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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태복음 개요
https://youtu.be/cbabreYd34Q?si=OIY6ZhJvxWDohkC0
https://youtu.be/Va-eFIztMxU?si=c2DuNIoiEkQUp1qZ
https://youtu.be/C9u5zORVMtg?si=yr2SHg18vYF5Qwei
1) 1:1은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언하고 이스라엘이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사건, 곧 기름 부음 받은 자 -아브라함과 다욋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선포하고 있다. 여기서 마태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조심스럽게 그리스도가 메시야라는 사실을 논중하고 있다.
2) 본서는 '왕의 복음'이라 할 만큼 다른 복음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수의 메시야직, 즉 왕직을 강조하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예수가 구약을 통해 숱하게 약속되고 메시야 예언의 성취자임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구약과 신약의 교량 역할을 하기 때문에 4복음서 중 제일 처음에 위치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본서는 유대인 저자가 구약을 하나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유대인을 대상으로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구약을 자주 인용(약90) 하면서 예수가 구약에 예언되었던 메시야임올 증명하고 있으며, 구약과 가장 긴밀하게 연결된 복음서라는 특징을 갖는다. 본서는 예수가 구약에서 거듭 약속된 메시야로 오사 결국 신.구약을 연결시켰음을 선포하기 위해 예수의 행적과 설교 및 교훈들을 역사순과 주제별로 적당히 혼합 편집하여 전개 시키고 있다.
4)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첫째,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이 기다리던 메시야이시며 구약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왕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함이고 둘째는, 초대 교회 성도들에게 예수의 인격과 사역과 그의 교훈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본서는 예수님의 생애와 인격을 중심으로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이스라엘의 왕으로 인류를 위해 오신 분이심을 나타낸다.
5) 마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내신 메시야(기름부음 받은 자)로서 예수님이 행하신 준비와 말씀 선포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종교 지도자들이 그의 주장을 거부하고 그가 베푼 이적들을 부인함에 따라 그의 사역에 대한 저항이 고조되어 가는 한편, 예수님은 점차 그의 제자들에게 관심을 돌린다. 이적과 비유와 설교를 통해서 그는 제자들에게 자신의 지상 사역-회생적 죽음, 장사,그리고 부활-의 절정의 절정을 준비시키신다.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그의 제자들에게 자신이 시작했던 일을 계속할 것을 부탁하신다.
요 약: |
1-2. 마태복음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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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마태복음 서론
1.역사적 배경 | 본서는 메시야에 관한 구약의 예언들이 어떻게 예수의 생애를 통해 성취되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저자는 예수를 권위를 지니신 메시야 즉 '다윗의 자손'으로 나타내고 있다. |
2.제 목 | 마태복음이라는 이름은 헬라어 본문에 기록된 '마태에 의한'(카타 마타이온)이라는 원제목에 기쁜 소식이라는 의미의 복음이 덧붙여 지어진 것이다. |
3.저 자 | 저자는 제목에 붙여진 이름대로 알패오의 아들 마태(막2:14)이다. 이는 초대 교부들에의해서도 인정된 사실이다 마태는 로마 제국을 위한 세금을 거두는 세리였고, 후에 예수의 12제자 중의 한 사람으로 부르심을 입어 예수와 동행하면서 그의 사역을 목격한 인물이다(마9:9). |
4.연 대 | 본서의 정확한 기록 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예루살렘의 교회가 흩어진 A.D.50년 이후,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A.D,70년)이 있기 이전인 A,D.50--7O년에 팔레스틴이나 수리아의 안디옥에서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구약의 예언에 따라 메시야, 곧 그리스도를 간절히 사모하고 갈망하는 유대인들에게 다윗의 자손 예수가 유대인 뿐 아니라 온 인류가 그토록 대망하던 메시야이시며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분이심을 확증시키기 위해 기록되었다. 또한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성도들에게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과의 관계를 설명해 줌으로 그들의 믿음을 더욱 굳게 하기 위해 기록하였다. |
