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개요
1) 골로새 교회에는 공허한 의식주의와 필요없는 금욕주의, 거짓 신화와 영지주의 등 많은 이단들이 있었다, 진리에 서 있도록 골로새 교인들을 훈계하고 권면하기 위해 바울은 강하게 그 이단들을 반박한다. 그리스도는 모들 만물의 주인이시며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신 분이시다. 그분은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 주신다. 그런데 정말로 그리스도가 모든 것이며 모든 곳에 계시다면 그분은 우리가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 안에 계셔야만 한다. 그래서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감추인 진정한 생명을 바라보라고 권면한다,(3:3)
2) 본서는 바울이 골로새 지역의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골로새 지역은 소아시아의 도시로서 에베소에서 160km멸어진 골짜기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전도하는 동안 에바브라가 회심하여 복음을 전한 곳이다(행 19:10). 바울은 골로새 교회 내에 널리 확산되어 있는 잘못된 철학, 유대적 의식주의, 천사 숭배의 신비주의, 금욕주의 등을 불식시키기 위해서 본 서신을 썼다.
3) 바울은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 교회에 이단이 생겨났음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유대주의, 영지주의 및 천사숭배가 혼합된 사상이었다. 그들은 인간의 육체는 근본적으로 악하고 영은 선하다고 믿고 있었고 예수 그리스도가 중보자 되심을 믿지 않았다. 따라서 본서를 기록한 중요한 목적은 주님의 신성과 영광스러움을 나타내는 데 있다.
4) 과거 투약적인 율법에 집착하는 유대주의 및 당시 범람하던 인위적 세속 사상인 헬라 철학의 침입으로 기독교 진리의 혼란이 예상되는 골로새 교회에 보내는 본 서신은 그리스도에 대한 이단의 공격을 막아내고 기독교의 기본 골격을 수립하기 위해 쓴 것이다. 당시 교회 내에 성행하던 잘못된 철학과 유대주의적 형식주의, 천사를 숭배하는 신비주의와 금욕을 지나치게 강요하는 왜곡된 신앙등이 바른 기독교 신앙과 배치됨을 지적하며 이를 배척하고 있다. 즉 본 서신은 창조와 구속의 주님인 그리스도의 신성과 우월성을 기록함으로써 만물의 중심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증거함과 아울러, 이러한 그리스도의 품성과 권능에 순종하여야 하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의 삶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즉 우월하신 그리스도의 절대적 권위에 대한 인정과 이에 대한 강한 신뢰만이 구원의 요건이며 또한 성숙한 성도로서의 참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근거이므로, 결코 성도는 구원을 위하여 인간적이고 율법적인 그 어떤 것에도 얽매일 괼요가 없음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본서는 그리스도의 우월성에 대한 교리적 해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반부(1-2장)와 우월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절대 순종만이 요구되는 성도의 삶과 성도의 실천적인 행위를 강조하는 후반부(3-4장)로 구성 되어 있다.
요 약:
2.골로새서 지도
3.골로새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바울은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 교회에 이단이 생겨났음을 알게 되었다. 당시 골로새 교회는 이단의 도전을 심하게 받고 있었으나 아직 이단에게 굴복하지는 않았다. 이들은 할례, 금식 등 의식적인 금기사항을 지졌고, 금욕주의 중재자로서의 천사 숭배, 영계에 들어가는 것으로서의 신비적 체험을 강조했다. 이러한 그들에게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영광스러움을 나타내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
2.제 목 | 수신자인 골로새서의 지명을 따라 ‘골로새서’라는 제목이 붙여졌다. 골로새 교회는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중에 에바브라에 의해서 설립된 교회이다. |
3.저 자 | 본서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사실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에베소서 등 다른 바울 서신과 유사한 사상적 흐름이나 본서의 내용(1:1), 그리고 이레네우스와 같은 교부및 전통(마르키온 정경,무라트린 단편) 등이 본서가 바울이 저자임을 입증하고 있다. |
4.연 대 | 본서는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1차로 감금되었던 당시에 에베소서, 빌립보서, 빌레몬서를 기록한 시기인 AD 62-63년에 쓰여진 것으로 추정 된다. |
