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말합니다.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재능,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대한민국 헌법에는"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동과 권리-4대 일반 원칙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에 따르면 아동의 권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4대 일반원칙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비차별:아동,부모,보호자의 인종,성별,언어 등과 관계없이 차별 받지 않아야 합니다.본 복지관은 이용 아동 및 그 가정의 장애,인종,종교,성별,지역,학력,성적 지향,가치관,문화,언어,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서비스 제공에 차별을 두지 않으며,만일 기관의 차별적 대우가 있을 경우 서비스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아동 최상의 이익:아동의 이익과 관련한 결정을 함에 있어 아동의 권리보호,복리증진을 최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생명,생존 및 발달:생명,생존과 발달을 위해 최대한의 자원을 제공해야 하며 생명에 관한 권리를 보장합니다.
의견존중과 참여:아동의 자유로운 참여와 아동에게 영향 미치는 모든 절차에 의견을 표명할 권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아동과 권리-4대 기본권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에 따라 아래와 같이4가지 기본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생존권:영양,적절한 건강관리,의료 혜택,위생,안전,사고 예방
보호권:차별,학대와 방임,폭력으로부터 보호,응급상황으로부터 보호
발달권:교육,신체적·사회적·정서적·도덕적 성장,휴식을 취하고 여가를 즐길 권리
참여권:아동의 견해 존중,의사참여,정보접근
▶의무이행자로서의 우리
사회복지관 임직원을 비롯하여 부모,학교,지역사회,국가까지 모두 의무이행자입니다.아동들이 권리 주체로서 자신의 권리를 알고 상호 존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가정에서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자녀의 인권을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법
나-전달법(I-Message)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나-전달법(I-Message)의3가지 요소
①사실: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②영향:상대방의 행동이 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③느낌: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이 드는가?
나-전달법(I-Message)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사실)
책상이 깨끗해져서(영향)
내가 기분이 참 좋아(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