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강 교리공부의 준비
1. 공부인의 자세
*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는가 - 결석하지 마라, 열심히 해라
* 겸허하고 경건한 태도로 - 안다는 상이 없어야,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야
다른 사람을 평가, 비난, 무시하지 말고
자기의 의견을 겸손하게 표현- 자기 이야기를 표현
예) 제 생각으로는, 저는 이렇게 생각 했습니다.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 無有定法
* 실천을 병행 하면서 - 수양과 연구는 취사를 위하여(원불교의 특징)
자성문정혜와 수상문정혜를 함께 하여야 한다.
* 반조 하면서 - 진리와 목적과 본의가 무엇인가
자성반조와 목적 반조
2. 공부의 순서 1
* 문장 해석 (직역) - 단어를 알고
* 강령을 잡는다.
* 전체를 조견한다. - 도표화 해 본다
* 연관되는 것을 연결 예) 예화, 참고경전,
* 실천한 예를 서로 이야기 한다.
3. 공부의 순서 2
* 각자 연구
* 상호 토론
* 지도인 의견
4. 경전 주석의 방법
* 以文釋經 - 국어사전을 찾으며
* 以經釋經
* 以行釋經 - 진리와 이론에 근거하지 못한 수행 - 막무가내
실천할 수 없는 원리나 이론 - 공리 공론
* 以道釋經 - 만대의 법이 되게
- 사통오달
예) 검산해서 맞지 않으면
5. 경전이란
- 경전은 진리의 이정표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 땟목
- 법문은 인연과 근기따라 설해진다. 상황 따라 설해진다.
- 깨치신 분의 감각 감상, 심신작용처리건
/ 如筏喩者
제 2 강 원불교(圓佛敎)
1. 원불교의 교명의 변천
* 저축조합 - 원기 2년 8월 교사 32면
* 불법연구회 기성조합 - 원기 4년 10월 26일 교사 41면
* 불법연구회 - 원기 9년 4월 29일 교사 50면
* 원불교 - 원기 32년 1월 16일 재단법인 원불교 등록 교사 90면
원기 33년 4월 27일 교명 선포식
2. 단어 풀이에 의한 설명 (정산종사 법어 경륜편 1장)
* 圓 - 형이상 ~ 언어와 명상이 끊어진 자리
- 형이하 ~ 우주만유
* 佛 - 깨달음, 마음
* 敎 - 교단, 가르침
3. 교사에 의한 설명 (10상을 중심으로)
* 대종사님 탄생 - 1891년 3월 27일 (음) 양력 5월 5일
전라남도 영광군 백수면 길용리 영촌마을
박성삼 유정천
* 대종사님의 구도 - 7-9세 의심, 10세 서당, 11세 묘제 - 산신 5년
15세 결혼, 16세 환세 인사 - 도사 6년, 22세 입정
* 영산시대 - 장항 대각상, 영산방언상, 혈인법인상,
변산시대 - 봉래 제법상
익산시대 - 신용전법상, 계미열반상
탁근어계룡, 개화어신룡, 결실어계룡
4. 현황에 의한 설명
* 교도 - 신도와 교도, 교역자(출가와 재가)
* 교구 교당, 해외
* 조직
* 행사
5. 불교와 관계
* 같은 점 - 진리관(법신불, 윤회, 마음, 인과 등)
금강경(金剛經)을 보시고 말씀하시기를 [서가모니 불(釋迦牟尼佛)은 진실로 성인들 중의 성인이라]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내가 스승의 지도 없이 도를 얻었으나 발심한 동기로부터 도 얻은 경로를 돌아본다면 과거 부처님의 행적과 말씀에 부합되는 바 많으므로 나의 연원(淵源)을 부처님에게 정하노라] 하시고, [장차 회상(會上)을 열 때에도 불법으로 주체를 삼아 완전 무결한 큰 회상을 이 세상에 건설하리라.] / 서품 2장
[불법은 천하의 큰 도라 참된 성품의 원리를 밝히고 생사의 큰 일을 해결하며 인과의 이치를 드러내고 수행의 길을 갖추어서 능히 모든 교법에 뛰어난 바 있나니라.]
/ 서품 3장
* 다른 점 - 조선불교 혁신론
서품 15 ~ 19장
6. 우리 교단은 어떤 교단인가. (개교의 동기, 이념)
* 선후천 교역기
* 불교의 생활화 시대화 대중화
* 정법회상 - 약장사와 병원
경의편 4장
말씀하시기를 [신앙을 하는 데 세 가지 구분이 있나니, 하근기는 우치하여 무슨 형상 있는 것이라야 믿고, 좀 지각이 난 이는 우상은 배척하고 어떠한 명상에 의지하여 믿으며, 좀 더 깨치면 명상도 떠난 진리 당체를 믿나니라. 어린 아이는 과자나 노리개로 달래고, 좀 더 자라면 어른의 이름을 빙자하여 이해시키고, 어른이 되면 경위로 일러 주어야 자각하는 것이 각각 지각 나기에 있는 것 같나니라. 지금 시대의 일반 정도는 어른의 이름을 빙자하여 달래야 하는 정도나 앞으로 차차 모든 사람의 지각이 장년기에 드나니 멀지 아니하여 천하의 인심이 일원대도에 돌아오리라.]
경륜편 5장
원기 33년 4월, 원불교 교헌(敎憲)을 제정 반포하시니, 총강 제1조에 [원불교는 우주의 원리요 제불의 심인인 즉 일원의 대도에 근본하여 정신 정각 정행을 종지로 한다] 하시고, 제2조에 [본교는 인생의 요도 사은 사요와 공부의 요도 삼학 팔조로써 전세계를 불은화하고 일체 대중을 선법화하여 제생의세하기로 목적한다] 하시고, 제3조에 [본교는 법신불 일원상을 본존으로 한다. 일원은 사은의 본원이요, 법보화(法報化) 삼위의 대상이며, 서가모니불과 소태산 대종사의 정전 심인 이심을 신봉하여 진리로써 신봉한다]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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