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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에베소서 책 개요
1) 본서는 에베소에 보낸 바울의 편지로 골로새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본서는 승리하여 존귀하게 된 교회 속에서 그리스도와의 화해의 역사가 뚜렷이 나타나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므로 본서는 기독교 공동체의 삶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교회를 세우신 하나닢의 뜻을 설명하면서 에베소 교인들의 믿음을 굳게 세우기 위함이다.
2) 에베소 교인들은 영적 축복을 풍성하게 누리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그 풍요를 깨닫지 못했다. 그들의 영적 상태가 바울로 하여금 편지를 쓰게 한다. 그 편지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안에 있는 신자의 엄청난 부요에 대하여 설명한다. 1-3장의 교리적인 교훈에 이어 4-6장에서는 그 실제적인 적용의 문제를 다룬다. 바울은 그들에게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며(4:1)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권면한다(6:11).
3)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와 더불어 옥중 서신으로 분류되는 본서는 교회를 설립한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유기체적 교회 등에 관한 교리를 다루고 있다. 다시말해 본서는 현실 교회가 구원을 성취시키는 바른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구심점으로 한 통일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본서는 크게 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1:1-3:21에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얻게 된 그리스도인의 지위에 대해 기록하였다. 즉, 그리스도인은 성부 하나님의 선택과 성자 하나님의 구속, 그리고 성령 하나님의 인치심을 경험한 자로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지체인 것이다 아울러 4:1-6:24에는 그리스도인이 된 성도가 마땅히 행해야 할 바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즉 성도는 그리스도와 연합하기 이전의 구습을 벗어버릴 뿐 아니라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음으로써 사단과의 영적 전투에서 승리해야 하는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인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서신은 하나님의 후원 계획, 성도의 지위, 교회와 성도간의 일치, 연합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약속에 참여하며 하나님께 담대히 나아가는 실천적 삶을 독려하고 있다
4) 본서는 그리스토의 몸인 교회와 지체인 성도들과의 관계에 관해 기록한 책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전반부는 교리편으로 세상에 흩어져 있는 하나님의 선민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예정과 선택 그리고 사죄와 성령의 인치심을 다루고 있다. 후반부는 교훈편으로서 구원 받은 이후의 합당한 삶 즉 성도로서의 마땅한 삶을 주지시키고 있다.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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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에베소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에베소는 소아시아의 상업의 요충지였으며 종교적 중심지이기도 했다.특히 그곳에 있던 다이아나 신전은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같은 지리적 및 경제적인 배경을 지니고 있는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지체인 성도들과의 관계에 언급하고 있다. |
2.제 목 | 본서의 명칭은 그 수신인이 에베소에 있는 교회들과 그 성도들이므로 그 지방의 이름을 따라 "에베소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3.저 자 | 본서에서 직접적 언급(1:1)했듯이 저자는 바울이다. |
4.연 대 | 골로새서와 거의 같은 시기인 61-62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바울은 1차 로마 투옥 중에 있었다. |
5.기 록 목 적 | 기록목적에 대해 본서는 분명하게 밝히지 않지만 본서의 내용에 따라 모든 그리스도인은 믿음 안에서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되었음을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알려 줄 목적으로 기록되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
6.특 징 | 교회에서 필요하며 성도의 영적 성장에 요구되는 일반적인 문제를 주로 다루고, 하나님의 선택을 다룬 구원론에서 한걸음 더 나가 교회론의 신비를 다루고 있다. |
7.내 용 | 1)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지위(1:1-3:21). 바울은 간략한 인사에 이어 삼위 일체 하나님의 넘치는 구원의 은총, 즉 성부 하나님의 선택,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성령의 인치심을 찬양한 후 성도들이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말미암아 참된 진리를 깨닫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한다(1:15-23)이어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현재의 삶과 죄악 가운데 거하던 과거의 삶을 대조함으로써 성도의 구원이 온전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임과 하나님의 권능의 크심을 밝히 드러낸다(2:1-10)한편 그리스도의 구원은 유대인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는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었던'(2:12)이방인들에까지 적용되며 이방인들도 유대인과 같이 복음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신령한 몸의 지체가 되는 특권을 누리게 되었다(3:6). 