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가복음 16장
제16장 부 활
[대 지]
一. 여인들이 무덤에 가서 예수님의 부활을 알게됨(1-8)
二. 막달라 마리아가 부활하신 주님을 도고 증거함(3-11)
三. 두 제자가 주님을 도고 증거함(12-13)
四.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믿지 않은 것을 책망하실(14)
五. 제자들에게 사명과 능력의 역사를 주심(15-18)
六. 예수님의 승천과 제자들의 증거(19-20)
[본문강해]
一. 여인들이 무덤에 가서 예수님의 부활을 알게됨(1-8)
. 16:1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후 삼 일째 되는 날(안식 후 첫날-주일) 새벽에 부활하셨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일먼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 보이셨고(요20:1, 11-18 참조),그 다음에 본문에 있는 여러 여자들에게 나타나 보이셨다. 본문의 내용은 마태복음 28장의 사건과 같은 내용이다(마28:1, 9).
막달라 마리아 일곱 귀신을 쫓아내 주심으로 온전하게 된 여인이다(16:9).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힐 때 그 십자가 밑에까지 따라갔고,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제일 먼저 예수님을 만나 본 여자이다.
살로메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요(마27:56), 예수님의 이모였다(요19:25).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누가복음에는 여자들이 안식일 전날에 향품을 사다놓고 안식일에 쉬었다고 기록되었다. 이 향품은 예수님의 시체에 바르기 위하여 그 여자들이 예비한 것이다.
. 16:2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찌기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해 돋은 때 여자들이 아침 일찌기 향품을 가지고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갔다. 마태복음 28:1에는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미명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왔더니" 라고 하였다. 이 여자들이 집에서 출발할 때는 새벽 미명이었으나' 무덤에서 천사를 만난 것은 해 돋은 때이었던 것 같다.
. 16:3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예수님의 무덤을 큰돌로 막아 놓고 로마 국권으로 인봉까지 했으며 군사들이 지키고 있었다 (마27:65-66). 따라서 여자들로서는 도저히 그 큰돌을 굴려 내고 무덤에 들어갈 수 없는 형편이었으나, 그들은 예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 시체에 향유를 바르기 위하여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를 믿고 무덤에 간 것이다. 인간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것 같아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면 믿고 행할 때에 하나님이 만능으로 역사하여 형통케 된다.
. 16:4 눈을 들어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여인들이 무덤에 가보니 무덤 문에서 돌이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 돌이 심히 크더라 여자 몇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옮길 수 없는 큰돌이었다. 그러므로 여자들이 그 돌을 누가 굴려 주리요(16:3) 하고 염려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이미 그 돌을 굴려 내었다. 이는 그 여자들에게 빈 무덤을 보여 주고 예수께서 부활하신 것을 증거하기 위함이었다.
. 16:5 무덤에 들어가서 횐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않은 것을 보고 놀라매
횐 옷을 입은 한 청년은 천사이다. 천사가 여자들에게는 보통 사람처럼 청년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마태복음28:3-4에는 "그 형상이 번개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수직하던 자들이 저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고 하였다. 결사가 수직하던 자들에게는 두려운 모습으로 나타났고, 믿는 여인들에게는 보통 사람과 같은 모양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여자들에게 무서워하지 않게 하고 예수께서 부활하신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었다.
놀라매 여인들은 무덤 문을 막아 놓은 큰돌이 굴려진 것과 예수님의 시체가 없어진 것과 무덤 안에 흰옷을 입고 앉아 있는 천사를 보고 너무나 뜻밖의 사태가 벌어진 것에 놀란 것 같다. 마태복음에는 천사가 무덤 밖 돌 위에 앉았다고 했다(마28:2). 파수꾼들이 볼 때는 천사가 두려운 모양으로 돌 위에 앉아 있다가 여인들이 올 때에는 청년의 모양으로 무덤 안에 앉아서 여자들에게 말한 것 같다.
. 16: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천사가 여인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의 기쁜 소식을 전해 주고 빈 무덤을 보여 주며 그 사실을 확실히 증거 해 주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전 것은 돌을 굴려 내고, 파수꾼들을 두렵게 해서 기절시키고, 여인들에게는 부활의 소식을 전해 주기 위함이었다.
그가 살아나셨고 여인들은 살아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찾고 있었다. 우리는 죽은 예수를 믿지 말고 부활한 예수를 믿어야된다. ① 예수님은 살아서 우리와 함께 계신다. 마태복음 28:20에"내가 세상 끝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하리라" 고 하셨다. 언제 어디서나 예수님은 우리와 항상 함께 하여 주신다.
② 부활하신 예수님은 우리 안에 계시고 우리의 생명이 되어 주신다: 성도의 영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과 연합되어 있다. 이는 가지를 포도나무에 접붙인 것과 같다.
