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과정 모형
인지과정 모형
1) 상향식 모형: 의미 구성은 작은 언어 단위로부터 점차 큰 언어 단위로 올라가며 이루어진다는 뜻을 담은 모형
- 독서의 결과로 얻게 되는 의미는 문자 해독으로부터 이루어지는 단선적인 인지 활동의 결과
- 독자는 수동적인 존재, 독자보다 글을 중시
2) 하향식 모형: 글의 정보를 수용하여 처리할 때 독자의 스키마, 가정이나 예측과 같은 상위 차원의 자원이 글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한 모형
- 독자는 기존에 가진 스키마를 근거로 글의 의미를 구성해나감
- 독자의 능동적 역할에 무게를 둠, 독자 중심 모형
3) 상호작용식 모형: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의 절충 형태이다.
- 단순 절충인지 통합 모형인지 명료하지 않다.
- 지식 자원이 조금 더 중시되는 모형
사회.문화 모형
: 상호작용식 모형에 맥락 변인을 추가한 모형
- 정의적 조건이 작용한다고 봄
- 맥락 중심의 독서
독서 토론 모형을 활용한 지도
특징: 사회적 의미 구성을 기반으로 한 독서 지도 방식.
독자들마다 다르게 구성한 의미가 갈등을 발생시킨다.
독서 토론의 과정
-준비하기: 책, 모둠, 토론 절차와 방법 등을 미리 안내하고 비평문, 감상문 작성법을 안내한다.
-묵독 및 토론자료 마련하기: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미리 준비해 오도록 한다.
-토론하기
-반응 정교화하기: 비평문, 감상문, 논설문 등을 작성하여 반응을 정교화하도록 한다.
CEDA 토론의 변형
입론-> 작전 타임-> 반론 펴기-> 반론 꺾기-> 청중 질의-> 작전 타임-> 최종 변론
*관련 성취기준을 못 찾겠어요😭 독서 영역이 확실히 복잡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