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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지가(菜芝歌)
남조선 사람이란 동, 서 각 교파에 빼앗기고 남은 못난 사람에게
길운이 있음을 이르는 말 이다. 남조선, 북조선이 없는 조선시대에
깨달음을 얻어 앞날을 훤히 내다보는 현철님께서 잘나고 똑똑한
사람들은 다들 불교나 천주교, 기독교에 가담하여 얼이 섞이거나,
썩어서 참 바른 신도(神道)를 알지 못하고 그들의 교리에만 세뇌되어
관념화 되므로 참 바른 것인 만고유풍을 알 수도 없고 알려고 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비방하고 해코지 하려 할 줄 아시고 가르쳐 주신
비결서이다.
춘산채지가를 꼭 깊이 공부 하시고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도인들에게 널리 회자하는 [춘산채지가]는 세계 인류의 생사를 판단
하는 후천 가을 대개벽기에 비겁에 빠진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한 대
비결을 간직한 문서이다. 그러나 작자가 누구인지에 대하여는 아직
껏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전라감사를 지낸 이서구(李書九, 1754∼
1825)선생이 지었다는 설이 있으나 확실치 않으며 "천상선관(天上仙
官) 전한 도를 이내 노래 지어내어 너의 창생 건지려고 언문가사 전
해주니..."하는 구절(남강철교)에서 보듯이 천강서(天降書)임을 밝히
고 있을 따름이다.
다른 비결서에 비하여 언문가사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소재는
역사서, 십삼경, 당/송시, 판소리, 풍수지리, 비결서, 수운가사,
정역등 유, 불, 선, 음양참위의 제문서를 위시하여 놋다리밟기와
같은 민간 세시풍속, 윷놀이, 바둑, 잡기에 이르기까지 총망라하여
다루고 있으므로 과연 "이 정도의 지식을 갖춘 인물이 누구였을까?"
하는 의문을 자아내게 한다.
춘산채지가 목차
1.남조선 뱃노래
2. 초당의 봄꿈
3. 달 노래
4. 칠월식과
5. 남강철교
6. 춘산노인 이야기
1. 남조선 뱃노래
배띄워라 배띄워라 남조선 배 띄워라
만경창파 너른바다 두둥실 배띄워라
일락서산日落西山 해가지고 월출동산月出東山 달이 떴다
상하천광上下天光 맑은 물결 월수세계月水世界 이 아닌가
천지로 배를 몰아 요순우탕(堯舜禹湯) 치를 잡아
문무주공文武周公 돛을 달고 안증사맹安曾思孟 노를 저라
범피중류汎彼中流 띄워노니 중수선녀重修仙女 천상좌天上座라
걸주풍파桀紂風波 일어난들 이배 파선破船 어이하리.
제일강산 돛대로서 도사공이 누구신고
세계동란世界動亂 하실 적에 전원수가 이 아닌가.
용담수류 사해춘四海春은 부자(父子)도덕 장할시구.
만억천금 쌓인 속에 솟아나기 어렵도다.
천하절후 3변하니 그 이치를 뉘 알쏘냐.
뱃노래 한 곡조에 무이구곡 돌아든다.
무궁무궁 저 이치를 뱃노래로 화답하네.
시구시구 좋을시구 양춘 삼월 때가 왔네.
선창위에 넌짓 올라 좌우를 살펴보니
많고 많은 저 사람에 누구누구 모였던고
주중지인 많은 친구 수신수덕修身修德 하였던가.
일심공부 하올 적에 이 배 타기 소원일 네.
악독한 그 세상에 조소비평 참아가며
멀고 먼 험한 길에 고생도 지질하다
먹은 마음 다시 먹어 쉬지 않고 나아갈 제
애달하다 애달하다 세상사람 애달하다
원수대척 없었건만 어이 그리 척 일런고
돌아서면 냉소하고 숙덕숙덕 비평일세.
듣도 보도 못했더니 별일도 다 많더라.
도통인지 먹통인지 허무하기 끝이 없네.
저리해서 도통하면 비상천飛翔天은 내가 하지
아서라 말아라 세상공론 다 버리고
경상도 태백산에 도라지나 캐어보세
한두 뿌리만 캐어도 광주리 밑천 되노라
찾아가세 찾아가세 청림도사 찾아가세
경신금 풍경 소리에 말만 듣고 찾아가니
쓰고 달고 맛을 몰라 오락가락 그 뿐이라
날 버리고 가는 사람 십리도 못가 발병나네.
허무하고 허무하다 세상사람 허무하다
강동자제 팔천인 도강이서 하올 적에
침선파부 결심沈船破釜 決心해서 삼일양식 가지고서
백의산하白衣山下 출동할제 팔년풍진八年風塵겪어가며
역발산力拔山 기개세氣蓋勢는 초패왕楚覇王의 위풍威風이라
대사성공大事成功 하잤더니 천지망아天地亡我 할 일없다
계명산鷄鳴山 추야월秋夜月에 옥소성玉嘯聲이 요란하여
팔천자제八千子弟 흩어지니 우혜우혜虞兮虞兮 내약하柰若何오
오강정장烏江亭長 배를 대고 급도강동急渡江東하쟀으나
전쟁사戰爭事를 생각하니 억울하고 원통하다
강구연월康衢煙月 격양가擊壤歌
당요천하송덕唐堯天下頌德하네
만승부귀萬乘富貴 어디 두고 바둑판이 웬일인고.
자미원紫微원에 몸을 붙여 후천운後天運을 기대리니
여액餘厄이 미진未盡하여 설상가상雪上加霜 되었더라.
할 일없다 이내 운수 지성발원至誠發願 다시해서
구천호소九天呼訴 하였더니 해원문解寃門이 열렸구나.
모악산母嶽山돌아들 때 성부성자성신聖父聖子聖神만나
무량도無量道를 닦아내니 미륵전彌勒殿이 높았구나.
연해청풍連海淸風 띄운 배는 석가여래 시대련가.
운변낙각雲邊落閣 만이천萬二千은 사바세계 되었구나.
일체중생 건져다가 극락세계極樂世界 가게 하니
극락세계 어디런고 용화세계龍華世界 이 아닌가.
