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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빌립보서 개요
1) 빌립보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빌립보 교회(바울이 2차 전도 여행 때 세운 교회)에 보낸 기쁨의 편지이다(행16장), 바울은 자신이 감옥에 있으면서도 핍박 가운데 있는 그들에게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4:4)고 권면한다. 또한 바울에게는 그들의 재정적인 도움, 그들을 곧 방문하게 될 희망, 그들의 굳건한 복음 전파 등 많은 감사의 이유들이 있었다. 빌립보 교회는 분열의 위험을 안고 있지만 바울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겸손을 본받아 하나로 회복될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
2) 본서는 바울이 빌립보 지방의 교인들에게 보낸 편지이며 개인적이고 윤리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교리상 중요한 서신이다. 또한 본서는 자신의 고난에 대한 바울의 태도와 빌립보 교인들에 대한 권고 때문에 '기쁨의 서신' 이라고 불린다. 빌립보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 중 하나로 전략상 마게도냐에서 제일 중요한 성읍이었다(행16:12)본서의 기록 목적은 빌립보 교인들이 로마에 투옥된 바울에게 선물을 보낸 데 대해 감사하기 위함이었다-그리고 이 기회를 통하여 ①자신의 형편을 알리고 ②박해를 당할 때 신앙을 굳게 지키고 항상 기뻐하도록 격려하며 ③그들에게 겸손할 것과 연합할 것을 권고하기 위함이다. ④또한 빌립보 교회에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를 천거하고 ⑤유대주의자와 도덕폐기론자를 경계하기 위함이다
3) 본 서신은 바울의 2차 전도 여행(A.D.50-52년)중에 첫 번째 유럽 지역에 세운 빌립보 교회에 대한 애정과 어려움 가운데 있는 자신을 도와줌에 대한 감사와 아울러,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말미암는 영적 기쁨을 제시하여 성도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주고 있다. 따라서 다른 옥중 서신이 교리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에 빌립보서는 내면적인 윤리성을 강조하며 영적 무장에 대한 포괄적인 교훈을 기록, 특별한 형식의 구애없이 개인적인 권면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2장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지위를 버리시고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의 겸손에 대해 다루는 바, 본서는 기독론의 주요 주제(그리스도의 비하)와 깊은 연관을 갖는다. 본서는 빌립보 교회를 향한 사도 바울의 관심과, 노 사도를 향한 빌립보 교인의 헌신이 엮어진 그리스도 공동체의 지향점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서신이다,
4) 본서는 바울의 사랑과 신뢰가 담겨있는 가장 개인적인 편지이다 그래서 여기에는 딱딱한 형식이나 교리가 없다. 본서는 바울의 내면적 신앙의 간증, 사랑의 편지, 기쁨의 편지이다 이 편지는 사도 바울이 순교를 앞두고 있는 고난의 폭풍우 속에서도 잔잔한 기쁨을 간직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사실 성도에게 있어서 구원의 확신으로 말미암는 기쁨이야말로 어느 누구도, 어떤 사건도 가로막지 못할 것이다.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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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빌립보서 지도
