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경기도교육연구회] ( 초등학습코칭 힐링레시피 ) 직무연수 운영 계획 |
(구리남양주초등기초탄탄학습코칭)연구회
1. 연수 목적
본 연구회는 <초등학습코칭 힐링 레시피>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행복한 배움의 길을 찾으면서 스스로 학력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기초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에게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ㆍ기본학습을 충실히 하여 교육과정 기준의 정상적인 학습능력을 갖도록 지도할 수 있다.
둘째, 교사는 부진학생 스스로 학업성취감과 배움의 기쁨을 느끼도록 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셋째, 연수를 통해 함께 연구하고 함께 실천하는 공동체적 학교문화 형성으로 교사 스스로 역량을 강화하고 소통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2. 구리남양주초등기초탄탄학습코칭연구회 소개
사회에서 학교에서 기초부진학생을 위한 노력은 너무나 많이 하고 있지만 현실은 계속 기초부진학생은 누적되고 있다. 학력은 초등학교에서 좌우된다는 것과 초등담임교사의 학습코칭에 대한 전문적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이에 우리 연구회에서는 2년 동안 초등학교에서 다양한 토론과 연수를 통해 학력향상과 행복한 학급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연구하면서 NTTP교과연수년을 1년 동안 운영하며 많은 초등선생님들과 공유했다. 항상 교실에서 낙오되고 힘없이 앉아 있던 기초부진 학생들이 행복한 웃음으로 학교생활을 하며 조금씩 변화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
3. ( 구리남양주기초탄탄학습코칭 )연구회 직무연수 교육과정
영역 | 강의제목 | 강의설명 | 강사 | 강사소개 | 시간 | 방법 | ||||
강의 | 독서 | 토론 | 실습 | 기타 | ||||||
교양 (10) % | 실내 분재 꾸미기 | 분재를 통해 학생을 잘 이해하고 학생과의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고운 심성 기르기 | 김문수 | 전 구리남양주교육장 | 3 | 1 |
|
| 2 |
|
문화 활동 (10) % | 영화관람 문화체험 (교육관련주제) | “언제나 마음은 태양” -열악한 환경의 초짜 교사를 그린 영화 | 박성옥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상담연구원 | 3 |
|
|
|
| 3 |
전공 (80) % | 기초학력 미달과 학습장애의 실제 | 다양한 학습부진 원인 사례를 통한 학습부진아 이해하기 | 정재석 | 서울아이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 3 | 1 |
|
| 2 |
|
유형별 학습 스타일 분석과 읽기 이해 전략 자기주도학습 | 학습 유형에 따른 읽기 이해 전략을 배우고 자기주도학습 전략 익히기 | 이재연 | 대신대학교대학원 심리학과 교수 | 3 | 1 |
| 1 | 1 |
| |
착한 공부법 | 학습놀이터 카페지기로서 학원 없이 공부하는 방법 지도 | 이성근 (세바시 출연) | 인천안남초 교사 | 3 | 1 |
|
| 2 |
| |
쓰기 부진 지도 방안 | 쓰기 부진 지도 방안 실제 공유 | 황현미 | 수원곡정초 교사 | 3 | 1 |
|
| 2 |
| |
감각통합으로 아이들 바라보기 | 빠른 사회 변화에 흔들리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 이해하기 | 최은주 | 서울송화초 교사 | 3 | 1 |
| 1 | 1 |
| |
색채심리 이해 | 색채심리 이해를 통해 학습부진아 이해하기 | 최문정 | 향기나무 미술심리연구소장 | 3 | 1 |
|
| 2 |
| |
독서 토론과 대화 | 도서:“선생님 우리 얘기 들리세요?”, ‘모든 아이들은 선하다. 단지 환경이 그렇게 만들었을 뿐’ | 박민정 | 창현초 교사 | 3 |
| 2 | 1 |
|
| |
방학연수 교육과정 실습 및 평가 | 27시간 교육과정 연수 후 독서, 실습 및 평가 | 박성옥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상담연구원 | 3 | 1 | 1 |
| 1 |
| |
계 |
|
|
|
| 30 | 8 | 3 | 3 | 13 | 3 |
4. 교과 직무연수 유형별 일정 시간표
▣ 방학연수
교시 시간 날짜 (요일) | 1 | 2 | 3 | 점심 | 4 | 5 | 6 |
9:00∼9:50 | 10:00∼10:50 | 11:00∼11:50 | - | 13:30∼14:20 | 14:30∼15:20 | 15:30∼16:20 | |
8/10(월) | ○ | ○ | ○ | - | ○ | ○ | ○ |
8/11(화) | ○ | ○ | ○ | - | ○ | ○ | ○ |
8/12(수) | ○ | ○ | ○ | - | ○ | ○ | ○ |
8/13(목) | ○ | ○ | ○ | - | ○ | ○ | ○ |
8/14(금 | ○ | ○ | ○ | - | ○ | ○ | ○ |
계 |
|
|
| - |
|
| 30시간 |
교시 시간 날짜 (요일) | 1 | 2 | 3 | 점심 | 4 | 5 | 6 |
9:00∼9:50 | 10:00∼10:50 | 11:00∼11:50 | - | 13:30∼14:20 | 14:30∼15:20 | 15:30∼16:20 | |
8/10(월) | 유형별 학습 스타일 분석과 읽기 이해 전략 자기주도학습 (이재연) | - | 쓰기 부진 지도 방안 (황현미) | ||||
8/11(화) | 기초학력 미달과 학습장애의 실제 (정재석) | - | 실내 분재 꾸미기 (김문수) | ||||
8/12(수) | 감각통합으로 아이들 바라보기 (최은주) | - | 독서토론 (박민정) | ||||
8/13(목) | 착한 공부법 (이성근) | - | 영화관람 (박성옥) | ||||
8/14(금 | 색채심리 이해 (최문정) | - | 방학연수 교육과정 실습 및 평가 (박성옥) | ||||
계 |
|
|
| - |
|
| 30시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