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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 개요
1)사도 야고보는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 받았으니 '믿음만 가지고 있으면 무슨 행동을 해도 상관 없다'고 결론짓는 위험성을 갇고 있는 성도들에게 그는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 믿음은 결코 믿음이 아니다'라고 대답하며, 진정한 믿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많은 시험을 치러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그 시험은, 시련을 견디며, 말씀을 순종하고, 편견을 갖지 않고, 혀를 조정하고, 세상으로부터 분리되고, 우리에게 마귀에 대항하는 능력을 주며, 겸손하게 하나님을 가까이하게 한다. 그리고 마침내 불평없이 인내하면서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게 한다.
2)본서는 '신약성경의 잠언'이라 분리는 서신이다. 본서는 매우 실제적인 교훈들로 가득차 있으며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시험을 참는 법, 말씀을 듣는 태도, 정욕을 제어하는 법, 혀에 재갈을 물리는 법, 하나님의 덕을 바르게 인식해야 할 필요성, 선함, 온유, 화평, 성결로써 믿음을 지켜야 할 필요성 등을 권면하고 있다.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어려운 시험 가운데 처한 성도들을 위로하며, 여러 가지 악행을 경계하고, 실천적 행동이 수반되지 않는 신앙은 거짓 신앙임을 선포하며, 공동체의 질서와 윤리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3)본서는 시련 가운데서의 인내와 믿음의 구체적인 실천을 강조하는 서신이므로 언뜻 보기에는 이신 득의, 즉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말씀을 강조한 로마서나 갈라디아서와 상충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본서는 믿음으로 얻은 구원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참된 믿음에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행위를 강조함으로써 믿음과 행위의 조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이처럼 본서는 그리스도인에게 따르는 시련과 시험이 믿음의 성숙을 위한 것이란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그 목적과 근원을 설명해 주며, 그 후에 믿음에 뒤따라야 하는 행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때 믿음의 행함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말을 절제하며 참 지혜와 겸손, 기도의 생활을 하는 것들이 있다. 이처럼 본서는 신앙의 실천적인 면을 강한 교훈적' 어투로 기록하였으므로 '신약의 잠언', 혹은 '신약의 아모스'라고 불리워 지기도 한다. 한편 본서는 전반부인 1:1-18은 시련과 시험 중에 있는 고난당하는 자들에 대한 문안과 시험의 근본 목적 및 그 종류에 대해 기록하였고, 중반부인 1'19-4:17에서는 믿음에서 비롯되는 성숙한 삶을 강조하였으며, 마지막 5:1-2O에서는 믿음으로 고난을 통과한 자가 누릴 영예를 기록하고 있다.
4)야고보는 주님의 육신의 동생으로서 그가 살아계실 때에는 믿지 않았으나 부활하신 후에는 변화되어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되었다. 그는 본서에서 믿음과 행위를 분리하려는 기존 신자들을 공박하면서 행위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믿노라 하면서도 거기에 대한 행위의 열매가 없다면 이는 바로 죽은 믿음이라는 것이다.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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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 책별 연구
2.야고보서 지도
3.야고보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본서의 저자가 예수의 동생 야고보이며, 본서의 수신자가 흩어져 있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라는 점은 본서의 배경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해준다. 당시 본서의 수신자들은 예수의 메시야성을 반대하는 유대인들의 핍박과 네로의 기독교 박해로 '미신들의 사상을 오해하게 되었고 성도들간에 뜨거운 사랑도 자연히 식어지게 되었다 |