5.기 록 목 적 | 바울은 본서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성'을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심어 주려고 기록하였다. 당시 골로새는 혼합 종교가 만연한 도시로 바울은 이같은 이단적 사조로부터 골로새 교회 성도들이 벗어나야 될 것을 염려하며 이 편지를 기록한 것이다. 당시 골로새 교회에 나타난 혼합주의적 이단들의 가르침에는 크게 세가지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즉 율법주의와 영지주의 및 형식주의 등이다. 바울은 이들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
6.특 징 | 1) 그리스도가 절대적 주권자이며 유일한 구속자임을 증거함. 2) 에베소서와 거의 동시에 기록되었음으로 문체와 내용상에 유사점이 많으나, 에베보서는 교회론을 중심으로 함에 비해, 골로새서는 기독론을 중심 주제로 함. 3) 이단과의 투쟁을 독려하는 강력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음 |
7.기 록 장 소 | 골로새서 |
8.수 신 자 | 골로새에 있는 기독교인들 |
9.주 요 인 물 | 바울, 디모데, 두기고, 오네시모, 에바브라 |
10.핵 심단어 | 비밀, 지혜, 충만, 머리되심 |
4.골로새서 중심주제
| 사 실 | 교 훈 |
1.하나님이신 그리스도 | 예수 그리스도는 육체를 입으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피조물의 주재이시며 새 피조물의 주인이시다.(2:9,10) 그 분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반영하고 드러내신다. 요컨대, 그리스도는 영존하시며, 창세 전부터 계셨고, 전능하시며, 지고하시며, 완전하신 하나님 당신이시다(1 : 16-17), | 그리스도는 지고한 분이시 므로 우리 삶의 중심은 바 로 그분이어야 한다(갈2:20) 그리스도를 중심하여 산다는 말은 그 분과의 관계를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 한다는 뜻이다(마 6:33). |
2.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앱 1:23)그 자체이며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는 당신의 몸의 지체인 각 성도들을 친히 통치하시고 양육하시며 인도해 주신다.(1:18/엡5:25,29,30) | 그 분을 우리의 머리로 섬기려면 우리는 모든 생각과 행동을 그 분의 통치에 맡기고 그 지도를 따라야 한다(2:19). 즉, 어느 인간, 어느 집단, 어느 교회에 대한 충성심으로 그리스도께 대한 충성심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 |
3.그리스도와 연 합 | 우리는 죄사함을 얻어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으므로 (1:20-22) 이제 그리스도와 맺은 연합은 결코 파기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믿음 안에서 우리는 그 분의 죽으심과 장사지냄 및 부활하심 객관적 사실을 우리의 개인적으로 동일시 할 수 있는 것이다. | 우리는 하나님과 끊임없이 교통하고 대화함으로써 그리스도인의 살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되고 모든 신자들과 화합 하게 된다(행 2:42/갈 6:2/벧전4:7-11) |
4.인간이 만든 종 교 | 거짓 교사들은 이방인들에게 율법주의 즉 인간이 만든 규칙들을 강조하고 이를 따를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그들은 영적 성장을 금욕주의와 신비주의에서 찾으려다(2·16-23).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오직 자기 중심적 노력의 산물인 자만심만 부릴 뿐 진정한 기독교 신앙으로 인도할 수 없다 | 우리는 자신의 생각에 집착 하거나 그 생각을 기독교와 혼합시키려 해서도 안된다. 또한 그리스도인으로서 많은 체험을 한답시고 어떤 선생이나 집단, 제도 등을 그리스도보다 더 신봉해서도 안된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산 소망이시요, 진정한 지혜의 원천이시다 |
5.골로새서 신학
6.골로새서 전체 개관
7.그리스도의 우월성에 대한 변증(1:1-2:23)
8.성도의 성숙한 삶에 대한 권면(3:1-4:18)
9.골로새서의 위치와 특징
10. 골4:7-18의 인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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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이 름 | 사 명 |
사도 바울의 사자들 | 4:7 두기고 | 골로새서를 전달한 자 (에베소서도 전하였다.(엡6:21-22) |
오네시모 | 한때 도망했던 빌레몬의 노래 |
이들로 부터의 문안 인사 | 유대의 그리스도인들 | 4:10 아리스다고 | 당시 바울과 함께 투옥 되었던 자(행20:4) |
마가 | 마가복음의 저자 (바울은 마가가 사역에 유익하다 시인) |
유스도 | 바울의 동역자였다는 사실외에 알려지지 않음 |
이방의 그리스도인들 | 에바브라 | 투옥되었던 골로새의 사역자 (골1:7/4:12) |
누가 | 바울의 사랑하는 헬라 의사이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행16:10) |
데마 | 결국에는 바울을 버렸던 동역자 (딤후4:10) |
이들에게 문안 인사 | 4:15 눔바 | |
아킵보 | 바울이 투옥되어 있는 동안 사역자로 에바브로의 지위를 떠맡았던 골로새 신자 (몬 :2) |
| 4:18 바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