: 31/롬3: 22,24,25/갈2:1/엡2:8/히4:3). | |
4.심 판 | 심판은 파괴를 위한 역사가 아니라 오히려 완전한 나라의 건설을 위한 정지작업의 성격을 띤 하나님의 공의로운 섭리이다(21:1-8, 27/22:4-16). 이 사실은 악과 사단의 완전한 멸절이라는 심판 내용으로서 됫 받침 된다.(15:1/19:6/ 20:7-l0). | 하나님의 최후 심판은 단회적인 것으로(요5:28,29) 인간으로 하여금 진지한 삶을 살게 하며(롬13:12, 13), 회개케 하며(전11:9-l2/ 겔33:11), 성도에게 위로와 격려를 준다(18:20). 또한 심판 앞에서 죄악과 불법은 더 이상 존재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과연 우리가 그 심판을 피할 수 있는지 자신의 위치를 확인 하고(살전5:1-9/마7:21, 22)깨어 근신해야 한다(3:l1/16:15 | |
요한 계시록 책별 연구
5.요한 계시록 신학
1.신학적 배경
고난받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소망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사도 요한은 밧모섬에 갇힌 죄수의 몸이었다(1:9).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교회 성도들의 결심을 더욱 강하게 하고자 했다. 그들은 로마제국 황제인 도미티안을 숭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극심한 핍박을 당하는 중이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만이 역사를 다스린다고 주장했으나, 황제는 세계의 운명이 그의 손안에 있다고 호언하였다. 이제 교회는 대부분의 사도들과 그리스도의 목격자들이 사라지는 가운데 2세대, 3세대의 시기로 들어서고 있었다. 애초의 열정과 관심은 점점 사라지는 듯했다.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리라는 기대감도 그렇게 불타오르지 못하였다. 하나님이 로마제국보다 더 강하시다는 믿음도 의문시되기에 이르렀다. 거짓 교사들과 거짓 교리는 도덕적인 순결을 타협하도록 하였고, 하나님과 로마를 모두 섬기라고 유혹하였다. 요한이 이 서신을 띄운 소아시아의 교회들은 거짓 가르침과 로마제국의 핍박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1) 마음이 흔들리는 사람들은 고난을 피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와 그의 몸 된 교회를 버리려는 유혹에 직면하였다. 2) 그들은 교회에서 계속해서 모임을 가졌지만 동시에 황제의 상에 경배도 하였다. 3) 그들은 거짓 가르침과 비밀스러운 지식이라고 일컫는 이단을 그들 가운데 용납하여 참된 복음을 혼탁하게 하였다. 4) 그들은 한 때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에 불탔었으나 어떤 지역에서는 그러한 열심이 미지근하게 식어 버리고 말았다. 그리스도의 계시는 그들에게 온전한 마음과 전적인 헌신으로 그리스도를 섬기고 그의 교회에 헌신하여 복음적인 열정을 잃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이 비록 죽음이라는 상황에 직면케 된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2.신학적 결론
우리는 개요를 통하여 요한계시록이 복잡한 상징으로 가득 차 있으나, 신학적인 풍부함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요한계시록은 하나님 백성들에게 결정적으로 중요한 교리적 통찰력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은 가르침을 만나게 된다. 1) 하나님의 주권, 2) 고난을 당하고 속죄를 하시고 승천했다가 다시 오시는 메시야 예수 3) 성령 4) 그리스도의 나라와 하나님의 나라(이는 동일하다). 5) 그리스도인의 소망 6) 하늘나라 7)지옥 8)심판 9)죄 10)사단 11)인간 12)역사 13) 그리스도인의 삶 14) 신자의 제사장 직분 15) 교회 16) 성경의 영감 17) 천사들. 인내는 요한계시록 전체를 통해 계속 강조되는 덕목이다. 하나님 나라의 그림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통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잘 보여 준다. 그들은 하나님을 향하여 찬양을 드리고 섬긴다(5:9-13; 7:4-17; 14:2-3; 15:2-4;19:6). 이 땅 위에서 고난을 당하는 성도들은 보좌에 앉아 계신 하늘나라의 왕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그 기도의 능력을 의지한다(8:3-5). 마지막 때에 이르러 그리스도의 나라는 그 모든 영광 가운데서 절정에 다다르고 그의 통치는 절대적인 것이 된다(11:15-19). 그리스도의 나라는 그리스도인이 지향하는 소망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안에서 사단은 이미 패배하였다(12:1-7), 물질적인 부와 육신적인 안전이라는 허위를 위하여 복음을 거부하는 자들은 영원한 형벌에 처하게 될 것이다(18:1-17). 충성된 자들은 미래를 보장받은 자들이다(4:4-l0).
