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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레몬서 개요
1) 오네시모는 주인 빌레몬에게 잘못을 저지른 절망적인 노예다. 다른 종들은 오네시모보다 더 적은 죄를 짓고도 처형당하지 않았는가! 그는 로마로 도망쳐 거기에서 바울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종이 된다. 오네시모는 감사함으로 바울에게 봉사한다. 오네시모가 뉘우치기는 하나 변상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바울은 오네시모를 그의 주인 빌레몬에게 이 편지와 함께 보낸다. 이 편지에서 바울은 주님 안에서 한 형제로서 그를 받아들이고 용서할 것을 요구한다. 이 짧은 편지는 바울의 따스한 마음씨를 보여 주며,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서로 용서해야 함을 상기시키고 있다.
2) 본서는 바울이 빌레몬에게 보낸 서신으로 바울 서신 중에 가장 개인적인 서신이다. 빌레몬은 골로새에서 노예를 많이 소유한 부유한 그리스도인이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우선 오네시모라는 노예가 주인의 재산을 훔치고 달아났다가 바울을 만나 변화되었는데 바울은 이에 오네시모의 주인에게 오네시모를 보내면서 용서해 주고 그리스도인의 한 형제로 받아 주어 복음을 전하게 해달라고 옥중에서 당부하고 있다.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자신의 처지를 알리고 오네시모를 도둑으로 대하지 말고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로 맞이해 줄 것을 부탁하기 위함이다.
3) 본 서신은 바울의 개인적인 성격의 것으로 외형적으로는 빌레몬이라는 한 개인에게 오네시모라는 한 개인을 용서하고 용납할 것을 부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한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된 성도들간에 나누어야 할 깊은 사랑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오네시모는 빌레몬의 종이었는데 주인의 재산을 훔쳐 달아났다가 바울을 만나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인이 된다 그러나 그 당시 로마법에 의하면 도망친 노예는 사형 선고를 받게 되어 있었다. 이에 바울은 본 서신을 통하여 빌레몬에게 같은 그리스도인인 형제에 대한 사랑과 용서를 베풀어 줄 것을 간절히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본서는 바울의 실천적인 사랑과 용서의 모습을 반영함으로 모든 고용자와 피고용자간에 상호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 되게 하며, 더불어 더 크게는 우리를 죽을 수밖에 없는 죄악에서부터 용서하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느끼게 한다 한편 1장으로 구성된 본서는 내용상으로, 빌레몬에 대한 칭찬과(1-7절)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8-16절), 그리고 빌레몬에 대한 약속(17-25절)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바울이 골로새에 사는 노예의 주인 빌레몬에게 보낸 서신인 본서는 옥중 서신의 하나로서, 바울의 여러 서신들 중 가장 짧은 것이 특색이다. 하지만 본서는 주인에게 죄를 짓고 도망친 노예에 대해 용서하고 사랑하는 정신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모든 신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지위, 신분, 성별에 차별없이 서로 사랑해야 된다는 의무감을 고취시키고 있다.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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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레몬서 책별 연구
2.빌레몬서 지도
3.빌레몬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본서는 당시 사회의 가장 미천한 계급인 노예를 사랑하고 형제로 받아들인다는 기독교인의 가장 실천적 사랑을 증거해 보여 주는 것으로 본문의 오네시모라는 한 노예는 주인 빌레몬에게 어떤 잘못을 저지르고 도망쳤던 것 같다. 당시 로마는 로마제국의 수도였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살았고 오네시모는 이 가운데 사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한 것 같다. 바로 이 같은 상황에서 오네시모는 바울을 만나게 되었고 복음을 전해 받게 된 것이다. |