6.특 징 | 복음서는 단순히 예수님의 행적을 시간순으로 배열한 전기나 어록이 아니다. 복음서는 온 세상 사람들에게 신앙의 대상인 예수님에 대한 교훈과 신앙 고백의 모본을 보여주기 위해, 특별한 관점에서 기록한 것이다. 마태는 본서를 집필함에 있어서 시간적 선후 문제보다 주제별 구성 원칙에 더 충실하였다. 따라서 이것을 읽는 이들은 예수님의 생애의 의의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7.기 록 장 소 | 안디옥에서 기록했을 가능성이 높음 |
8.기 록 대 상 |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함 |
9.주 요 인 물 | 예수, 마리아, 요셉, 요한, 빌라도, 가야바 |
10.핵심 단어 | 자, 보라, 아버지께, 의의, 왕국, 이루어졌다. 드릴 경배 |
연대 | B.C 37 | 5 | 4 | 4 | A.D8 | 12 | 26 | 27 | 28 | 29 | 30 |
사 건 | 헤롯의 유다왕즉위 | 침례요한의 탄생 | 예수탄생 (2:11 | 헤롯유아학살 2:16-18) | 유아 예수의예루살렘방문 | 디베료가이사의 로마황제즉위 | 본디오빌라도의유대총독부임 | 예수의공생애시작 (3:13-17) | 12제자를세우심 (10:1-4) | 5000명을먹이심 (14:13-21) 예수의 제3차 갈릴리사역 | 승리의입성 (21:1-11) 수난과부활 (27:26-28:20) |
3.마태복음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왕이신 예수 | 예수는 정통 왕족인 다윗 가계 출신으로 탄생시 왕의 신분에 적합한 경배를 받으셨으며,그 생애와 가르침에 있어 왕적 위엄과 권세를 드러내심은 물론 왕으로서 예루살렘에 승리의 입성을 단행하셨다. '천국'이란 용어는 예수의 왕적 통치권을 강조한다, |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계 19:16)그 분은 모든 불화를 종식 시키며 왜곡된 세상 질서을 바로잡는 평강의 왕으로서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릴 것이다. 따라서 예수께 대한 충성과 순종은 성도의 의무이자 위대한 특권이기도 하다. |
2.메시야 | 예수 당시 유대인들은 그들을 로마의 압제로부터 해m방시켜 줄 현세적, 정치적 메시야을 대망했으나 기대가 어긋나자 예수를 극렬히 배척 하였다. 하지만 예수는 세계 만민과 온 우주의 구속을 위해 오신 하나님의 '기름부으심 받은 자' 곧 그리스도이다. |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히 13:8) 예수는 죄악의 각종 사슬로 부터 우리를 해방시켜 주신다. 황량한 사막과도 같은 인생, 더구나 비인간적 갈등 상황이 날로 그 무게를 더해가는 현대 산업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 가면 서 삶 가치와 여유와 보람을 찾고 누리기 위해서는 오직 주 예수를 마음 중심에 모셔 들이고 그분의 인도 하심에 완전히 내어 맡기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 아니겠는가? |
3.하나님의 나라 |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주권과 뜻이 실현되는 모든 영역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 자체까지 포함 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지금도 역사 속에서 역동적으로 임하고 있다. | 오직 주의 은혜로 말미암아 천국 시민의 자격을 얻은 성도들은 (빌3:20) 어떤 억압 상황 가운데서도 늘 평강과 기쁨이 넘치는 삶을 누릴 뿐만 아니라 각자가 속한 처처에서 천국의 광명을 발함이 마땅하다. 주님이 함께 하시는 곳, 그 곳이 이 바로 천국이 아닌가! |
4.예수의 가르침 | 예수는 비유, 속담 등을 통해 하나님 ,천국, 예수 자신,그리스도의 사역,성령 등 수많은 교훈들을 남기셨다. | 예수의 삶에 있어서는 말씀과 행위가 온전히 일치 되었다. 그의 가르침은 단순한 지적 탐구의 대상이 아니라 구체적인 삶 속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한 생명력 있는 가르침이다. |
4.마태복음 신학
1.신학적 배경
예수의 죽음,부활 그리고 승천 후 얼마 동안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회당에서 뿐만 아 니라 예루살렘 성전에서도 예배드릴 수 있었다. 이런 상황은 로마와 유대에 있었던 전쟁시기에 바뀌었다(주후66-70년) 마태복음이 기록되는 동안, 유대교와 그리스도교가 갈라지는 일이 일어났다. 회당과 교회가 충돌했다. 이방인 개종자들이 점점 늘어 교회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교회는 이제 스스로 하나님의 진실한 백성, 새로운 이스라엘임을 께닫게 되었다. 마가복음은 이때 이미 쓰여져 있었다. 마가복음이 유용하기는 했지만, 예수의 가르침의 많은 부분을 포함하고 있지 못했다. 마태는 이런 부분을 보완하려고 애썼다. 그는 아마 주후 80년 이후 어느 때인가 팔레스타인나 또는 수리아에 있는 교회에 써 보냈을 것이다.