3.오늘날의 교훈
요한계시록은 상징을 사용하여 묵시문학의 방법과 유사하게 역사를 다룬다. 성경학자들은 묵시문학과 요한계시록을 비교하는 데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요한계시록의 복잡성에 더하여 현대의 광범위하고 심도있는 서로 다른 견해들 때문에 엄청난 진리들을 빼앗기고 있다. 하나님께서 역사 내에서 활동하시며, 이 세계는 그분이 오래 전에 계획하신 대로 움직여 나간다는 확신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향한 충성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모든 일을 아시며 행하실 수 있는 유일하신 하나님의 능력과 지식 그리고 우리와 함께하시는 그의 편재하심은, 그분의 뜻에 우리의 생애를 맡기며 우리 삶의 주인이 되시도록 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예수가 승리의 왕, 속죄의 어린 양이 되며, 영원한 주님이시고 재판장이 되신다는 경이로운 요한계시록의 그림은 그분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이 되신다는 절대적인 확신으로 복음전도에 더 열심을 갖게 된다. 수없이 많은 죄를 극적으로 제시하는 설명과 인간 본성에 대한 묘사, 사단의 역할에 대한 설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정치적, 경제적인 측면에 죄가 얼마나 편만해 있는지를 분명히 보여주어 경각심을 갖게 한다. 우리는 죄의 영향력을 깨닫고 우리의 생명을 구원해 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한다. 심판의 주제는 신자나 불신자에게 모두 그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한다. 이 심판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점검하고 그를 만날 준비를 하게 한다. 인내에 대한 보상과 선한 행동에 대한 심판을 끊임없이 노래하는 후렴은 값싸고 손쉽다는 구원의 길을 경고한다. 그리스도에게 불충성하고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는 사람이나 제도 행습에서 떠나야 한다. 구원은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며 굴복하는 것이다. 또 우리의 충성은 핍박과 죽음 앞에서 변치 않는다. 요한계시록의 교훈을 통해 새 소망과 새 용기를 얻은 우리는 고통과 고난의 이 세계에서 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믿음이 그와 함께 이 세계를 통치하리라는 선언을 당당하게 하게 될 것이다.
6.요한 계시록 전체 개관
대단원 | 1:1-5:14 교회의 몯목표 | 6:1-19:21 심 판 | 20:1-22:21 영 광 | |||||||||||
소단원 | 1:1-20 계시를주는그리스도 | 2:1-3:22 일곱교회에 보내는 편지 | 4:1-11 하늘의 심판 보좌 | 5:1-14 인봉한 책 어린양 | 6:1-8:5 일곱인 재앙 | 8:6-11:19 일곱 나팔재앙 | 12:1-14:20 대심판 예고 | 15;1-16:21 일곱대접 재 앙 | 17:1-19;21 바벨론 멸망 | 20:1-15 천년왕국과 심판 | 21;1-22;5 신천신지 도래 | 22:6-21 거듭된 재림의 약 속 | ||
주 제 | 계시의주제 | 7교회 편지 | 그리스도 재림 전후에 일어날 사건 | |||||||||||
문 체 | 구약의 에스겔, 다니엘, 스가랴서 등과 유형이 유사한 서시 형식의 묵시 문학 | |||||||||||||
장 소 | 요한이 유배된 밧모섬에서 | |||||||||||||
기 간 | A.D 95년경-그리스도 재림시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A.D | |||||||||||
