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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서 개요
1)사도 베드로는 믿음 때문에 심한 박해를 받는 흩어져 있는 유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서신을 쓴다. 그는 그의 독자들에게 "하나님이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셨음"(1:3)을 상기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그들이 생활에서 박해를 받았을 때 전혀 놀라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예상하여 그것에 대비하고 그것에 정확히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권면한다. 또한 그는 서로에 대하여 순종하는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본받으라고 그들을 격려한다 만일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삶의 시련이 끝났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많은 상을 주실 것이다.
2)루터는 본서를 '진정한 핵심이요 정수가 되는 책' 이라고 평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서두 인사 말(1:1)에 뒤이어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감사가 나온다(1:2-2:10). 그리고 이방 세계 안에 거주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 태도(2:11-12), 국가 통치자에 대한 태도(2:13-17), 가족 관계(2:18-3:12), 박해에 대한 각오(3:13-17), 그리스도를 위하여 죄악을 버릴 것(4:1-6), 교회를 향한 격려(4:12-19), 마지막 인사(5:1-14)로 끝을 맺는다,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고통당하는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기 위함이다.
3)본서는 네로 황제에 의해 곧 닥치게 될 혹독한 고난에 대비하여 예수의 가르침을 직접 받은 제자이며 초대 교회의 구심점으로서 교회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베드로의 서신이며, 소아시아에 흩어져 있는 여러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소망을 지니고 고난중에서도 인내할 것을 권고하며 격려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즉 본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얻게 된 구원을 생각하며 고난을 이겨내고, 오히려 그 고난과 시련을 믿음의 진보와 영적 연단의 기회로 삼도록 권면하는 글이다. 이러한 동기로 기록된 본 서신은 '소망의 서신' 또는 '격려의 서신'이라고도 불리운다. 그리고 고난에 대한 인내 뿐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성도들이 사회와 가정 그리고 대인 관계 속에서 가져야 할 태도와 의로운 삶의 의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본서의 전반부에는 성도가 지향 해야 할 구원과 구원받은 자가 행하여야 할 성결한 삶에 대해, 중반부에는 하나님 나라에 속해 있으나 이 땅에서 살고 있는 성도들이 행하여야 할 여러 관계 속에서의 역할과 의무에 대해, 마지막으로 후반부에는 성도가 고난을 받을 것이나 낙담치 말고 예수께서 보여주신 모범에 따라 하나님의 영적 은사를 활용하는 삶을 살 것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4)본서의 저자 베드로는 어려운 고난 가운데 있는 유대인 신자들을 대상으로 위로와 권면의 서신을 보내었다. 본문에는 '고난'이란 말이 16번 나오는데 이는 그 당시 흩어진 여러 지방 성도들이 당하고 있는 어려움을 반영해 주고 있다. 하지만 베드로?'J1 '산 소망'을 불어 넣어주고 있다. 그래서 본서를 '소망의 서신'이라 고도 부른다. ._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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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서 책별 연구
2.베드로전서 지도
3.베드로전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본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얻게 된 구원을 생각하며 고난을 이 겨 내고, 오히려 고난과 시련을 믿음의 진보와 영적 연단의 기회로 삼도록 권면하는 글이다 본서에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구원의 산 소망을 확신시킴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승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
2.제 목 | 본서는 헬라어 본문에 표기된 '베드로전서'(페트루 알파)라는 원제목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이 제목은 저자의 이름과 편지를 보낸 순서를 반영한 이름이다. |
3.저 자 | 본서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 없이 사도 베드로라는데 의견을 같이해 왔다. 왜냐하면 본서 자체가 베드로를 저자로 말하고 있으며 본서의 전반적인 내용과 특성이 베드로의 저작권을 한층 지지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서의 주제와 개념에는 주님의 지상사역과 베드로 자신의 경험과 사역활동이 잘 반영되어 있다. |
4.연 대 | 본서는 로마의 네로 황제가 박해를 시작하기 직전인 A.D.64년경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본문에는 바벨론이 기록 장소로 나오고 있지만(5:13) 이것은 로마에 대한 은유적 표현으로서 본서가 기록된 곳은 로마라는 견해가 유력하다. |