마태복음은 다음과 같은 종교적 선택 앞에 놓인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다.
1) 예수를 약속된 유대인의 메시야로 받아들일 수 있었고 거부할 수도 있었던 사람들, 2) 바리새인들이 가르친 대로 유대인 율법을 따란 엄격하게 살던 사람들, 다시말하면, 그
들은 이미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면서도 율법주의자가 될 수도 있었다.
3)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율법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확신한 사람들, 마태의 책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교와 유대교 율법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정확히 예수를 어떻게 믿어야 하는가? 교회 안팎의 사람들과 교제에서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2.신학적 결론
마태복음은 의문을 갖고 있는 교회에 확신을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이 네가지 교리를 강조하고 있다.
1) 예수는 성서에 의해 예언된 메시야이다.
2) 예수의 가르침은 주어진 새로운 율법이다.
3) 천국은 현재와 미래에 실재한다.
4) 교회는 믿음의 새로운 공동체이다.
마태는 예수가 유대인들이 기다려 온 메시야라는 사실을 강조였다. 마태는 또한 예수를 율법을 제정하신 자로서, 모세보다 훨씬 더 큰 자로서 묘사하였다.
네 복음서의 저자들 중에서 마태만이 교리에 대한 교훈을 포함하였다. 그는 이 러한 새로운 믿음의 공동체의 근거를 다루고(16:17-19) 교회와 관련된 다른 가르침을 제공하였다.(28:16-2O), 그러나 마태의 기록 전체를 살펴보면, 중심이 되는 것은 교회가 아니라 교회의 주님이다. 처음으로 마태복음을 읽는 교회 회원들은 자신이 주님께 순종하며 살라는 도전을 받고 있음을 발견했을 것이다
3.오늘날의 교훈
마태복음은 예수께 대한 우리의 응답을 주요 문제로 삼으면서 우리의 주의를 예수께 맞추고 있다. 마태는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달리하는 교회 회원들을 기록하였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교회 회워들도 종종 의견을 달리란다. 마태는 우리에게 예수와 그의 가르침의 중심이 되는 문제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 같다.
그의 복음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준다. 1) 예수를 구약성경의 소망과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이루는 분으로서 보게 한다. 2) 예수의 죽음이 가능하게 만든 구원을 받아들이게 한다. 3) 예수의 가르침이 율법의 가장 깊은 의미를 성취시킨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그의 가르침대로 따르게 한다. 4) 세상 끝에 그가 다시 오실 때를 준비하며 살게 한다. 5)온 세상에 복음을 전파할 책임을 갖게 한다.
4-2. 마태복음의 2대 편집 원칙
마태는 자신의 복음서를 자신의 직접 체험과 당시의 구전 및 문헌 자료를 이용하여 편집하면서 다른 복음서에 비하여 뚜렷이 구별되는 다음의 두 원칙을 고수하였다.
첫째 원칙은 소위 '주제별 구성 원칙'이다. 즉 저자 마태는 주님의 생애를 기록하면서 시간순으로 기록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특히 강조하는 주제인 주님은 구약에 약속된 메시야(The Messiah)이시며 주의 복음은 구약의 성취요, 새로운 발전이라는 진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세부 주제별로 예수의 사역과 설교를 재구성하여 편집하였다. 이런 특징은 다른 복음서 기자에게도 부분적으로 발견되나 특히 마태에게서 두드러지는 편집 원칙상의 특징이다.
