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은 마음대로
★팀원 개별 작성: 각자 작성합니다★
▶ 오늘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시간에는 팀 발표 자료 제작합니다. :)
1. 내가 담당한 탐구 질문
- 공정무역을 하면 생산자의 지속 가능한 삶에 어떤 도움이 될까?
2. 탐구 질문에 대한 간략한 설명(질문 배경_왜 이 질문을 만들었는가?)
(예시) 프랑스와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질문 배경 및 중요성 - 프랑스와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모두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그 운영 방식과 교육 철학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차이는 두 국가의 문화, 역사, 사회적 가치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각 나라 학생들의 학습 경험과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 공정무역은 경제적인 발전과 사회적인 공정을 추구하기 위해 나타난 개념이다. 이는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생산되는 상품들이 공정하게 거래되고 생산자들의 권리와 환경을 보호,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정무역은 지속 가능한 경제와 사회를 구축하는데 기여하며, 불평등과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3. AI를 이용하여 탐구 질문 답변 얻기
(작성 방법) 1) AI를 이용하여 얻은 탐구 질문의 답변을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2) 글이 너무 많을 경우 글을 읽으며 요약합니다. 3) 어려운 부분 있을 경우 선생님께 도움 요청합니다. |
1. 공정한 가격: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공정한 가격을 보장합니다. 전통적인 국제 무역에서는 중간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조작하거나 생산자들을 부당하게 대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공정무역에서는 제품의 가치와 생산비용을 고려하여 공정한 가격을 지불합니다. 이는 생산자들이 적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경제적인 안정과 지속 가능한 생산을 지원합니다.
2. 장기적인 계획 및 안정성: 공정무역은 생산자들에게 장기적인 계획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생산자들은 미리 수주를 받고 안정적인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자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생산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생산자들은 공정무역 조직의 지원을 받아 경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 공정무역은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을 장려합니다. 이는 화학 농약이나 인공 비료 등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유기농 농법을 채택하는 등의 조치를 포함합니다. 이로써 자연 환경을 보호하고 생산자의 건강과 안녕을 보장합니다.
4. 사회적 개발 지원: 공정무역은 지역 사회의 개발을 지원합니다. 생산자들은 공정무역 조직의 지원을 받아 생산 및 비즈니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무역은 사회적 프로젝트나 교육, 의료 등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자금을 제공합니다.
5. 노동 조건 개선: 공정무역은 안전하고 건강한 노동 조건을 보장합니다. 생산자들은 안전 장비와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양호한 작업 환경과 적절한 근로 조건을 제공받습니다. 또한, 노동자들은 조합을 형성하고 노동자 권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공정무역은 생산자의 지속 가능한 삶을 지원하고, 고객들에게는 공정한 제품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 세계적인 불평등을 해소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와 사회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3의 답변 내용 검토하기
(작성 방법) 1) 3의 답변 내용 중 핵심 단어를 바탕으로 인터넷에 재검색합니다. → Google(구글) 검색 이용 2) AI가 답변한 내용이 정말로 맞는지 검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3) AI가 답변한 내용이 옳을 경우 → 출처 사이트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4) AI가 답변한 내용이 옳지 않을 경우 → 구글링한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 수정, 추가 하여 아래에 작성 + 출처 사이트 주소 복사 붙여넣기 5)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경우 선생님께 도움 요청 |
-공정무역이란 국가간에 동등한 위치에서 이루어지는 무역을 말한다. 최근 다양한 상품 생산에 있어 ※공정한 가격※을 지불토록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 사회 운동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는 윤리적 소비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수출되는 상품, 특히 농산물을 대상으로 한다. 빈국의 경작자들이 고된 노동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만든 제품이 선진국들의 농업 생산자들이 국가로부터 농업 보조금을 받아 생산된 제품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국제무역체계로는 세계의 가난을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하에 1990년대부터 시작되어 확산된 국제적인 사회운동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공정한 가격, 건강한 노동, 환경 보전, 생산자들의 경제적 독립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 가난한 제3세계 생산자들이 만든 환경 친화적 상품의 직거래를 통해 공정한 가격에 구입하여 빈국의 생산자들이 가난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5. 오늘 활동에서의 느낀 점을 아래 내용과 연결지어 5줄 이상 작성합니다. (고등학생 수준)
★프로젝트 진행 배경 및 중요성 ① 기후 변화, 지원 고갈, 환경 오염 등으로 인한 음식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발생 → 직업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및 경쟁력 강화 기여 ② 식량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 가능한 식량 안보(항상 음식이 충족되어 있는 상태)의 필요성 → 음식 윤리 문제에 대한 전문성 향상 ③ 건강, 환경, 동물 복지 등을 고려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 증가 → 다양한 사회 문제 인식 증진
★팀 프로젝트 진행 목적 ①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통해 공동 목표 달성 → 팀워크 협업 능력 향상 ② 다른 생각/의견을 가진 팀원을 통해 다양한 방안 모색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③ 팀원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 → 이해와 존중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
- 공정무역이 만약 생기지 않았더라면 우리도 모르게 개발도상국에 있는 사람들이 일을 엄청 죽어라 하면서 마땅한 일당을 받지 못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공정무역이 생겨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인해 우리가 더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6. 궁금한 점 또는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
- 더 찾아보고 싶었는데 아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