끝으로 바울은 성도들이 성령의 권능을 받아 그리스도의 사랑을 온전히 깨달을 뿐만 아니라 신앙이 더욱 성숙하고 강건해지기를 기도한다. 2)그리스도인의 실천(4:1-6:24)그리스도인의 실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4:1을 기점으로 정확하게 구분되는데 4-6장에 강조된 그리스도인의 실천적 윤리는 1-3장에 언급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웅답 또는 결과로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성도의 행위는 단순히 의무의 영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축복의 근거가 되는 동시에 믿음의 진실성을 확증 하는 것이다. 이에 바울은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고 권면하는 동시에 빛의 자녀처럼 거룩한 생활을 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라고 촉구한다, 또한 바울은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 주인과 종의 관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여 성도들에게 실제적인 생활 지침과 교훈을 준다(5:22-6:9). 마지막으로 그는 사단과 성도 간에 있을 영적 전투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설명한 후 축복과 인사로 끝맺는다(6:1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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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에베소서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하나님의 목 적 | 하나님은 그 분의 영원하신 사랑과 오묘하신 경륜을 따라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고,성취하며, 유지하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피값으로 산 바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되 이를 완전하고 거룩하게 하는 것을 당신의 목적으로 삼으신다. | 우리가 믿음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에 화답하게 될 때 교회를 향하신 그분의 목적은 바로 우리의 임무가 된다. 한편 성경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강건함과 영적 진보를 위해 우리 자신을 주께 헌신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2.중심되신 그리스도 | 그리스도는 우주의 중심이며 역사의 초점일 뿐만 아니라 또한 그 분의 교회가 머리가 되신다(1:1:21-23) 성도는 구원 받은 자답게 남은 생애를 예수 중심의 삶으로 적극 변화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4:14-24) | 그리스도는 만유의 중심이시므로 마땅히 우리는 그분의 주권을 인정함으로 삶의 우선권을 그 분께 둘뿐 아니라 우리의 모든 삶의 영역을 그분의 지배하에 두어야 한다. (롬6:18) |
3.유기체적인 교 회 |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는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지배 아래에 있는 유기체적인 몸이요, 가정이며,거처이다.(5:25-29/행20:28)교회를 세울 수 있는 권능은 하나님 만이 가지고 계시고, 그분이 성령을 통해 신자들로 하여금 교회를 세우게 하시는 것이다. | 우리는 각자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다.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주신 능력으로써 서로 봉사하되.각자에게 주신 은사와 믿음의 분량에 따라(롬3:3-8) 몸된 교회를 섬길 수 있어야 한다.(4:11-12/벧전4:11) |
4.새 가족 | 객관적인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자신의 주관적 신앙으로 믿고 받아들인 성도들은 이제 과거 사단의 종이었던 신분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이 영적인 새 가족, 즉 사랑의 공동체의 일원이 된 것이다. (5:24)또한 그 가족원으로서의 특권인 보호와 사랑의 교제를 보증받는 것이다.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족으므로 서로간에 장벽도,분열도,판단의 여지도 없다.오직 모두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이므로 서로간에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할 책임을 받은 자들일 뿐이다. |
5.그리스도인 의 행동 | 모든 신자들에게 현명하고 활동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바울이 장려하는 이유는 곧 가족 구성원의 특권에는 반드시 그 의무가 따르기 때문이다. 또한 바울은 새 공동체의 일원이 갖는 또 다른 의무로서 그리스도가 주신 말씀을 삶의 새 기준으로 삼고 따를 것을 독려한다.(5:1-17/6:5-9) | 하나님은 성령을 주심으로서 우리로 그분을 따라 살게 하셨다. 즉 우리가 죄악된 욕망을 제어하고 그 분의 새 생명의 권능을 날마다 덧입음으로써 주님과 이웃을 섬기는 자가 될 것을 기대하시는 것이다.(딛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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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에베소서 신학
1.신학적 배경
많을 일상적인 문제들이 에베소에 있는 교회를 포함하여 소아시아의 교회들을 괴롭켰다,첫 째, 이방 종교들은 힘있고 성장하는 세력으로서 간주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들 집단은 종교라는 이금으로 인간의 본성에 미끼를 던지며 능력과 우월성을 내세우는 대담한 주장을 하고 있었다. 둘 째, 내적인 다툼은 교회의 존립을 위협하였다. 유대적 배경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전에 가지고 있던 역사적 유산이 이방인들을 능가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견해는 믿는 자들의 가운데 적의를 불러일으켰다 셋 째, 세상은 유혹을 통해서 믿는 자들의 충성을 요구하였다, 그러므로 소아시아에 있는 믿는 자들은 몇 가지 매우 어려운 선택에 직면하였다. 1, 그들은 두 세계에 "맞추기"위해 노력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순결성과 도덕성이라는 면의 타협을 의미할 수 있다 그것은 그들의 양심을 무디게 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2. 그들은 "전투"의 고통과 고뇌를 피하여, 삶의 모든 싸움에서 물러나 수도원적인 삶을 선택할 수 있었다. 3. 그들은 모든 희생을 무릅쓰고 그리스도의 목적에 헌신하며 그러한 결단 가운데 존재하는 모든 위험을 감수하는 길을 택할 수 있었다. 그 위험은 공적인 모욕,기득권의 손실, 그리고 육체적인 박해를 포함하는 것일 수도 있다.