둘째 원칙은, 모세 오경이나 시편과 같이 자신의 복음서를 5부로 구성한 소위 '5부 구성원칙'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마태는 앞서 말한 주제별 원칙에 따라 예수의 기사와 교훈을 일단 주제별로 묶은 후 그것이 전체적으로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본문이 총 5부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전 5부로 된 본문의 각 부는 각각 예수의 사역을 보여 주는 기사(Narrative)와 예수의 교훈을 보여 주는 강화(Discourse)가 서로 합하여 한 부를 이루도록 하였다. 이런 편집 원칙에 따라 마태 복음을 분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서 론 (1:1-4:11) | 구약 예언의 성취인 예수의 탄생 및 사역 준비 (1:1-4:11) | |
1 부 (4:12-7:29) | 기 사 | 예수의 공생애 초기 사역 (4:12-25) |
강 화 | 산상 수훈 (5:1-7:29) | |
2 부 (8:1-10:42) | 기 사 | 메시야 예수의 능력과 사건을 보이는 여러 이적과 12사도의 임명 (8:1-9:38) |
강 화 | 제자의 길 (10:1-42) | |
3 부 (11:1-13:52) | 기 사 | 침례 요한의 질문과 안식일 논쟁 및 성령을 거스리는 죄에 대한 경고등 (11:1-12:50) |
강 화 | 천국 7대 비유 (13:1-52) | |
4 부 (13:53-18:35) | 기 사 | 세상의 배척속에서도 고조되는 메시야의 사역 (13:53-17:27) |
강 화 | 하늘 나라 시민의 생활 자세 (18:1-35) | |
5 부 (19:1-25:46) | 기 사 | 각종 논쟁과 수난 예언 (19:1-23:39) |
강 화 | 감람산 강화 (24:1-25:46) | |
결 론 (26:1-28:20) | 예수의 십자가 수난과 부활 (26:1-28:20) |
5.마태복음 전체 개관(1:1-28:20)
대 단 원 | 왕의 소개 (1:1-4:11) | 왕 의 증 거 (4:12-25:46) | 왕죽음 26:1- | ||||||
소 단 원 | 왕의 출현 1:1-2:23 | 사역준비 3:1-4:11 | 산상수훈 4:12-7:29 | 제자의 길 8:1-10:42 | 천국7대비유 11:1-13:52 | 하늘나라생활자세 13:53-18:35 | 감람산 강화 19:1-25:46 | 고난,죽음 부활 26:1-28:20 | |
주 제 | 왕의 등장과 권능 | 왕의 고난과 승리 | |||||||
복음에 대한 가르침 | 복음의 성취 | ||||||||
문 체 | 구약의 인용이 많으며, 체계적이고 설교적인 복음서 | ||||||||
장 소 | 베들레헴나라렛 | 갈릴리 | 유다 | ||||||
기 간 | B.C 4 –A.D 33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연 대 |
1.왕의 소개 (1:1-4:11) | 1) 왕의 출현 (1:1-2:23) | (1) 예수의 족보(1:1-17) (2) 예수 탄생 예고(1:18-25) (3) 동박박사(2:1-12) (4) 애굽으로 피난(2:13-18) (5) 애굽에서 돌아옴(2:19-23) | B.C 37 헤롯의 유다왕즉위 5 침례요한탄생 4 예수 탄생 A.D 8 어린시절 예루살렘방문 12 디베료가이사 로마황제즉위 26 빌라도 유대총독부임 27 공생애 시작 28 12제자 세움 제2차 갈리리사역 29 오병이어기적 제3차 갈리리사역 30 승리의 입성 예수의 수난 부활,승천 |
2) 사역준비 (3:1-4:11) | (1) 침례요한 소개(3:1-4) (2) 예수의 등장과 침례(3:5-17) (3) 예수께서시험받으심(4:1-11) | ||
2.왕의 증거 (4:12-25:46) | 1) 산상수훈 (4:12-7:29) | (1) 예수의 공생애 초기 사역 (4:12-25) (2) 산상수훈(5:1-7:29) | |
2) 제자의 길 (8:1-10:42) | (1) 메시야 예수의 능력과 사건을 보이는 여러 이적과 12사도임명 (8:1-9:38) (2) 제자의 길(10:1-42) | ||
3) 천국7대비유 (11:1-13:52) | (1) 침례요한의 질문과 안식일 논쟁 및 성령을 거스리는 죄에 대한 경고 (11:1-12:50) (2) 천국7대 비유 (13:1-52) | ||