1.교회의 목 표 (1:1-5:14) | 1)계시를 주는 예수그리스도 | (1)머리말(1:1-8) (2)환상 중에 본 그리스도(1:9-20) | 67 바울의 순 교 68 베드로의 순 교 69 베스파시안 예루살렘 침 입 70 예루살렘 함 락 70- 80 유다서 기록 81- 96 도미티아누스 2차박해 90 요한서신 기 록 95 요 한 밧모섬 유 배 95- 96 요한계시록 96 도미티아누스 죽음 100 사도요한 죽음 | |||||||||||
2)일곱교회에 보내는 편지 (2:1-3:22) | (1)에베소 교회에게 (2:1-7) (2)서머나 교회에게 (2:8-11) (3)버가모 교회에게(2:12-17) (4)두아디라 교회에게(2:18-29) (5)사데 교회에게 (3:1-6) (6)빌라델비아 교회에게 (3:7-13) (7)라오디게아 교회에게 (3:14-22) | |||||||||||||
3)하늘심판보좌 (4:1-11) | (1)열린문으로 보인 보좌 광경(4:1-7) (2)찬양하는 4생물과 24장로(4:8-11) | |||||||||||||
4)인봉한 책 (5:1-14) | (1)일곱 인으로 봉한 책(5:1-4) (2)책을 취하신 어린양께 찬양(5:5-14) ) | |||||||||||||
2. 심 판 (6:1-19:21) | 1)일곱 인 (6:1-8:5) | (1)1-6번째까지 인 재앙(6:1-17) (2)환난에서 구원받은 자들(7:1-17) (3)일곱째 인(8:1-5) | ||||||||||||
2)일곱 나팔 (8:6-9:21) | (1)1-6번째 나팔까지 재앙(8:6-9:21) | |||||||||||||
3)대심판 예 고 (10:1-13:18) | (1)작은 두루마리(10:1-11) (2)두증인과 일곱째 나팔(11:1-19) (3)여자와 붉은 용(12:1-17) (2)짐승과 그의 선지자(13:1-18) | |||||||||||||
4)일곱 대접 (15:1-16:21) | (1)어린양과 14400인(14:1-20) (2)일곱대접 준비와 재앙(15:1-16:21) | |||||||||||||
5)바벨론의 멸 망 (17:1-19:21) | (1)큰 음녀의 모습과 멸망(17:1-18:8) (2)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애가(18:9-20) (3)바벨론의 철저한 멸망(18:21-24) (4)그리스도의 재림(19:1-16) (5)아마겟돈 전쟁(19:17-21) | |||||||||||||
3.영 광 (20:1-22:21 | 1)천년왕국과 백보좌심판 (20:1-15) | (1)천년 왕국 (20:1-6) (2)사단의 마지막 반역(20:7-10) (3)백보좌 심판(20:11-15) | ||||||||||||
2)신천신지의 도래 (21:1-22:5) | (1)새 하늘과 새 땅(21:1-8) (2)새 예루살렘(21:9-27) (3)생명의 낙원(22:1-5) | |||||||||||||
3)재림의 약속 (22:6-21) | (1)위로와 경고의 말(22:6-15) (2)마지막 축복의말(22:16-21) | |||||||||||||
요한 계시록 책별 연구
6-2. 개관 도표들의 비교
대단원 | 1:1-11:19 의인들에게 | 12:1-16:21 악인들에게 | 17:1-19:16 최고 악인에게 | 20:1-2:21 최고 의인에게 | ||||||
소단원 | 1:1-3:22 일곱 교회 | 4:1-5:14 조사 심판 | 6:1-8:1 일곱 인 | 8:2-11:19 일곱 나팔 | 12:1-14:20 사단정체폭로 | 15:1-16:21 일곱 재앙 | 17:1-18:24 바벨론 | 19:1-16 그리스도재림 | 20:1-15 1000년심판 | 21:1-22:21 하나님의 도성 |
문 체 | 구약의 에스겔, 다니엘, 스가랴서 등과 유형이 유사한 서시 형식의 묵시 문학 | |||||||||
장 소 | 요한이 유배된 밧모섬에서 | |||||||||
기 간 | A.D 95년경-그리스도 재림시 |
7.교회의 목표(1:1-5:14)
대단원 | 1:1-5:14 교회의 몯목표 | 6:1-19:21 심 판 | 20:1-22:21 영 광 | |||||||||
소단원 | 1:1-20 계시를주는그리스도 | 2:1-3:22 일곱교회에 보내는 편지 | 4:1-11 하늘의 심판 보좌 | 5:1-14 인봉한 책 어린양 | 6:1-8:5 일곱인 재앙 | 8:6-11:19 일곱 나팔재앙 | 12:1-14:20 대심판 예고 | 15;1-16:21 일곱대접 재 앙 | 17:1-19;21 바벨론 멸망 | 20:1-15 천년왕국과 심판 | 21;1-22;5 신천신지 도래 | 22:6-21 거듭된 재림의 약 속 |