2.신학적 결론
에베소서는 그리스도인 생활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에베소서는 영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실제적인 충고를 해 준다
첫째, 믿은 자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이다
둘째, 믿는 자들은 2:1-10에서 본 대로 새로운 본성을 가지고 있다 이 새로운 본성은 우리가 전에는 결코 가지지 못했던 온갖 가능성을 믿는 자들에게 열어 주고 있다. 아직도 "옛사람"이 실재하지만 믿기 어려운 성장을 이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2:10).
셋째,"새사람"안에 나타난 그 잠재력은 이제 "그리스도의 몸= 즉 교회 안에 실제적인 통일을 이루기 위한 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 몸 안에 있는 사람들 사이의 모든 장벽들은 그리스도에 의해서 깨뜨려졌다. 이 사실은 교회에 무한한 잠재력을 준다.
넷째, 에베소서는 거룩하고 분리된 삶의 중요성을 가르쳐 준다. 그것은 믿는 자들이 거하고 있는 세상에서의 삶의 문제에 대해 말해 준다. 바을 사도에 따르면,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영이 변함없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이루어 가고 계시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충만케 하는 역사가 없다면 믿는 자들의 삶은 육체가 지배한다. 거룩하고 구별된 삶을 살기 위하여, 우리는 전투장에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갑옷과 투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에베소서는 가정 생활과 직장 생활이 영적인 문제라는 것을 가르친다. 믿는 자들은 교회 회원들과 가족들 모두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장에 대해서도 그가 고용주든 고용인이든 간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삶의 어떤 부분도 우리 믿음의 영역이 아닌 곳이 없다
3.오늘날의 교훈
에베소서에는 모든 세대의 믿는 자들을 위한 몇 가지 기본적이고 가치 있는 교훈이 있다 1. 우리는 적극적인 전망을 가지고 살 필요가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만이 이것을 할 수 있다. 주의 능력은 그의 자녀를 지키심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 2. 우리는 인간적인 편견을 피하여 그리스도 교회 안에서 통일을 유지할 필요가 있으나 영적인 타협을 해서는 안된다 3. 거룩하고 세상에서 구별된 삶은 계속해서 그리스도인의 특징이 될 필요가 있다. 거룩한 삶에 대한 사도 바울의 권면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명하신 명령을 따르는 것이다. 4.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삶의 모든 관계, 특히 가정과 직장을 포함하는 그러한 관계에까지 미치게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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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에베소서 개관
대단원 | 그리스도인의 지위 | 그리스도인의 삶 | ||||||
소단원 | 1:1 1:15 2:1 3:14 4:1 4:17 5:22 6:10 6:24 | |||||||
구속에 대한 찬양 | 계시를 구하는 기도 | 성도의 본질과 교회의 지위 | 교회를 위한 기도 | 교회의 일치 | 성결한 삶 | 가정에서의 삶 | 영적 군사의 삶 | |
주 제 | 신 앙 | 행 위 | ||||||
그리스도인의 특권 | 그리스도인의 책임 | |||||||
문 체 | 교회일치를 위한 교리내용과 생활지침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서간문 | |||||||
장 소 | 로 마 감 옥 | |||||||
기 간 | A.D60-62년 |
대단원 | 소단원 | 내 용 | A.D | |
