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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 책 개요
1)바울은 박해 가운데 있는 데살로니가 성도를 격려하기 위하여 이 편지를 쓴다. 하나님의 심판은 마지막이란 의미 그 이 상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주의 날이 이미 도래하였다고 가르쳤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해야 할 일을 그만 두었으며, 심지어 일을 계속하는 성도을 방해하였다. 바울은 그들에게, 가만히 앉아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열심히 선을 행 한으로 주어진 시간을 선용하라고 권면하고 있다(3:1:3).
2)본서는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낸 두 번째 서신이다. 본서는 바울의 첫 번째 편지를 받고 종말론을 잘못 생각한 자들에 대한 엄한 권면과 훈계를 담고 있다. 본서를 기록한 복적은 주의 날에 대한 잘못된 가르침이 교회 안에 침투해서 몇몇 그리스도인들을 혼란키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바울이 믿음의 자녀들에게 주의 날에 관한 교리적 오류를 바로잡고 신앙의 성장을 권고하기 위함이다.
3)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재림과 재림을 갈망하는 성도들이 생활 가운데서 구현해야 하는 성결한 삶에 대한 가르침을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서신의 내용을 잘못 이해함으로 말미암아 종말에 관한 그릇된 인식과 그에 따른 행동을 자행하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잘못을 시정하기 위해, 본 서신은 훈계와 권면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간략하고 단호한 어조로 기록되었다. 즉, 당시 데날로니가 교회에는 바울이 언급한 생각치 몫한 때 이루어지는 '갑작스러운 재림'(살전:j:3)이 바로 지금 이 세대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잘못 곡해한 자들이 많았으며 이로 인해 성도가 마땅히 취해야 할 규모있는 삶을 포기한 자들이 있었다. 따라서 본서는 데살로니가전서의 내용을 보충하며 그들이 갖는 생각의 피해를 지적함과 동시에 바른 종말론을 전달함으로써 그들의 신앙 성장을 도모하여 적극적 삶의 양상을 계속 유지할 것을 권면하는 것이다. 한편 본서는 믿음과 사랑의 성장에 대한 격려의 내용을 1장에서 다른 첫 떤째 부분과, 재림에 대한 설명을 2장에서 다른 두 번째 부분, 기도와 그리스도인의 성별된 삶에 대한권면을 3장에서 다룬 세 번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4)바울은 이전 서신에서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큰 위로와 기쁨을 주었다.그러나 얼마가지 못하여 그 교회는 더 큰 시련과 핍박과 미혹에 봉착하였으므로 바울은 두 번째 서신을 기록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바울은 본서에서 위로와 권면의 말을 함과 동시에 주께서 강림하시는 날에 대한 바른 신앙관을 심어 주었다.
3.데살로니가후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바울은 이전 서신에서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큰 위로와 기쁨을 주었었다. 그러나 얼마 가지를 못하여 그 교회는 더 큰 시련과 핍박과 미혹에 봉착하였으므로 바울은 두 번째 서신을 기록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바울은 본서에서 위로와 권면의 말을 함과 동시에 주께서 강림하시는 날에 대한 바른 신앙관을 심어 주었다. |
2.제 목 | 데살로니가전서에 이어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낸 두 번째 편지로서 헬라어 본문에는 '프로스 테살로니케이스 베타'(데살로니가후서)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
3.저 자 | 본서의 본문 자체와(1:1; 3:17) 초대 교부들이(이레네우스, 클레멘트) 본서가 바울의 저작임을 인정하며, 용어·문체· 교리상의 내용들이 다른 바울 서신서와 유사하므로 바울 저작임이 분명하다. |
4.연 대 | 데살로니가전서 기록 몇 달 후인 A.D.51년경에 고린도에서 기록되었다. 이곳은 바울이 2년간 머물며 선교한 곳으로 당시 디모데가 데살로니가의 소식을 이곳에 있는 바울에게 전했다. |
