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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가복음 개요
https://youtu.be/hKtkrVwvFoo?si=7c7tmi9F3HDCDmJa
https://youtu.be/pOzQdHMB0NI?si=3EfWcAOWcMOCzf8Y
1) 마가복음은 동적인 복음이다. 현재시제로 쓰여진 마가복음은 그의 독자들을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한 극전인 긴박감 속으로 몰아 넣는다 그는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고"(10:45)오셨던 하나님의 종 곧 나사렛 예수의 신뢰성을 입증시키려는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마가복음은 힘찬 표현법과 간결한 문장을 통하여 예수님의 사역을 묘사하지만, 예수님의 말씀보다는 오히려 행하신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수님의 섬김과 희생은 그분을 따르는 자들에게 모범적인 삶의 양식을 제공한다(16:20).
2) 4복음서 가운데 가장 간결한 본서는 '종되신 예수’ 즉 하나님 아들 예수가 영광스러운 지위를 버리고 이 세상에 인간으로 오셔서 종으로서의 봉사와, 종으로서의 수난과 희생 당하심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그리하여 본서는 예수의 설교나 가르침에 중점을 둔 마태복음에 반하여 예수의 사역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하나님과 인간을 위해 봉사하시는 종의 모습을 부각시킨다. 한편 본서는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공생애를 시작하는 예수의 침례 받으심, 사단의 시험을 이기심 등을 시작으로 하여 예수의 말씀과 사역하시는 '봉사'의 모습을(1-10장),그리고 후반부로는 백성들의 핍박과 배척에도 불구하고 맡겨진 사명을 완전케 하기 위하여 아무런 대항도 없이 급기야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사 완전한 종으로서의 희생을 당하시는 예수의 '희생적’(11-16장)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이렇듯 본 서신은 예수의 종으로서의 행적을 강조하며, 십자가에 못 박히기까지의 예수의 희생적 모습, 그러나 결국 부활-승천하신 예수의 복음을 통해 핍박 받고 있는 로마 성도들에게 위로와 힘을 얻게 하고 있다.
3) 본서는 로마인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책으로 문체가 간결하며 한 사건에서 다른 사건으로의 전환이 매우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마가가 '곧’, '즉시'라는 부사를 무려 41회나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분명히 나타난다. 또한 본서에는 예수님의 이적,기사가 많이 나타난다, 다시말해 본서는 '행동의 복음'이라고도 할 수 있다.
4) 마가복음은 처음 얼마 동안 널리 영향을 미쳤으나 그 뒤로 수십 세기 동안 단순히 마태복음의 초록으로 생각되었고, 복음서 중에서 가장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어 잘 읽혀지지 않았다, 이러한 경향은 1835년 라흐만(Lachmann)이 마가복음 선재설을 제시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는 마가복음이 복음서 중에서 가장 최초의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강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술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물론 이 가설이 가져온 긍정적인 결과는 소월시된 복음서에 관심을 갖게 했다는 점이다.