2.제 목 | 소 아시아의 르커스 강 유역에 위치한 골로새에 사는 그리스도인인 수신자 빌레몬의 이름을 반영하여 그데로 빌레몬서라고 부른다. 또한 힐라어 본문에는 '빌레몬에게'(프로스 필레모나)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
3.저 자 | 본서는 내증(1:1, 9, 19)과 당시 옥에 갇힌 바울의 상황에 대한 언급, 바울의 독특한 문체 사용 등에서 저자가 바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초대 교회 교부들도 본서가 바울의 저작임을 인정하고 있다. |
4.연 대 | 본서는 A.D.62년경인 제1차 로마 투옥 중에 다른 옥중 서신(에베소서 ·골로새서)들과 함께 기록되었다. |
5.기 록 목 적 | 골로새 지방의 부유한 신자 빌레몬은 도망간 종 오네시모에게 도둑을 맞은 것으로 추정된타(10, 11, 16, 18절). 오네시모는 로마로 도망갔으나 그곳에서 바울에 의하여 새사람이 되었고, 옛날의 죄악된 행동과는 달리 바울을 수종들며 복음의 사역을 하는 하나님의 일군이 되었다. 바울은 이와같이 새사람이 된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보내면서 그들 중재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
6.특 징 | 1)개인적인 부탁을 다룬 사적인 성격의 서신. 2)바울의 서신 중 가장 짧은 서신 │ 3)차별을 극복하고 긍흘과 용서를 장려하는 사랑의 서신. |
7.기 록 장 소 | 로마 |
8.수 신 자 | 빌레몬,골로새 교회의 부유한 성도들 |
9.주 요 인 물 | 바울, 빌레몬, 오네시모. |
10.핵심 단어 | 사랑, 간구하다. 유익하므로, 종 |
빌레몬서 책별 연구
4.빌레몬서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용 서 | 빌레몬은 바울의 동역자이며 달아난 노예 오네시모의 주인이었다.(1:1, 16) 바울은 그에게 이미 신자가 된 오네시모(1:10)를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로 받아줄 것을 겸손히 부탁한다.(1:16,17) | 도망가는 노예는 세상의 법으로 사형 시킬 수도 있었으나 바울은 화해와 용서라는 사랑의 법을 전한다. 이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전적 헌신과 극진한 사랑에 기초하는 것으로 값없이 은혜로 구원받은 모든 성도는 서로 용서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막11:25/눅17:4) |
2.한 형제 | 당시 로마 제국은 신분의 차이가 매우 엄격하였다. 특히 노예는 주인의 재산에 불과하였던 바, 사람이 사랑을 소유하는 비윤리적, 비신앙적 악습은 극심한 상호 불신을 초래하였다. 바로 이러한 상황속에서 바울은 믿음 안에서 한 형제됨(1:16,17)을 강조한 것이었다. |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성도는 한 형제 자매이다.(마12:50/ 히2:11, 12) 따라서 인종, 사회적 신분, 성별, 빈부 등 어떤 차이라도, 그리스도와 성도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것(롬8:35)처럼 그리스도인들을 갈라 놓을 수 없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성도가 서로 존경하며 아끼고 사랑해야 할 근거가 충분히 있는 것이다. |
3.겸 손 | 사도로서 바울은 빌레몬에게 단호히 명령할 수도 있었으나(1:8) 겸손하게 호소하였다(1:9). | 진중한 설득과 겸손한 태도는 강압적 명령보다 더욱 큰 효과를 얻게 해준다는 사실은 오늘의 목회자들에게 깊은 의미를 던져 준다. (눅14:10/잠11:2) |
빌레몬서 책별 연구
5.빌레몬서 신학
1. 신학적 배경
빌레몬에게 보내는 편지는 바울의 저작물 가운데 가장 짧다. 빌레몬서는 본래 헬라어 335단어로 구성되었다. 다음과 같은 사건들이 이 편지를 쓰게 하였다.
1) 종 오네시모가 주인 빌레몬의 것을 훔쳐 달아났다(11, 18).
2) 탈주한 노예 오네시모는 로마로 길을 정했다가 마침내 바울을 만났다. 어떻게 왜 오네시모가 바울을 만나게 되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오네시모는 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했을 것이다. 아니면 자신의 탈주에 관련하여 죄의식을 갖고 있었을 것이다.
