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건즈2는 언제 서비스 예정을 하고 있습니까?
A. 유감스럽게도 정확한 일정을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개발팀은 2009년 하반기 내에 한국에 한정하여 오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건즈 2의 개발은 얼마나 진행되었습니까?
A. 프로그래밍은 상당히 진행되었습니다. 건즈를 조금 바꿔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롭게 프로그래밍해야 했기 때문에 준비 작업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Q. 건즈 1 서비스는 어떻게 되는겁니까? 이제 건즈 1의 개발은 하지 않나요?
A.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도리어 2008년부터 더 많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저가 있는 한 건즈 1편은 계속 발전될 것입니다.
Q. 건즈 2의 개발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A. 건즈 2는 2007년 10월경부터 시작되었습니다.
Q. 건즈 2는 전편과 동일한 그래픽 엔진을 사용합니까?
A. 아닙니다. 건즈 2는 새롭게 작성된 엔진(리얼스페이스 3.0)을 사용합니다.
Q. 리얼스페이스 3.0이라는 엔진은 건즈 1에서 사용했던 리얼스페이스 2.0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니까 그냥 비슷한 것 아닌가요?
A. 아닙니다. 우리는 엔진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리얼스페이스라는 것은 단순히 회사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코어에 대한 코드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3.0이라는 것은 3번째 새로 작성된 엔진이라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Q. 새로운 엔진은 어떤 특징을 가집니까?
A. 조금은 범용적인 엔진을 구성하려고 했기 때문에 인도어 뿐 아니라 아웃도어 그래픽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즈2에서 아웃도어 맵이 나올지는 현재 결정된 바 없습니다. 당연히 보다 향상된 그래픽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종류의 이펙트와 개발 지원툴을 개발하였습니다. 2.0까지는 모든 솔루션을 내부에서 개발해왔지만 3.0의 경우에는 일부 코드를 외부 라이브러리와 접목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NVidia의 ‘PhyX’와 같은 것이 그렇습니다.
※ 리얼스페이스 3.0은 본사의 다른 차기 MMORPG 작품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Q. 건즈 2게임 플레이에서 가장 변경되는 점은 어떤 것입니까?
A. 건즈는 굉장히 인파이팅 성향에 중점을 둔 게임입니다. 총으로 전투를 하지만 멀리서 저격한다는 느낌보다는 근접해서 총과 칼로 전투를 하는 컨셉을 가진 게임입니다. 2편은 전편에 비한다면 아웃파이팅과 인파이팅을 적절하게 조화시켜야 하는 쪽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Q. 그래픽 컨셉이나 세계관에 변경이 생깁니까?
A. 다소 변경됩니다. 그래픽의 경우에는 컨셉 아트등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세계관도 보다 매력적으로 다듬고 있습니다.
Q. 시스템 사양은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A. 건즈 1편과 유사하게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도 구동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면 높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는 차세대 그래픽을 유감없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Q. 한국 이외 지역은 언제부터 서비스됩니까?
A. 현재로서는 정확한 계획이 없습니다만 국외의 건즈팬 여러분을 위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전체적인 게임플레이에 변경이 생깁니까?
A. 그렇지 않습니다. 1편과 비슷하게 가되 좋지 않았던 것들은 더 좋은 컨셉으로 변경시키고 좋았던 것은 더욱 좋게 만든다는 쪽으로 개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게임의 진행은 전편과 흡사하고 장르가 변화 된다거나 그래픽이 갑자기 3등신으로 탈바꿈하는 것들은 없을 것입니다.
Q. 게임모드에 변화가 생깁니까?
A. 모든 국내외 서버를 종합해서 별반 사용되지 않았던 인기 없는 모드들은 삭제될 계획입니다. 그와 함께 인기 있는 모드들은 룰을 유저가 쉽게 변경해서 더욱 재미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게임모드’라고 부르기에는 뭔가 커다란 시스템을 계획 중인데 이것은 현시점에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Q. 접근성은 어떻습니까?
A. 건즈 2는 건즈 1편보다 쉽게, 하지만 더 화려하게라는 모토를 가집니다. 건즈가 접근성에 있어서 굉장히 높은 벽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개발자들도 깊이 알고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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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kStyle(칼샷, 나비텝 등등)같은 것은 건재합니까?
A. 네. 존재합니다. 하지만 전작과 완전히 동일한 모습이나 (1초에 몇번씩 키보드를 두들겨야 하는...;))조작체계는 아닙니다. 저희는 유저들이 kStyle로 만들어낸 새로운 전술적 가치에 대해 존중하고, 그것이 건즈 2에서 보다 발전되고 재밌는 요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작에서와 같이 kStyle로 일관되는 모습은 바라지 않습니다. - 즉, kStyle이 가진 게임성을 우리 스타일대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Q. 건즈 1편과 캐릭터의 호환은 가능합니까?
A.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캐릭터 시스템의 많은 부분이 변경될 예정이기 때문에 캐릭터를 가져오거나 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