3.빌립보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빌립보는 알렉산더 대왕의 부왕 빌립 2세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도시로, 바울이 전도하던 당시 빌립보는 번창했던 로마의 식민지였다.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이 보내준 선교헌금에 대해 감사하여 죄수의 몸으로 본 서신을 기록하였다. |
2.제 목 | 본서의 명칭은 바울이 처음 마게도냐에 세운 교회인 수신처 빌립보를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
3.저 자 | 본 서신 자체의 진술과 내용, 문체등으로 본 서신의 저자는 바울이다. |
4.연 대 | 로마에 1차 투옥되었던 시기 중의 말기이며 가장 타당한 증거들에 의하면 A.D.62-63년경으로 추정된다(2:23, 24) |
5.기 록 목 적 | 바울은 먼저 빌립보 교인들이 자신에게 헌금을 보내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어 했다(4:10). 또한 바울은 자기 자신이 옥에 갇힌 사실이 결단코 복음의 진보를 가로막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척시키는 것임을 빌립보 교인들에게 확인시킬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바울은 빌립보 교회내에 분열의 위험이 있음을 알고 연합할 것을 권면하였으며 율법주의가 복음에 끼치는 해악들을 상기시켜 줄 필요성을 느끼고 '기쁨'으로 신앙의 길에 설 것을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
6.특 징 | 1) 교리적 내용보다는 윤리적 내용이 많음. 2) 사도의 권위로 강요하기보다는 개인적 친밀감으로 권고하는 개인적 서신 3) 구약의 인용이 전혀 없음 4) 바울 자신의 내면적 신앙 간증이며 사랑과 기쁨의 편지임. |
7.기 록 장 소 | 로마 감옥 |
8.수 신 자 | 빌립보에 있는 기독교인들 |
9.주 요 인 물 | 바울, 디모데, 에바브로디도, 유오디아, 순두게 |
10.핵 심 단어 | 그리스도의 날, 기뻐하라, 복음, 사랑, 기쁨, 그리스도 안에서 |
4.빌립보서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겸 손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등된 권리와 특권을 취하지 아니하시고 인간이 되사 그분의 진정한 겸손을 나타내 셨다(2:5-8). 또한 그분은 인간의 죄 값을 지불하는 일에 당신의 다 바치셨다 | 우리는 봉사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태도를 본받아야 한다(2:1-4), 봉사에 있어서는 우월감이나 보상, 기대 따위는 포기해야 한다. 이렇게 반대 급부를 포기할 때 기쁨과 사랑과 친절로써 봉사할 수 있는 것이다 |
2.자기 희생 |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려고 고통과 죽임을 당하셨다, 바울도 믿음과 담대함으로써 그리스 도인의 사역에 자신을 희생하였다. 그는 감옥에 있을 때조차 복음을 파했던 것이다 | 그리스도는 우리로 하여금 개인적 필요와 관심을 단념할 수 있게 해주신다 그분의 권능을 활용하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욕구를 부인했던 믿음의 선진들을 본 받아야 한다(3:17).성도는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과 타인을 섬기도록 부름받은 자들임을 기억하라. |
3.연 합 | 어느 세대, 어느 교회에나 위협(논쟁, 당파, 다툼 등)은 마련이며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는 곧잘 다투게 된다 이처럼 분열된 상태로 혼란의 와중에 있는 빌 립보 교인들에게(1:15)바울은 돌아보아 불평을 그치고 동역할 것을 촉구한다.(2:4,4:2) | 우리는 신자로서 공통의 적인 사단과 그 배후 세력들을 대항해야 한다 따라서 함께 구속받은 신자들끼리 서로 대적한다는 것은 이적행위이다(1:27, 28). 신자들이 사랑 안에서 하나로 연합될 때 이 세상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2:2/요13:35), |