5.기 록 목 적 | 본 서신은 소아시아에 있는 교회들, 즉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비두니아, 교회들과 그 성도들에게 보내진 것이다(1:1). 당시 로마 제국의 통치하에 있었던 소아시아의 교회들은 베드로가 설립한 것으로 추측되며, 계속 성장되는 가운데 있었으나 로마 정치 세력에 의 한 고난에 직면하였다. 이에 베드로는 그들을 염려하여 그리스도의 은혜와 구원의 교리를 다시금 상기시킴으로 힘과 용기를 주고 다가오는 박해를 인내로 이겨내도록 권고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동기로 기록된 본 서신은 '소망의 서신' 또는 '격려의 서신'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 |
6.특 징 | 1) 창조론(4:19), 그리스도론(3:18), 종말론(1:13; 4:7) 등의 교리적인 내용을 다양하게 다룸. 2) 고난을 인내할 때 주어지는 영적 은사와 하늘의 상급을 암시하는 소망의 서신. 3) 구약의 예언과 그리스도를 연결함으로써 구약과 깊은 연관성을 지님. 4) 바울 서신이나 야고보서 등과 내용 문체 들이 유사함. |
7.기 록 장 소 | 로마 |
8.수 신 자 | 소아시아에 흩어져 있는 기독교인들 |
9.주 요 인 물 | 베드로, 바울 |
10.핵심 단어 | 알다. 기억, 힘쓰다, 선지자, 심판, 의로운 |
4.베드로전서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성도의 구원 | 성도의 구원은 하나님이 주셔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된 은혜로운 선물이다.(1:3,5,9,13,19, 21). 또한 믿는 자에게 죄사함과 영생을 주어(1:2,9) 영원한 하늘 나라의 유업을 잇는 상속자로서의 권리를 갖게l 한다(1:4) | 그리스도인이 받을 상급은 영원한 하늘의 것으로 썩어버릴 세상 것과는 다르다(1:4,8,9). 이는 의를 위해 받는 고난과 비례하여 주어진다(1:6/마5:12). 구원 받은 성도는 고난과 고통을 당할 때 미래의 소망으로 인해 더욱 기뻐할 수 있다(1.13/눅22:30/딤후4:3/계2:7,27/3:21). |
2.핍 박 | 베드로는 신실한 자들에게 위로와 산 소망을 전해 주며 여러 가지로 권면하여 신앙의 성숙을 유도한다(1:2-6/2:1-12). 특히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시련을, 그리스도의 재림시 칭찬과 영광을 받도록 신앙을 온전케 하며 강건케 하는 수단으로 설명 한다(1:7,13,15, 17). 또한 그리스도의 고난과 의미를 예로 들면서 성도들도 육체의 정욕을 죽이고 선과 사랑 가운데 거하라고 말한다(3:13-22/4: 2-5) |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받는 고난과 핍박은 하나의 특권이며 필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곧,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에 동참함으로 그의 부활과 영원한 통치에도 동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눅22:30/롬8:17). 따라서 부활과 영생을 소유한 성도들에게 핍박은 단순한 괴로움일 수 없다. 오히려 하늘의 축복과 상급을 더욱 크게 하는 밑거름인 것이다(행7:33/고 전 15:12-l5/고후4:17), |
3.절 제 | 절제는 그리스도인의 아름다운 덕목 중 하나로서 인내와 항께 자신의 신앙을 빛나게 하는 보석과 같은 것이다. 특히 베드로는 환난이 임박한 때 육신의 욕망을 제어하여 범죄하거나 허물이 있지 않도록 할 것을 명한다(1:13/2:1,11, 12, 16) | 성경에 나타난 절제의 대상은 먹고 마시는 것과(잠23:1-3) 성적 욕망(고전7:1-9) 뿐만 아니라 범사(고전9:25-27)가 모두 그 대상이다. 입에는 쓰나 몸에는 유익한 양약처럼 절제는 그리스도인의 신앙 생활에 참 자유와 영적 승리를 가져다 주는 강력한 힘인 것이다.(고전9:25/갈5:23/벧후1:6) |
4.복 종 | 베드로는 정부(2:1-17), 고용주(2:18-25), 남편(3:1-8), 범사(3:9-12)에 대한 복종을 권면한다. 그리고 그 복종으로 인해 생겨나는 많은 아름다운 열매들을 말해준다. (2:15,20/3:1,9) | 그리스도인의 삶은 천국을 지향하여 나아가는 항해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승리는 육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것에 있다(엡6:12/딤전6:12). 따라서 그리스도가 고난과 멸시를 감당하시면서 선한 목적을 이루신 것을 (사53:10-12) 본받아 감정에 따라 행동하기에 앞서 한차원 높은 영적 승리와 그 결과를 볼줄 아는 지혜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시44:5/롬8:37/요 일5:4) |
베드로전서 책별 연구
5.베드로전서 신학
1. 신학적 배경
그리스도인들은 초기에 자신들을 이 땅에 거하는 나그네 또는 방랑하는 무리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믿음은 영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소외는 물질적인 현실과도 밑접하게 연관되었다. 베드로는 널리 퍼져 있는 이방인 무리들에게 편지를 썼는데, 그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들의 삶을 생각해야 했다. 그들은 어느 정도 인구가 밀접된 로마 제국에서 살았다. 그들의 삶은 다른 사람들과 달랐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충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삶의 방식 때문에 그러한 차이는 더욱더 심화되었다. 그리스도인들은 필연적으로 핍박과 적대적인 태도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 짧은 서신에서 그들이 당하는 박해에 대한 네가지 언급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받는 그 핍박은 정부에 의해서 조직적으로 가해지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민간인의 집단 폭력이었다. 이 서신은 그러한 박해에 직면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기 위해서 쓰여졌다. 이 세상에서 예수를 향한 충성과 타당한 삶을 놓치지 말라고 그들에게 격려를 보낸다.
