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경기도교육연구회] (교사, 수업에 눈뜨다 ) 직무연수 위탁 운영 계획서 |
(화성오산배움의공동체)교육연구회
1. 연수 기획 의도
‘도전이 없으면 성장도 없다.’, ‘스스로 참여하여 구축한 앎만이 실천적 앎이 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참여를 통해 성장하기
강사주도, 강의 일변도 중심의 연수를 탈피하고 연수참여자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연수를 통해 도전의 기회와 성장의 기회 동시에 제공
학생참여형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가 참여형 수업의 신체로 변화해야하므로, 교사 참여중심 연수의 경험을 통해 참여중심수업을 할 수 있는 신체 만들기
연수 참여자의 실제 수업에 대한 임상연구과 컨설팅의 경험을 통해 수업 분석과 성찰의 전문가 되기
배움의 공동체 철학이 구현된 수업을 하고, 그 수업을 분석하고, 표현함으로써 배움의 공동체 수업의 역량강화하기
2. ( 화성오산배움의공동체) 연구회/모임 소개
- 2014년 3월 창단으로 시작으로 지금까지 매월 수업임상연구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수업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꾸준히 함께 공부해 오고 있음.(평균 30명 참가, 매월 마지막주 목요일 오후 6시~오후9시, 운천고등학교)
회원들이 자신의 수업을 촬영하고 공유하여 수업 컨설팅의 역량 함양
한국배움의공동체연구회에서 운영하는 수업컨설턴트 양성과정에 회원 5인 참여
- 배움의 공동체 철학의 공유와 실천 동력 확보를 통해 2015년 2월 기초연수 15시간(자비 연수, 연수학점 없음) 개설하여 40명 참여
연구회 회원은 자신이 소속된 학교에서 학교내 전문적학습공동체연수를 기획하여 운영 중(동탄중앙고, 운천고, 병점중, 예당중, 오산중, 정남중, 발안중 등)
3. ( 화성오산배움의공동체 )연구회 직무연수 교육과정
영역 | 강의 제목 | 강의 설명 | 강사 | 강사소개 | 시간 | 방법 | ||||
강의 | 독서 | 토론 | 실습 | 기타 | ||||||
교양 및 문화 활동 (30) % | 평생교육에서 전환교육으로 | 성인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향찾기 | 나임윤경 | 경희대후마니타스 강사 | 3 | 2 |
| 1 |
|
|
교육프레임에 대한 근본적 질문 | 지금까지 학문의 생산자이자 교육주체였던 사람들이 만들어온 교육프레임에 대한 근본적 질문 | 채효정 |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화학과 교수 | 3 | 2 |
| 1 |
|
| |
문화공연관람 | 지역시설을 이용하여 문화공연관람 |
|
| 3 |
|
|
| 3 |
| |
전공 (70) % |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독서토론 |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수업임상연구의 방법과 실제 | 권순정 | 동탄중앙고등고 교사 | 3 |
| 2 | 1 |
|
|
배움의 공동체 수업임상연구(1) | 중학교 수학 1 | 김진영 | 오산중학교 교사 | 3 | 1 |
| 1 | 1 |
| |
배움의 공동체 수업임상 연구(2) | 중학교 기술가정 2 | 이은경 | 병점중학교 교사 | 3 | 1 |
| 1 | 1 |
| |
배움의 공동체 수업임상 연구(2) | 중학교 영어 3 | 김윤호 | 예당중학교 교사 | 3 | 1 |
| 1 | 1 |
| |
배움의 공동체 수업임상연구(3) | 초등학교 문학 4 마을공동체 | 박준표 | 월문초등학교 교장 | 3 | 1 |
| 1 | 1 |
| |
한국배움의공동체워크숍 참여(1) |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실천 사례(일본) | 사토 마나부 | 일본 학습원대학교 대학원 교수 | 2 | 2 |
|
|
|
| |
한국배움의 공동체 워크숍 참여(2) | 각 교과별 배움의 공동체 수업 임상연구 | 손우정 외 | 한국배움의공동체대표 | 2 |
|
| 1 | 1 |
| |
한국배움의공동체 워크숍 참여(3) | 전국대표수업임상연구 | 손우정 | 한국배움의공동체대표 | 2 |
|
| 1 | 1 |
| |
시간 합계 | 30 | 10 | 2 | 9 | 9 |
|
4. 교과 직무연수 유형별 일정 시간표
▣ 방학연수
교시 시간 날짜 (요일) | 1 | 2 | 3 | 점심 | 4 | 5 | 6 |
09:00∼9:50 | 10:00∼10:50 | 11:00∼11:50 | - | 13:30∼14:20 | 14:30∼15:20 | 15:30∼16:20 | |
7/27(월) | (교양)성인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향찾기 (나임윤경) | - | (교양)교육프레임에 대한 근복적 질문 (채효정) | ||||
7/28(화) | (전공) 독서토론(권순정)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수업임상연구의 방법과 실제 | - | (전공)수업임상연구1 | ||||
7/29(수) | (전공)수업임상연구2 | - | (전공)수업임상연구3 | ||||
7/30(목) | (전공)수업임상연구4 마을공동체(박준표) | - | (문화)문화공연관람 | ||||
8/12(수) | (전공)한국 배움의 공동체 워크숍 참여 일본의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운영사례(사토 마나부) | - | (전공)한국 배움의 공동체 워크숍 참여 각 교과별 배움의 공동체 수업 임상연구(손우정) | ||||
계 |
| - | 30시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