5.기 록 목 적 | 데살로니가 시는 로마에서 동방으로의 교통로에 위치해 있었던 까닭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했다는 잘못된 가르침에 유혹받기 쉬웠을 뿐 아니라 이러한 사 상이 확산되기도 좋았다. 당시 데살로니가의 많은 교인들이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기를 오해하였고 핍박을 당하게 되자 주의 재림이 더욱 임박했다고 여기게 되었다. 특히 이들은 재림에 관한 잘못된 생각에 현혹되어 직장과 사업을 버리고 무위도식 하면서 주님의 오심을 맞으러 나가기까지 하였다. 이에 바울은 박해 받은 신자들을 격려하며, 재림에 대한 올바른 가르침을 교훈하고,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적극적 삶의 양상을 계속 유지할 것을 권면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록하였다. |
6.특 징 | 1)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에 있을 여러 전조들을 예시한다. 2) 주제는 데살로니가서와 유사하나, 데살로니가전서가 부드럽고 일반적인 내용을 다룬데 반해 본서는 준엄한 훈계를 담고 있다. 3) 엄격한 구약 율법을 전제하여 쓰여졌으므로 유대적 특징들이 나타난다. |
7.기 록 장 소 | 고린도 |
8.수 신 자 | 데살로니가 교인들 |
9.주 요 인 물 | 바울, 실라, 디모데 |
10.핵심 단어 | 주, 불법, 나타남, 핍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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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데살로니가후서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피 박 |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환난과 역경 중에도 믿음으로서 인내할 것을 격려한다.(1:3, 4). 하나님은 신실한 그의 자녀들에게 궁극적인 승리의 영광을 안겨줄 것이며 박해자들에게는 형벌의 심판을 내리실 것이다. (1 :5-10) | 하나님은 우리로 박해를 견디게 하심으로써 우리의 믿음에 보답해 줄 것을 약속하신다. 믿음으로 인한 시련은 우리를 연단하여 더욱 신실히 그리스도를 섬기게 한다(약1:3, 4/벧전1:7) |
2.주의 날에 대한 오 해 | 주의 날이 도적같이 임할 것이라는 바울의 메시지를 오해하여 그 날이 곧 임박할 것이라고 여긴 몇몇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급기야 일하기를 멈춘 채 망연히 주를 기다리는 오류에 빠졌다(2;1-2/3:6-12) | 그리스도의 재림은 그를 믿는 모든 자들에게 승리의 기쁨을 안겨 줄 것이다. 따라서 근신함으로 주의 오심을 예비한다면 주 재림의 시기에 대해 염려하기 보다는 믿음에 곧게 서서 근면하게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딤후4:8) |
3.대 반 역 | 재림이 있기 전에 그리스도께 대한 대반역이 있을 것인데(2:3, 4), 적그리스도가 수많은 자들을 미흑하여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를 대적할 것이다(2:10, l1/딤후4:34).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반역자들의 횡포를 일단 묵인하셨다가 결국 엄히 심판하실 것이다(2:6-8) | 죄악이 만연해도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신변에 대해서 염려할 필요가 없다. 죄악이 아무리 세상에 만연하다 해도 이는 다 하나님의 통제 아래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을 마귀의 침범으로부터 보호해 주실 권능의 왕이신 하나님이 계신 것이다(사59:18, 19/살후3:3/유24) |
4.인 내 | 교인들이 일하기를 멈추고 규모없이 행하며 불순종하게 되자(3:11) 바울이 그들의 나태함을 견책하고 그들에게 진정한 용기와 성도의 견인을 권고하고 있다(3:4, 5) | 우리는 의를 행하다가 피곤하여 그만두어서는 안된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주께 헌신 할 뿐 아니라 어떠한 환난 중에서도 신앙으로 인내하는 삶을 끝까지 살 것을 요청 받고 있다. (2:12/3:4,5/히3:1710:36,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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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데살로니가후서 신학
1.신학적 배경
이 교회는 열정은 듬뿍 지니고 있었지만 그들의 믿음에 성숙치 못한 측면을 여전히 지니고 있었음에 분명하다. 바울은 헌신 되었다고 하지만 믿음의 진보를 이루지 못한 사람들에게 이 서신을 기록했다. 1세기의 헬라인들은 매우 민감한 민족이었다. 1세기의 그리스도인 설교자들이 그들을 찾아 갔을 때 그들이 열정적으로 반응하여 폭동이 일어났는데, 우리는 데살로니가에서도 역시 그러한 폭동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게 된다(행17:5-8,13). 이 시기에 그리스도인들이 된 사람들은 힘이 있었고 열정이 있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들은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분명히 파악치 못하고 있었다.
