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탄생
언어간 유사성을 단어별로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단어는 접두어+어근+굴절+교착+접미어로 복잡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패턴을 찾아야 한다. 언어의 발생경로를 추적해야 한다. 족보가 있다. 디렉토리가 있다. 뿌리는 같은데 끝으로 가며 조금씩 달라지는 경향이 보인다. 처음에는 같았다. 엄마, 아빠, 아들, 딸, 하나, 둘, 셋은 영어와 우리말이 같다. 넷부터 달라졌다. 원시 부족민은 셋밖에 세지 못하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와 같은 의문사도 중요하다. 의문이야말로 대화의 출발이기 때문이다. 이 말들은 언어가 처음 탄생할 때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언어진화론
언어는 의성어와 보디사인에서 진화했다. 언어가 그냥 만들어진다는 학계의 자의성설은 틀렸다. 동물이 저절로 생겨난다는 자연발생설과 같은 상식이하의 무식한 주장이다. 이 정도면 인류의 수준을 알만하다. 불은 입으로 부싯깃을 불어서 불이다. 불이 타면서 나는 타닥타닥 하는 소리에서 탄다는 말이 나왔다. 나무 속에서 가열된 수증기가 폭발하는 소리다. 물이 끓는 소리에서 끓는다는 뜻이 나왔다. 먹는 동작을 흉내낼 때의 입술이 맞물리며 우물거리는 소리에서 먹다가 나왔다. 벌리다, 부러지다는 입술을 거칠게 벌릴 때 나는 소리다. 덥다는 더워서 땀이 달라붙는다는 뜻인데 혀를 퉁겨서 추가됨을 나타낸다. 춥다는 몸이 굳었다는 뜻이다. 굳다가 변형되어 춥다가 되었다. 굳다는 굽다에서 나왔고 굽다는 고기 굽는 소리에서 나왔다. 고기를 구우면 굳어진다. 낱낱이 추적할 수 있다. 궁극적인 단계까지 알아낼 수 있다. 변화의 패턴을 알아낼 수 있다.
따르다.. 물 따르는 소리.
닳이다.. 물이 닳아 없어질 때 나는 딸딸거리는 소리.
닿다.. 닿을 때 나는 소리.
때리다.. 딱 하고 맞는 소리.
텀벙.. diving, dove(원래는 물새를 의미하는데 비둘기로 와전됨) duck> 닭> とり(일본.. 의미가 계속 변한다.)
딱딱.. tooth, 이齒 .. 이를 딱딱 부딪히는 소리.
깍다.. cut, 각刻, 칼.. 나무를 깎거나, 꺾을 때 나는 소리.
구멍.. 목구멍을 긁는 소리. 구멍 = 가마 = 가마솥 바닥의 검댕이 색깔이 검다. 검은 것이 곰, 개미, 거미, 가마우지다.
박다.. 붙다, 빼다, put, pack, fit, 빡빡한 것을 빼면 삑 소리가 난다.
빠득bite.. 물어서 뽀개질 때 나는 소리
탁.. 부딪히는 소리. 당기다. 닿다. touch, tenant, thorn, turn, tend,
덩실.. dance, 춤을 추며 발로 땅을 구르는 소리.
틀다.. 틀어질 때 나는 드르륵 소리.. turn, throw, torture
갈다.. grind, grow, grain, 곡식을 맷돌로 갈 때 나는 소리. 기르다.
긁어.. clear, 깎거나 긁을 때 나는 소리
글.. graph, 철필로 목판을 긁는 소리.
휙.. hook, 갈퀴질을 할 때 바람소리
개울.. water, gorge, creek, 곡谷, 계溪, 개울의 물소리, 덜 시끄러운 여울, 물이 말라 skin이 드러난 여울이 shoal
파생어가 많으므로 거의 모든 어휘가 궁극적인 단계까지 추적하면 의성어가 된다. 물론 그 외에도 많은 규칙이 있다. 우리말에서 받침 ㅂ은 몸에 붙는다는 의미다. 춥다, 덥다, 맵다, 지겹다 등 많은 동사에 받침 ㅂ이 있는데 대부분 붙는다. 입술을 붙이면 ㅂ이 발음된다.