1.그리스도인의 지위 (1:1-3:21) | 1)구속에 대한 찬양 (1:1-14) | l 문안 인사(1:1-2) l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3-14) | 47-48 49 50-52 53-58 56 59 61 62 63 64 | 바울1차 전도여행 예루살렘 공회 바울2차 전도여행 바울3차전도여행 고린도후서 기록 갈라디아서기록 베스도의 유대총독부임/바울의로마여행 바울의 로마투옥 야고보순교/에베록 바울석방 네로박해1차 |
2) 계시를 구하는 기도 (1:15-23) | l 에베소 교인들의 신앙과 사랑에 감사 (1:15-16) l 영적 통찰력을 구함(1:17-29) l 교회의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20-23) | |||
3) 성도의 본질과 교회 (2:1-3:13) | l 은혜로 구원 얻음(2:1-10) l 하나님의 권속으로의 교회(2:11-3:13) | |||
4) 교회를 위한 기도 (3:14-21) | l 성령으로 말미암아 강건하여 지기를 (3:14-19) l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3:20-21) | |||
2.그리스도인의 삶 (4:1-6:24) | 1) 교회의 일 치 (4:1-16) | l 한 소망에서 부르심을 얻음(4:1-6) l 조직을 통한 교회의 연합(4:7-16) | ||
2) 성결한 삶 (4:17-5:21) | l 옛 사람을 벗어 버림(4:17-22) l 새사람을 입음(23-29) l 성령을 근심케 하지 말라(30-32) l 사랑과 빛 가운데 행하라(5:1-14) l 지혜있는 자같이 살라(5:15-21) | |||
3) 가정에서 삶 (5:22-6:9) | l 남편과 아내의 관계(5:22-33) l 부모와 자녀의 관계(6:1-4) l 종과 상전의 관계(6:5-9) | |||
4) 영적 군사의 삶 (6:10-24) | l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6:10-17 l 자신과 이웃을 위해 기도하라(18-20) l 마지막 인사(6:21-24) |
6.그리스도인의 지위(1:1-3:21)
대단원 | 그리스도인의 지위 | 그리스도인의 삶 | ||||||
소단원 | 1:1 1:15 2:1 3:14 4:1 4:17 5:22 6:10 6:24 | |||||||
구속에 대한 찬양 | 계시를 구하는 기도 | 성도의 본질과 교회의 지위 | 교회를 위한 기도 | 교회의 일치 | 성결한 삶 | 가정에서의 삶 | 영적 군사의 삶 | |
주 제 | 신 앙 | 행 위 | ||||||
그리스도인의 특권 | 그리스도인의 책임 | |||||||
개 요: 바울은 먼저 삼위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찬양하고 이어 성도들이 이러한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통찰력을 얻도록 기원하는 중보기도를 드린다.그리고 성도의 구원과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이방인이든 유대인이든 불문하고 모든 성들이 함께 연합한 교회의 본질과 교회 구성원으로서의 성도의 지위와 하나님의 구속 섭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회 공동체의 영적 성숙을 기원하는 또 다른 바울의 중보기도가 기록되어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구속에 대한 찬 양 (1:1-14) | 1) 문안 인사(1:1-2)- 발신자: 바울 수신자:ㄱ).에베소에 있는 성도들 ㄴ).그리스도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 2).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1:3-14) 성부에 의한 선택, 성자에 의한 구원, 성령에 의한 인치심 |
2. 계시를 구하는 기도 (1:15-23) | 1).에베소 교인들의 신앙과 사랑에 감사 (1:15-16) 2).영적 통찰력을 구함(1:17-29) ㄱ).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주어 하나님을 알게 하시기를 ㄴ).마음 눈을 밝히시기를 ㄷ).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능력의 크기를 알게 하시기를 3).교회의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20-23) ㄱ).하나님의 능력으로 교회의 머리가 되심 ㄴ).교회는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임 |
3. 성도의 본질과 교회 (2:1-3:13) | 1).은혜로 구원 얻음(2:1-10) ㄱ).비참했던 옛 생활 ㄴ).그리스도를 통한 새 생활 ㄷ).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임 2).하나님의 권속으로의 교회(2:11-3:13) ㄱ).예수 안에서의 유대인과 이방인의 연합- 그리스도로 인해 신분이 변화됨 ㄴ).이방인 구원과 관련된 교회의 비밀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인해 함께 후사가 됨 |