그들에게는 평안하고도 안전한 환경 가운데서 그들이 새롭게 얻게 된 믿음의 의미를 곰곰이 생각해 볼 여유가 없었다(1:4). 그들이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이 사실을 열광적으로 기뻐하였지만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무엇인지는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않았다. 특히 두 가지 측면에서 그렇다. 이것은 우리 주님의 재림의 문제와 그에 관련된 그들의 일상적인 생활이다. 일부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급박하게 이르렀다고 하거나 또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하는 주장을 믿기도 하였다(2:2). 그래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들 생계를 위하여 해야 할 일도 포기하는 현상이 나타났다.(3:6-13). 그들이 그렇게 한 이유는 주의 재림이 너무도 가까이 다가왔기 때문에 그들의 일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바울은 그들의 열정을 너무 억압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들을 어
느 정도 자제시킬 필요가 있었다.
2.신학적 결론
하나님은 데살로니가 교인들과 같은 사람을 사랑하셔서 그들을 모아서 교회를 구성케 하셨다(1:4). 하나님은 그들을 선택하셨고(2:13), 부르셨고, 구원하셨다. 하나님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재렴과 모든 사람에 대한 심판이라는 역사의 절정에 이르기까지 계속될 것이다. 이 초기의 서신에서 선택과 부르심에 대한 중요한 교리가 아주 명확하게 나타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사실 바울에게서 이런 교회들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들이었다. 우리는 또한 이 서신에서 칭의의 교리를 찾아 볼 수 있는데, 이 교리는 신자 됨의 가치(1:5,11)를 중요하게 보시는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배후에깔려 있다(1:3; 2:13; 3:2). 여기서 재림은 모든 악을 특히 불법의 사람을 철저하게 제거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장엄한 일이 될 것이며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거부한 자들에게는 형벌의 때가 되리라는 것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바울은 주의 재림이 신자들에게 안식을 가져다 주고 영광에도 참여케 한다고 말한다(1:7-l0). 마지막에 가서는 악이 아니라 선이 승리를 거두며, 하나님이 승리를 하실 것이다.
3.오늘날의 교훈
이 서신은 전혀 다른 상황과 다른 문제를 지닌 현대인에게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가? 첫째로, 이 서신은 그리스도의 장엄하심과 하나님 아버지가 어떤 관련을 가지는지에 대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스도를 단지 훌륭한 교사, 종교적인 또는 위대한 현인이라고 보려는 관점이 있다. 그러나 이 서신은 그리스도가 그 이상의 분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물론 위대하신 인간이었고, 위대하신 선생이었음에 분명하다. 그러나 바울은 그리스도가 그 이상의 인물이었다는 사실을 데살로니가 사람들에게 힘주어 강조한다. 둘째로,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하여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서신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그의 백성들에게 분명히 계시하지 않은 문제를 그렇게 확신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잘 경고해 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다만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리라는 말씀에 굳게 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그리스도인의 가르침 