주 제 | 계시의주제 | 7교회 편지 | 그리스도 재림 전후에 일어날 사건 | |||||||||
개 요: 본문 서두에서 이 책의 기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임을 밝혀 이 책 내용의 진실성을 보증한다. 그리고 제2-3장의 일련기사를 통해서 전개되는 소아시아의 일곱교회 각각에게 그들이 처한 형편과 모습에 따라 보낸 칭찬과 책망 및 격려와 경고의 메시지들은 성도들의 지상 신앙공동체로서 세워진 모든 교회가 어떤한 모습으로 존재해야 할지를 보여 주기 위한 것이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계시를 주시는 그리스도 (1:1-20) | 1) 머 리 말(1:1-8) (1) 요한이 받은 묵시 (2) 일곱 교회를 향한 요한의 인사 (3) 심판주로 재림하실 예수 그리스도 2) 환상 중에 본 그리스도(1:9-20)(1) 요한이 주의 날에 예언의 말씀을 들음 (2) 일곱 금촛대 사이에 계신 인자 같으신 이 (3) 네 본일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될 일을 기록하라 |
2.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 (2:1-3:22) | 1) 에베소 교회에게(2:1-7) (1)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의 말씀 (2) 행위와 수고와 인내를 칭찬하심 (3) 처음 사랑을 버렸음을 책망하심 (4) 이기는 자에게 생명나무의 과실을 축복해 주심 2) 서머나 교회에게(2:8-11) (1)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의 말씀 (2) 어려움과 박해 속에서도 신앙을 변질시키지 않음 (3)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음 3) 버가모 교회에게(2:12-17) (1)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의 말씀 (2) 우상숭배의 중심지에서도 신앙을 저버리지 않음 (3) 발람의 가르침을 허용한 것을 책망함 (4) 이기는 자에게 감추었던 만나와 횐돌을 주겠음 4) 두아디라 교회에게(2:18-29) (1) 눈이 불꽃같고 발이 빛난 주석 같은 하나님 아플의 말씀 (2) 사랑의 성숙과 섬김의 풍성을 칭찬하심 (3) 우상을 섬기고 행음하는 행위를 책망하심 (4) 이기는 자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와 새벽별을 주심 5) 사데 교회에게(3:1-6) (1)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의 말씀 (2) 영적으로 죽었고 행위가 불완전함을 책망하심 (3) 소수의 옷을 더럽히지 않는 자를 칭찬하심 (4) 이기는 자에게 횐옷, 생명책의 이름이 흐려지지 않음을 약속하심 6) 빌라델비아 교회에게(3:7-13) (1) 거룩하고 진실하며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의 말씀 (2)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말씀을 지키고 주님을 배반치 않음 (3) 이기는 자에게는 하나님 성전의 기등이 되게 하심 7) 라오디 게아 교회에게(3:14-22) (1) 아멘, 충성되고 참된 증인,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의 말씀 (2) 어정쩡한 신앙 생활을 책망하심 (3) 이기는 자에게는 주님의 동행과 하늘나라의 영광을 약속하심 |
3.하늘 심판 보좌 (4:1-11) | 1) 열린 문으로 보인 보좌의 광경(4.1-8a) 2) 찬양하는 4생물과 24장로(4:8b-11) |
4.인봉한 책 (5:-14) | 1) 일곱 인으로 봉한 책(5:1-4) 2) 책을 취하신 어린양과 그에 대한 찬양(5:5-14) |