상생경相生經 전해 줄 때 당래불當來佛 찬탄가讚嘆歌
지어 역력히도 하신 말씀 이내도덕 삼천년후 용화도장
모인사람 일만이천一萬二千 도통일세.
도원결의桃園結義 하실적에 만고대의萬古大義 누구신고
황금갑옷 떨쳐입고 적토마상赤土馬上 비껴앉아
봉鳳의 눈을 부릅뜨고 삼각수三角鬚를 거사리고
청룡도를 손에 들고 중원회복 하려 들제.
추상같이 높은 의리(義理) 만고일인 이 아닌가.
임진출세壬辰出世 하실 적에 삼보조선三報朝鮮 하신다니
무섭더라 무섭더라 의리의자義字 무섭더라.
무지한 창생들아 오천만신惡天瞞神 부디마라.
선천도수 어찌하여 선악 구별 혼잡해서
소인도장 되었으니 군자도소君子道消 되었던가.
악한자도 복을 받고 착한자도 화를 당하네.
후천운수後天運輸 개벽할 때 선악구별 가릴 적에
신목여전身目如電 무섭더라 암실기심暗室欺心 하지 마라
네 몸에 지은 죄는 제 몸에 그칠 것이요
네 몸에 닦은 공덕功德 네 몸에 복록福祿이라
콩을 심어 콩이 나고 외를 심어 외가 나니
그도 역시 이치로서 천리인사天理人事 일반一般일세
이 말 저 말 그만두고 뱃노래나 불러보자
도사공都沙工은 치를 잡고 소사공小沙工은 노를 저라
태평양 너른 바다 둥기둥기 높이 띄워 사해용왕四海龍王
옹위擁衛하고 오악산왕五岳山王 호위할제 천상천하天上天下
제대신장諸大神將 이십팔수二十八宿 제위신장諸位神將
전후기치前後旗幟 나열할 때 좌우검극左右劍戟 삼엄森嚴하다
사십리四十里 능파陵波 속에 신선선녀 하강하고
오색채운五色彩雲 둘렀는데 기화요초奇花搖草 난발爛發일세
옥경선악玉京仙樂 대풍류大風流로 풍악소리 더욱 좋다
백발노인 청춘 되고 백발노구白髮老軀 소부小婦되어
흰 머리가 검어지고 굽은 허리 곧아져서 환골탈태換骨奪胎
되었으니 선풍도골仙風道骨 완연完然하다
의관문물 볼작시면 어이 그리 찬란한고.
선관월패仙官月佩 단장하니 신선선녀 짝이로다.
머리위에 삼천금三千金은 어사화御使花를 꽂았던가.
금잠옥잠金簪玉簪 찬란하니 천상보화天上寶貨 아니련가.
칠량기漆樑機의 베틀노래 선녀직금 좋은 비단
은하수에 세탁하여 우리도복 지을 적에
금척옥척 자질하여 도의도복道衣道服 마련하니
기장하다 기장하다 의관문물 기장하다
월궁月宮에 닻줄을 걸어 광한전廣寒殿 높이 올라
시방세계十方世界 구경할 제 만국문명 되었더나.
건져 보세 건져 보세 억조창생 건져 보세
고해에 빠진 백성 일일이 건져 보세
서북천西北天을 바라보니 만천운무 자욱하다
동남천을 바라보니 화류구경 더욱 좋다
임사호천臨死呼天 하였으니 너의 창생 가소롭다
어제보고 웃던 사람 오늘 보니 탄복일세.
빙글빙글 웃던 사람 다시 한번 웃어볼까
너의 신세 그러하나 이내 운수 좋을시구.
들어가세 들어가세 용화도장 들어가세
많고 많은 그 사람 중에 몇몇이나 참례턴가.
시들부들 하던 사람 후회한들 어찌하며
한탄한들 무엇하니 탄식 줄이 절로난다
어렵더라 어렵더라 이배 타기 어렵더라.
찾아가세 찾아가세 회문촌(回文村)을 찾아가세
석양산천 비낀 길로 저기 가는 저 사람아
욕속부달 되었으니 전공가석前功可惜 아니련가.
사십평생 그만두고 입산공부 들어가니
일년이 되려는지 이년이 되려는지 십년이 될지라도
이내 공부 성공 후에 다시보자 깊은 언약
그 동안을 못 참아서 지동지서之東之西 한단말가.
난법난도 하던사람 전공은 고사하고
천위신벌 없을 쏘냐 탄탄대로 어디 두고 천방지방
무삼일고 의아 말고 따라서라 등 들고 불 밝혔네.
어주자漁舟子를 다시 만나 무릉도원 찾아가니
남해남지 시남지視南地 대강철교大江鐵橋 높았구나.
불변선원不變仙源 하처심何處尋고
도화유수桃花流水 곡중천谷中天에
아동방 명산 중에 지리산이 높았구나.
이조개국 하올 적에 불복산不服山이 되었구나.
오는 운수 받자하고 손생방巽生方을 열어놓고
만학천봉萬壑千峰 정기받아 봉소형鳳巢形이 되었구나.
오리봉에 비친 달이 반공중에 솟아있고
죽실리竹實里에 부는 바람 경국춘색 더욱 좋다.
삼태삼경三台三更 응기하니 작대산鵲大山이 높았구나.
우백호에 쌓인 기운 반용부봉攀龍附鳳 그 아닌가.
일촌광음 허비 말고 전진전진 하여 보세
늦어간다 늦어간다 어서 가세 바삐 가세
약한 창생 건지려고 이 말 저 말 비유해서
노래 한 장 지었으니 세상사람 전해주소
부춘산富春山 칠리탄七里灘에 오월양구五月羊狗 떨쳐입고
오는 때를 기대리니 일시청풍一時淸風 맑았구나.
상원갑이 지나가고 중원갑이 당해오니
초복중복 다 지내고 말복을 바라보니
그 동안에 기운받아 만국문명 되었구나.
인사人事는 기회가 있고 천시天時는 때가 있어
오는 때를 급히 마라 오게 되면 자연이라 산을 넘고 물을
건너 산도 설고 물도 설고 수수산산水水山山 다 지내고
탄탄대로 평지 되니 홀연춘풍忽然春風
취거야吹去夜에 만목개화滿目開花 일시一時로다
2. 초당(草堂)의 봄꿈
초당草堂위에 높이 누워 일장춘몽 깊이 들어
한 곳에 다다르니 오선위기五仙圍碁 하는구나.