4. 교회를 위한 기 도 (3:14-21) | 1).영적 성장을 위한 기도(3:14-21) ㄱ).성령으로 말미암아 강권하여 지기를 ㄴ).그리스도께서 그들 마음에 계시기를 ㄷ).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기를 ㄹ).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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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그리스도인의 삶(4:1-6:24)
대단원 | 그리스도인의 지위 | 그리스도인의 삶 | ||||||
소단원 | 1:1 1:15 2:1 3:14 4:1 4:17 5:22 6:10 6:24 | |||||||
구속에 대한 찬양 | 계시를 구하는 기도 | 성도의 본질과 교회의 지위 | 교회를 위한 기도 | 교회의 일치 | 성결한 삶 | 가정에서의 삶 | 영적 군사의 삶 | |
주 제 | 신 앙 | 행 위 | ||||||
그리스도인의 특권 | 그리스도인의 책임 | |||||||
개 요:여기서는 실천적 교훈으로서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들로서 삶 속에서 보여야 할 바른 신앙자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성도들간의 일치와 연합,성도 각 개인의 생활과 관련된 윤리, 이웃과 하나님과의 관계,가정생활과 관련된 교훈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안에서 새롭게 지음 받은 성도들이 새 생활을 온전히 영위하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수행해야 할 마귀와의 영적전쟁에 임함에 있어 전신갑주로 무장하고 성령 충만할 것을 교훈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교회의 일치 (4:1-16) | 1).한 소망에서 부르심을 얻음(4:1-6) ㄱ).하나되게 하는 성도의 덕목들 - 삼위일체 하나님을 본 받아 2).조직을 통한 교회의 연합(4:7-16) ㄱ).은사의 분량에 따라 각 직분자를 세움 |
2.성결한 삶 (4:17-5:21) | 1).옛 사람을 벗어 버림(4:17-22) ㄱ).허망한 생활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릴 것-장성한 분량까지 2).새사람을 입음(23-29) ㄱ).심령으로부터 새로워질 것 ㄴ).선을 행하며 은혜를 끼칠 것 ㄷ).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음 3).성령을 근심케 하지 말라(30-32) 4).사랑과 빛 가운데 행하라(5:1-14)- ㄱ).불순종하는 죄인의 생활을 버릴 것 ㄴ).열매없는 어두움의 일에 참예하지 말라 5).지혜있는 자같이 살라(5:15-21) ㄱ).세월을 아끼라 ㄴ).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ㄷ).성령 충만한 생활을 하라 |
3.가정에서 삶 (5:22-6:9) | 1).남편과 아내의 관계(5:22-33)-남편과 아내는 한 몸임 ㄱ).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해야 함 ㄴ).남편들은 주께서 교회를 사랑하심같이 아내를 사랑할 것 2).부모와 자녀의 관계(6:1-4)- ㄴ).부모는 자녀들을 너무 꾸짖지 말 것 ㄱ).자녀들은 마땅히 부모에게 순종해야 함 3).종과 상전의 관계(6:5-9) ㄱ).종은 그리스도를 섬기듯 주인에게 최선을 다할 것 ㄴ).상전은 종들을 윽박지르지 말고 정당하게 대할 것 |
4.영적 군사의 삶 (6:10-24) | 1).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6:10-17 ㄱ)성도의 싸움은 영적 싸움임 ㄴ).성도가 갖춰야 할 무기 2).자신과 이웃을 위해 기도하라(18-20) ㄱ).무시로 성령안에서 ㄴ).담대히 복음을 전파하도록 3).마지막 인사(6:21-24) - 축복의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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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교회의 3대 사역