3) 오네시모는 바울의 수고로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그래서 바울을 위하여 어떤 봉사를 하였다(10, 13).
4) 오네시모는 아직 빌레몬의 법적인 재산이었다. 그래서 바울은 오네시모가 주인에게 돌아가기 쉽게 하려고 편지를 썼다 (14, 15).
5) 바울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단지 하나의 노예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로 받아들이기를 원하였다(16, 17).
2. 신학적 결론
신약성서의 저자들은 노예제도의 핵심적인 요소를 공격하지 않았지만, 노예제도에 관한 그리스도인의 시각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바울은 노예 주인들에게 그들의 노예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경고하였다(골4:1). 바울은 종들에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책임있는 도덕적 존재로서 행하라고 설교하였다(골3:22). 빌레몬서에서 바울은 노예제도를 비난하지 않았으나 오네시모를 노예가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한 형제로서 소개하였다(16절). 초대교회는 직접적으로 노예제도를 공격하지 않았지만 주인과 종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위한 기초를 놓았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빌레몬과 오네시모 두 사람의 연합을 시도함으로써 노예해방이 필연적으로 따르게 하였다. 빌레몬과 오네시모는 동일한 주님에게 속했다는 입장에서 그들의 관계를 이끌어야 하였다.
3. 오늘날의 교훈
고용주, 정치 지도자, 기관의 행정가 및 부모들은 그리스도인 고용인, 동역자 그리고 가족 구성원들을 그리스도의 지체로 여김으로써 바울이 가르치고 있는 정신을 본받을 수 있다. 현대 사회의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자신을 돕는 자들을 자신의 야망을 성취하기 위해 밟는 계단 돌로 보지 말고 은혜로운 대우를 받아야 할 그리스도인의 형제와 자매로 보아야만 한다. 더하여 모든 그리스도인의 지도자는 자신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이 그리스도인이든 아니든 하나님께서 그들의 처우에 책임을 지게 하신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 지도자는 결국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하나님께 해명해야만 한다(골4:1).
빌레몬서 책별 연구
6.빌레몬서 전체 개관(1:1-25)
대 단 원 | 1:1 - 25 빌레몬과 오네시모를 위한 바울의 중재 | ||
소 단 원 | 1:1 - 7 빌레몬에 대한 칭찬 | 1:8 - 16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 1:17 - 25 빌레몬에 대한 보증 |
주 제 | 빌레몬의 찬사 | 바울의 요청 | 바울의 보증 |
빌레몬의 성품 | 오네시모의 회심 | 바울의 확신 | |
문 체 | 기독교의 근간인 사랑의 정신을 실제 생활에 적용시킨 개인적 서간문 | ||
장 소 | 로 마 | ||
기 간 | A.D. 60-61년경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A.D. |
1.빌레몬과 오네시모를 위한 바울의 중 재 (1:1 –25) | 1)빌레몬에 대한 칭찬 | (1)빌레몬의 믿음과 사랑에 대하여(1:1-6) (2)빌레몬의 사역에 대하여 (1:7) | 49 예루살렘공회 50- 바울2차전도 52 53- 바울3차전도 58 56 갈라디아서 기 록 58 바울 체포 59 베스도 유다총독 바울 로마여행 61 로마투옥 (바울) 62 야고보순교 에베소기록 빌레몬서기록 63 바울석방 64 로마대화재 네로 박해 66 유대인반란 디도서기록 |
2)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 (1)오네시모의 회심에 근거하 여 (1:8-11) (2)새로운 관계를 위하여 (1:12-16) | ||
3)빌레몬에 대한 보증 | (1)오네시모로 인한 빌레몬의 손해를 배상하겠음 (1:17-19) (2)빌레몬의 순종을 확신함 (1:20-21) (3)개인적 부탁과 끝인사 (1:22-25) |
6-2.빌레몬서 3가지 줄거리
7.빌레몬과 오네시모를 위한 바울의 중재(1:1-25)
대 단 원 | 1:1 - 25 빌레몬과 오네시모를 위한 바울의 중재 | ||
소 단 원 | 1:1 - 7 빌레몬에 대한 칭찬 | 1:8 - 16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 1:17 - 25 빌레몬에 대한 보증 |