4.성숙한 삶 | 바울은 그의 삶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성숙된 삶을 예시한다(2:17,3:10-12). 그리스도와 일체가 된 우리는 이제 우리 마음을 그분의 겸손과 회생에 맡김으로써 점차 성숙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는 우리 근원이시요 우리의 안내자이신 것이다(2:12,13) | 중생한 새 인격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내부에서 역사하실 때 비로소 성숙된다. 이러한 인격 성숙에는 여러 충고와 권면을 받아들이는 것(히12:7-13)과 희생을 각오한 순종, 자기 직분에의 철저한 충성(고전4:2)등이 필요하다 |
5.기 쁨 | 신자들은 어떠한 역경에 처한다 해도 심오한 기쁨과 평강, 평안을 느낀다(1:18). 이러한 기쁨은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아는 지식에서 오며 우리 자신이 아닌 그분의 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데서 온다(4:4-7 ) | 우리는 어려움에 처했을 때도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참 기쁨은 외적 환경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내적 확신에서 오기 때문이다(사6:10/행8:5, 6)그리 스도인은 자신의 소유나 경험에서 오는 세상적인 기쁨이 아닌 우리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를 의지함으로 생겨나는 영적인 기쁨을 누릴 특권을 가진 자들이다. |
5.빌립보서 신학
1. 신학적 배경
복음은 협력을 창출한다. 그러한 협력의 한 가지가 사도 바울이 빌립보에 있는 교회에게 보낸 편지에 나타나 있다. 바울은 두 번째 선교 여행 중에,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행16:9-10)고 환상 중에 말하는 어떤 마게도냐 사람의 요청에 응답했다. 이 환상에 대한 응답으로 그는 빌립보로 여행하여 마게도냐에 첫 번째 교회를 세웠다(행16장). 그는 적어도 한번 이상 다른 이유로 이 교회를 방문했다(행20장). 그 사이에 사도 바울과 빌립보 교회 사이에는 깊은 애정이 생겨났다. 그들은 몇번 바울에게 재정적 도움을 주었으며(4:15-16,고후11:7)또한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자들에게 도움을 주었다(고후8장). 그리고 나서, 빌립보 교인들이 에바브로디도 편에 그에게 보낸 또 다른 선물에 대한 응답으로 그는 그들에게 편지를 썼다
빌립보 교회는 신약성경의 다른 몇 교회들과는 달리, 교리적 논쟁, 지도권의 위기, 또는 내적인 갈등으로 시달리지 않았다. 이 교회에도 몇 가지 문제는 있었지만 바울이 편지를 쓴 다른 회중과 비교할 때 별로 교정이 요구되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그러므로 이 서신은 캉한 책망이나 거친 권면보다는 오히려 사랑 과 감사의 표현이 기초를 이루고 있다. 이 개인 서신은 선교사인 사도와 관심의 대상인 회중 사이에 맺은 동역 관계를 높이 칭찬하며, 신약 성경에서 가장 깊은 통찰력 있는 사실들을 제시해 준다.
이 동역 관계의 맥락에서 성령은 그리스도의 인격, 그리스도인의 기쁨의 본질, 성화의 과청, 은혜의 충만함, 고난의 구속의 가치, 그 외 많은 여러 가지에 대한 교훈을 주었다.
2.신학적 결론
이 편지는 감옥에서 쓰여졌지만, 그리스도인의 기쁨을 제일 중요한 주제로 다룬다, 고난과 갈등의 와중에서 사도 바울은 기뻐하였다, 그의 기쁨의 이유는, 빌립보 교인들과 가졌던 동역 관계(1:4)그가 투옥된 결과로 복음이 전파된 사실(1:14)빌립보 교인들을 다시 볼 수 있으리라는 소망(1:26),믿는 자들의 통일(2:2),고난에도 불구하고(2:17)그가 에바브로디도 편에 받은 선물(4:18)등이었다. 그는 자신의 기쁨 때문에 자주 빌립보 교인들에게 기뻐하라고 격려하였다(2:14,18,29; 3:1; 4:4) 복음 안에서의 동역 관계에 대한 기쁨은 다음과 같은 강력한 신학적 기초 위에 있다,
1)그리스도와의 교제. 2)복음에 대한 헌신.