가운데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여기에 더불어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어떤 사람도 그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우리는 일상적으로 매일 우리가 해야 할 일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들 모두에게서 그런 사소한 일들은 진부해 보이고 신경이 그렇게 쓰이지 않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가 일을 해야 하고 그것도 잘해야 한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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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데살로니가후서 전체 개관
대 단 원 | 1:1 - 2:17 격려와 재림 | 3:1 - 3:18 재림 신앙인의 삶 | |||
소 단 원 | 1:1-1:12 박해받는 자들을 위한 격려 | 2:1-2:12 재림의 징조 | 2:13-2:17 소망과 위로 | 3:1-3:5 기도 요청과 바울의 기도 | 3:6-3:18 종말을 앞둔 성도의 실 생활 |
주 제 | 참된 살에 대한 감사 | 이단 사설에 대한 논박 | 나쁜 습성을 바로 잡음 | ||
격려 | 설명 | 권고 | |||
문 체 | 재림 징조와 바른 삶의 자세를 전달키 위한 간결하며 엄격한 교훈의 서신서 | ||||
장 소 | 고린도 | ||||
기 간 | AD51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용 | A.D. |
1.격려와 재림 (1:1-2:17) | 1)박해받는 자들을 위한 격려 (1:1-12) | (1)사도바울의 감사내용 (1:1-4) (2)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1:5-10) (3)바울의 기도(1:11-12) | 30 오순절 성령강림 34 사울 다메섹 회 심 37 바울 예루살렘 1차방문 44 야고보 순 교 45 대기근 글라우디오 치하 46 바울 예루살렘 2차방문 47- 바울 48 1차 전도여행 49 예루살렘 공 희 50- 바울 52 2차 전도여행 51 데살로니가 전서 기록 53- 바울 58 3차 전도여행 |
2)재림의 징조 (2:1-12) | (1)종말 교훈에 대한 바른 자세 (2:1-2) (2)배도하는 일과의 불법의 사람 출현 예언(2:3-4) (3)불법의 사람의 활동과 멸망 (2:5-12) | ||
3)소망과 위로 (2:13-17) | (1)가르침을 받은 대로 행할 것 (2:13-15) (2)바울의 위로(2:16-17) | ||
2.재림 신앙인의 삶 (3:1-18) | 1)기도 요청과 바울의 기도 (3:1-5) | (1)자신을 위한 기도 부탁 (3:1-2) (2)바울의 확신과 기도 (3:3-5) | |
2)종말을 앞둔 성도의 실생활 (3:6-18) | (1)규모 있는 생활에 대한 권면 (3:6-15) (2)축도와 맺음 (3:16-18) |
6-2.데살로니가후서 개관
7.격려와 재림(1:1-2:17)
대 단 원 | 1:1 - 2:17 격려와 재림 | 3:1 - 3:18 재림 신앙인의 삶 | |||
소 단 원 | 1:1-1:12 박해받는 자들을 위한 격려 | 2:1-2:12 재림의 징조 | 2:13-2:17 소망과 위로 | 3:1-3:5 기도 요청과 바울의 기도 | 3:6-3:18 종말을 앞둔 성도의 실 생활 |
주 제 | 참된 살에 대한 감사 | 이단 사설에 대한 논박 | 나쁜 습성을 바로 잡음 | ||
격려 | 설명 | 권고 | |||
개 요: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의 바른 믿음 그리고 그 믿음의 굳건함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데살로니가 교회의 성도들은 자신들의 믿음을 성장시켜 가고 있었으며 서로 넉넉히 사랑하였을 뿐만 아니라 환난과 핍박 중에도 그 믿음이 꺽이지 않았으며 복음의 약속을 소망하는 신앙을 지녔던 것이다. 이같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신앙은 인근으로 널리 퍼져 나갔으며 이 소문이 바울을 뿌듯하게 하였다. 그리고 교회가 환난을 받거나 곤난에 빠지는 것은 교회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다는 증거가 되는 것으로 바울은 진단하고 있다. 하나님의 의를 구하고 그 나라와 공의를 구하는 자들이 불의한 세상에서 모여 교회를 구성한 경우, 환난은 당연히 임할 것이라는 해석이 바울의 주요 관점이다.