요약:
1-2.마가복음 지도
2.마가복음 서론
1.역사적 배경 | 많은 성경 학자들은 마가복음이 4복음서 중에서 가장 초기에 기록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기록연대는 확실히 규명할 수 없다. 마가복음은 로마의 한 지도자에게 보낸 글이며 초기 전승도 로마에서 기록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
2.제 목 | 마가복음이라는 이름을 헬라어 본몬에 기록된 ‘마가에 의한’(카타 마르콘)이라는 원 제목에 기쁜 소식이라는 의미의 복음을 덧붙여 지은 것이다 |
3.저 자 | 저자가 마가라는데 대해 본서의 직접적인 내증은 없지만 마가복음이 마가 요한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것은 초대교회의 상호 일치된 증언이었다. 마가복음의 근복적인 자료는 베드로에게서 나온 것이 분명하며 이 복음이 권위를 지닌 것도 바로 마가복음이 이처럼 베드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
4.연 대 | 마가복음을 4복음서 중에서 먼저 기록된 것이라는 주장이 있으나,최근 가장 유력한 설은 A.D 65-70년경으로 보는 것이다. |
5.기 록 목 적 | 본서의 기록 목적은 다른 복음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생명을 얻도록 하는데 있으며 특별히 네로 치하에서 환난과 핍박 중에 있는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종으로 오신 고난의 그리스도를 보여줌으로써 고난당하는 그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심어주고, 바르게 인도하기위해서 였다. |
6.특 징 | 마가는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서 단순 명료하게 기록하고 있다. 마가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관해, 한 사건에서 다른 사건으로 때로는 ‘즉시’란 말을 사용하여 사건의 진술을 신속히 진행시키고 있다. 그리고 그는 이방인 독자들 특히 로마에 있는 독자들을 위하여 이 글을 썼다. 따라서 이방인에게 별 의미가 없는 족보나 산상수훈,유대 종파들에 대해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본 복음서는 예수님의 말씀보다 그의 행적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다. 따라서 마가복음은 ‘행위 복음’이라 할 수 있다. 본서에서는 ‘바로’, ‘곧’이란 단어가 40번 이상 언급되어 있다. |
기록장소 | 로마(베드로와 마가가 감옥에 있을 때 기록했을 가능성이 높다 |
8.수 신 자 | 로마에 있는 기독교인들을 위하여 |
9.주 요 인 물 | 예수,12사도, 빌라도, 유대종교 지도자들 |
10.핵심 단 어 | 곧, 종 |
연대 | B.C 37 | 5 | 4 | 4 | A.D8 | 12 | 26 | 27 | 28 | 29 | 30 |
사 건 | 헤롯의 유다왕즉위 | 침례요한의 탄생 | 예수탄생 | 헤롯대왕의죽음 | 유아 예수의예루살렘방문 | 디베료가이사의 로마황제즉위 | 침례요한의 사역시작(1:4) | 예수의공생애시작 (1:4) | 12제자를세우심 (3:13-19) | 5000명을먹이심(6:30-44) | 주의만찬(14:22-25) 죽음과부활(15:24-16:8 |
3.마가복음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종이 되신 예수 | 예수에 대한 본서의 묘사는10:45에 한마디로 압축되어 있다. 그는 본질상 하나님이시되 인류의 구속을 위해 죽기까지 낮아짐으로 ‘섬김의 도’의 극한 경지를 몸소 실천해 보이셨다. 특히 본서는 예수의 고난과 부활기사에 상당한 분량이 할애되고 있다. (14:1-16:20) | 예수의 제자란 곧 당신의 발자취를 따르는 자라 할 수 있다(16:24) 그러므로 예수 제자의 삶은 속세를 떠나 은둔하는 것이 아니라 이땅의 영육간의 실제적 곤핍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손발 걷고 나서는 타인 지향주의여야 한다. |
2.기 적 | 본서는 예수가 종으로서 갖는 인격과 사역에 초점을 맞추므로 설교보다는 기적에 더 강조점을 두고 있다. 기적의 참된 의미는 당신의 메시야적 권세를 입증하고 생명과 구원의 길이 오직 당신께로부터 말미암았음을 주지시키는데 있었으나 당시 유대 백성들의 관심은 주로 육신적 욕구 충족에만 있었다. | 예수의 이적적 권능은 오늘날에도 역사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적 그 자체보다도 이적의 시행자이신 예수를 더 사모함이 마땅하다. 가장 위대한 이적은 예수의 부활이다.(마12:39) 부활하신 주님과 연합으로 말미암아(갈2:20) 죄와 허물을 모두 벗어 버리고 영원한 생명 가운데 다시 오시는 예수는 사모하며 살아가는 축복이야말로 이적 중에 이적이 아닐 수 없다. |