요한 계시록 책별 연구
7-2.아시아의 일곱교회
개 요: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본문은 요한 당시 뿐만 아니라 초기 기독교 시대로부터 그리스도 재림전까지 모든 교회의 영적 상황과 이에 대한 주의 증거를 반영하고 있는 바 일곱 교회에 보내는 각 메시지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 및 문학적인 양식을 가지고 있다 (1)메시지의 수신자들은 모두다 그 교회의 사자들이다. (2)서신들의 내용은 다양하나 발신자는 예수 그리스도 한분이시다. (3)각 교회를 진리로 인도하기 위해 칭찬과 책망 및 권면이 적절하게 제시되어 있다. (4)각 편지마다 이기는 자들에 대한 상급의 약속이 반드시 제시되고 있다. (5)'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 지어다'라고 하여 성령의 사역을 강조함으로써 그 메시지가 당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세대의 모든 교회에 적용되는 것임을 암시해 주고 있다.
8.심 판(6:1-19:21)
대단원 | 1:1-5:14 교회의 몯목표 | 6:1-19:21 심 판 | 20:1-22:21 영 광 | |||||||||
소단원 | 1:1-20 계시를주는그리스도 | 2:1-3:22 일곱교회에 보내는 편지 | 4:1-11 하늘의 심판 보좌 | 5:1-14 인봉한 책 어린양 | 6:1-8:5 일곱인 재앙 | 8:6-11:19 일곱 나팔재앙 | 12:1-14:20 대심판 예고 | 15;1-16:21 일곱대접 재 앙 | 17:1-19;21 바벨론 멸망 | 20:1-15 천년왕국과 심판 | 21;1-22;5 신천신지 도래 | 22:6-21 거듭된 재림의 약 속 |
주 제 | 계시의주제 | 7교회 편지 | 그리스도 재림 전후에 일어날 사건 | |||||||||
개 요 : 이 부분은 상당 기간에 걸쳐 진행되어 마침내 일단 현세상 문명의 붕괴에 이르게 될 범 우주적 스케일의 대환난과 대종말에 대하여 보도한다. 주지하다시피 이 말세의 대환난 기사는 각각 7중으로 구성된 재앙을 한 단위로 하여 점진적으로 강도를 더해가며 상호 연속되는 관계에 있는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등 삼대 7중 재앙의 묵시들과 큰 음녀 바벨론 멸망으로 구성 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일곱 인 (6:1-8:5) | 1) 첫째 인에서 여섯째 인까지의 재앙(6:1-17) 2) 환난에서 구원받은 자들(7:1-17) 3) 일곱째 인(8:1-5) |
2.일곱 나팔 (8:6-9:21) | 1) 첫째 나팔에서 여섯째 나팔까지의 재앙(8:6-9:21) |
3.대심판 예고 (10:1-13:18) | 1) 작은 두루마리(10:1-11) 2) 두 증인과 일곱째 나팔(1.1:1-19) 3) 여자와 붉은 용(12:1-17) 4) 짐승과 그의 선지자(13:1-18) |
4.일곱 대접 (14:1-16:21) | 1) 여러 가지 선포(14:1-20) 2) 예 고(15=1-8) 3) 일곱 대접 재앙(·16:1-21) |
5.바벨론 멸망 (17:1-19:21) | 1) 큰 음녀의 사악한 모습(17:1-14) 2) 큰 음녀의 멸망(17:15-18:8) 3)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애가(18:9-20) 4) 바벨론의 철저한 멸망(18:21-24) 5) 그리스도의 재림(19:1-16) 6) 아마겟돈 전쟁(19:17-21) |
요한 계시록 책별 연구
8-2.요한 계시록의 3가지 재앙
대단원 | 1:1-11:19 의인들에게 | 12:1-16:21 악인들에게 | 17:1-19:16 최고 악인에게 | 20:1-2:21 최고 의인에게 | ||||||
소단원 | 1:1-3:22 일곱 교회 | 4:1-5:14 조사 심판 | 6:1-8:1 일곱 인 | 8:2-11:19 일곱 나팔 | 12:1-14:20 사단정체폭로 | 15:1-16:21 일곱 재앙 | 17:1-18:24 바벨론 | 19:1-16 그리스도재림 | 20:1-15 1000년심판 | 21:1-22:21 하나님의 도성 |