4) 하늘나라 생활자세 (13:53-18:35) | (1) 세상의 배척속에서도 고조되는 메시야의사역(13:53-17:27) (2) 하늘나라 생활자세(18:1-35) | ||
5) 감람산강화 (19:1-25:46) | (1) 각종 논쟁과 수난예언 (19:1-23:39) (2) 감람산 강화(24:1-25:46) | ||
3)왕의 죽음 (26:1-28:20) | 1) 고난,죽음, 부 활 (26:1-28:20) | (1) 고난 (26:1-27:44) (2) 죽음 (27:45-66) (3) 부활 (28:1-20) |
6.왕의 소개(1:1-4:11)
대 단 원 | 왕의 소개 (1:1-4:11) | 왕 의 증 거 (4:12-25:46) | 왕죽음 26:1- | |||||
소 단 원 | 왕의 출현 1:1-2:23 | 사역준비 3:1-4:11 | 산상수훈 4:12-7:29 | 제자의 길 8:1-10:42 | 천국7대비유 11:1-13:52 | 하늘나라생활자세 13:53-18:35 | 감람산 강화 19:1-25:46 | 고난,죽음 부활 26:1-28:20 |
주 제 | 왕의 등장과 권능 | 왕의 고난과 승리 | ||||||
복음에 대한 가르침 | 복음의 성취 | |||||||
개 요: 마태는 예수의 족보와 동정녀 탄생의 과정을 기록함으로써 예수께서 구약시대의 역사 전체를 통하여 거듭하여 메시야가 태어날 것으로 약속된 바로 그 혈통에서 나신 사실과 성령의 잉태로 성육신하신 사실은 결국 예수님께서 메시야 되심에 대한 신적 기원 및 역사적 정통성을 입증하는 것 임을 강조했었다. 이는 아기 예수의 탄생에 즈음하여 하나님의 계시로 아기 예수가 메시야임을 인지하고 경배하러 찾아온 동방박사들의 아기 예수 방문으로 다시 한 번 강조되고 아기 예수가 탄생 직후부터 세상 지도자들로부터 핍박받은 사실을 보여주어 처음부터 예수의 구속사역이 수난을 무릅쓴 지극한 희생과 사랑 속에서 이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베들레헴에서 나사렛까지 (1:1-2:23) | 1) 예수의 족보(1:1-17) 2) 예수 탄생의 예고(1.18-25 3) 동방박사가 마기 예수를 만나고 가다(2:1-12) 4) 애굽으로 피난가는 아기 예수(2:13-18 5) 애굽에서 돌아온 예수(2:19-23) |
2.사역 준비 (3:1-4:11) | 1) 예언된 선지자 세례요한 소개(3:1-4) 2) 설교의 대상에는 두부류가 있다(3:5-l0) 3) 예수님의 등장(3:11-17) 4) 예수께서 시험 받으심 (4:1-11) |
* 예수님의 족보(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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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왕의 증거(4:12-25:46)
대 단 원 | 왕의 소개 (1:1-4:11) | 왕 의 증 거 (4:12-25:46) | 왕죽음 26:1- | |||||
소 단 원 | 왕의 출현 1:1-2:23 | 사역준비 3:1-4:11 | 산상수훈 4:12-7:29 | 제자의 길 8:1-10:42 | 천국7대비유 11:1-13:52 | 하늘나라생활자세 13:53-18:35 | 감람산 강화 19:1-25:46 | 고난,죽음 부활 26:1-28:20 |
주 제 | 왕의 등장과 권능 | 왕의 고난과 승리 | ||||||
복음에 대한 가르침 | 복음의 성취 | |||||||
개 요: 이 부분은 각각 예수의 행적을 기록한 기사 부분과 예수의 설교나 교훈등을 기록한 강화 부분이 합쳐서 한 소단원을 이루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특징은 천지창조와 구약 선민 역사의 출발을 보여주는 모세오경과 이제 구속사의 새 장을 열어서 신약 교회의 출발을 보여주는 예수의 행적이 그 영적 원리상 일치하고 있음을 보여주려는 저자의 배려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복음서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마태는 예수의 행적을 시간순이 아니라 시간순 배열을 근간으로 하기는 하되 주제별로 편집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
1. 산상수훈 (4:12-7:29) | 기사 강화 | (1) 예수의 공생애 초기 사역 (4:12-25) j 복음전파를 시작함 k4명의 어부를 제자로 부르심 (2) 산상수훈(5:1-7:29) j팔복 k 율법을 완전케 하시는 예수 l구제와 기도에 대하여 m금식과 제물에 대하여 |