3.복 음 전 파 | 예수의 복음은 사회의 지배적 특권층이나 비교적 안정을 누리는 중류층 보다는 주로 병자나 세리나 창녀등 소외되고 천대 받는 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졌다.(2:17) 또한 먼저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시작한 예수는 유대 지도자들의 반대에 부딛치자 다른 이방인들 로마 군인,시리아인 등 에게도 전파 하심으로서 복음의 우주적 개방성을 시사하셨다 | 예수의 복음은 민족적,인종적,혹은 경제적 장벽을 초월하여 누구에나 열려있다. 따라서 성도는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하라는 예수의명령(행1:8)을 되새겨, 우리 교회, 우리 이웃, 우리 나라는 몰론 온 세상을 향한 선교적, 문화적 사명을 두루 감당하는 일에 솔선함이 마땅하다. |
4.마가복음 신학
1.신학적 배경
하나님은 박해와 순교의 위기 가운데서도 신앙을 고백하는 교회를 유지하실 수 있는가?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은 마가의 복음서를 처음으로 듣거나 읽었을 때 이와 같은 의문에 당면했다. 주후 64년에 참혹한 화재가 로마를 휩쓸었다. 황제가 방화를 명하였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었다. 네로는 독특한 행습과 생활양식 때문에 저잣거리의 뒷얘깃거리가 되고 있었던 로마 그리스도인들에게 대 화재의 책임을 전가함으로 군중의 주의를 돌리려 했다. 그리스도인으로 확인된 자는 체포되어 고문 당하였으며 많은 다른 그리스도인이 로마의 집행관 앞에 서게 되었고 처형 당하였다.황제의 행동으로 야기된 불확실한 분위기에서 그리스도인은 몇 가지 선택을 해야 했다.
1) 하나님은 그들을 버리셨거나 아니면 그들을 보호할 능력이 없다고 결정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행위는 예수 그리스도를 공개적으로 경멸하도록 하는 불신상이었고, 이교도 사회를 확증하는 대가로 생명을 보장받았을 것이다. 2) 신앙을 고백하는 교회에서 빠져나와, 로마의 혼합된 군중을 형성하고하고 있던 얼굴 없는 사람들 사이에 섞어 자신의 정체를 감추려고 했을 것이다. 3) 결코 그의 백성을 고난받거나 모욕당하지 않게 하시는 마술 지팡이의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의지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박해와 순교가 계속되었을 경우에는 좌절과 실망과 절망만이 찾아 올 것이다. 4) 그들은 아무런 일도 못하고 두려운 문소리와 체포와 신앙의 심문과 사형언도를 기다렸을 것이다. 하루하루 그들의 영혼은 고갈되고 두려움은 깊어 갔을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무감각하게 되었을 것이다. 5) 그리스도께 헌신한 결과들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며 함께 모여 예배와 교육과 서로 위안하기를 계속하였을 것이다, 이런 모임은 현상황을 심판하러 오실 하나님을 신실하게 기다리는 데 관심을 집중하였을 것이다.
로마의 그리스도교 지도자 가운데 예루살렘의 마가 요한이 있었다. 마가는 두려워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믿음의 시험을 이기는 힘을 주어야 함을 깨달았다. 최초의 복음서는 로마의 위기에 대하 마가의 목회적인 반응에서 이루어졌다. 마가의 복음서는 본질상 난세를 위한 소책자이었다. 목격자 마가는 자신의 추종자들에게 헌신하시되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배척당하고 고난 받으며 죽기까지 하신 예수의 의미를, 그리고 그것이 자신들을 위한 것임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조차 그리하신 예수께 집중하여 기록하였다.
2.오늘날의 교훈
마가복음은 우리의 관심을 하나님의 대행자이신 예수께 집중시키며, 예수의 말씀과 권능의 사역은 초월적인 권한과 절대적인 소유권이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마가는 우리에게 다음을 요구한다. 1) 그 중심과 가치에 있어서 전적으로 세속화된 사회에서 신앙을 고백하는 교회 안에 설 것, 2) 세상 가운데 순교자의 교회라는 사실을 깨닫고 고난 받는 형제, 자매와 우리 자신을 동일시 할 것, 3) 제자의 희생을 깨닫고 십자가를 지는 부르심을 진부하게 하지 말것, 4) 배척과 고난과 모욕에 처한 그리스도인을 지지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할 것 5) 예수에 대한 우리의 헌신도를 점검하고 타협하지 않는 충성으로 응답할 것, 6)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의 순종을 요구하시는 예수의 권한을 인정하고 그대로 응답할 것, 7) 헌신된 제자들이 늘 자극하였던 영적인 싸움에 대비할 것, 8) 그리스도의 헌신을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겸손한 섬김으로 해석할 것 9) 타락하고 죽어가는 세상에 예수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생활의 특성을 보일 것 등이다.