3)청지기직으로서의 삶의 이해. 4)고난의 종을 본받음,
5)교회의 일치, 6)부활의 소망,
3.오늘날의 교훈
빌립보서는 오늘날의 교회에 그리스도교의 몇 가지 본질적인 가치를 상기시켜 준다
1) 바울과 빌립보 교인들이 했던 것처럼,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우리의 재원을 필요로 할 경우 서로를 후원해야 한다
2)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통일은 협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겸손과 비이기적인 마음으로 통일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
3) 주의 기쁨은 그리스도인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이다. 기쁨은 하나님께 대한 영원한 확신이다. 기쁨은 삶에 대한 충만감이며 하나님의 승리에의 참여이다. 기쁨은 그리스도의 능력과 임재에 대한 찬양이다
4) 삶의 목적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를 알게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교제를 갖고, 그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그리스도 때문에 고난을 받고, 그리스도의 인격을 반영하고, 그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모든 특권 중에서 가장 귀한 것이다
6.빌립보서 전체 개관
대단원 | 우리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 | 우리의 목표가 되신 그리스도 | ||||
소단원 | 1:1 1:12 2:1 3:1 4:1 4:10 4:23 | |||||
빌립보 교에게 감사 | 투옥된 바울 간증 | 마음을 본 받는 삶 | 거짓 교사들에 대한경계 | 그리스도인의 미덕 | 사랑에 대한 감사와 문안 | |
주 제 | 고 난 | 겸손과 순종 | 푯대를 향한 삶 | 성도의 바른 생활 | 성도의 교제 | |
체 험 | 모 법 | 권 고 | ||||
문 체 | 빌립보 교인들에 대한 바울의 애정이 잘 표현된 권면투의 서간문 | |||||
장 소 | 마게도냐의 빌립보 교회 | |||||
기 간 | A.D49-70년경 |
대단원 | 소단원 | 내 용 | A.D | |
1.우리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 (1:1-2:30) | 1)빌립보 교인에 대한 감사와 기도 (1:1-11) | (1)문안 인사(1;1-2) (2)사랑의 교제가 끊이지 않음을 감사함 (1:3-8) (3)영적 성숙을 위해(1:9-11) | 47-48 49 50-52 53-58 58 59 61 62 62-63 63 64 | 바울1차 전도여행 예루살렘 공회 바울2차 전도여행 바울3차전도여행 고린도후서 기록 바울 체포 베스도 유대총독부임/바울의로마여행 바울의 로마투옥 야고보순교/에베소기록 빌립보서기록 바울석방 네로박해1차 |
2)투옥된 바울의 간증 (1:12-30) | (1)바울의 투옥이 복음의 진보를 가져옴(1:12-18) (2)살든지 죽든지 그리스도만 존귀케 되기를 원함(1:19-26) (3)복음에 합당하게 살라(1:17-30) | |||
3)그리스도의 마음을 본 받는 삶 (2:1-30) | (1)서로 겸손하라(2:1-4) (2)겸손의 본을 보이신 그리스도(5-11 (3)성도로서의 성숙한 삶 권면(12-18) (4)충성된 일꾼 추천(2:19-30) | |||
2.우리의 목표가 되신 그리스도 (3:1-4:23) | 1)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계 (3:1-21) | (1)할례당에 대한 경고(3:1-3) (2)그리스도를 위해 육신적 특권을 버린 바울(3:4-11) (3)푯대를 향한 전진(3:12-16) 4)육체를 위한 삶에 대한 경고(17-21 | ||
2)그리스도인의 미덕을 권면함 (4:1-9) | (1)마음을 같이 할 것(4:1-3) (2)주 안에서 기뻐할 것 (4:4-7) (3)기타의 미덕들(4:8-9) | |||
3)사랑에 대한 감사와 문안 (4:10-23) | (1)자족의 비결을 배운 바울(4:10-13) (2)선물에 대한 감사(4:14-20) (3)문안과 축도(4:21-23) |