2. 신학적 결론
이 편지를 받는 독자들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아 성령에 의해서 거룩하게 되며 예수 그리스도께 순종하도록 힘써야 한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새로운 출생을 가져온다. 또한 이를 근거로 해서 하나님께서 마련해 놓으신 소망을 갖게 되고 구원에도 이르게 된다. 이 소망은 시련 가운데서도 기쁨을 가져온다. 구약성경에는 하나님의 백성을 지칭하는 용어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이 서신에서는 이 용어들이 서신을 읽는 독자들에게 적용된다. 하나님과 맺은 이 새로운 관계는 육체의 출생이 아니라 믿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3. 오늘날의 교훈
우선 베드로는 우리가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하며, 우리의 생활에서 이러한 관계가 그대로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비그리스도인의 세계에서도 그리스도들은 하나님을 닮은 경건한 삶을 살아야 하며, 이런 삶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삶과는 완연하게 구별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순종하도록 선택되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도록 부름을 받았다. 우리는 믿음과 의로운 삶의 모범으로 예수를 바라보아야 한다.
베드로전서 책별 연구
6.베드로전서 전체 개관
대 단 원 | 1:1 - 2:10 성도의 구원과 성화 | 2:11-3:7 성도의 의무 | 3:8 - 5:14 성도의 고난 극복 자세 | |||
소 단 원 | 1:1-1:12 구원의 소망 | 1:13-2:10 고난을 통한 성화 | 2:11-3:7 여러 관계의 바른 자세 | 3:8-22 고난중의 선행 | 4:1-19 고난의 유익과 청지기 삶 | 5:1-14 고난가운데있는 교회권면 |
주 제 | 그리스도인 믿음 | 그리스도인행위 | 그리스도인의 고난 | |||
거 록 | 조 화 | 겸 손 | ||||
문 체 | 구약적 표현과 회화적 묘사가 자주 등장하는 교리적 서신서 | |||||
장 소 | 로마 혹은 바벨론 | |||||
기 간 | A.D.63-64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용 | A.D. |
1.성도의 구원과 성 화 (1:1-2:10) | 1)구원의 소망 (1:1-12) | (1)문안 인사(1:1-2) (2)성도들이 기뻐해야 할 구원 (1:3-12) | 50- 바울2차전도 52 51 데살로니가 전.후서기록 53- 바울3차전도 58 54 네로 로마 황제즉위 56 갈라디아서 기 록 59 베스도 유다총독 바울 로마여행 61 로마투옥 (바울) 62 야고보서 기록/순교 에베소기록 빌레몬서 기록 63 바울석방 64 로마대화재 네로 박해 66 유대인반란 디도서기록 67 바울 순교 68 베드로순교 |
2)고난을 통한 성화 (1:13-2:10) | (1)성결한 삶에 대한 권면 (1:13-21) (2)형제 사랑에 대한 권면 (1:22-25) (3)성도 개개인이 이루어야 할 성화 (2:1-10) | ||
2.성도의 의무 (2:11-3:7) | 1)여려 관계의 바른 자세 (2:11-3:7) | (1)사회 생활자세에 대한 원론적 교훈 (2:11-12) (2)국가 위정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 (2:13-17) (3)주인에 대한 종의 자세 (2:18-25) (4)가정에 대한 성도의 자세 (3:1-7) | |
3.성도의 고난 극복 자세 (3:8-5:14) | 1)고난 중의 선행 (3:8-22) | (1)고난 중의 성도의 자세에 대한 원론적 교훈(3:8-12) (2)핍박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3:13-22) | |
2)고난의 유익과 청지기의 삶 (4:1-19) | (1)고난의 유익(4:1-6) (2)선한 청지기의 삶 권면 (4:7-11) (3)고난에 참여한 자들의 기쁨(4:12-19) | ||
3)고난 가운데 있는 교회권면 (5:1-14) | (1)장로와 젊은이들에 대한 권면 (5:1-6) (2)유혹에 대한 경각심 경고 (5:7-11) (3)마지막 당부와 문안 인사 (5:12-14) |
베드로전서 책별 연구
7.성도의 구원과 성화(1:1-2:10)