5.마가복음 전체개관(1:1-16:20)
대단원 | 종의 봉사(1:1-8:26) | 종의 희생(8:27-16:20) | ||||||
소단원 | 종의소개 1:1-13 | 종의전도 1:14-5:43 | 종에대한거부 6:1-8:26 | 종의가르침 8:27-10:52 | 종의배척 11:1-12:44 | 종의예언 13:1-37 | 종의수난 14:1-15:47 | 종의부활 16:1-20 |
주 제 | 말씀과 표적 | 고 난 | 승 리 | |||||
약 3년 | 약6개월 | 8일 | ||||||
문 체 | 사건 중심,선명하고 직접적이며, 현재 시제 사용으로 과거 사실의 생생한 묘사 | |||||||
장 소 | 갈릴리와 베뢰아 | 유대와 예루살렘 | ||||||
기 간 | 29-33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연 대 |
1.종의 봉사 (1:1-8:26) | 1)종의 소개 (1:1-13) | (1)침례요한의 사역 (1:1-8) (2)예수께서 침례 받으심(1:9-11) (3)예수께서 시험받으심(1:12-13) | B.C 37 헤롯 유대왕즉위 5 침례요한 탄생 4 예수탄생 헤롯죽음 A.D 8 어린예수 예루살렘 방 문 12 가이사 로마황제 26 침례요한 사역시작 27 공생에시작 (1:14) 28 12제자세움 29 5000먹이심 30 주의만찬 (14:22-25) 죽음과 부활 (15:24-16:8) |
2)종의 전도 (1:14-5:43) | (1)예수의 능력과 권세 (1:14-2:123) (2)예수의 존재에 대한 논쟁 (2:13-3:6) (3)예수 주변의 세 부류들(3:7-35) (4)천국에 대한 비유(4:1-34) (5)예수의 기적 (4:35-5:43) | ||
3)종에 대한 거부 (6:1-8:26) | (1)고향에서 배척 (6: 1-6) (2)헤롯의 배척 (6:7-29) (3)예수의 기적들(6 :30-8.10) (4)바리새인의 배척 (8:11-26) | ||
2.종의 희생 (8:27-16:20) | 1)종의가르치심 (8:27-10:52) | (1)1차 수난 예고(8:27-33) (2)제자의 길 (8:34-9:29) (3)2차 수난 예고(9:30-32) (4)종의 수난을 위한 제자훈련 (9:33-l0:31) (5)3차 수난 예고(10:32-52) | |
2)종의입성과 배 척 (11:1-12:44) | (1)예루살렘 입성 -환영 (11.1-11) (2)심판에 대하여 (11:12-26) (3)지도자들과 논쟁(11:27-12:37) (4)예수의 교훈(12:38-44) | ||
3)종의예언 (13:1-37) | (1)세상 끝날에 대한 예언 (13.1-23) (2)재림에 대한 예언(13:24-37) | ||
4)종의 수난 (14:1-15:47) | (1)붙잡히 시기 전까지 (14: 1-52) (2)심문 당하심 (14:53-15:20) (3)십자가에서 죽으심 (15:21-47) | ||
5)종의부활 (16:1-20) | (1)횐옷 입은 청년에 의해 알려진 예수 부활 (16:1-8) (2)예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자들 (16:9-14) (3)지상명령과 승천(16:15-2O) |
6.봉 사(1:1-8:26)
대단원 | 종의 봉사(1:1-8:26) | 종 의 희 생(8:27-16:20) | ||||||
소단원 | 종의소개 1:1-13 | 종의전도 1:14-5:43 | 종에대한거부 6:1-8:26 | 종의가르침 8:27-10:52 | 종의배척 11:1-12:44 | 종의예언 13:1-37 | 종의수난 14:1-15:47 | 종의부활 16:1-20 |
주 제 | 말씀과 표적 | 고 난 | 승 리 | |||||
약 3년 | 약6개월 | 8일 | ||||||
개 요: 마가는 거두절미하고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는 장면으로 그의 복음서를 시작한다. 그리고 예수께서 행하신 놀라운 사역과 교훈을 기록한다. 예수님은 종의 사역을 감당하시나 근본 그의 신분은 하나님의 아들임을 입증하시고 또 잠시만 세상을 위해 일하시는 종이 아니라 십자가 구속 사역으로 영원한 구원의 종이 되심을 드러내셨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종의 소개 (1:1-13) | 1)침례요한의 사역(1:1-8):종의 선구자 2)예수의 침례와 시험(1:9-13) |