2.제 목 | 본서는 1:1에 저자로 기록되어 있는 야고보의 이름을 따라서 야고보서라고 부른다. 또한 본서의 헬라어 본문에는 '야고보의 편지'(야코부 에피스톨레)라는 원제목이 붙여져 있다. |
3.저 자 | 본서는 내용 속에 저자가 야고보임이 밝혀져 있다(1:1). 그러나 성경에는 각기 다른 4명의 야고보가 등장한다. 그 중 세배대의 아들 사도 야고보는 A.D.44 년경에 이미 순교하였고 또 다른 두명의 야고보는 본서와 같은 서신을 보낼 수 있는 영향력이 없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가 본서의 저자로 인정되고 있다. |
4.연 대 | 본서는 기독교 박해가 시작되기 직전인 A.D.62년경에 예루살렘에서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본문에 '흩어져 있는 열 두 지파에게'(1:1)라고 문안한 것을 보아 본서의 수신인은 스데반의 순교 이후, 앞으로 닥칠 환난을 피하여 각지로 흩어져 간 초기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 특히 개종한 유대인들일 것으로 볼다. |
5.기 록 목 적 | 환난과 핍박 가운데 있는 본서의 수신자들, 곧 유대교에서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유대인들을 격려하며 더욱 더 인내하도록 권고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하였으며, 성도로서 부끄럽지 않은 생활을 힘씀으로서 서로간의 사랑의 관계를 회복할 뿐 아니라 참된 성도의 자세를 나타낼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
6.특 징 | 1) 유대 출신자를 대상으로 쓰여졌으며 유대적 색채가 강함 2) 당면한 반 윤리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강한 비판적 어투와 대화체 문장을 사용함 3) 논리적이며 교리적인 면보다 실천적인 면을 강조함. |
7.기 록 장 소 | 예루살렘으로 추정 |
8.수 신 자 | 이방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던 유대 그리스도인과 세계 각지의 그리스도인 |
9.주 요 인 물 | 아브라함, 라합, 엘리야 |
10.핵심 단어 | 온전한, 믿음, 행함, 행하라, 열매 |
야고보서 책별 연구
4.야고보서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살아있는 믿 음 | 야고보는 말뿐인 신앙은 죽은 것으로 규정하고 진정 살아있는 믿음은 행위로 증거된다고 역설한다.(1:23,25/2:14, 17, 20) 더 나아가 선을 알고도 행하지 않는 것을 죄로 규정하여(4:17) 행함이 있는 믿음을 거듭 강조한다. | 구원은 행함이 아닌 믿음으로 얻게 된다(롬1:17/3:9-l8/갈2:16-20). 그러나 그 믿음은 행함으로 온전케 되며(2:22) 상호 작용을 통해 성숙된다. 우리의 신앙은 지적 인식뿐만 아니라 의지적, 행동적 순종을 포함하는 온전한 것이어야 함을 알 수 있다. |
2.시 련 |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시련과 고난은 믿음을 연단하여 온전케 하는 것이다(1:2,3/벧전1:7). 곧 외적 시련은 인내와 신앙적 성숙을, 내적 시련(1:13-15)은 결단을 낳는다. 시련의 성공적 극복은 정금보다 귀하고(벧전1:7) 성도의 믿음을 강철같이 단단하게 하여 준다. | 시련이 왔을 때 낙심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여(1:5-7) 극복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은 이러한 시련과 극복의 순환 속에서 성숙되어지고 아름답게 다듬어진다. (욥23:10/사 48:10) |
3.세상의 정 욕 | 기도의 응답도 얻지 못하게 하며(4:3) 싸움과 시기의 원인이 되는 인간의 정욕은 사단과(3:15/4:7/요일3:8-12) 자신의 욕심(1:14,15/4:1)에 기인한다. 이는 화평과 진실, 성결과 관용등(3:17)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선한 마음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것으로서 하나님과 원수되게 하는 것이다(4:4,5) | 정욕은 인간을 범죄케 하며(딤후3:6/롬7'7,8) 타락케 한다(살전4:5). 그러나 자신의 육적 욕망을 죽이고(골3:5) 진심으로 회개하며 하나님께 나아가면 (4:7-l0) 오히려 더욱 큰 은혜를 받게 된다(4:6).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는 세상 것을 포기한 성결하고 정한 심령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