2. 제자의 길 (8:1-10:42) | 기사 강화 | (1) 메시야 예수의 능력과 사건을 보이는 여러 이적과 12사도임명 (8:1-9:38) j 왕의 권세 k 사유의 권세 l 권세 (2) 제자의 길(10:1-42) j12제자들을 부르시어 권능 주심 k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심 |
3. 천국7대비유 (11:1-13:52) | 기사 강화 | (1) 침례요한의 질문과 안식일 논쟁 및 성령을 거스리는 죄에 대한 경고 (11:1-12:50) j 인자가 안식일에 주인임을 선포함 (2) 천국7대 비유 (13:1-52) j 씨뿌리는비유 k 곡식과 가라지비유 l 겨자씨비유 m 누룩비유 n 가라지비유의 해석 o 감추인보화와 진주의 비유 p 그물의비유 |
4. 하늘나라 생활자세 (13:53-18:35) | 기사 강화 | (1) 세상의 배척속에서도 고조되는 메시야의사역 (13:53-17:27) (고향 사람들에의한 배척(헤롯,서기관 및 바리새인배척 (2) 하늘나라 생활자세(18:1-35) j어린아이같이되라 k소자의 귀중함l용서에 대한 교훈 |
5. 감람산강화 (19:1-25:46) | 기사 강화 | (1) 각종 논쟁과 수난예언 (19:1-23:39) j 이혼과 독신에 관한 교훈 k고난을 위한 예루살렘입성 (2) 감람산 강화(24:1-25:46) j종말 예언 k 종말의 비유(열처녀,달란트,양과 염소 비유 |
8.왕의 죽음(26:1-28:20)
대 단 원 | 왕의 소개 (1:1-4:11) | 왕 의 증 거 (4:12-25:46) | 왕죽음 26:1- | |||||
소 단 원 | 왕의 출현 1:1-2:23 | 사역준비 3:1-4:11 | 산상수훈 4:12-7:29 | 제자의 길 8:1-10:42 | 천국7대비유 11:1-13:52 | 하늘나라생활자세 13:53-18:35 | 감람산 강화 19:1-25:46 | 고난,죽음 부활 26:1-28:20 |
주 제 | 왕의 등장과 권능 | 왕의 고난과 승리 | ||||||
복음에 대한 가르침 | 복음의 성취 | |||||||
개 요: 아담의 범죄이후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구속의 법을 성취키 위해 우리의 메시야요 구속주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값을 대신하여 십자가 처형을 당하며 죽어 장사 지낸바 되시고 부활하신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예수께서는 그의 수난과 함께 부활에 대해 수차례 예언하셨는데 그 예언대로 십자가의 죽음이라는 처절한 절망을 뚫고 부활하심으로 인류 역사에 새롭고 영원한 빛을 비추셨으며 진정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메시야라는 사실을 확증하셨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고난,죽음,부활 (26:1-28:20) | 1) 고 난(26:1-27:44) (1) 유대인 공회의 음모(26:1-5) (2)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는 마리아(26:6-13) (3) 가룟 유다의 배반(26:14-16) (4) 최후의 만찬(26: 17-35) (5) 예수께서 잡히심 (26:36-56) (6) 심문 받으심 (26:57-27:25) (7) 희롱과 수욕을 당하심 (27:26-3O ) (8) 골고다로 끌려가심 (27:31-33) (9) 십자가에 못 박히심(27:34-44) 2) 죽 음(27:26-66) (1)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 (2) 아리마대 요셉이 새무덤에 예수를 장사함 (3) 로마 병정들이 무덤을 지킴 3) 부 활(28:1-20) (1) 천사가 여자들에게 고함 (2) 예수께서 여자들에게 나타나 제자들에게 갈릴리로 갈 것을 말하라고 하심 (3) 파수꾼들의 보고 (4) 갈릴리에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5) 예수님의 지상 명령 |
9. 예수님의 일생의 구성
10. 그리스도의 비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