9.영 광(20:1-22:21)
대단원 | 1:1-5:14 교회의 몯목표 | 6:1-19:21 심 판 | 20:1-22:21 영 광 | |||||||||
소단원 | 1:1-20 계시를주는그리스도 | 2:1-3:22 일곱교회에 보내는 편지 | 4:1-11 하늘의 심판 보좌 | 5:1-14 인봉한 책 어린양 | 6:1-8:5 일곱인 재앙 | 8:6-11:19 일곱 나팔재앙 | 12:1-14:20 대심판 예고 | 15;1-16:21 일곱대접 재 앙 | 17:1-19;21 바벨론 멸망 | 20:1-15 천년왕국과 심판 | 21;1-22;5 신천신지 도래 | 22:6-21 거듭된 재림의 약 속 |
주 제 | 계시의주제 | 7교회 편지 | 그리스도 재림 전후에 일어날 사건 | |||||||||
개 요: 개요 이 부분은 백보좌 심판,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 등 원대한 구속사의 절정에서 폭발적으로 연소될 일련의 대종말 사건들에 대한 묵시들이 황홀하고도 선명하게 제시된다. 또 다시 한번 계시록에 주어진 전묵시들의 기원이 예수에게 있는 사실을 거듭 강조함으로써 앞서 밝힌 묵시들의 신적 권위를 재각성시킴과 아울러 그 묵시의 핵심 내용인 예수 재림의 약속을 재천명함으로써 계시록의 묵시들의 시적 권위를 확립하는 동시에 그러한 계시록 전묵시의 핵심 메시지인 재림 대망 사상을 재정립하면서 그 대미를 장식하여 그 내용상으로도 자연스럽게 계시록을 종결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천년왕국과 백보좌 심판 (20:1-15) | 1) 천년왕국(20:1-6) (1) 사단을 결박함 (2) 성도의 부활 2) 사단의 마지막 반역(20:7-l0) (1) 곡과 마곡의 전쟁 (2) 사단과 추종자들이 영원한 유황불 못에 던져짐 3) 백보좌 심판(20:11-15) (1) 횐 보좌와 그위에 앉으신 분을 봄 (2) 둘째 사망이 임함 |
2.새 하늘과 새 땅 (21:1-22:5) | 1) 새하늘과 새땅(21:1-8) (1)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음 (2) 새 예루살렘이 하늘로부터 내려음 (3) 하나님께서 성도의 눈물을 씻기시고 만물을 새롭게 하심 (4) 하나님께서 승리한 성도들을 위로 하심 (5) 악한 자들이 받을 둘째 사망 2) 새 예루살렘(21:9-27) (1) 새예루살렘의 모양과 규모 (2) 새예루살렝의 축성 재료 (3) 새예루살렘에서 의 생활 3) 생명의 낙원(22:1-5) (1) 길 가운데로 생명수 강이 흐름 (2)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복된 삶을 누림 |
3.거듭된 예수 재림 약속 (22:6-21) | 1) 위로의 말(22:6-9) (1) 말씀하신 이가 속히 재림하실 것임 (2) 이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음 (3) 오직 하나님께만 경배하라는 천사의 권면 2) 경고의 말(22:10-15) (1) 이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2) 각 사람이 행한대로 갚으시는 하나님 (3) 참된 성도에게 임할 축복과 악한 자에게 내릴 징벌 3) 마지막 축복(22:16-21) (1) 본서의 신실성에 대한 예수의 보증 (2)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임할 구원과 영생 (3) 기록된 예언 말씀을 가감하는 자에게 임할 저주 (4) 곧 오시겠다는 예수그리스도의 약속 |
9-2. 새 하늘과 새 땅
새 하늘과 새 땅이란 말은 시간적으로 새롭다는 의미가 아니라 질적으로 완전히 변화되었다는 뜻을 지닌다. 즉 마지막 날 구속함을 받은 성도들은 죄악과 사망과 고통이 지배하던 옛 땅이나 하늘과는 달리 이러한 부정적인 것들이 완전히 사라진 곳에서 거하게 된다. 이와 같이 새 하늘과 새 땅은 인간의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최종적인 계획을 요약한 것으로 창세기에 나타난 새 하늘과 새 땅을 비교한 것이다.
