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rld Wide War <롬>입니다.
글로벌 정식 출시 이후 많은 모험가님께서 고객센터나 커뮤니티 게시판 등을 통해 <롬> 서비스 및 운영에 관련된 많은 질문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이에 저희 <롬> 운영진은 다양한 채널로 보내주시는 질문들을 정리하여 매월 첫째 주 수요일에 답변드리는 <롬> Q&A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롬> Q&A를 통해 모험가님들의 궁금증을 최대한 해소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험가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1. 60레벨 이상의 맵 구간부터 몬스터가 너무 강해져 레벨이 올라도 원활한 사냥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원활한 사냥이 가능한 50레벨 대 사냥터에 많은 캐릭터가 몰리면서, 사냥터 정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몬스터 난이도 이슈로 특정 구간 사냥터에 많은 캐릭터가 몰리며 사냥터 정체현상이 발생되는 상황에 대하여 저희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해 4월 11일을 목표로 일부 사냥터의 밸런스 조정과 캐릭터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 중입니다. 이후에도 난이도별 신규 사냥터 및 콘텐츠 추가 등을 통해 원활한 플레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Q2. 자동사냥 시 필드 보스 몬스터에게 캐릭터가 사망하여 스트레스가 누적됩니다. 자동사냥 시 지정된 위치를 벗어나지 않도록 탐색 범위 시스템을 개선하거나, 필드 보스를 비선공으로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현재 탐색 범위 시스템은 캐릭터가 몬스터 사냥 직후 ‘다음 몬스터를 탐색하는 범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특정 사냥 범위를 고정하여 자동사냥하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이는 특정 캐릭터들의 자리 선점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냥터 점유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장시간 자동사냥을 진행해야 하는 게임의 특성 상 자동사냥 도중 캐릭터의 사망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 또한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선 일부 사냥터의 보스 몬스터 비선공 처리를 4월 11일 점검 시 적용할 예정이며, 추후 사냥터 점유 현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3. 피해감소 능력치와 무기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에서 피해감소 능력치와 무기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제보를 해 주셨고, 저희도 해당 이슈를 면밀하게 확인 및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피해감소 능력치와 무기의 데미지는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롬>의 특성상 타격 시 데미지가 표시되지 않고 최소/최대 데미지의 편차가 있어 모험가님들께서 정확한 확인이 어려웠기 때문에 이러한 의문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해당 이슈는 정상 적용이 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안내해 드리니 이 부분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Q4. 근거리 클래스인 나이트의 사냥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또한 <리턴 투 페인> 스킬의 성능도 떨어지고 <미스틱 실드>를 배울 수 없어 보스 사냥도 쉽지 않습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상향 계획이나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정 계획이 궁금합니다.
클래스 간 밸런스는 지속 모니터링하며 개선할 예정입니다. 나이트의 경우 <리턴 투 페인> 스킬의 데미지 상향/원거리 공격에도 작동되도록 변경하고, 사냥 효율 증대를 위한 몬스터 밸런스 조정을 우선 검토 중이며, <미스틱 실드> 스킬을 소모성 아이템으로 발동시킬 수 있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전체 클래스를 대상으로 신규 스킬 추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각 클래스의 특성을 살리고 클래스 간의 밸런스를 고려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5. 일반/고급 장비 파편은 장비 상자 제작에 꾸준히 사용되지만, 희귀 장비 파편은 장비 제작 외 사용처가 없어 계속 쌓여만 갑니다. 사용처를 추가해 주세요. 더불어, 쌓이는 재료 아이템의 사용처 추가도 필요합니다.
희귀 장비 파편의 사용처가 더 필요하다는 것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희귀 장비 파편으로 제작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 제작식이 4월 11일 점검 시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재료 아이템의 소비처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추후 업데이트 내용 및 일정이 결정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6. 게임 내 컬렉션 도감에 의뢰로만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 상당히 많습니다. 반면에 의뢰를 통한 장비 획득 확률은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롬>은 기본적으로 장기적 서비스 플랜을 기반으로 콘텐츠와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콘텐츠의 경우 장기간 지속적인 플레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모험가님들의 도감 달성 진행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추가 획득처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Q7. 게임 내 작업장 캐릭터가 빈번하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작업장이 제대로 조치되고 있는 게 맞나요?