보디사인
보디사인은 혀와, 턱과, 입술로 방향을 가리키는 동작에서 만들어졌다. 방향을 기리키므로 반대방향이 있다. 한 단어를 만들면 두 단어가 만들어진다. 아빠는 엄마를 반대로 발음한 것이다. 엄마는 젖먹이가 입술로 먹는 흉내를 낸 것이다. 자연의 소리를 흉내내는 의성어와 달리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소리지만 소리가 나므로 넓게는 의성어에 포함된다.
이齒.. 이를 보이면 '이' 발음이 된다.
나, 너.. 입술로 입천장을 눌러 자기 혹은 상대방을 가리키는 소리. 턱짓도 동반된다.
i, my, me, you.. 입술로 자기나 상대방을 가리키는 소리. me를 반대로 발음하면 you가 된다.
고高, high, hump, hump, hill, 입천장에서 꼭대기에서 나는 높은 소리. 입천장=위=높다는 뜻이 된다.
new, now, nose..입술을 내밀어서 무언가 기어나오는 동작, 나오다.
코.. 코를 킁킁거리며 콧소리를 낸다. 의성어도 된다.
더.. the, to, two, too, tot, term, time, add, addition, at, and.. 혀를 퉁겨서 거리나 간격을 만들어 추가된다는 의미(파생어가 수백개를 넘어간다.)
앞.. front, post, for, from, 입술로 튕겨서 거리, 간격이 떼어져 있음을 나타낸다. 우리말 '앞'과 같으면서 다르다. 우리말은 입술을 앞으로 내밀어 자신과 연결된 앞을 나타낸다.
있어.. is, it.. 턱짓으로 가리키는 소리
모.. model, mode, mold, must .. 모두, 모아, 무려, 매우, 많이.. 거푸집과 관련된 말이다. 거푸집을 잘 맞춰야 하는데 입술을 맞추어 나타낸다.
솔다.. short, 입술을 좁혀서 내는 소리
지다.. D(능동)를 반대로 하면 J(수동). 우리말 지다는 수십가지 의미가 있다. 해가 지다. 짐을 지다. 밑지다. 이루어지다. just는 재판관이 판결을 ‘지었다’는 뜻이고 shall은 책임을 ‘질’ 것이라는 뜻이다. 되다do, 더하다add, 더하는 짓deed에서 구개음화된 것이다. do의 수동적 표현이 지다.
들렸다.. little, lift.. 저울이 들리다. 혀를 들어서 저울이 들린 것을 나타낸다.
느슨.. loose, 혀를 늘여서 늘어진 것을 나타낸다.
옳다..right, 혀로 저울에 올리는 것을 나타낸다. 불량품을 저울에 올리면 싸움난다. 오른손에 무기를 올린다.
올려.. rise.. 혀를 올려서 올린다는 뜻을 나타낸다. little, lift와 연결된다.
valley.. 입술을 벌려서 벌어져 있음을 나타낸다.
아래.. low 혀로 아래로 늘여서 아래를 가리킨다.
질 입자 힘 운동 량
질 - C, K, G, H : cap, cut.. 목구멍을 긁는 소리로 질의 심각한 정도를 나타낸다.
입자 - A, E, I, S : is, stand.. 턱으로 객체를 가리킨다.
힘 - D, J, T, M : do, may. 혀와 입술로 접촉의 강약을 나타낸다. D는 능동 J는 수동
운동 - N, L, N, R : new, roll.. 입술과 혀로 움직임을 나타낸다.
량 - B, P, F, V : be, big.. 입술을 벌려서 벌려져 있는 양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