2.종의 전도 (1:14-5:43) | 1)예수의 능력과 권세(1:14-2:12) j제자들을 부르심(1:14-20),ㄴ)k귀신들을 쫓아냄(1:21-28) l열병을 고침(1:29-31), m많은 무리들을 고침(1:32-34) n타인들에 대한 그의 관심(1:35-39) o문둥이를 고침(1:40-45) p중풍병자를 고침(2:1-12) 2)예수의 존재에 대한 논쟁(2:13-3:6) 3)예수 주변의 세 부류들(3:7-35) 4)천국에 대한 비유(4:1-34) j씨뿌리는 비유, k자라는 씨의 비유,l(겨자씨의 비유 5)예수의 기적(4:35-5;43) j풍랑을 잔잔케 하심, k거라사 지방에서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심 l야이로의 딸과 12해 혈루증 여인을 고치심 |
3.종에대한 거부 (6:1-8:26) | 1) 고향에서의 배척(6:1-6) j안식일에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들이 듣고 배척함 2) 헤롯의 배척(6:7-29) j헤롯은 자기가 죽인 침례요한이 다시 살아난 것으로 오해함 3) 예수의 기적들(6:30-8:10) j오병이어기적k바다위를 걸으심l게네사렛 땅에서 병자를 고치 m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고침 n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침 o떡 일곱개와 생선 2마리로 4000명을 먹이심 4) 바리새인의 배척(8:1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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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종의 희생(8:27-16:20)
대단원 | 종의 봉사(1:1-8:26) | 종의 희생(8:27-16:20) | ||||||
소단원 | 종의소개 1:1-13 | 종의전도 1:14-5:43 | 종에대한거부 6:1-8:26 | 종의가르침 8:27-10:52 | 종의배척 11:1-12:44 | 종의예언 13:1-37 | 종의수난 14:1-15:47 | 종의부활 16:1-20 |
주 제 | 말씀과 표적 | 고 난 | 승 리 | |||||
약 3년 | 약6개월 | 8일 | ||||||
개 요: 지금껏 앞서 일하시는 종으로서 노력하신 과정에서 계속 고조되어 오던 예수에 대한 배척이 폭발하여 마침내 예수의 축음에 이르는 과정을 생생히 그리는 단계이다. 이 사건은 외면적으로는 예수에 대한 세상 위정자들의 오해에서 야기된 처형으로 예수의 패배라는 결과를 가져온 것 같으나 사실은 예수께서 세상 죄를 한 몸에 감당하시고 죽음으로써 일시적 종이 아니라 영원한 종이 도시기 위한 과정에 불과한 것임을 마가는 이론으로서가 아니라 사실로써 증명해 나간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종의 가르치심 (8:27-10:52) | 1) 1차 수난 예고(8:27-33) 2) 제자의 길(8:34-9:29) 3) 2차 수난 예고(9:30-32) 4) 종의 수난을 위한 제자훈련(9:33-10:31) 5) 3차 수난 예고(10:32-52) |
2.종의 입성과 배척 (11:1-12:44) | 1)예루살렘 입성-환영(11:1-11) 2)심판에 대하여(11:12-26) ㄱ)무화과 나무의 저주 ㄴ)성전의 정화 3)지도자들과의 논쟁(11;27-12:37) ㄱ)종의 권위에 대한 도전 ㄴ)포도원 주인의 비유 ㄷ)세금 논쟁 ㄹ).부활 논쟁 ㅁ)큰 계명 논쟁 ㅂ)메시야의 신분에 대한 역질문(12:35-37) 4)예수의 교훈(12:38-44) |