1.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성경의 최초의 책과 마지막 책은 상호 보완적이다.)
2.에덴 동산과 천국의 비교
9-3.사탄(마귀)
* 사탄에 대한 낱말의 뜻
(1) 히브리어「쉐드』 = 마귀, 악마
『슈드」 = 파멸시키다; 황폐하게 하다.
『사탄』 = 반대자, 대적자, 사탄, 저항하다.
(2) 헬라어 「터아볼로스』 = 비방자, 사탄, 거짓 비방자, 악마, 중상자
『디아발로』 ? 비방하다, 비난하다.
사탄의 실제적 존재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으나, 성경은 사탄의 존재와 활동에 다음과 같이 증거 한다.
구 분 | 내 용 |
1.사탄의 존재와 활동에 대한 구약의 증거 | 1) 뱀으로 나타나 아담과 하와를 유흑함(창3:5) 2)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우상을 숭배케 함(신32:17) 3) 사울 왕을 번민케 함(삼상16:14) 4) 다윗 왕을 격동시킴(대상Zl:1) 5) 욥을 시험함(욥1:12) 6)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대적함(슥3:1) |
2.사탄의 존재와 활동에 대한 신약의 증거 | 1) 예수를 시험함(눅4:1, 2) 2) 사람의 마음에서 복음을 빼앗음(막4:15) 3) 질병과 불행들을 가져옴(눅13:16) 4) 공중 권세를 잡고 세상을 주관함(엡2:2) 5) 성도의 신앙을 타락시키고 하나님과 이간시킴(괴후2:11) 6) 천계에서 추방되고 무저갱에 갇혔다가 불못에 던져짐(계20:10) |
3.사탄의 상징과 모 양 | 1) 사냥꾼(시91:3) 2) 새 (마13:4) 3) 광명한 천사와 같음(고후11:14) 4) 우는 사자(벧 전5:8) 5) 옛뱀, 용(계12:9/ 16:13) 6) 더러운 영 (계18:2) |
4.사탄이 하는 일 | 1) 격동함(대상21:1) 2) 번뇌케 함(삼상16:14) 3)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함(눅8:12) 4) 예수를 배반하는 일을 하게 함(요13:2) 5) 성도를 밀 까부르듯 함(눅22:31) 6) 전도의 길을 막음(살전2:18) 7) 이적을 행함(행16:14) |
5.사탄의 구조 | 1) 영적 존재로서의 사탄(욥2:6/ 엡2:2/ 유1:6) 2) 인격적 존재로서의 사탄(벧전5:8/ 요일3:8) 3) 피조된 존재로서의 사탄(겔28:12-l8/ 요일5:18) |
6.성도가 사탄을 이기는 방법과 조 건 | 1) 말씀으로(마4:4-7) 2) 성령의 힘으로(마12:227) 3)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눅11:20) 4) 대적함으로(약4:7) 5) 진리를 받아야 한다(살후2:9) 6) 전신갑주를 취하여야 한다(엡6:11) 7) 틈을 타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엡4:27) 8) 깨어 있어야 한다(벧전5:8) |
9-4.천사
천사에 대한 낱말의 뜻 : 천사를 가리키는 히브리어(말라크)는 '보냄을 받은 자', '파송받은 자'라는 기본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헬라어(앙겔로스)역시 '사자'라는 뜻으로 구약의 개념을 이어받고 있다. 한편, 구약에서는 이러한 용어들이 '선지자'(학1:13)나 '제사장'(말2:7)을 말할 때 쓰이기도 하였다.