4.지혜로운 언 변 | 사람의 혀는 하나님을 찬양하기도 하며(3:9)온갖 악독을 내고(사59:3) 저주하기도 한다(3:10). 따라서 혀의 통제와 선용은 신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다(3:2,3)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은 혀의 조심스러움으로 가늠된다고 할 수 있다. |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며 심중의 생각을 표현하는 혀, 곧 말은(마12:34/눅6:45) 저주와 축복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며 억제할 필요가 있다.(1:26/잠17:27/21:23). 두 가지 마음을 품으면 두 종류의 말이 나오는 바, 말을 통제함은 근본적으로 그 마음의 정함과 성결함을 필요로 한다(3;10-l3/4:8) |
5.부에대한 그리스도인 의 태 도 | 야고보는 부정 축재자들이 쌓아놓은 재물은 썩어질 것이며 심판 받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함으로(5:1-6) 그리스도인들에게 세상의 덧 없는 부에 집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나아가 선행과 봉사를 통해 하늘의 풍성한 부를 누릴 때까지 인내할 것을 역설한다(5:7-11) | 그리스도께서는 현실적인 부에 대해 경계의 말씀을 많이 하셨다(마6;24/막10:23). 그러나 부를 터부시 할 필요는 없으며 다만 청지기로서 선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눅12:42). 또한 성도는 물질적인 저차원적 부보다 하늘에 속한 신령한 부를 더욱 사모하도록 권고 받고 있다(마13;l1/막4:l1/엡 1:3/빌3:20/골1:5) |
5.야고보서 신학
1.신학적 배경
참 구인을 가진 사람만이 초기 그리스도인이 직면하였던 이교도의 박해와 거짓 교사의 이단 사설과 어떤 교인들의 환멸스런 행위에 항거할 수 있다. 야고보는 이 목회 서신에서 참 믿음의 본질을 설명하였다. 거짓 구원은 의심할 것 없이 매력을 갖고 있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징계를 두려워하지 앉는 세상적인 쾌락과 도덕적인 행위를 요구하지 않는 신앙과 의로운 삶을 요구하지 않는 의식을 약속하였다. 야고보는 거짓 믿음의 위험을 경고하였다. 이 설교의 편지를 받는 사랑들은 이교도의 세계 한가운데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을 배우고 있었다. 많은 사람이 믿음, 지혜, 도덕상, 기도등과 같은 문제에 대하여 심히 부적절한 견해를 갖고 있었다. 야고보는 영감 받은 진리를 제공하였다 초대 그리스도인은 핍박을 자주 받았다. 유대교와 이교도의 믿음은 모두 고난을 악행에 대한 징 계로 생각하였다 부와 안락은 덕있는 생활에 대한 상급으로 여겼다 따라서 초대 교인의 고난은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당혹스럽고 놀라운 것이었다. 야고보는 고난의 문제를 다루었다. 부 또한 초대 교회의 문제를 나타낸다. 가난한 그리스도인은 두려움 때문에 습관적으로 부유한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한 호의를 보이려 하였다. 야고보는 부와 부유한 자들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관하여 기록하였다. 이 설교 편지의 목적은 읽고 듣는 자들에게 참 구원의 본질을 가르치고, 참 믿음의 훈계를 따르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거짓 믿음과 부도덕한 행위를 경고하고, 하나님이 지혜와 도덕성을 따르도록 권면하는 데 있다.
2.신학적 결론
하나님은 야고보를 감동시키사 그리스도인의 삶에 확실한 신학적 교훈을 주었는데, 특별히 인내로 환난을 견디는 것, 견고하게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것, 끊임없이 옳은 것을 행하고 악한 것을 삼감으로써 믿음을 행함으로 옮기는 것, 꾸준히 자신과 남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 등을 강조하였다. 야고보의 메시지는 실제적이어서 말을 삼가는 것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 특히 부자와 궁핍한 자를 돕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야고보는 종교와 도덕성, 전도와 윤리, 교회와 의로움, 신조와 행동, 믿음과 행함이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 병행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야고보의 중요한 교리적 공헌은 믿음과 행함의 관계를 다루는 데 있다. 이 편지는 이 두 용어의 의미를 선명하게 하고 있다. 야고보가 생각한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야고보는 바울 서신에 나타난 더욱 정교한 논지를 통찰함으로써 믿음과 행함을 부각시켰다. 선교사, 전도자로서 바울은 율법과 행위가 아닌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야고보는 목사, 교사로서 그리스도인의 삶은 믿음과 행함의 혼합이며, 참 구원은 결과적으로 사명과 도덕성을 낳는다고 강조 하였다.
3.오늘날의 교훈 :야고보는 우리가 배워야 할 많은 기본적인 교훈을 제시한다.