대 단 원 | 1:1 - 2:10 성도의 구원과 성화 | 2:11-3:7 성도의 의무 | 3:8 - 5:14 성도의 고난 극복 자세 | |||
소 단 원 | 1:1-1:12 구원의 소망 | 1:13-2:10 고난을 통한 성화 | 2:11-3:7 여러 관계의 바른 자세 | 3:8-22 고난중의 선행 | 4:1-19 고난의 유익과 청지기 삶 | 5:1-14 고난가운데있는 교회권면 |
주 제 | 그리스도인 믿음 | 그리스도인행위 | 그리스도인의 고난 | |||
거 록 | 조 화 | 겸 손 | ||||
개 요: 베드로는 성도들을 구원으로 부르신 거룩한 하나님을 본받아 성결한 삶을 살 것과 성도간에 나누어야 할 형제 사랑 및 고난을 통하여 성도 개인의 성화는 물론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 공동체 전체의 성숙을 이룰 것을 권면하고 있다. 여기서 베드로는 성도는 이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닌 이 세상의 나그네로서 언젠가 성도의 본향인 천국의 하나님 보좌 앞에 나아가게 될 때를 생각하고 항상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가지고 성결에 힘써야 한다는 사실과, 우리 모든 성도는 이 세상에서 받는 고난을 인내로 극복함으로써 오히려 고난을 성화를 이루는 방편으로 삼으라는 사실을 집중 강조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구원의 소망 (1:1-12) | 1) 문안 인사(1:1-2) (1)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가 편지함 (2)흩어져 살고 있는 형제들에게 2) 성도들이 기뻐해야 할 구원(1:3-12) (1)환난 중에도 하나님을 찬송함 (2)믿음의 시련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음 (3)선지자들이 예언한 구원 |
2.고난을 통한 성화 (1:13-2:10) | 1) 성결한 삶에 대한 권면(1:13-21) (1)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정신을 차릴 것 (2)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될 것 (3)나그네로 있을 동안 두려운 마음으로 지낼 것 2) 형제 사랑에 대한 권면(1:22-25) (1)진리에 복종함으로 영혼을 정결케 하여 꾸밈없이 (2)마음으로 피차 뜨겁게 (3)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 났으므로 3) 성도 개개인이 이루어야 할 성화(2:1-l0) (1)성도는 성화의 과정 중에 있는 존재임 (2)성도들로 산돌로써 신령한 집을 이루어 갈 것 (3)하나님의 백성인 성도들의 신분과 사명 |
베드로전서 책별 연구
8.성도의 의무(2:11-3:17)
대 단 원 | 1:1 - 2:10 성도의 구원과 성화 | 2:11-3:7 성도의 의무 | 3:8 - 5:14 성도의 고난 극복 자세 | |||
소 단 원 | 1:1-1:12 구원의 소망 | 1:13-2:10 고난을 통한 성화 | 2:11-3:7 여러 관계의 바른 자세 | 3:8-22 고난중의 선행 | 4:1-19 고난의 유익과 청지기 삶 | 5:1-14 고난가운데있는 교회권면 |
주 제 | 그리스도인 믿음 | 그리스도인행위 | 그리스도인의 고난 | |||
거 록 | 조 화 | 겸 손 | ||||
개 요: 여기서 베드로는 하나님이 창조시에 인간의 사회 생활 영위를 위해 허락하신 국가, 사회, 가정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사회 제도에 순순히 따를 때 그것은 곧 이러한 사회 제도들을 통하여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대해 복종하는 것이라는 사실(2:13, 17, 19)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제도들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힘쓰되(2:12) 선을 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억울하게 받는 고난에 대해서는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여 십자가 고난까지 받으신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인내할 것(2:20-25)과 그러한 고난 속에서 더욱 