<롬>은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제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런칭 이후 현재까지 총 15차례에 걸쳐 40만 개 이상의 작업장 계정을 제재하였으며, 접속 차단 정책 또한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업장 계정은 서버의 대기열을 유발하고, 불법 프로그램 사용 등으로 아이템 가치 하락 및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등 선량한 모험가님들께서 피해가 발생하기에, 기존의 제재 및 차단 정책과 더불어 새로운 방식의 대응 방안을 지속적으로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 좀 더 강한 기준으로 해당 문제에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8. 장시간 접속 대기열이 형성되어 제대로 게임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캐릭터 생성제한도 매일같이 진행되어 지인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신규 서버 추가나 생성제한 조치를 풀어줄 수 없는지요?
현재 지속적인 대기열 발생으로 인해 캐릭터 생성제한 조치가 다수의 서버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저희는 3차례의 서버 수용 인원 확장과 수차례의 작업장 제재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도 과도한 대기열 발생 시 우선적으로 서버 수용 용량 확장과 비정상 플레이 유저의 제재 조치를 우선 진행할 예정이며, 신규 서버의 추가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매주 정기점검 직후에는 전 서버의 캐릭터 생성제한을 해제하고 있으니, 이때 원하는 서버에서 캐릭터 생성을 진행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현재 서버의 상황 및 생성제한 현황은 [서버 현황 및 캐릭터 생성제한 안내] 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9. 마일리지 상점에서 마땅히 구매할 상품이 없습니다. 마일리지 상품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마일리지 상점의 상품 추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4월 11일 점검 시 마일리지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상품을 우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10. <심연의 성역> 보상의 가치가 순위권에 들어도 너무 낮습니다. 이벤트 미션 달성 외에는 콘텐츠의 의미가 없어 향후 개선 계획이 궁금합니다.
4월 11일에 <심연의 성역> 보상이 개선됩니다. 보상 변경 내용 및 지급 방식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11. 정식 출시 이후 전반적으로 업데이트 콘텐츠가 너무 부족합니다. 즐길 콘텐츠가 부족한데 향후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을 알려주세요.
<롬>은 지난 2월 27일 정식 출시 이후 약 한 달간은 글로벌 서비스 안정화에 집중했습니다. 이에, 출시 이후 발생한 서버 이슈 및 개선 사항을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만족할 만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3월까지 서비스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 이후 4월부터는 콘텐츠 업데이트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지난 <PD 브리핑>을 통해서 안내해 드린 것처럼, 4월 중 진행되는 업데이트를 통해 영지전을 포함한 신규 콘텐츠 및 시스템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4월 <PD 브리핑>을 통해 개발 로드맵 및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Q12. 모바일 화면에서 게임 UI와 글씨가 너무 작아 잘 안 보이고 조작이 어렵습니다.
지난 3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환경 UI 1차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기본적인 UI의 크기가 커졌으며, 글자 크기, 선명도 등을 조절하여 시인성을 개선했습니다.
아직 부족할 수 있겠습니다만, 모바일 환경 UI 개선 작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13. 모바일 기기에서 발열이 과도합니다. 그리고 절전 모드를 사용해도 전혀 체감되지 않습니다.
3월 패치를 통해, 모바일 기기의 기본 프레임(fps) 설정 조정하는 1차 조치가 진행되어 해당 문제가 일부 완화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후 추가 개선 작업을 준비 중입니다.
추가 개선이 반영되기 전까지는 임시로 그래픽 옵션에서 프레임 제한을 60fps에서 30fps / 20fps로 낮추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발열 및 절전모드는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험가님들께서 그간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기대하신 것만큼 충분한 소통을 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저희는 게시판, 고객센터 등 다양한 채널로 보내주시는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있으며,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좀 더 책임 있는 답변을 드리기 위해 해당 이슈들을 정리하고 내부 검토를 진행한 후 매월 첫째 주 <Q&A>를 통해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롬> 서비스의 중요한 이슈와 주요 통계, 장기적 개발 계획 등을 담아 매월 셋째 주에 <PD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항상 모험가님들의 소중한 의견이 게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닉변 언제쯤 나올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