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백성에게 고난은 정해진 과정이요 필연적 결과다. 이 세상에 속한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알지 못하며 하나님의 나라에 속한 자는 이 세상을 사랑 할 수 없다고 바울을 보고 있다.바울을 데살로니가 교회가 어려움에 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성도들이 되게 하고자 기도하였다. 또한 선을 추구하는 그들의 삶이 믿음 안에서 하나님 앞에 성취되기를 기도하였다. 성도들 속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하나님이시므로 하나님은 당신의 능력 안에서 그 완성을 이루실 것임을 바울은 기도 중에 확신한 것이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박해받는 자들을 위한 격 려 (1:1-12) | 1) 사도 바울의 감사 내용(1:1-4) (1)문안인사 (2) 성숙해진 신앙에 대한 감사 (3)인내와 믿음에 대한 감사 2) 공의로운 심판(1:5-l0) (1)박해받는 자들이 받을 보상(2)박해하는 자들에게 형벌이 있음 3) 바울의 기도(1:11-12) (1) 하나님의 마음에 드는 자녀가 되도록 (2) 믿음 안에서 선한 일을 완성할 수 있도록 (3)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너희를 통하여 영광 얻으시기를 (4)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 얻기를 |
2.재림의 징조 (2:1-12) | 1) 종말 교훈에 대한 바른 자세(2:1-2) (1) 잘못된 교훈에 미혹되지 말 것 2) 도와 불법의 사람 출현 예언(2:3-4) (1) 주의 날이 이르기 전 (2) 불법의 사람의 정체 3) 불법의 사람의 활동과 멸망(2:5-12) (1)그 자는 적절한 때에 그를 나타내려는 어떤 힘에 붙잡혀 있음 (2)때가 되면 그 악한 자가 뛰쳐나올 것임 (3)그는 사단의 힘을 받아 이상한 일로 사람들을 현혹함 (4)멸망하는 자들에게 진리의 사랑을 받지 못하여 구원 얻지 못하게 함 |
3.소망과 위로 (2:13-17) | 1) 가르침을 받은 대로 행할 것(2:13-15) (1)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을 감사 (2)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을 감사 (3)복음으로 부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릴 것 2) 바울의 위로(2:16-17) (1)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께서 굳게 하기길 원함 |
8.재림신앙인의 삶(3:1-18)
대 단 원 | 1:1 - 2:17 격려와 재림 | 3:1 - 3:18 재림 신앙인의 삶 | |||
소 단 원 | 1:1-1:12 박해받는 자들을 위한 격려 | 2:1-2:12 재림의 징조 | 2:13-2:17 소망과 위로 | 3:1-3:5 기도 요청과 바울의 기도 | 3:6-3:18 종말을 앞둔 성도의 실 생활 |
주 제 | 참된 살에 대한 감사 | 이단 사설에 대한 논박 | 나쁜 습성을 바로 잡음 | ||
격려 | 설명 | 권고 | |||
개요:바울은 복음의 말씀이 데살로니가처럼 모든 이들에게 속히 퍼져 나가기를 기도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도 기도 부탁을 하였다. 아울러 바울은 자신의 복음 사역이 순탄케 되게 하여 달라고 기도 부탁을 하였다. 이미 수차례에 걸쳐 복음 전파를 방해하는 무리의 핍박을 받아 온 바울은 시기하고 악으로 대항해 오는 자들로부터 자신이 벗어날 수 있도록 특별히 기도를 부탁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이 성도들을 보호하시는 분이시며 악의 세력으로부터 지켜 주시는 분이시라는 확신가운데서 기도하고 그것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자신이 가르친 하나님 말씀을 잘 실천하리라는 기도이기도 했다. 자신이 전한 바의 교훈을 거부하는 자들에 대한 성도의 태도를 명하는 바울의 입장은 강경한데 성도들에게 그러한 자들과 교제를 금하라고 명한다. 이는 그들 스스로가 잘못을 깨달아 부끄럽게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불순종자에 대한 바울의 명령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자들을 원수같이 취급하지 말라는 것으로 연장된다. 바울의 명령은 그들이 분별력이 없어 오류에 빠지긴 했지만 그들 역시 구원의 대상임을 간과치 않을 것이다.