한 노인은 백기白碁 들고 한 노인은 흑기黑碁 들고
한 노인은 백기 훈수訓手 한 노인은 흑기 훈수
추한풍진楚漢風塵 일어나니 상산사호商山四皓 아니련가.
한 노인은 누구신고 주인노인 분명하다
주인노인 체면 보소 시절풍류 그 뿐이라
상승상부相勝相負 결승할 때 양편 훈수 못하고서
친가유무親家有無 공궤供饋할 때 손님 접대할 뿐이네
수數는 점점 높아가고 밤은 점점 깊어간다
원촌遠村에 닭이 우니 태극성太極星이 비쳤구나.
개가 짖고 날이 새니 각자 귀가 하는구나
주인노인 거동 보소 일장춘몽 깨어보니
상산사호 네 노인은 저 갈대로 다 가고서
바둑판과 바둑돌은 주인 차지 되었구나.
요지자堯之子 단주丹朱로서 바둑판을 받을 적에
후천운수 열렸으니 해원시대 기대期待려라
정녕 분부 이러하나 그 이치를 뉘 알쏘냐.
오만년의 운수로세 그 아니 장할시구
순장점淳掌點을 세어 보니 내팔점이 되었구나.
내팔점內八點 그 가운데 태을점太乙點이 중궁中宮이라
외순장外淳掌을 들어 보니 십육토十六土가 되었구나.
삼십삼점三十三點 매화점梅花點은 태극이치 붙어 있네.
삼십육궁三十六宮 되었으니 도시춘都是春 이 아닌가.
삼백육십 일점三百六十 一點 중에 오십토五十土가 용사用事하네
불천불역不遷不易 되리로다 정정자井井子로 성궁成宮하니
이재석정利在石井 이 아니련가.
전전자田田子로 성궁成宮하니 이재전전利在田田이 아닌가.
십십교통十十交通 되었으니 사정사유四正四維 분명하다
이재궁궁利在宮宮 뉘 알쏘냐 궁궁을을宮宮乙乙 좋을시구.
생사문을 열어놓고 승부판단 하올 적에
조개는 백기白碁되고 차돌은 흑기黑碁 된다.
정지변井之邊에 마주 앉아 천하통정天下通情 하였으니
너도 한점 나도 한점 허허실실 뉘가 알고
초한건곤楚漢乾坤 풍진중에 진위진가眞僞眞假 뉘가 알고
한신진평韓信陳平 그 때로서 현우우열賢愚優劣 몰라서라
조개이치 어떠한고 월수궁月水宮에 정기받아
오십토五十土로 개합開闔하니 양중유음陽中留陰 되었구나.
어자魚者는 생선生鮮이라 생선복중腹中 열장裂腸이라
생문방을 들어가니 중앙열성中央列誠 분명하다
차돌은 바돌이니 동해지정東海之井 석石이라
호구중虎口中에 가지 마라 사색사흉四塞四凶 되었구나.
사색사흉 가지 마라 가는 날이 그만일세.
삼십육회三十六回 대발大發하여 자작사당自作死堂 하는구나.
남해남천南海南天 비가 개니 황학백학黃鶴白鶴 모여들 때
갈가마귀야 물 갈가마귀야 어이 그리 철도 몰라
고각서풍高閣西風 날아드니 도수度數 보던 옛터이라
해상명월 어디 두고 마른 우물 찾아가노.
용담춘수龍潭春水 맑은 물에 어변성룡魚變成龍 하였으니
당나귀야 노老당나귀야 너의 꾀를 내가 안다
너 아무리 그러한들 천운을 어길쏘냐.
어미 잃은 어린 아고兒孤 유인하여 몰아다가
저이 운수 망쳐노니 한심하고 가련하다
반구재수反求再修 알련마는 어이 그리 철도 몰라
이십구일二十九日 찾아가서 주청림走靑林은 하였어라
개명장開明章 나오는 날에 너의 죄를 어이할꼬.
믿지 마라 믿지 마라 선천비결 믿지 마라
선천비결 믿다가는 귀지허사歸之虛事 되리로다.
대성인의 행이신가 천지도수 바뀌었으니
귀신도 난측難測커든 사람이야 뉘 알쏘냐.
아무리 안다 해도 도인(道人) 외에 뉘 알쏘냐.
용렬庸劣터라 용렬庸劣터라 저 사람 용렬 터라
공맹자孔孟子를 배운다고 외면수습外面收拾하는 사람
점잖은 체 해쌓더니 실지공부實地工夫 모르고서
말로 하면 될까 보냐 캄캄 심야 어둔 밤에
등불 없이 가는 모양 저 혼자 잘난 듯이
성현군자 혼자로다
이리하면 정도正道되고 저리하면 이단이지
빈중빈중 말을 하니 아리꼽고 더럽더라.
코를 들고 대하려니 냄새나서 못 대할러라.
선천운수 지나가고 후천운수 돌아올 때
대명일월 밝은 날에 다시한번 대해보자
성문부자聖門夫子 일부자一夫子는 자세자세 일었으니
개벽이치 불원不遠함은 대성인의 행위行爲로다
수조남천水潮南天하올 적에 수석북지水汐北地 되는구나.
북극통개北極通開 삼천리三千里요 남해개벽南海開闢 칠천리라
동해남천東海南天 바라보니 수극화水克火가 되었구나.
풍파가 절엄切嚴하니 억조창생 어찌할고.
너의 창생 건져줄 때 이리해도 비방誹謗할까
괴이하다 괴이하다 금세풍속 괴이하다
삼강오륜三綱五倫 변變타한들 이리하기 허무하다
이팔청춘 소년들아 허송세월 부디 마라
과학인지 문학인기 금세풍속 괴이하다
하날 쓰고 도리도니 마음대로 뛰는구나.
효자충신 다 버리고 시속개명時俗開明 말을 하네.
똑똑하고 잘난체로 주제넘게 배웠던가
미신타파한다 하고 천지신명 무시하네
저의 부모 몰랐으니 남의 부모 어이 알리
저의 선영先靈 다 버리고 남의 조상祖上 어이 알리
더벅머리 홀태바지 비틀거려 걷는 양은
서양문명 이러한가 동양문명 이러한가.
