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지평선을 밀어 제치고
I. 전진할 때가 왔음
모든 종교적 운동이 있을 때마다 전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있었다. 걸음을 재촉하라는 명령, 현 상태를 깨뜨리고 더 높은 경지를 취하라는 명령, 주님과의 새로운 관계와 경험으로 들어가라는 명령이 그것이다. 특별히 인류가 엄청난 업적을 이룬 새로운 우주 시대에 들어선 이 시점에 있어서 이 명령은 더욱 중요하다.
1. 중대한 결정의 때
재림 운동에 있어서 그러한 때가 확실히 왔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모든 사람의 마음에 비슷한 짐을 지우셨다. 그분께서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또 직면하게 될 신성한 불안과 기대와 갈망을 심어 주셨다. 그분은 당신의 뜻과 방법을 탐구하고 찾아서 따르도록 사람들을 강권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배경, 즉 재림 신앙의 배경을 연구하도록 강권하시는데 그것은 우리가 이전에 알지 못했던 재림 운동의 초창기에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신 길과, 중요하고 기초적인 논쟁점들을 완성시킨 것과, 오늘날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원칙과 목적을 더욱 명백히 이해하고 따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그 결과로 생기는 통찰력은 점점 더 명백해지고 하나님의 부르심은 더욱 예리하고 분명하며 강력하게 된다. 그것은 나팔소리로 전쟁에 참여할 군사들을 소집하는 것과 비교된다. 이 연구는 당연히 우리를 엄숙하게 만드는 열매를 맺는다.
누구든지 이와 같은 도전을 받고도 여전히 그 같은 상태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된다. 빛이 비칠 때에는 그 빛과 함께 전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두운 그림자가 그를 둘러싸게 된다. 지난해의 낡은 태도나 안일한 타성은 더 이상 존재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지금은 확실히 결정의 시간이다.
2. 역사의 손가락은 계속 기록하며 움직이고 있음
움직이는 역사의 손가락은 투쟁과 발전을 거듭한 우리의 초창기 시대의 급변한 선교사업을 추적해 왔다. 역사는 교훈과 권면을 위하여 운명의 백성으로서의 우리의 출발점을 설명하면서 매혹적인 초기의 역사를 기술했다. 그리고 그 후에 이어지는 장면들을 냉혹하게 기록해 내려갔다.
우리에게는 동시대의 압력에 눌려서 결정적인 초창기 시대의 필수적인 역사적 기록을 빠뜨리므로 오늘날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과거의 중대한 교훈을 이해하는데 실패할 위험이 있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그것들을 연구하고 찾아내어 파노라마처럼 제시하는 것이 이 책을 기록하는 목적이다.
3. 다가오는 사건들의 진로를 결정함
이 연구에서 우리는 재림 운동을 일으키고 초기의 운명을 형성한 사람들의 생애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의 공헌을 모두 수록할 때 이것은 교단의 발전과 향상을 위하여 기관의 수레바퀴 안에서 움직인 뚜렷한 정신을 평가할 기초가 될 것이다. 특별히 1888년 이후 역사가 그러하다.
결정적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은 다가오는 사건들의 진로를 결정했다. 그 시기에 직접 참여했던 자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많은 귀한 통찰력들은 무엇보다 가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