1)세상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한다. 2)믿음은 구원에 필수적이다. 3)참 구원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이웃에 대한 의무, 경건, 기도, 순결, 겸손, 사명, 절제, 특별히 혀를 삼가는 삶을 살도록 촉구한다. 4)그리스도인의 시련과 환난이 기쁨과 견고함으로 충족되었을 때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삶을 강건하게 할 수 있다. 5)알고도 행치 않는 것은 죄이다. 6)행위와 마찬가지로 마음의 태도가 중요한 이유가 마음의 태도가 행위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7)교회 안의 부자들에게 특권적인 대우를 베푸는 것과 부의 문제는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한 문제를 제기 한다. 8)세상의 표준을 인정하는 마귀와 세상의 매력은 성공적으로 막아낼 수 있다. 9)그리스도의 재림은 인내와 충성으로 그를 따르게 하는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 10)인생의 죄악에서 죄인을 돌이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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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야고보서 전체 개관
대 단 원 | 1:1-18 믿음의 시련 | 1:19-5:6 믿음의 특성 | 5:7-5:20 믿음의 승리 | ||
소 단 원 | 1:1-12 믿는 자들의 시련 | 1:13-18 시험과 유혹 | 1:19 - 5:6 행함을 통한 믿음의 실천 | 5:7-12 인 내 | 5:13-20 기 도 |
주 제 | 믿음의 성장 | 믿음의 사역 | 믿음의 능력 | ||
믿음의 응답 | 믿음의 실재 | 믿음의 확신 | |||
문 체 | 대화체와 명령형이 많이 등장하는 신앙 윤리에 관한 잠언적 서신서 | ||||
장 소 | 예루살렘으로 추정 | ||||
기 간 | A.D 46-49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A.D | |
1.믿음의 시 련 (1:1-18) | 1)믿는 자들의 시련 (1:1-12) | (1)시 련의 의 의 (1:1-4) (2)시련 극복 방법(1:5-8) (3)시련 극복 결과(1:9-12) | 49 예루살렘 공회 50- 바울2차전도 52 53- 바울3차전도 58 56 갈라디아서 기 록 58 바울 체포 59 베스도 유다총독 바울 로마여행 61 로마투옥 (바울) 62 야고보서 기록/순교 에베소기록 빌레몬서 기록 63 바울석방 64 로마대화재 네로 박해 66 유대인반란 디도서기록 | |
2)시험과 유혹 (1:13-18) | (1)사단의 유혹을 이기는 비결 (1:13-18) | |||
2.믿음의 특성 (1:19-5:6) | 1)행함을 통한 믿음의 실천 (1:19-5:6) | (1)믿음의 실천에 관한 교훈(1:19-2:26) (2)성도 각 개인에 대한 교훈(3:1-18) (3)교회 공동체에 주는 교훈(4:1-5:6) | ||
3.믿음의 승리 (5:7-20) | 1)인 내 (5:7-12) | (1)고난중 인내에 대한 권면 (5:7-12) (2)맹세의 금지(5:12) | ||
2)기 도 (5:13-20) | (1)고난받는 자를 위한 중보 기도 (5:13-18) (2)배교 방지(5:19, 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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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믿음의 시련(1:1-18)
대 단 원 | 1:1-18 믿음의 시련 | 1:19-5:6 믿음의 특성 | 5:7-5:20 믿음의 승리 | ||
소 단 원 | 1:1-12 믿는 자들의 시련 | 1:13-18 시험과 유혹 | 1:19 - 5:6 행함을 통한 믿음의 실천 | 5:7-12 인 내 | 5:13-20 기 도 |
주 제 | 믿음의 성장 | 믿음의 사역 | 믿음의 능력 | ||
믿음의 응답 | 믿음의 실재 | 믿음의 확신 | |||
개 요: 본 단원은 본서의 두 가지 기록 목적을 분명히 보여 주는 부분이다. 먼저 야고보는 여기서 유대교를 신봉하는 동족 유대인들의 핍박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시련을 겪고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 성도들에게 시련의 의의(1:2-4)와 시련 극복의 방법(1:5-11), 그리고 시련 극복의 결과(12절)를 밝혀 그들로 하여금 시련을 인내로써 극복할 것을 권면하고, 사단의 유혹으로 인해 범죄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며 유혹을 이기는 바른 신앙 생황에 전념토록 권면하고 있다(1:13-18).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믿는 자들의 시련 (1:1-12) | 1) 시련의 의의 (1:1-4) (1)문안 인사 (2)시련에 대처하는 성도의 자세 (3)믿음의 시련이 가져오는 것 2) 시련 극복 방법(1:5-8) (1)믿음으로 하나님께 지혜를 구할 것 (2)구할 때 의심하는 자의 정황 3) 시련 극복 결과(1:9-12) (1)빈곤과 부요한 성도가 가질 자세 (2)시험을 참는 자의 복 |
