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은평부모학교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좋은 부모(엄마)는?"
○ 세상의 돈, 재력이 많은 부모가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아이의 울타리가 되어주는 부모입니다.
○ 세상은 대학진학까지의 입시 정보력을 갖은 엄마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아이 인생에 삶의 지혜를 주는 부모입니다.
○ 세상은 아이의 미래를 대비하는 부모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내 아이의 현재를 존중하는 부모입니다.
○ 세상은 완벽한 부모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나의 실수를 인정할 줄 아는 부모입니다.
○ 세상은 내 아이의 스펙과 능력을 위해 노력하는 부모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아이의 존재 자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엄마입니다.
○ 세상은 똑똑한 엄마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따듯한 (밥 잘해주는) 엄마입니다.
○ 세상은 천사 같은 엄마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인간적인 엄마입니다.
○ 세상은 공정한 엄마가 좋은 엄마라 하지만 나는 아이 편을 들어주는 엄마입니다.
○ 세상은 강인한 신사임당의 엄마를 좋은 엄마라 하지만 나는 감성적인 엄마입니다.
○ 세상은 겉으로 보이는 좋은 직업을 가진 엄마를 좋은 엄마라 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아도 아이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엄마입니다.
○ 세상은 물질적 후원을 잘해주는 부모가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정신적 후원을 잘해주는 부모입니다.
○ 세상은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부모를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자녀 스스로 자율성을 갖고 행동하게 해주는 부모입니다.
○ 세상은 자녀의 학습성적이 높을 때 좋은 부모라 하지만 나는 아이가 행복할 때 좋은 부모입니다.
○ 세상은 좋은 학교, 좋은 직장을 가도록 해준 부모가 좋은 부모라지만 나는 자녀가 진짜 원하는 것을 하도록 돕는 부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