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종교를 찾는가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宗敎)란 최고의 가르침이란 뜻이다. 종교를 한자로 풀이하면 마루 종(宗), 가르칠 교(敎)로서 그 뜻을 풀이하면 ‘으뜸가는 가르침, 인생과 세상에 대한 궁극적인 가르침’이다.
그러면 종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종교란 ‘인생의 궁극적 의미와 삶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궁극적 해결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종교는 인간의 삶 그 자체를 문제 삼으며, 그것을 몸소 해결하여 평안하고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가르침이다.
● 종교는 우리의 삶에 무엇을 해결해 주는가?
○ 인생과 세계에 대한 궁극적인 문제를 해결해 준다.
먼저 인생의 궁극적인 문제란 어떤 것이 있는가. 나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 때문에 살아 왔는가?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인생이란 무엇이고, 산다는 것은 또 무엇인가? 바로 이런 물음들이 인생과 세계에 대한 궁극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 궁극적인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사람들은 종교에 입문한다.
○ 삶의 고통을 극복하게 해준다.
좌절과 고통, 희망의 상실들에 대해서 종교를 통해 극복해 보려는 것이다. 돈을 벌거나 명예를 얻거나 의식주를 해결하는 문제는 궁극적인 문제가 아니다. 그런 것들은 없어도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살아가는 데 심각한 지장을 느끼지는 못한다. 그러나 삶과 죽음에 대한 문제는 종교 이외에 다른 것을 통해서는 해결할 수 없는 아주 중대한 문제이다.
○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길을 제시해준다.
종교는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갈등과 억압으로부터 해방시켜 줄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불교는 마음을 잘 다스려 일상생활 속에서의 행복과 평화로운 삶을 추구하고, 우리의 삶을 향상시켜 주는 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궁극적인 행복의 길을 제시해 준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궁극적인 행복, 아무런 고통과 번뇌가 없는 행복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설사 고통과 허무, 죽음이 닥쳐온다고 하더라도 그에 휘둘리지 않고 그것을 뛰어 넘는 큰 자유의 경지를 추구한다. 그것이 바로 종교가 추구하는 최고 가치이다.
● 종교는 행복의 길을 제시
어떠한 형태의 종교가 되었건, 종교는 일상적인 삶속에서 내면의 행복과 평화의 길을 제시하는 것은 허우적거리는 인간을 구원해 주는 희망의 빛이요, 나침반이 될 것이다.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한 번쯤은 겪게 되는 고통과 좌절이라는 계기를 통해, 혹은 그러한 계기를 겪지 않더라도 인생에 대한 사유와 명상 끝에 사람들은 종교에 입문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올바른 종교를 찾아서 믿고 몸소 행하는 것은 한 사람의 삶에 대단히 중요하며, 어쩌면 삶 자체가 달라지는 일이 될 것이다.
<참고: 조계종 포교원 발간 - ‘불교입문’>
[출처] 사람들은 왜 종교를 찾는가|작성자 일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