주 제 | 빌레몬의 찬사 | 바울의 요청 | 바울의 보증 |
빌레몬의 성품 | 오네시모의 회심 | 바울의 확신 |
개 요 : 본서는 빌레몬에게 도망친 종(오네시모)을 용서하고 받아들이라는 간구의 내용을 담고 있다. 당시 로마 법률상 도망친 노예는 사형을 당하게 되어 있었다. 따라서 오네시모가 빌레몬에게 그냥 돌아갈 경우 그의 생명이 위협을 받을 수 있었다.더군다나 그는 주인의 재산을 훔쳐서 달아난 파렴치범이었다. 사정이 이러했음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오네시모를 복음의 일꾼으로 천거하며 그를 관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같은 모습은 여러모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연상시킨다. 주님은 만물보다 부패한 우리를 살리기 위해 당신의 생명까지 주시지 않았던가!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빌레몬에 대한 칭찬 (1:1-7) | 1) 빌레몬의 믿음과 사랑에 대하여(1:1-6) (1)문안 인사 (2)빌레몬의 믿음의 교제가 성도에게 유익을 끼쳤음 2) 빌레몬의 사역에 대하여(1:7) (1)빌레몬이 베푼 사랑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에 용기를 북돋아 주었음 (2)바울 역시 빌레몬의 사랑으로 많은 기쁨과 위로를 얻었음 |
2.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1:8-16) | 1)오네시모의 회심에 근거하여(1:8-11) (1)빌레몬에게 사랑으로 간청하는 바울 (2)전에는 무익했으나 지금은 유익한 오네시모 2)새로운 관계를 위하여(1.12-16) (1)오네시모에 대한 빌레몬의 자발적인 선처를 기대함 |
3.빌레몬에 대한 보증 (1:17-25) | 1)오네시모로 인한 빌레몬의 손해를 배상하겠음(1:17-19) (1)오네시모를 바울처럼 영접할 것 (2)오네시모의 빛에 대하여 책임지겠음 2)빌레몬의 순종을 확신함(1:20-21) (1)나로 주안에서 너로 인하여 기쁨을 얻게 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평강을 얻게 하라 (2)틀림없이 너는 내가 기뻐하는 것 이상으로 잘 해줄 것을 믿고 이 편지를 씀 3)개인적 부탁과 끝 인사(1:22-25) |
8. 순 종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한다는 것은 앞으로 나의 주인은 내가 아니라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그리스도를 영접한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증요한 것은 바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 즉 주님께 순종하는 일이다. '순종'이란 원래 말하는 사람에게 귀와 마음을 열어 그의 말을 듣는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순종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하나님의 통치 아래 맡기는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기꺼이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믿고 따르고 순종해야 할 궁극적인 대상은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과 우리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물론 모든 그리스도인은 국가와 사회, 그리고 가정의 권위에도 순종해야 하지만 그 모든 것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전제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권위와 다른 권위가 상반될 때 우리는 마땅히 하나님의 권위에 순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행동못지 않게 우리의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또한 성경은 항상 우리가 진실한 마음으로 정성껏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신26:16/ 롬6:17)
1.순종에 대한 낱말 의미
1)히브리어(쇠마)=듣다, 청종하다, 유의하다, 관심을 가지다, 듣는 것을 이해하다,
복종하다.
2)헬라어(휘파쿠에)=응락, 복종, 순종, 경청.
3)한문(順從)=순순히 순종하고 복종하는 것
4)영 어 (Submission)=복종(항복), 순종(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