고래의관古來衣冠 보게 되면 손질하고 욕辱을 한다.
고래유풍 전한 법을 본보기는 고사하고
숙맥 같고 미신 같다 저희끼리 공론하네
원수의 왜적倭賊놈은 저의 신주神主 대하듯이
원수왜적 말을 듣고 저의 고기지가 먹고
저의 피를 지가 먹고 못할 일이 전혀 없네.
참왜는 고사하고 토왜는 무섭더라.
왜놈에게 충신忠臣되면 그 충신이 장구長久할까
동해東海부상 돋는 해가 신유방申酉方에 넘어간다.
칠칠야 닭이 우니 너의 얼굴 다시 보자
일마태궁一馬太宮 하였으니 삼십육궁 비쳤던가.
미련은 먼저 나고 슬기는 나중난다
우리 강산 삼천리에 씨름판이 벌어졌네.
천지씨름 상씨름에 대판씨름 넘어간다.
애기씨름 지난 후에 총각씨름 되는구나.
판判씨름에 넘어가니 비교比較씨름 되었구나.
상씨름에 판씨름은 한 허리에 달렸으니
술고기나 많이 먹고 뒷전에서 잠만 잔다.
숙살기운肅殺氣運 일어날 때 일야상설一夜霜雪 가외可畏로다
숙살기운 받는 사람 가는 날이 하직이라
혈기 믿는 저 사람아 허화난동虛華亂動 조심하고
척신난동慽神亂動 되었으니 척신받아 넘어간다.
남북풍이 일어나니 만국성진萬國腥塵 되었구나
일야상설一夜霜雪하실 적에 만수낙엽萬樹落葉 다 지내고
만년백설 쌓일 적에 녹죽청송綠竹靑松 푸를 청자靑字
사시장춘 불변하니 군자절개 제일일세.
황홍흑백黃紅黑白 오색중五色中에 푸를청자靑字 으뜸이라
불로불사 오만년에 만년불변萬年不變 일색일세
삼춘三春 삼하三夏 번성시繁盛時에 만물번성 일시一時로다.
주문도이朱文桃李 부귀화는 도홍이백 桃紅李白 장관이오.
방화수류訪花隨流 과전천過前川은 유객풍류遊客風流 장관이오.
녹음방초綠陰芳草 성盛하시는 등산유객登山遊客 장관이오.
황국단풍黃菊丹楓 늦은 뒤에 시객소인詩客小人 장관이오.
이때 저때 다 지내고 백설강산 되었으니
만수녹음萬樹綠陰 풍류속에 자랑하던 부귀화富貴花는
편시춘몽片時春夢 되었으니 석화광음石火光陰 그 뿐일세.
뛰고 놀던 저 사람아 이리 될줄 뉘가 알고
독조한강獨釣漢江 백설중白雪中에 지난 고생 생각난다.
매몰하던 저 사람은 어이 그리 매몰한고
같이 가자 맹서하며 진정토설眞正吐說 하였더니
은근하게 귀에 대로 남의 심정 빼어 보네
그말저말 곧이듣고 툭툭 털어 토설하니
소위 추리한다 하고 생각나니 그뿐이라
속마음 달랐던가 이제 보니 초월楚越일네
두 눈이 말뚱말뚱 아니속고 저 잘난체
아무리 유인해도 내가 정말 속을 쏘냐
한푼 두푼 모았다가 살림사리 돌아보지
쓸데없이 쓰는 돈은 술 고기나 먹어보지
이리 촌탁忖度 저리 촌탁 생각나니 그뿐이라
저 사람 용렬庸劣하다 욕심은 앞을 서고
성심은 뒤를 서서 듣고 보니 그러할 듯
헛일삼아 종사해서 다행이나 어떠할까
탁명坼名이나 하여 놓고 좋은 소식 듣고자
이 달이나 저 달이나 앉아 한몫 바랐더니
이러한 줄 알았더면 나도 역시 한몫 할걸
후회한들 소용없고 한탄한들 소용없다
3. 달 노래
달아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
보름달은 온달이오 나흘달은 반달일세.
섣달이라 초나흗날 반달보고 절을 하네.
대월大月이라 삼십일 소월小月이라 이십구일
옥토玉兎는만월萬月이요 백토白兎는 소월小月이라
수종백토隨從白兎 주청림走靑林은 세상사람 뉘 알쏘냐.
유시酉時에 해가 지고 술시戌時에 달이 비쳐
동東에 동천東天 비친 달이 비친 곳에 비치련만
산양산남山陽山南 비친 달은 산음산북山陰山北 몰랐던가.
근수누대近水樓臺 선득월先得月이라 향양화목向陽花木
이위춘易爲春이라 흑운 속에 숨은 달이 별안간에 밝았거든
개벽천지 열렸도다 문명시대 되었던가.
완원루玩月樓에 높이 올라 요순건곤堯舜乾坤 만났던가.
월궁선녀月宮仙女 단장할제 광한전廣寒殿 열어놓고
단계지丹桂枝를 꺾어 들고 예상우의霓裳雨衣 노래 불러
시방세계十方世界 통찰하니 십주연화十洲蓮花 더욱 좋다
금강산金剛山은 명산名山이라 일만이천一萬二千 높은 봉에
봉봉峯峯이도 비쳤으니 옥부용玉芙蓉을 깎아낸 듯
십이제천十二諸天 금불보살金佛菩薩 강림하여 내릴 적에
열석자 굳은 맹서盟誓 우리 상제上帝 아니신가.
고대춘풍苦待春風 바라보니 하지하지何遲何遲 우하지又何遲라
언제 보던 그 손님인가 수원水原 나그네 낯이 익네
대자대비 우리 상제上帝 옥추문玉樞門을 열어 놓고
대신문大神門을 벌려노니 신명걸음 더욱 좋다
천상공덕 선영신先靈神들 자손찾아 내려올 제
춤추고 노래하며 나를 보고 반가와서
적선일네 적선일네 만대영화 적선일네
백조일손百祖一孫 그 가운데 자손 줄을 찾아가니
어떤 사람 이러하고 어떤 사람 저러 한고
자손 줄이 떨어지면 선영신先靈神도 멸망이라
희희낙락 기뻐할 제 한 모퉁이 통곡이라
뼈도 없고 살도 없다 영혼인들 있을쏘냐.