③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그 부활의 능력을 입혀 주시려고 역사 하신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에 참여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기를 힘썼다(빌3:10-11).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한 것만큼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에 참여할 수 있다.
. 16: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회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예수께서 베드로를 수제자로 취급하신 것이 여기에서도 나타났다. 이는 베드로의 믿음이 다른 제자들보다 앞섰기 때문이다. 갈릴리로 가시나니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과 만나실 장소는 갈릴리였다. 그 전에 예루살렘에서도 여러 번 나타나서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것을 증거 해 주셨다.
. 16:8 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여인들이 예수님의 시체가 없어진 것을 보고 무서워 떨면서 도망쳐 가다가 예수님을 만났다. 마태복음28:8-9에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무덤을 빨리 떠나 제자들에게 알게 하려고 달음질할새 예수께서 저희를 만나 가라사대 평안하뇨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라고 하였다. 여인들이 제자들에게 가서 그 소식을 전했으나 제자들이 믿지 않았다.
二. 막달라 마리아가 부활하신 주님을 보고 증거 함(9-11)
. 16: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이것은 1-8절 내용보다 먼저 일어난 사건이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막달라 마리아에게 제일 먼저 보여 주셨다.
. 16:10-11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 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예수님과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 울고 있는 중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서 돌아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천사의 말과 자기가 예수님을 만나 본 것을 알려 주었으나 제자들은 믿지 않았다.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의 무덤에 혼자 가서 맨 먼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고(요20:1), 막달라 마리아가 베드로와 요한에게 알려 줌으로 베드로와 요한이 가서 빈 무덤을 보고 돌아왔다(요20:2-10). 그 다음에 여러 여인들이 무덤에 가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다. 그 소식을 예수님과 같이 다니던 여러 사람들에게 전하였으나 믿지 않았다.
三. 두 제자가 주님을 보고 중거함(12-13)
. 16:12-13 그 후에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저희에게 나타나시니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이 두 제자는 옘마오로 가는 두 제자이다(눅24:1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 동행하시면서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음을 책망하시고 성경을 풀어 가르쳐 주시며 예수님의 부활을 친히 보여 주어 믿게 해주셨다(눅24:13-31). 그리고 그들은 즉시 예루살렘에 올라가 그 사실을 열 한 사도들과 그와 함께 있는 자들에게 말해 주었다(눅24:33-35). 그러나 그 때에도 제자들은 믿지 않았다.
四.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믿지 않은 것을 책망하심(14)
. 16:14 그 후에 열 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그 후 열 한 사도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님께서 나타나셨다.
꾸짖으시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것과 삼 일만에 살아날 것을 가르쳐 주었으나, 제자들이 그 말씀을 믿지 않은 것과 또 부활의 주님을 직접 본 자들이 전하는 말을 믿지 않은 것을 책망하셨다. 예수님은 성경을 더더 믿는 자를 책망하시고 (눅24:25-26), 부활을 보고 전하는 자들의 확실한 증거를 믿지 않는 자를 책망하신다. 그들은 마음이 완악함으로 성경과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않았다(12:24).또 사람의 생각과 인간의 지식과 경험에 얽매어 그들의 마음이 관악하고 고집스러워 예수님의 부활을 본 자들이 전하는 말도 믿진 않았다. 우리가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그 부활의 주님을 영접하면 우리의 영이 부활하신 예수님의 생명과 연합된다. 그리하여 그 부활의 생명으로 살아가면서 그 역사가 더욱 커져 나아가도록 해야 한다.
五. 제자들에게 사명콰 능력의 역사를 주심(15-18)
. 16: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음 없는 제자들을 책망하시던(14절) 주님께서 이제는 그 제자들을 쓰시려고 사명을 주셨다. 주님은 오늘날에도 믿음이 적은 성도를 책망하시고 징계하여서라도 그들을 길러서 복음 운동에 충성하게 하신다.
.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세례는 씻어 정결케 한다는 뜻이다. 세례를 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 사함을 받은 자에게 외부적으로 표(標)와 인(印)을 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믿음 없는 자에게는 세례를 주면 안 된다. 예수를 믿는 자는 물세례를 받지 않아도 이미 구원을 받은 것이다.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믿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죄인으로 판결 받아 지옥에 간다.