에베소서의 주류를 형성하는 내용 중의 하나는 교회론이다. 여기서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교회란 일차적으로 성도들의 모임인 유형적 교회라는 뜻이 있지만 보다 완전한 의미의 교회는 제도적 실체가 아니라 초자연적 실체로 완성과 내세를 향해 성장,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 또한 교회는 부활하신 예수가 몸의 머리되신 자격으로 성령을 통하여 활동하시는 기관이며 성도들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모든 영적 은사를 활용하여 그리스도의 사역을 지속, 발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처럼 그리스도는 교회가 수행하는 모든 사역의 주권자이시다. 즉 예배는 부활하신 주께서 자기 백성과 만나시는 것이며 복음 전파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초청하는 것이며 대인, 대사회적인 봉사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희생 정신을 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의 사역은 우선 그리스도의 뜻에 복종하는 것이어야 하며 주님의 주권을 선포하는 것이어아 한다. 교회의 .'3대 사역과 그 내용을 간단하게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 의 미 | 내 용 |
케리그마 디아코니아 코이노니아 | 말씀 선포 봉 사 교 제 | 예배,전도,교육 구제와 덕을 세움 성도간의 화목과친교 공동체 의식 |
9.신앙으로 무장해야 할 성도들
영전에의 승리의 무장(6:10-17)
이 세상은 전쟁마당이다. 헬라의 철학자 헤라클레토스(Herakleitos)는 말하기를 "전쟁은 만물의 아버지"라 했고, 영국인 라스키(La ski)교수는 "20세기는 전쟁과 혁명의 시대"라고 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역사가 형성되고 인류가 살아가는 가운데 싸움이 없을 때란 없었다. 「전쟁의 연구」란 책에서 퀸시 라이트 교수는 말하기를 1941-1480=460년간 영국에서 78회, 불란서에서 71회, 서바나 64회,소련 41회, 오지리 52회, 독일 23회, 중국 11회, 일본 9회, 미국 13회, 이밖에도 110회 합계 500회의 전쟁이 있었다. 4000년 역사에 평안한 세대는 겨우 300년 밖에 없었다고 하였다. 국가 대 국가, 민족 대 민족의 피흘리는 혈투, 그리고 무서운 사상전, 나아가서는 전율과 공포에 찬 제3차 대전을 우리는 앞에 두고 있다-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그러나 성도들에게는 이러한 싸움보다 더 치열하게 싸워야 할 영적전쟁이 있다. 이 싸움의 용사가 곧 나 자신이다.(딤후2:1-4)
그리스도인의 신앙 생활
명 령 과 권 고 | 결론 6:21-24 | |||
그리스도인의 생활 | 그리스도인의 무장 | |||
교회의 연합 4:1 | 매일의 생활 4:17 | 가정의 의무 5:21 | 싸 움 6:10 | |
에베소서책별
10.바울서신들의 비교
에베소서와 골로새서의 비교
에베소서 | 골로새서 |
그리스도와 교회 | 그리스도와 우주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강조함 |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강조함 |
덜 개인적임:광법위한 | 더욱 개인적임:지역적임 |
간접적인 이단과의 투쟁 | 직접적인 이단과의 투쟁 |
어조:승리한 후에 전쟁터를 바라보는 듯한 고요한 표현 | 어조: 전쟁터처럼 강하고 돌진적인 표현 |
갈라디아서,에베소서 빌립보서
에베소서 | 갈라디아서 | 빌립보서 | |
형 식 | 교리적이고 권유적임 | 주로 논리적이고 노쟁적임 | 교훈과 위안을 줌 |
주 제 | 그리스도 | 구원 | 기뿜의 생활 |
어 조 | 조용함,의기양양함 | 날카로움,책망함 | 부드러움,즐거움 |
바울 서신들의 연대적인 순서
선교여행 | 첫 번째 투옥 | 석방 | 두번째 투옥 |
주후48-56 | 61-62 | 62-67 | 67 |
갈라디아서 1차와2차여행사이 |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 디모데 전서 | 디모데 후서 |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2차여행 | |||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3차여행 | 빌립보서 | 디도서 | |
6개의 서신들 | 4개의 서신들 | 2개의 서신들 | 1개의 서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