7.우리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1:1-2:30)
대단원 | 우리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 | 우리의 목표가 되신 그리스도 | ||||
소단원 | 1:1 1:12 2:1 3:1 4:1 4:10 4:23 | |||||
빌립보 교회에게 감사 | 투옥된 바울 간증 | 마음을 본 받는 삶 | 거짓 교사들에 대한경계 | 그리스도인의 미덕 | 사랑에 대한 감사와 문안 | |
주 제 | 고 난 | 겸손과 순종 | 푯대를 향한 삶 | 성도의 바른 생활 | 성도의 교제 | |
체 험 | 모 법 | 권 고 |
개 요:바울은 먼저 빌립보 교회의 성도와 더불어 복음안에서 교제할 수 있게 되었음을 감사하면서 자신을 빌립보 성도들을 위해 항상 기도한다고 말한다.우리는 여기서 바울의 관용을 배워야 한다.그리고 바울은 빌리보 교인들에게 자신의 기쁨에 충만할 수 있게 해줄 것을 당부한다.바울은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겸손과 성령 안에서"교제하라고 당부한다.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비어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낮추어 죽기까지 복종하셨다. 이 겸손과 이 사랑을 우리는 본받아야 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빌립보 교인에 대한 감사와 기도 (1:1-11) | 1).문안 인사(1;1-2) 2).사랑의 교제가 끊이지 않음을 감사함(1:3-8) ㄱ).처음부터 지금까지 복음안에서 교제함 ㄴ).복음 전파를 위하여 함께 참여함 3).영적 성숙을 위해(1:9-11)-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시기를 |
2)투옥된 바울의 간 증 (1:12-30) | 1).바울의 투옥이 복음의 진보를 가져옴(1:12-18) ㄱ).옥중에서도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됨 ㄴ).바울은 무슨 방도로든지 복음이 전파됨을 기뻐함 2).살든지 죽든지 그리스도만 존귀케 되기를 원함(1:19-26) ㄱ).죽음에의 욕망이 더욱 크지만 성도를 위해 살고자 함 3).복음에 합당하게 살라(1:17-30) ㄱ).복음을 위하여 한 뜻으로 협력할 것 ㄴ).대적자들을 두려워하지 말 것 ㄷ).그리스도의 고난에도 참여할 것 |
3)그리스도의 마음을 본 받는 삶 (2:1-30) | 1).서로 겸손하라(2:1-4) ㄱ).하나가 되라 ㄴ).자기를 낯추라 ㄷ).서로 돌아보라 2).겸손의 본을 보이신 그리스도(2:5-11) ㄱ).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지심 ㄴ).자기를 낮추어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심 ㄷ).하나님에 의해 높여지는 그리스도 3).성도로서의 성숙한 삶 권면(12-18) ㄱ).모든 일에 원망과 시비 없이 할 것 ㄴ).흠이 없고 순전하여 세상에서 빛으로 나타날 것 4) 충성된 일꾼 추천(2:19-30) 에바브로디를 천거함 |
8.우리의 목표가 되신 그리스도(3:1-4:23)
대단원 | 우리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 | 우리의 목표가 되신 그리스도 | ||||||||
소단원 | 1:1 1:12 2:1 3:1 4:1 4:10 4:23 | |||||||||
빌립보 교에게 감사 | 투옥된 바울 간증 | 마음을 본 받는 삶 | 거짓 교사들에 대한경계 | 그리스도인의 미덕 | 사랑에 대한 감사와 문안 | |||||
주 제 | 고 난 | 겸손과 순종 | 푯대를 향한 삶 | 성도의 바른 생활 | 성도의 교제 | |||||
체 험 | 모 법 | 권 고 | ||||||||
개 요:바울은 율법주의를 주장함으로 교회를 혼란시키는 유대주의자들을 경계하면서 바로 자신이 율법주의의 기준으로 흠이 없는 사람이었으나 그것이 그리스도 안에서는 아무것도 아니었음을 밝힌다. 바울은 성도가 마땅히 추구해야 할 생활에 대해도 개인적인 권면을 실제적으로 말한다.빌립보 성도들이 로마 옥중에 있는 바울에게 선교비를 보내준 사실에 대해 깊이 감사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계 (3:1-21) | 1).할례당에 대한 경고(3:1-3) ㄱ)할례당을 삼가라 ㄴ).그리스도인이야말로 진정한 할례당 2).그리스도를 위해 육신적 특권을 버린 바울(3:4-11) ㄱ).회심한 후에 변화된 바울의 인생관 ㄴ).예수를 아는 지식을 가장 고상한 것으로 여김 3).푯대를 향한 전진(3:12-16) *하나님이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감 4).육체를 위한 삶에 대한 경고(3:17-21) ㄱ)성도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음 |