. 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표적이 따르리니 하나님께서 표적을 행하게 하시는 목적은 신령한 진리를 나타내 보여 주기 위함이다. 육신의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심령의 병을 고쳐 주시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함이요, 오병이어의 표적은 예수의 살을 생명의 떡으로 나누어 주실 것을 나타내 보이신 것이다. 그러므로 참된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요, 죽은 영이 살아나는 것이요, 심령의 병을 고치는 것이다. 귀신을 쫓아내며 믿는 자는 마귀를 이긴다. 예수의 이름을 힘입고 나아갈 때는 귀신들린 사람에게서 귀신을 내어쫓기도 하고, 모든 마귀의 역사를 다 이기게 된다. 그러므로 마귀의 종노릇하며 고생하고 있는 모든 자를 해방시켜 그리스도 앞으로 인도할 수 있다.
새 방언을 말하며( ) 방언의 헬라 원어 (글로싸)는 "혀, 말, 언어"라는 뜻이다. 새 방언은 새말이라는 것이다. 여기 방언은 말의 내용이 새 것이라는 것인데, 즉 새로 깨달은 진리를 자기 나라 말로 말하는 것을 가리킨다. 또한 심령이 새롭게 되어 성경을 자기 나라 말로 말하는 것도 새 방언이다. 요한계시록14:3에 있는 새 노래도 심령이 새롭게 되어 노래한 것을 가리킨다. 그 노래의 내용이 새 것임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의 심령이 새로워져서 부른 것을 말한다.
방언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①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 성령 강림 때에 한 방언은 세상 각국의 말을 배우지 않았으나 성령의 능력으로 말하게 하여 전도한 것이다.
② 고린도전서 14장의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이 있는데, 이 방언 말하는 것은 교회에 별로 유익이 없는 것처럼 말하였다. 통역이 없이는 말하지 말라 하였고, 예언하는 것만 못하다고 하였고, 일만 마더 방언보다 성경 말씀 다섯 마디 깨닫는 것이 낫다고 했다.
③ 본절의 새 방언은 새로 깨달은 진리를 자기 나라 말로 말하는 것과 심령이 새롭게 되어 성경 말씀을 증거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 세 가지 방언 중에 새 방언이 제일 귀중하고 자기에게나 교회에 큰 유익을 주는 것이다(방언에 대한 해석은 사도행전 강해서2:4 해석 참조). 이 방언을 신령한 뜻으로 해석하지 않고 성도가 실제로 다른 방언을 해야 한다고 해석한다면 다음절에 있는 뱀을 집는 일도 해야 한다. 미국의 어떤 교파에서는 교회에 뱀을 잡아다놓고 예배 시간에 뱀을 서로 집으며 예배 드린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만약 그들의 예배 방법이 옳다고 하면 그들은 또 여러 가지 독(毒)도 마셔야 한다. 왜냐하면 다음절에 무슨 독을 마셔도 해를 받지 않는다고 했기 때문이다.
. 16: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뱀을 집으며 성도가 믿음의 길을 걸어 나아갈 때에 실제로 뱀에게 물려도 하나님의 보호로 해를 받지 않을 수도 있다(행28:3-6참조). 또한 성도가 신앙의 길을 걸어 나갈 때에 뱀과 같은 악한 자들이 핍박을 하고 고통을 주어도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신다는 뜻이다.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이것은 성도가 믿음의 길을 걸어 나아갈 때에 원수들이 독한 욕설과 해독을 주어도 하나님의 능력의 보호로 해를 받지 않게 된다는 뜻이다.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이것은 기도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며 꼭 안수 기도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손을 얹지 않고 기도만 해도 된다. 병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이면 낫고,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낫지 않는다. 무슨 병이나 기도하면 다 낫는다고 말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이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의 교회에도 환자가 있고 죽는 자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병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뜻이면 꼭 나을 것을 믿고 구해야 한다.
六. 예수님의 승천과 제자들의 중거(19-20)
.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않으시니라
예수께서 베다니 앞 산에서 제자들에게 축복하시고 승천하셨다. 하나님 우편에 하나님 우편은 요긴한 자리요 귀한 자리이다. 예수님은 구속을 완성하시고 승천하셨으므로 가장 요긴한 자리에 앉게 되었고, 하나님이 가장 귀히 쓰는 영원한 그리스도가 되었다.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을 전부 책임지고 계신다.
. 16: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제자들이 예수님의 분부대로 나가서 복음을 힘써 전파하였고, 예수님은 그 복음 전하는 제자들과 함께 계셔서 친히 역사해 주셨으므로 하나님의 큰 역사가 나타났다.
따르는 표적으로 초대 교회 때에 많은 표적이 일어났다. 그 모든 표적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고 성도의 영적 생명이 살아나고, 심령의 병을 고쳐서 강건한 심령으로 신앙의 달음박질을 잘하게 하는 데 있다. 이 일만 잘되어 나가면 육신의 병은 나아도 좋고 낫지 않아도 괜찮다. 그 이유는 신령한 참 표적은 이미 이루어졌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