2.시험과 유혹 (1:13-18) | 1) 사단의 유혹을 이기는 비결(1:13-18) (1)성도에게 오는 시험의 연유 · (2)성도에게 각양 좋은 것만 주시는 하나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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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믿음의 특성(1:19-5:6)
대 단 원 | 1:1-18 믿음의 시련 | 1:19-5:6 믿음의 특성 | 5:7-5:20 믿음의 승리 | ||
소 단 원 | 1:1-12 믿는 자들의 시련 | 1:13-18 시험과 유혹 | 1:19 - 5:6 행함을 통한 믿음의 실천 | 5:7-12 인 내 | 5:13-20 기 도 |
주 제 | 믿음의 성장 | 믿음의 사역 | 믿음의 능력 | ||
믿음의 응답 | 믿음의 실재 | 믿음의 확신 | |||
개 요: 다음으로 야고보는 신앙도, 사랑도 입에만 머물렀던 수신자들에게 행함 없는 믿음이란 죽은 믿음임을 강조하여 말씀을 실천하는 실천적 신앙 생활에 힘쓸 것을 촉구하고 있다(1:19-2:26). 그 다음 부분은 보다 실제적 교훈을 주고 있는 부분으로, 먼저 성도 각 개인의 신앙 인격 수양을 위한 교훈으로써 말을 올바로 사용할 것(3:1-12)과 참된 지혜를 근거로 선행을 실천할 것을 교훈 한다. (3:13-18). 그리고 이어서 교회 전체에게는 성도 개개인의 정욕에서 비롯되는 다툼을 경계하고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께 대한 복종으로 일치 단결하는 신앙 생활에 힘쓰며(4:1-l0) 성도간에 상호 비방을 금지할 것(4:11, 12)을 권고한 뒤에 하나님에 대한 신앙 생활을 소흘히 하게 하며 결국 참 신앙 성숙에 장애를 가져올 성도들의 세속적 삶을 경고하고 있다(4:13-17). 마지막으로 신앙 생활 자세와 교회 공동체 안에서의 성도 상호간의 자세에 대한 종합적인 교훈 중 본문에서 야고보는 먼저 불의한 부자에 대해 경고하며 마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행함을 통한 믿음의 실천 (1:19-5:6) | 1) 말씀의 실천에 관한 교훈(1:19-2:26) (1)말씀의 순종과 실천 (2)형제 사랑 권면 (3)행함으로 입증되는 믿음 2)성도 각 개인에 대한 교훈(3:1-18) (1)혀의 올바른 사용 (2)선행으로 나타나는 참된 지혜 3) 교회 공동체에 주는 교훈(4:1-5:6) (1)다툼에 대한 경계 (2)성도간에 비방 금지 (3)세속적 삶의 금지 (4)불의한 부자에 대한 경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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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믿음의 승리(5:7-20)
대 단 원 | 1:1-18 믿음의 시련 | 1:19-5:6 믿음의 특성 | 5:7-5:20 믿음의 승리 | ||
소 단 원 | 1:1-12 믿는 자들의 시련 | 1:13-18 시험과 유혹 | 1:19 - 5:6 행함을 통한 믿음의 실천 | 5:7-12 인 내 | 5:13-20 기 도 |
주 제 | 믿음의 성장 | 믿음의 사역 | 믿음의 능력 | ||
믿음의 응답 | 믿음의 실재 | 믿음의 확신 | |||
개 요: 본 단락에서는 고난 중에 있는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의 인내할 것을 권면한다(5:7-11). 이어 맹세를 도무지 하지 말 것을 권면하고(5:12), 고난 당하는 자를 위하여 성도들이 피차 기도해야 함을 권면한다(5:13-18). 그리고 미혹된 자를 구할 것을 촉구하는 권면으로 돌연 본서를 끝맺고 있다(5:19, 20). 따라서 본서에는 끝맺는 인사와 축도 등이 생략되어 있는데 이는 수신자들에게 본서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기를 바라는 저자의 의도를 강력히 나타내기 위한 조처일 것으로 추정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인 내 (5:7-12) | 1) 고난중 인내에 대한 권면의 이유(5:7-11) (1)주의 재림이 가깝기 때문 (2)선지자들이 본을 보였기 때문 (3)끝까지 인내하는 자에게 자비를 주시기 때문 2) 맹세의 금지 (5:12) (1)어떤 맹세든 하지 말아야 할 성도 |
2.기 도 (5:13-20) | 1) 고난 받는 자를 위한 중보 기도(5:13-18) (1)고난 당하는 자들이 기도해야 함을 권면 (2)성도는 질병에 걸린 자들에 대해 기도해야 함 (3)성도들의 간절한 기도는 응답 받음 2)배교 방지 (5:19-20) (1)미혹된 자를 구할 것 |
10.야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