단원 및 제목 | 내용 |
1.기도의 요청과 바울의 기도 (3:1-5) | 1) 자신을 위한 기도 부탁(3,'1-2) (1) 주의 말씀이 세상에 속히 퍼져서 승리를 거두기를 (2) 어디서나 구원받는 사람이 계속하여 생겨나기를 (3) 또한 우리가 악한 자들의 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4) 믿음은 모든 사랍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2) 바울의 확신과 기도(3:3-5) (1)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실 것임 (2) 온갖 사단의 공격에서 지켜 주실 것임 (3) 너희는 우리의 명한 것을 행하고 또 행할 줄을 주안에서 확신함 (4) 간구 |
2.종말을 앞둔 성도의 실 생활 (3:6-18) | 1) 규모 있는 생활에 대한 권면(3:6-15) (1) 규모 없이 행하고 우리에게 받은 유전대로 행치 아니하는 형제에게서 떠날 것 (2) 우리를 본 받으라 (3) 생업에 종사할 것 (4) 행악하는 자들에게 형제애로 권고할 것 2)축도와 맺음말 (3:16-18)말(3:16-18) (1) 기원 (2) 문안 (3) 축도 |
9.성도의 재림신앙
1.올바른 신앙 사상 | 1) 새 활 (1) 잘못을 고치며 평강을 누리는 생활 (2) 낙심치 않고 용기있는 생활 (3) 주야로 수고하며 일하는 생활 (4) 규모와 질서있는 경건한 생활 (5) 악한자를 떠나는 생활 (6) 기도하며 말씀 전하는 생활 (7) 말씀을 굳게 지키는 생찰 2) 신 앙 (1) 진리를 사랑하고 믿는 신앙 (2) 선을 기뻐하고 실천하는 신앙 (3) 환난에서 인내하는 신앙 3) 교 리 (1) 사 단 ① 거짓기사 표적으로 미혹함 ② 미혹과 불법의 영 (2 )교 회 ①가증한 물건이 나타남 ②타락과 불신분열 (3) 사 람 ①불법 의 사람 ㉠악만 행하다 멸망함 (2)배 도 양적으로 세계에 퍼짐 질적으로 전무한 악독 |
2.잘못된 신앙 사상 | 1) 생 활(3:7-12) (1) 일하지 않고 일만 만드는 사람 (2) 규모없이 살며 남을 비난하는 자 (3) 말만 만들고 서로 이간부침 2) 신 앙 (1) 현실에 치중하는 신앙 (2) 진리를 믿지 않고 거짓을 믿음 (3) 쉬동하며 미혹받음 3) 교 리 (2:2) (1) 편지-사도의 이름을 도용 미혹함 (2) 말로-거짓으로 사도 행세함 (3) 영으로-거짓 계시를 말함 |
10.적 그리스도
1.정 의 | '적그리느도'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며 그를 대적하는 자'(2:3, 4) 또는 '자칭 그리스도로서 거짓된 그리스도의 행세를 하는 자'(마24:23, 24)를 의미한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성육신의 실제성을 부인하는 자들로서 지금도 활동하고 있다(요일2:18, 22; 4:3; 요이1:7). 이들은 할 수 있는 한 성도들을 미혹하며(마13:21-23) 핍박하지만(눅2:19, 17)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심으로 말미암아 끝내 정복당하고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된다.(계20:10). 한편 이 같은 적그리스도는 비단 신약 시대 뿐 아니라 구약 시대에도 활약했는데 그 당시 적그리스도란 하나님의 선민을 대적하며 핍박하는 세력으로 이해되었다(겔:37, 39장; 단7:7-27; 11:36-45). |
2.성경에 나오는 적 그리스도 | 성경에 최초로 나오는 적그리느도의 원형은 에덴 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를 미혹하여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게 했던 뱀이다(창3:1-15).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뱀에 대하여 '네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 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3:15)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뱀의 후손'은 사단의 세력(계12:9)을, '여자의 후손'은 그리스도를 의미 하는데 결국 하나님의 말씀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과 승리의 부활로 성취되었다(마27:26-28; 롬1.4). 이외에도 구약 성경에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가리키는 상징적인 용어가 많이 나오는데 곧 '아침의 아들 계명성'(사14:12), '리워야단', '용'(사27:1), '곡'(겔38:1-39:16), '작은 뿔' (단7:8) 등이다 다음으로 신약 성경에 나오는 적그리스도에 관하여 살펴보자. 예수께선 말세에 많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하셨다(마24:24·1 막13:21, 22). 이들의 특성은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수만 있으면 성도들이라도 미혹하려 하는 데 있다. 