1.천사의 명칭 | 성경에 나타난 천사의 명칭을 보면 그 사역과 속성 및 특별이 언급된 명칭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1) 사역을 나타내는 이름 (1) 천사(히 1:7) : ① 사자, 전달자. 보냄 받은자(눅7:24) ② 하나님앞에 상주하며 뜻을 전함(히1:7) (2) 하나님의 사자: ①인간을 위로하고 격려함(창32:1) ②제사의식 속에 나타남(왕상8:10, 11) ③종, 일꾼(롬15:16) (3) 하나님의 군대(시148:2): ① 우주 만물 통치를 수행함(시89:8) ②하나님을 송축하는 무리임(사6:3) 2) 속성을 나타내는 이름 (1) 거룩한 자(단8:13) ①하나님 보좌 주위에 거함 ②성별되게 선택받은 종임 (2) 하나님의 종(계22:3) : ①하나님을 호위하는 종임 ②하나님을 섬기는 종임 ③소식을 전하는 종임 (3) 하나님의 아들(욥1:6) : ①하나님의 피조물을 의미함 ②인격적 존재임을 의미함 ③하나님이 부리시는 영을 의미함 3) 특별히 언급된 이름 (1) 미가엘(계 12:7-12) : ①사탄과 싸우는 천사장 (2) 가브리엘(눅1.18, 19) : ①하나님의 기쁜 소식의 전달자 (3) 그룹과 스랍(시80:1/ 사6:6-8) ①하나님 가까이 거함 ②하나님을 찬양하며 종들을 성별시킴 |
2.천사의 사역 | 천사는 하나넘께 봉사키 위하여 지음받은 존재이다. 천사에게 주어진 사역의 대상은 주로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이며 인간을 향한 사역도 나타나는데 인간을 향한 천사의 사역으로는 하나님의 자녀신분인 성도를 돌보는 것과, 악의 자녀인 불신자의 심판으로 양분된다. 1) 하나님을 위한 천사의 사역 (1) 예 배 : ①하나님의 거룩하심을 경배함(사6:3) ②창조주 되심을 경배함(계4:1) (2) 봉사(7122:8, 9) : ①제사장적인 봉사를 행함(히1:7) ②세상에 하나님의 뜻을 전달함(눅2:8, 9) (3) 하나님의 통치를 대리함 : ①자연 질서를 통치함(계7:1) ②국가에 개입하며 성도를 보호함(히1:14) (4)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함 : ①악한 국가를 멸함(창19:1, 13) ②통치자의 범죄를 심판함(대상21:1-17) ③악한 천사를 심판함(계14:17, 18) 2) 그리스도를 위한 천사의 사역 (1) 탄생시 가브리엘을 보내 잉태와 탄생 소식을 전합(눅1:26,/눅2:8-15) (2) 유아시 헤롯의 음로를 알리고 갈길을 인도함(마2:12, 19, 20) (3) 공생애시 수종을 들기도 하며, 부활을 증거함(마4:l1/눅22:42/마28:1 (4) 재림시 재림을 증거하고 성도를 모음(행1:10, l1/마25:31) 3) 성도를 위한 천사의 사역 : (1)성도들을 바른길로 인도하고 보호함 (1) 성도를 섬기며 하나님의 뜻을 계시함(히1:14/히2:2) (3) 성도를 강하게 하고 시험을 이기게 함(행12:l1/행27:23, 24) 4) 불신자를 향한 천사의 사역 : (1) 심판을 예고합(계14:6, 7) (2) 죄인들을 징계함(행12:33) (3) 심판을 행함(마13:41, 42) |
10.요한 계시록의 4가지 해석 방법
11-1.천년 왕국의 여러 이론들(1)
11-2.천년 왕국의 여러 이론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