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구획을 하고, 잡초 등을 제거합니다. 밭을 갈기 전에 적당량의 거름을 밭 전면에 고루 뿌려 줍니다. 한 삽 정도 깊이로 파서 퇴비가 잘 섞이도록 뒤집어 줍니다. 흙을 잘게 깨뜨리고 쇠갈퀴로 평평하게 골라줍니다.
이랑 만들기
이랑이란 물빠짐을 좋게 하기 위해 고랑을 파고 두둑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랑을 만들 때 보통 양쪽으로 손이 닿기 좋게 두둑의 폭은 1~1.2m 정도로 합니다. 고추와 같이 건조한 곳에서 잘 자라는 작물은 이랑을 높게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작물은 이랑을 낮게 합니다.
씨앗 뿌리기
씨앗뿌리기 종류에는 흩어뿌림, 줄뿌림, 점뿌림 등이 있습니다. 씨앗 종자 크기의 2~3배 정도 깊이로 심습니다. 씨앗을 뿌려준 후 싹이 트고 떡잎이 올라오면 잎 모양이 기형이거나 웃자란 것을 솎아줍니다. 미리 모종을 길러 옮겨 심으면 관리하기도 편하고 솎음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종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재래시장이나 종묘상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종심기
본밭에 적당한 간격을 띄고 5~10cm 깊으로 구멍을 팝니다. 물을 구멍에 가득 채웁니다. 물이 스며든 다음 모종을 가운데 세웁니다. 주변의 흙만 살짝 끌어모아 덮고 누르지 않습니다.
기르기
웃거름 주기
생육상태를 보아 잎채소는 15일, 열매채소는 30일 간격을 기준으로 준다. 웃거름은 작물의 잎이 지면에 뻗은 위치에 작물을 중심으로 둥글게 파서 퇴비나 비료를 준 다음 흙을 덮는다.
잡초제거
식물 포기 주변의 잡초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흙을 부드럽게 하여 공기의 유통을 좋게 합니다.
버팀목 세우기
토마토, 오이, 고추와 같이 키가 큰 작물들은 쓰러지지 않게 버팀목을 세워줍니다. 고추, 파프리카, 가지, 방울토마토, 호박, 오이 등이 해당됩니다.
수확기 판단
수확기 판단
채소의 수확기 판단은 채소에 따라 다르다. 잎을 먹는 채소의 경우는 일정한 키가 되면 수확합니다. 과일을 먹는 채소들은 과일의 색깔, 단단한 정도 또는 당도, 크기, 모양 들을 잘 보고 수확합니다.
하루 중 수확시기
채소의 수확기 판단은 채소에 따라 다르다. 잎을 먹는 채소의 경우는 일정한 키가 되면 수확합니다. 과일을 먹는 채소들은 과일의 색깔, 단단한 정도 또는 당도, 크기, 모양 들을 잘 보고 수확합니다.
수확한 채소 관리
시금치, 열무 쑥갓 등은 수확 후 다듬기 노력이 많이 듭니다. 수확 때 채소 잎에 흙탕물이나 이물질이 묻었으면 깨끗한 물로 씻어서 저장합니다. 감자, 고구마, 마, 우엉 등 뿌리채소들은 물로 씻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