화인적악禍因積惡 되었던가 너의 운수運數 가소可笑롭다
복연선경福緣仙境 되었으니 이내 운수 좋을시구
자손을 잘못 두면 욕급선조辱及先祖된다 하고
자손을 잘만 두면 조상여음祖上餘音 송덕頌德이라
천지인신 대 판결은 선악분간 분명하다
무섭더라 무섭더라 백포장막白布帳幕 무섭더라.
작대산鵲大山에 달이 떠서 봉우리에 비쳤구나.
성주산誠主山 늙은 중이 문안차問安次로 내려올 제
일월가사日月袈裟 떨쳐입고 총총걸음 바쁘도다.
방합蚌蛤은 조개로다 월수궁月水宮에 잠겼으니
오일五日 십일十日 때를 따져 열고 닫고 개합開闔하니
한 달이라 여섯 번씩 육육六六은 삼십육三十六을
월수정기月水精氣 갈마노니 토기금정土氣金精 길러내어
후천도수後天度數 삼십육三十六에 중앙어복中央魚腹 태을이라.
존주의리尊主義理 높았으니 노중련魯仲連의 기상이요
채석강採石江에 비쳤으니 이태백李太白의 풍류로다
소월少月동산 적벽강赤壁江에 임술지추칠월壬戌之秋七月
소동파蘇東坡요 사가보월思家步月 청소입請蘇入은
두자미杜子美의 사향思鄕이라
추풍월야秋風月夜 초병산楚兵散하니 수식誰識
계명산월명鷄鳴山月明고 달아달아 밝은 달아
후천명월後天明月 밝은 달아
4. 칠월식과(七月食瓜)
삼복경염三伏庚炎 저문날에 북창청풍北窓淸風
잠이 들어 한 꿈을 이루어 글귀 한수 받았더니
칠월식과七月食瓜 글넉자字라 해석하라
분부하네 그 뉘신지 몰랐더니 우리 동방東方 선생先生일세
자세자세 외운 글귀 역역히도 생각나서
꿈을 깨서 기록하니 이러하고 저러하다
복희선천伏羲先天 어느 땐고 춘분도수春分度數
되었구나 하도용마河圖龍馬 나설 적에 천존시대天尊時代
천도天道로다 건남곤북乾南坤北 하올 적에 이동감서離東坎西
되었구나.
목신사명木神司命 하올 적에 근본 본本자 봄 춘자春字요
선천팔괘 희역羲易인데 천지비괘天地否卦
되었더라 황극운皇極運이 열렸으니 구십九十이 중궁中宮일세
건곤정위乾坤正位 감리용사坎離用使 성인(聖人)시대
법이로다 문왕팔괘 화자운수 火字運數
화신사명火神司命 여름하자夏字
이남감북離南坎北 지팔괘地八卦는
진동태서震東兌西 되었구나
수화기제水火旣濟 마련하니 오십토五十土가
거중居中이라 희역羲易이 주역周易되니
음양난잡시대陰陽亂雜時代로다
중中의 열十이 실위失位하고 영웅호걸
득위得位로 선천운수 돌아가고 후천운수 돌아오네.
인존시대 되었으니 주역周易이 정역正易된다
지천태괘地天太卦 되었으니 금신사명金神司命 하실 적에
가을가을 노래하니 추분도수秋分度數 되었구나.
신유금풍申酉金風 찬바람에 만물성숙 되었구나.
초복중복 다 지내고 말복운이 이 때로다
곤남건북坤南乾北 하올 적에 간동태서兌西 되었구나.
천지정위天地正位 하올 적에 산택통기山澤通氣 되었구나.
이칠화二七火가 중궁中宮되니 오십토五十土가 용사用事하네
수생화水生火가 화생금火生金하니 상극相極이 상생相生된다
갑진甲震이 해 亥가 되니 東이 北이 된단 말가
무기戊己가 용사用事하니 불천불역不遷不易할 것이오.
비운否運이 태운泰運되니 무극운無極運이 열렸구나.
쇠병사장衰病死葬 없어지니 불로불사不老不死 仙境일세
유불선儒佛仙이 합석合席하니 三人一夕 닦을세라
여름도수 지나가고 추분도수秋分度數 닥쳤으니
천지절후天地節侯 개정改正할 때 오장육부 환장換腸이라
수토복통水土腹痛 앓을 적에 임사호천臨死呼天 급하더라
구년홍수九年洪水 몰아드니 몸 돌릴 틈 없었구나
이재전전利在田田 찾아가니 일간고정一間高亭 높이 짓고
사정사유 四正四維 기둥 세워 오십토五十土로 대공 받쳐
정전井田에 터를 닦아 십십교통十十交通 길을 내고
주인主人첨지 누구신고 십오진주十五眞主 아니신가
여보 첨지 불러와서 참외 한 개 맛을 보세
이말 듣고 일어앉아 南에 南天 바라보니
석양夕陽은 재산在山하고 오동梧桐은 낙금정落金井이라
화색花色은 토기금정土器金精이요 과체瓜體는 수기월정水氣月精이라
갑인종어甲寅終於 진월辰月이요 기신장어己申長於 미월未月이라
굵고 단걸 따서 보니 시가금時價金이 십오十五로다
인구유토人口有土 앉아서 삼인일석三人一夕 닦아내서
우로 깎고 좌로 깎고 맛을 보고 다 먹은 후
여보여보 첨지 쓰구나 달구나
첨지 허허 하는 말이 이내 말씀 들어보소.