3.종의 예언 (13:1-37) | 1) 세상 끝날에 대한 예언(13:1-23) 2) 종의 재림에 대한 예언(13:24-37) |
4.종의 수난 (14:1-15:47) | 1) 붙잡히시기 전까지(14:1-52) ㄱ)예수님의 살해 음모 ㄴ)마리아가 예수님께 향유를 부음 ㄷ)가롯 유다의 변심 ㄹ)유월절 만찬 준비 ㅁ)유월절 예식,성만찬의 제정 ㅂ)베드로의 3번 부인 예언 ㅅ)겟세마네 기도, ㅇ)가롯 유다의 예수님 변신 2)심문과 십자가 처형(14:53-15:47) ㄱ)심문당하시는 예수님 ㄴ)채찍질을 당하시는 예수님 ㄷ)십자가 수난과 운명 ㄹ)예수님께서 묻히심 |
5.종의 부활 (16:1-20) | 1)예수의 부활- 횐 옷 입은 청년의 알림(16-1-8) 2)예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자들(16:9-14) ㄱ)막달라 마리아의 예수님 부활 증거 ㄴ)두 제자의 예수님 부활의 증거 ㄷ)부활하신 예수님이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심 3)예수의 지상 명령과 승천(16:15-20) ㄱ)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ㄴ)예수님의 승천 ㄷ)주가 사역에 함께 하심 |
8.수난 주간
찬송 받는 왕(막11:1-10) | 조롱받는 왕(막15) | ||||||
대중에 대한 사역 | 제자들에 대한 사역 | 개인적인 사역 | |||||
막11:1 (일) | 막11:12 (월) | 막11:20 (화) | 막14:11성경에없음(수) | 막14:12 (목) | 막14:26 (금) | 막15:46 (토) | 일 |
활동하신 날들 | 조용히 지내신 날 | ||||||
권 위 | 긍 휼 | 복 종 | |||||
나귀타고 입성(마21:1-11) | 십자가를 지고 영문밖으로 쫓겨남 (요19:17) | ||||||
요 일 | 사건 및 행적 | 마 태 | 마 가 | 누 가 | 요 한 |
일요일 | 예루살렘에 입성하심 베다니로 돌아오심 | 21:1-11 | 11:1-10 11:11 | 19:29-44 | 12:12-19 12:36 |
월요일 |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심 성전을 정화하심 | 21:12,13 | 11:12-14 11:15-18 | 19:45-48 | |
화요일 | 마른 무화과나무의 교훈 메시야의 권위에 대한 도전 예루살렘 성전의 멸망 예언 가룟 유다의 반역 | 21:19-22 21:23-27 24:1,2 26:14-16 | 11:20-26 11:27-33 13:1,12 14:10,11 | 20:1-8 21:5,6 22:3-6 | |
수요일 | 가룟 유다와 대제사장의 약속 | 14:10,11 | |||
목요일 | 유월절 준비와 최후의 만찬 성찬식을 제정하심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겟세마네의 기도 체포당하신 예수 | 26:17-20 26:26-29 26:31-35 26:36-46 26:47-56 | 14:12-17 14:22-25 14:27-31 14:32-42 14:43-52 | 22:7-18 22:19,20 22:28-38 22:40-46 22:47-54 | 13;1 13:33-38 18:1 18:2-12 |
금요일 | 가야바 앞에 서신 예수 베드로의 부인 빌라도 앞에서 서신 예수 십자가 위에서 죽으신 예수 장사지낸 바 되신 예수 | 26:57-68 26:58,69-75 27:2 27:35-50 27:57-61 | 14:53-65 14:54,66- 15:1-5 15:24-37 15:42-47 | 22:54-62 23:1-5 23:33-46 23:50-56 | 18:24 18:15-27 18:28-38 19:17 |
토요일 | 무덤에 파수군을 세우다 | 27:62-66 | |||
일요일 | 부활하신 예수 | 28장 | 16장 | 24장 | 20장 |
9.십자가 수난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