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4대교리 (四大敎理)
1. 사대교리
가톨릭 교회의 교리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네 가지 교리를 말한다. 이 교리는 환자의 경우 대세를 주기 위해서 가르쳐야 할 핵심교리이다.
평신도도 위급한 경우에 한해 아래의 네 가지 교리만을 가르치고, 대세(代洗, 정식 세례를 받기에는 위급한 병자에게 베풀 수 있는 약식 세례)를 베풀 수 있다.
사대교리는 4자로 된 한자(漢字)성어 형태로 말하는데, 다음의 4가지 이다.
천주존재 (天主存在)
삼위일체 (三位一體)
강생구속 (降生救贖)
상선벌악 (賞善罰惡)
2. 사대교리 해설
천주존재(天主存在)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느님이 계시다는 진리.
하느님은 만물이 있기 전부터 항상 계시고 앞으로도 영원히 계시며,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완전하고 무한한 분이시다.
삼위일체(三位一體)
삼위이신 하느님께서는 한 분이시라는 진리.
한 분이신 하느님은 나눌 수는 없지만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으로 계신다.
성자는 사람이 되시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지만 부활하시어 우리와 함께 계시면서 우리를 도와주시고 우리를 하느님 나라로 이끄신다.
그리고 성령은 모든 은총의 근원으로서 우리를 선으로 이끄시고 우리 영혼을 거룩하게 변화시켜 주시며 우리를 성부의 자녀가 되게 하신다.
강생구속(降生救贖)
하느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시어 인류를 구원하셨다는 진리.
하느님의 외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모습을 취하시어 이 세상에 오셨으며, 인간을 가르치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 위에서 희생제물이 되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셨다.
상선벌악(賞善罰惡)
하느님께서는 착한 이에게 상을 주신다는 진리.
사람에게는 불사불멸의 영혼이 있어 이 세상에서 행한 행실대로 영원한 상을 받거나(천국) 영원한 벌(지옥)을 받는다.
하느님께서 착한 사람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로 작정하셨고 그 방법까지 마련하셨으니 우리는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도록 노력하고 바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