여보여보如保如保 하였으니 적자지여보赤子之如保로다
첨지첨지 하였으니 만사지첨지萬事知僉知로다
쓰구나 하였으니 설립立 밑에 열십자十字요
달구나 하였으니 서중유일西中有一 아니련가
솔처자率妻子 환처지일還處之日은 기미지시월己未之十月이오
승기운乘氣運 도수지절度數之節에 경신庚申 사월四月 초오일初五日은
현현묘묘玄玄妙妙 현묘리玄妙里 유유무무有有無無 유무중有無中이라
좋을시구 좋을시구 시구시구 좋을시구
좌궁우궁左宮右宮 궁을宮乙일세 궁을宮乙보고 입도入道하소
반구재수反求再修 알았거든 궁을보고 도통하소
넘고 보니 태산이오 건너가 보니 대강大江일세
산산수수山山水水 다 지내고 一일로통개路通開 길이 있네
쉬지 않고 가다 보니 탄탄대로 여기 있네
고대춘풍 급히 마라 때가 되면 절로 온다
홀연춘풍忽然春風 취거야吹去夜에 만목개화萬目開花 일시一視로다
시호시호 이내시호 부재래지不再來之 시호로다
5 남강철교(南江鐵橋)
正月이라 보름달은 一年에도 명절名節일세
형님형님 사촌형님 놀러가세 구경가세
앞집에야 김씨형님 뒷집에야 이씨형님
새옷 입고 단장하고 망월차望月次로 어서 가세
광한전廣寒殿이 높았으니 월궁선아月宮仙娥 맞이 가세
달 가운데 계수나무 상상지上上枝를 꺾어다가
머리 위에 단장하고 신선선녀神仙仙女 짝을 지어
호천금궐昊天金闕 높은 곳에 우리 상제上帝 옥황상제玉皇上帝
선동옥녀仙童玉女 데리고 가서 세배歲拜 드리러 올라가세
맑고맑은 월궁세계月宮世界 양친부모兩親父母 모셔다가
천년만년 살고지고 무궁무궁 극락極樂일세
올라가세 올라가세 다리없이 어이갈고
七月七夕 오작교烏鵲橋는 견우직녀牽牛織女 걷는다리
만리중원萬里中原 승평교乘平橋는 문장호걸文章豪傑 걷는 다리
十善寺에 廣土橋는 唐明皇의 걷던 다리
청운녹수靑雲綠水 낙수교洛水橋는 과거선비 걷는 다리
우리다리 어디있노 대강철교大江鐵橋 바라보니
이 다리가 뉘 다린가 경상도慶尙道의 놋다리라
놋다리는 무쇠다리 튼튼하고 튼튼하다
兄님兄님 사촌형四寸兄님 손길 잡고 올라가세
이 다리는 누가 놨고 부처님의 도술인가
천지풍기天地風氣 대풍기大風起로
춘왕정월春旺正月 진목탄眞木炭에
동남풍東南風을 빌어다가 삼리화三離火에 불을 살라
금강철金剛鐵을 뽑아낼 제 천지도사天地道士 모였던가
이다리는 뉘 다린가 경상도慶尙道의 놋다리라
십오야十五夜 밝은 달은 달도 밝고 명랑한데
우리 대장大將 놋대장 천지수단天地手段 손에 있네
정첨지는 헛첨질세 바람결에 돌아가고
활활 가서 세세보니 남에 남천南天 무지갠가
천지공사 시작할 제 우물가에 터를 닦아
구년홍수 九年洪水 막아낼 제 차돌 싸서 방천防川하고
진심갈력眞心竭力 지내가니 우우풍풍雨雨風風 고생苦生이라
고생 끝에 영화되고 작지부지作之不止 군자로다
우리동포同胞 건지려고 남모르는 고생 지질하다
너와나와 손길잡고 같이 가세 어서 가세
어서어서 바삐 가세 늦어가네 늦어가네
이 다리는 뉘 다린고 경상도慶尙道의 놋다릴세
의심말고 건너가세 一心으로 건너가세
떨어지면 아니 된다 우리오빠 매몰하네
왜 이같이 못 오는가 우리 서울 새서울
이리 가면 옳게 가네
서출양관西出兩關 무고인無古人은 한번 가면 못 오나니
가련강포江浦 바라보니 타향타도他鄕他道 가지 마라
만국성진 일어날 제 다시 오기 어렵도다
지남지북之南之北 하지 말고 앞만 보고 건너가자
子머리에 뿔이 나니 쥐뿔같은 말이로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을 구멍이 있었구나
알자하니 창창하고 모르자 하니 답답하다
세상동요世上童謠 들어 보소 철천지徹天之 포원抱寃일세
하우下愚 말년末年 된다더니 하우下愚로서 해원解寃하네
부富하고 귀貴한 사람 해원할 게 무엇인고
권權이 있고 잘난사람 그만해도 자족自足하고
유식有識하고 똑똑하면 그만해도 해원하지
시호시호 이내시호 해원시대 만났더라
말도 마오 말도 마오 부귀자富貴者는 말도 마오
저의 해원解寃 다 했으니 들을 리理가 어디 있노
하느님이 정定한 운수 알고 보면 그러하지
富하고 貴한 사람 장래將來는 빈천貧賤이오
빈貧하고 천賤한 사람 오는 세상 부귀로다
괄시 마라 웃지 마라 빈천하다 괄시 마라
고단하고 약한 사람 길을 찾아 들어오고
가난하고 천한 사람 道를 찾아 入道하고
눈 어둡고 귀먹은 사람 해원하러 찾아드네.