사도 바울은 적그리스도를 '벨리알'(고후6:15), '불법의 사람'(2:3), '멸망의 아들'(2:3) 등으로 칭하고 있다. 본서에 의하면 예수의 재림이 가까워질수록 성도들 가운데서 배도자들이 많이 생겨나며 그때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 하나님 행세를 하게 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2:1-4). 그러나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이들은 죽임을 당하고 영원히 폐하여질 것이다(2:8), 이외에도 적그리스도에 관한 언급은 계시록에서 발견되는데 특히 계13장은 적그리스도의 전형적인 두 짐승에 관하여 얘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계20장에는 사단이 곡과 마곡을 미혹하여 성도들을 대적케 하다가 결국에는 하나님의 의해 멸절당하는 기사가 나오는데 이는 겔38, 39장에 나오는 마곡땅의 곡에 관한 기사와 유사하다. |
3.결 론 | 이상과 같은 성경상의 언급을 종합해 볼 때 적그리스도란 말세에 나타날 실존적인 인격체로서 자신을 하나님의 위치에 두며, 그리스도를 부인하고,성도들을 미혹하며 박해하는 자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사도 요한은 이러한 적그리스도가 이미 세상에 와 있다고 말하였다(요일4:3).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더 정신을 차려 믿음을 굳게 하며 악의 세력에 적극 대항해야 할 것이다(벧전5:8, 9) |
11.이단의 정의
기독교에서의 이단은 성경과 사도들이 전승한 전통 교리나 신앙 기준에서 위배된 내용들을 신봉하고 전하는 자들을 말한다.
1.이단의 특징 | 1)그리 스도를 부인함 (1)육체로 이 땅에 오신 것을 부인함(요일4:2, 3) (2)부활하심을 부인함(고전15:13, 14) (3)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부인함(요일2:22, 23) 2)진리의 교훈을 받지 않음 (1)바른 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칠게 함(롬16:17, 18) (2)다른 예수를 전파하고,다른 영을 받게 하며 다른 복음을 받게함 (고후11:4) (3)그리스도의 복음을 변질시킴(갈1:6-9) (4)그리스도의 말씀을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치 아니함(딤전6:3) (5)교만하며, 아무것도 알지 못하나 변론과 언쟁을 좋아함 (딤전6:4) (6)마음이 부패하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 (딤 전6:5) 3)세상 학문을 좋아함 (1)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함(엡4:14, 15) (2)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성도를 노략함(골2:8) (3)사람의 평가와 가르침을 좋아함(골2:20-23) (4)망령되고 헛된말을 하여 진리에서 떠남(딤후2:16-18) 4)믿음에서 떠나 미흑케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음(딤전4:1-3) (1)양심과 행위가 부패하여 스스로 죄를 지음(딛3:11) (2)의인의 의로운 심령을 상하게 함(밴후2:18) (3)당을 짓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은 없는 자임(유1:19) |
2.이단을 분별하는 기준 | 1 )열매를 보아 알 수 있음(마7:15-20) 2 )교리를 통하여 알 수 있음(요일4:1-6) (1)그리스도의 복음을 변질시키는 자(갈1:6-8) (2)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는 자(마15:9) (3)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 하는 자(고후2:17) 3)영으로 분별하여 알 수 있음(롬8:14) (1)모든 역사의 주체는 성령이심(고전12:6, 11) (2)성령께서 성도의 연약함을 도와주심(롬8:26) (3)성령께서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심(요14:26) |
3.이단에 대한 자 세 | 1)한두번 훈계한 후 멀리할 것(딛3:10, 11) (1)하나님의 훈계하심을 좇아(시l6:7) (2)경계로 기록한 성경의 조명을 받아(고전10:11) (3)그리스도의 말씀으로(골3:16) 2)교훈을 가지지 않는 자는 영접하여 들이지 말것(요이1:10, 11) 3)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은 살핀후 떠날 것 (롬16:17) 4)밤낮으로 쉬지 말고 눈물로 훈계할 것(행20:31) 5)시험하여 거짓을 드러럴 것(계2:2) |
12. 데살로니가 전 후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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