하나님을 소망하며 살 것을 권면하고 있다(2:19; 3:5)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여러 관계의 바른 자세 (2:11-3:7) | 1) 사회 생활 자세에 대한 원론적 교훈(2:11-12) (1)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2)이방 사람들 가운데서 행실을 아름답게 할 것 2) 국가 위정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2:13-17) (1)인간이 세운 모든 제도에 주를 위하여 복종할 것 (2)자유를 절제하는 자세가 필요함 3) 주인에 대한 종의 자세(2:18-25) (1)극히 두려운 마음으로 주인에게 순복할 것 (2)그리스도를 본받아 고난을 극복할 것 4) 가정에 대한 성도의 자세(3:1-7) (1)아내들은 남편에게 순종할 것 (2)남편들은 지식에 따라 아내와 동거할 것 |
9.성도의 고난 극복 자세(3:8-5:14)
대 단 원 | 1:1 - 2:10 성도의 구원과 성화 | 2:11-3:7 성도의 의무 | 3:8 - 5:14 성도의 고난 극복 자세 | |||
소 단 원 | 1:1-1:12 구원의 소망 | 1:13-2:10 고난을 통한 성화 | 2:11-3:7 여러 관계의 바른 자세 | 3:8-22 고난중의 선행 | 4:1-19 고난의 유익과 청지기 삶 | 5:1-14 고난가운데있는 교회권면 |
주 제 | 그리스도인 믿음 | 그리스도인행위 | 그리스도인의 고난 | |||
거 록 | 조 화 | 겸 손 | ||||
개 요: 여기서는 보다 직접적으로 고난을 극복해 나가야 할 성도의 자세에 대한 교혼을 주고 있다. 먼저 고난 중에 성도간의 결속을 긍흘과 사랑으로 더욱 공고히 할 것과 성도를 핍박하는 악한 자를 악한 방법으로 대적지 말라는 원론적 교훈(3:8-12)에 이어 핍박자를 선으로 대하고 그에게도 복음을 전하라는 것(3:13-17), 고난을 죄악된 옛 생활을 청산하고 성화에로 나아가기 위한 방편으로 삼으라는 것(4:1-6), 성도간에 더욱 용서와 사랑으로 결속을 돈독히 하며 맡은 바 청지기적 사명 수행에 최선을 다하라는 것(4:7-11), 그리고 끝으로 교회의 지도자인 장로들은 목양의 직무에 충실하 며(5:1-4), 젊은이들은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겸손함으로써 교회의 질서 유지와 화합에 힘쓰며(5:5, 6), 모든 성도들은 이단의 미혹에 조심하고 천국의 영원한 소망을 바라보며 고난을 인내하라는 것(5:7-11)등의 교훈을 주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고난중에 선행 (3:8-22) | 1) 고난 중의 성도의 자세에 대한 원론적 교훈(3:8-12) (1)서로 한 마음이 되어 긍휼이 여기며 사랑하라 (2)악한 자들을 악한 방법으로 대항치 말라 (3)악한 자들을 악한 방법으로 대항치 말아야 할 이유 2) 핍박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3:13-22) (1)두려워하지 말고 선을 행할 것(3:13-15) (2)선한 양심을 가질 것 (3)택한 죄인들의 대속을 위한 그리스도의 고난 |
2.고난의 유익과 청지기 삶 (4:1-19) | 1) 고난의 유익 (4:1-6) (1)죄악된 옛 생활을 청산케 함 (2)성화의 과정에로 나아가게 하는 연단의 도구가 됨 2)선한 청지기의 삶 권면(4:7-11) (1)신앙 무장을 새롭게 할 것 (2)용서와 사랑을 나누며 직분에 충실할 것 3)고난에 참여한 자들의 기쁨(4:12-19) (1)불시험 같은 고난을 오히려 기뻐하라 (2)의를 위해 고난 받음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 (3)성도의 고난은 인류에 대한 하나님 심판의 전조임 |
3.고난 가운데 있는 교회 권면 (5:1-14) | 1) 장로와 젊은이들에 대한 권면(5:1-6) (1)교회의 지도자들인 장로들에게 (2)젊은이들에게 2) 유혹에 대한 경각심 경고(5:7-11) (1)모든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2)근신하고 깨어 있어 마귀를 대적할 것 (3)하나님께서 고난받는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심 3) 마지막 당부와 문안 인사(5:12-14) (1)하나님의 참된 은혜안에 굳게 서라 (2)몇몇 동역자들의 문안 인사 |
10.베드로전, 후서의 비교
11.베드로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