해원시대 만났으니 해원이나 하여 보세
제가 무엇 안다 하고 요리조리 핑계하나
정定한 날이 어김없이 별안간에 닥쳐오니
닦고 닦은 그 사람은 해원문解寃門을 열어 놓고
육부팔원六腑八元 상중하재上中下才 기국器局대로 될 것이요
비장용장飛將勇將 상중하재 기국대로 되는구나
장할시구 장할시구 육부팔원六腑八元 장할시구
기장奇壯하다 기장奇壯하다 이내사람 기장하다
비천상천飛天上天 하올 적에 축천축지縮天縮地 하는구나
풍운조화 품에 품고 해인조화海印造化 손에 들고
도해이산渡海移山하올 적에 태평양이 평지로다
무주장삼長衫 떨쳐입고 무주중에 비껴서서
용천검龍泉劍 드는 칼은 고선승考先繩 놋줄일레
우수 右手에 높이 들고 만국문명萬國文明 열어놀 제
예의문무禮儀文武 겸전兼全이라
우수右手에 놋줄 던져 죽는 백성 살려주고
좌수左手에 용천검龍泉劍은 불의자不義者를 항복받아
천동天動같이 호령하니 강산이 무너지고
인의예지 베푼 곳에 만좌춘풍滿座春風 화기和氣로다
장할시구 장할시구 부구도 장할시구
부귀도 장하지만 도통道通인들 오죽할까
좁고 좁은 도화뜰에 만국병마 진퇴로다
청천靑天같은 대동세계 화류구경花柳求景 더욱 좋다
구경났네 구경났네 도임행차到任行次 구경났네
도임행차 하실적에 천지만물 진동한다
어떤 사람 저러하고 어떤 사람 이러한고
어제 보던 저 사람들 불감앙시不敢仰視 어인일고
이내 포원抱寃 어이할고 철천지徹天之 포원일세
오만년을 정했으니 다시 한 번 때가 올까
웃어봐도 소용없고 울어봐도 소용없다
피를 토하고 통곡하니 애통터져 못 살겠네
철천지 포원일세 다시 한 번 풀어볼까
그만일세 그만일세 한탄한들 어이할까
형님형님 사촌형님 같이 가자 권고할 제
게으르다 칭稱탈하고 바쁘다고 칭탈하고
부모 말 유有하다 칭탈하고 남 비웃는다 칭탈하고
이탈저탈 비탈인가 오늘 보니 대大탈일세
내 꾀에 내가 넘어 사자하니 포원일세
형님형님 사촌형님 이내 팔자八字 어이할고
형님형님 사촌형님 이내 운수 놓을시고
우리양반 밭 갈더니 오늘 보니 서울양반
우리양반 초동목수樵童牧揷 오늘보니 어사낭군御使郞君
우리양반 병든양반 오늘보니 선관仙官일세
우리양반 먼데양반 신선神仙되어 다시 왔네
극락세계 되고 보니 신명인사神明人事 일반일세
지성감천 아니려면 만나보기 어렵거든
이내 성심 지극터니 죽은 나무 꽃이피네
부처님의 도술인가 하나님의 조화인가
꿈도같고 생시도 같네 이런 일이 어디 있나
이 다리가 뉘 다린가 경상도慶尙道의 놋다리라
천상선관天上仙官 전한 道를 이내 노래 지어내어
너의 창생蒼生 건지려고 언문가사諺文歌詞 전해주니
이내말을 웃지 말고 자세자세 살펴내어
일심공부一心工夫하여 가서 해원이나 하여 보소
한번 가면 그만이지 어느 때가 다시 올까
좋은 기운氣運이 오게되면 너의 신세 갈까보냐
손을 잡고 놓지 말고 좋은 때를 기대期待리세
6 춘산노인 이야기
천황지황天皇地皇 개벽開闢후에 인황시대人皇時代 언제련고
반고인盤古人이 지낸 후에 삼황시대三皇時代 이때로다
삼황시대 지낸 후에 오제건곤五帝乾坤 어느 땐고
오제건곤 지나가고 왕패시대王覇時代 되었구나.
왕패시대 지나가고 이적시대夷狄時代 도래하고
이적시대 지나가니 금수운禽獸運이 이때로다
개벽이후 몇 만 년에 금수시대 당했구나.
금수생활 저 사람아 정신 차려 생각하소.
천지지간天地之間 만물 중에 최령자最靈者가 귀한 사람일세.
인사人事 도리를 닦자 하니 삼강오륜三綱五倫 으뜸일세.
삼강三綱은 무엇인고 임금은 신하의 벼리이오.
아비는 자식의 벼리이오 가장은 아내의 벼리이오.
그물코가 많지마는 벼리 없이 아니 되고
나뭇가지 많은 가지 뿌리 없이 어이 할고
삼강三綱을 밝혀낼 제 오륜五倫은 무엇인고?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붕우유신朋友有信 그 가운데
믿을 신자信字 체體가 된다
수화목금 그 가운데 오십토가 체體가 되니
나무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배양培養하며
물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가둬 놓으며
금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생성生成하며
불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비치리오.
인의예지 사단四端 중에 믿을 신자信字 으뜸이라
믿을 신자 없고 보면 매사불성每事不成 되느니라.
춘하추동 사시절四時節은 천지의 신용(信用)이오
한래서왕寒來署往 불위시不違時는 사시四時의 신용信用이오
삼강오륜 행할 적에 인사도리人事道理 신용信用이라
천지인이 삼재되니 삼위삼재三位三才 이내 몸에
천지조화 품부稟賦하니 이내 몸도 소천지小天地라
* 품부 선천적으로 타고났다는 뜻이다.
천지기운 타고나서 금수행동 하지 마라
금수행동 어떠한고 충복충장(充腹充腸) 그 가운데
즐겁고 사랑한 것이 계집자식(子息) 뿐이로다.
뿌리 없는 나뭇가지 지엽枝葉이 어찌 무성茂盛할까
근원 없는 저 물줄기 건천乾川되기 쉬우리라
복록은 우로雨露와 같아 위에서 내려온다.
복록은 물과 같이 올라오든 못 하나니
선령신(先靈神)을 잊지 말고 부모공경 지극하라.
불효불충 저 사람아 장래희망 볼까보냐
가빈家貧에 사현처思賢妻라 어진 아내 못 만나면
너의 신세 어이하리 너의 가정 말 아니네
영악하고 간사하면 일가화목一家和睦 어이 될고
눈치 싸고 말 잘해서 외식체면外食體面 꾸며낼 제
형제동기 정이 뜨고 유유성편類類成片이 되리라
[해의] 형제 동기간의 정이 멀어지고 집안이
풍비박산이 나게 될 것이라
수신제가 못 한 사람 도성덕립道成德立 무엇인고
사람이야 속지마는 신명神明이야 속을소냐
지기금지 하올 적에 사정없이 공판公判한다
수신수덕하자 하면 가정처리 제일이라
일가춘풍一家春風 하올 적에 수명복록 빌어보세
일가춘풍아니 되면 우로지택雨露之澤 못 입는다.
수인사修人事 대천명待天命은 자고로 일러오건만
인사人事는 아니 닦고 오는 운수 고대苦待하니
닦은 공덕功德 없었으니 바랄 것이 무엇이냐
때가 와서 당當코 보면 내 차지가 얼마 되랴
무주공산無主空山 저문 날에 벌목伐木정정 나무 베어
너도 한짐 나도 한짐 여기저기 분치分置하고
* 분치 일꾼을 많이 얻어 적당한 곳에 배치한다는 뜻이다.