2.그리스도인의 미덕을 권면함 (4:1-9) | 1).마음을 같이 할 것(4:1-3) 2).주 안에서 기뻐할 것 (4:4-7) ㄱ).항상 기뻐할 것 ㄴ).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ㄷ).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3).기타의 미덕들(4:8-9) ㄱ).하나님께 찬양과 기쁨을 드리는 일을 생각하라 ㄴ).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
3.사랑에 대한 감사와 문안 (4:10-23) | 1).자족의 비결을 배운 바울(4:10-13) ㄱ).어떤 환경에서든지 만족하는 비결을 배움 ㄴ).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음 2).선물에 대한 감사(4:14-20) ㄱ).재정적 도움을 준 교회가 빌립보 교회뿐이었음 ㄴ).너희가 보내준 선물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향기로운 제물임 ㄷ).빌립보 교회에 하나님의 풍성한 공급을 기원함 3).문안과 축도(4:21-23) |
9.십자가의 원수들의 단체
1.지 혜 파 | 이들은 기독교를 지성화하여 일종의 철학으로 만들려는 이단파였다. 이들의 주장은 이원론인데 "태초부터 물질과 정신이 병행되어 내려왔는데 정신은 전적으로 선하고 물질은 전적으로 악하다"고 했다. 물질이 악하니 신체도 악하다 그러므로 신체로는 무엇을 해도 악할 뿐 선해질 수 없다 그러니 이 몸으로 마음대로 먹고, 마시고 놀자는 것이다. 이들은 폭력, 음행, 음주를 감행했다. |
2.경 험 파 | 지혜파 가운데도 경험을 주장하여 사람은 선악간 모든 경험을 다 해봐야 온전한 사람이 된다는 자들이다. 그래서 죄도 범해 봐야 한다고 주장하므로 도덕적인 범죄를 감행했다. 경험파들은 받는 자와 경험한 자만 알고 구원받는다고 주장하였으며 십자가와 성경을 통하지 않고 직접 체험한다고 하여 불건전한 신비파로 빠져 방언, 투시, 영성 등의 체험이 있어야 구원받는다고 함으로써 새 십자가 공로를 무시 했다. |
3.자 유 파 | "마음대로 행하자‥‥‥사람에게 주어진 자유는 가장 고귀하다"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은 방종과 정욕을 따라 산 것이었다. 이것은 참 기독교의 자유를 왜곡하였다. 자유파들을 인간권리를 지나치게 주장하여 자의지에 의하여 모든 것을 판단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성경에 나타난 구속의 도리를 믿지 않는다. |
4.은 혜 파 | 하나님의 은혜를 악용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의 은혜는 무한하시니 어떤 죄라도 용서하신다. 어떤 죄를 짓더라도 걱정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면 죄를 용서받는다고 주장하여 회개의 은총을 무시했다. 은혜파들도 인간의 잘못된 생각으로 십자가 은혜와 그리스도의 구속의 고귀한 희생의 대가를 무시하는 자들이다. |
5.무신론자들 | 이들도 예수를 믿는다고 하는 자들인데 십자가를 떠나고 마침내 자기의 배(욕망, 물질)를 신으로 섬기는 무신론자가 되고 말았다(롬16-18), 십자가를 떠나면 무신론자가 되고 만다. "배"는 "코일리아"란 말로서 모태,욕심의 근원, 식욕, 정욕, 음욕, 물욕이 다 여기에서 나온다 |
6.향락주의자들 | 부끄러움을 영광(신)으로 삼았다(시l06:20) 이들은 부끄러운 향락, 음란,나체 등을 사랑하여 땅의 일만 생각하는 자들이다. 이것들이 그들의 우상이 되고 말았기 때문에 마침내는 부끄러운 멸망에 빠지고 말 것이다. 향락주의자들도 십자가를 떠났기 때문에 그들은 소경이 되어 신령한 세계를 보지 못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