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트럼프가 또 관세빔을 쏘겠다는 말을 퍼부으면서 주식시장을 비롯해, 코인시장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덕분에 우리 리플 역시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지금은 조금 올랐지만 -4%로 다른 주요 코인들보다 더 가파른 하락을 찍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게임스탑이 비축하겠다고 밝히면서 하락을 조금 방어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걸로 보면 리플 역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간 소송도 공식적으로 종료되는 등의 호재가 나왔는데, 하락폭이 깊은 것을 보면 이미 해당 재료가 시세에 적용된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아직 코인 시장에 대해 공포-탐욕지수는 비교적 무난한 것 같습니다.
기준점인 50에 근접한 것으로 봐서는 충분히 괜찮은 재료만 나온다면 언제든지 반등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리플의 반등을 이끌 재료로는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인 것 같습니다.
소액투자자들이 사는 것보다는 ETF 승인을 통해 엄청난 자금이 수혈된다면 규모면에서 확실히 다르기에 시세가 급등할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탈중앙화 예측 플랫폼 ‘폴리마켓’에 따르면 ‘XRP 현물 ETF가 올해 안에 승인될지’를 묻는 투표에서 ‘그렇다’라고 답한 이용자 비중은 81%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 문제는 우리 그뤠rrrrrrrrrrrrrrrrrr이트 어뭬리카를 외치고 있는 트짱이겠죠?
이 양반이 마이크 앞에서 입을 열기만 하면 이젠 무섭습니다.
짱구처럼 '오늘은 무슨 장난을 꾸밀지' 전혀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확실히 주식시장이나 코인시장이나 유동성은 미친것 같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