사정사유 터를 닦고 사정으로 기둥 세워
오십토로 대공大空 받쳐 오색으로 단장하고
경신금庚申金 풍경風磬 달아 금화문金化門을 열어 노니
풍경소리 요란하다 도덕군자 득의得意로다
요순우탕 문무주공 차례차례 존공尊恭할 제
상중하재上中下才 마련하니 공무사정査定 없을소냐
부자유친父子有親 하였으나 운수조차 유친有親인가
동기형제 일신一身이나 운수조차 일신一身인가
낙락장송落落長松 큰 나무도 깍아야만 동량棟梁 되고
공산백옥空山白玉 묻힌 옥玉도 갈아야만 광채난다
만경천리萬頃千里 너른 들에 많고 많은 저 농사를
서역기중西域其中 하여 갈 제 놀지 말고 어서 갈세
신농씨神農氏 유업인가 천하대본天下大本 이 아닌가
갈고 매고 다시 매서 쉴 새 없이 가꿔 내어
추성시秋成時가 당도하니 풍년풍작 추성秋成이라
천하군창天下群倉 쌓아 놓고 팔도인민 구제할 제
억조창생 어이하리 신유지곡辛酉之穀 불능활不能活인 것을
세상사람 알았거던 무궁무극無窮無極 깨달으소
개명장開明場 나는 날에 의심 않게 될 것이니
춘말하초 어느 땐고 소만망종 두미頭尾로다
하나님이 정定한 바라 어길 바가 없건마는
미련한 사람들아 어이 그리 몰랐던가.
※
'놋다리'의 유래음력 정월 대보름날 밤에 경상북도 안동지방에서 행해지는 부녀자들의
민속놀이. 놀이의 기원은 자세히 알수 없으나, 고려말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왕후와
공주를 델고 안동으로 몽진길을 떠났을때 생긴 놀이라는 설이 있다. 그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민왕 일행이 개성을 떠나 문경새재를 넘어 예천의 풍산을 거쳐 소야천(소야천) 나루에
이르렀다. 이 나루를 건너야 안동에 들어오게 되는데 물이 불어 존귀한 몸으로 신발을 벗고
건너야 할 지경이었다. 이때 마음 부녀자들이 나와 개울에 들어가 허리를 굽히고 다리를
놓아 왕후와 공주가 발을 적시지 않고 내를 건너게 하였다. 그리고 공주를 위안하기 위해
놋다리 놀이를 고안하였다는 것이다.
놀이 방법은, 모두 허리를 굽혀 뒷사람은 앞사람의 허리를 두 팔로 감아 안고, 얼굴을
앞사람의 엉덩이에 대고, 고개를 왼쪽으로 돌린다. 허리를 굽힌 수많은 사람들의 열이
이루어지면 7,8세쯤의 어리고 예쁜 소녀를 공주로 뽑아 곱게 입혀 등 위에 올려놓고
열 뒤에서 앞으로 천천히 밟으며 걸어가게 하는 놀이이다.
채지가 전설
선운사 <마애석불>의 앞가슴에 사각형의 홈이 패였는데, 옛날
검단선사가 이 속에다 비결(秘訣)을 숨겨 놓았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전해 내려온다.
이 비결의 내용은 미륵불출세와 후천개벽의 대란의 예언인데
조선조 말엽 전라관찰사를 지낸 이서구(李書九1754~1825)가
석불의 가슴을 여니 청명한 날에 갑자기 천둥번개가 치고 광풍이
불어와 얼른 뚜껑을 닫았다고 한다.
일설에는 그 후 녹두장군과 함께 동하혁명을 일으킨
손 화중 장군이 꺼내 보았다는 얘기도 있다.
그런데 이서구 작으로 전해지는 비기가 채지가 이다..
지이산 은 우리나라의 명산중 영산이어서 별명이 방장산이다.
백두대간이 백두산-금강산-태백산-소백산-지이산으로 이어지는
"산경표"山經表상의 표시도 잇다.
방장산은 3신산의 하나로 불로장생의 비밀이 감추어져 있는데
지이산맥 초입새의 노고단은 음과양이 대치되어 있어서 민족사의
비극도 그곳에서 극에 이르렀던 것이다.
우리나라에 구대한제국 말에 지어 졌던것으로 전해진 "춘산채지가
春山採芝歌"에 지이산은 각별하게 그려져 있다.
채지가에 다음 같은 가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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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가사중 봉황은 겨레 1만년역사중 태평성대에 찾아왔던
겨레 서기瑞機의 상징 인 최고의" 나라새"이며
죽실은 봉황새가 먹는 특이한 대나무의 열매를 뜻하여 지리산
자락에 봉황새가 날아드는 세상은 국운 번창의 호시절을 의미하며
지리산속에 청학동천이라는 푸른 학이 살던 신선굴이 있었다는
전설이 봉황전설과 대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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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방 명산중에/ 지이산이 높았구나/ 이조개국 하올적에
불복산이 되었구나/ 오는운수받자하고 "손"巽 생방을 열어 놓으니/
만악 천봉 정기받어/봉소형鳳巢形이되었구나/ 5리동에 비친달은
반공半空에 솟아있고/ 죽실리竹實里에 부는 바람 경복춘색慶福春色
더욱좋다/ 3태3경 응기하니 작대산이 높았구나/우백호에 쌓인
기운 반룡부봉 盤龍俯峰그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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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지가 가사에는 동학사상, 증산사상, 정역철학, 주역 팔괘,
불로 신선, 한반도의 지정학,선풍도골 仙風道骨등이 비유로서
다양하게 묘사되어 있다.
한반도의 찬란한 미래도 손에 잡힐듯 예시되어 있다.
"서출양관(西出兩關) 무고인(無古人)은 한번 가면 못 오나니
타향타도(他鄕他道) 가지 마라. 만국성진(萬國腥塵) 일어날 제
다시 오기 어렵도다.(남강철교)
김일부 대성사가 선포한 『정역』의 개벽이치가 실현될 날이
멀지 않음을 강조하고 있다. 천지의 운행이 변하여 지구의
적도와 남북극에 대변화가 일어날 때는, 북극은 3천 리가
열리고 남해 쪽으로는 7천 리의 땅이 열린다고 전한다.
신서(神書)를 대필한 저자는 이러한 대변국의 시기를
당하여 조국을 떠나지 말 것을 간곡히 당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