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언어의 특징 1) 운율의 반복 광고의 음운론적 특성 가운데 적극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운율적 요소로 흥취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소비자의 주의와 관심을 집중시킨다. 단어의 반복은 기억향상과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두운, 모운, 각운의 음운론적 기법들은 반복을 통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은 반복된 대상에 대한 친밀도를 향상시키기 때문이다.그러나 일정 반복이후에는 싫증의 역효과가 있다.
① 두운(頭韻) 두운이란 연속되는 단어나 문장에서 맨 처음과 똑같은 음이나 음의 무리가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최고의 품질, 최고의 아파트로 보답하겠습니다. (한화건설) *사이버 속도로 -밝은 피부의 새로운 세상에 접속합니다. (ESTEE LAUDER) *조금 더, 자연이 가까이 가까워졌습니다.(LOTTE 백화점) *서비스도 역시 삼성입니다. (삼성전자) *한화 꿈에 그린을 선택한 고객 여러분은 옳았습니다. (한화건설) *통쇠를 깍아 제작한 고품격 고기능퍼터 (모아스포츠) *상상 그 이상의 즐거움 (루트원) *특별한 날 특별하게 보낸다. 별문자 서비스 (LG Telecom) ② 모운(母韻) 모운이란 연속되는 단어나 문장에서 같은 모음이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모운의 효과는 두운보다 비교적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악센트가 있는 음절의 모음에만 해당되 악센트가 비교적 불분명한 우리나라의 언어에서는 모운의 효과가 크지 않다.
*그 여자의 신혼이 시작됐다. 그 남자의 행복이 시작됐다.() *절대, 심리전에는 밀리지마라! (Braina)
③ 각운(脚韻) 각운은 두 단어의 마지막 음이 반복되는 언어학적 현상을 말한다. 동일 구조의 구나 절이 반복되는 대구법이 사용됨으로써 미약했던 각운의 효과가 커진다.
*갖고 싶던 매직! 사고 싶은 매직! (동양매직) *처음 가는 길도, 매일 가는 길도 (한국리모덱) *남들이 찬바람을 만들 때, 클라쎄는 건강을 만들었다! (대우) *유쾌 상쾌 통쾌 365일 우리집 영화관 (시네마 TV)
2) 다양한 문장
① 명령문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장형태이다. 좀 더 친밀하게 대화하는 듯 효과를낼 수 있다. 설득의 기본 목표인 태도 및 행동의 형성, 강화 변화를 위해서 다양한 명령문들이 광고에 쓰인다. 강한 어조의 단정적 말투는 선택의 확신을 가져올 수 있다.
*프로상인 여러분 서울 서북부에서 크게 버십시오. (한일건설) *4개월+4개월의 빅 찬스를 잡으세요. (일양약품) *미인들의 놀이터에 놀러오세요. (꽃을 든 남자)
② 의문문 소비자와 실제적인 상호작용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소비자의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수용자의 관심을 유발하면서 광고주가 요구하는 내용으로 유도하는 효과를 준다. 질문 안에 담긴 내용을 당위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효과를 얻기도 한다. *문제는 간? (대웅제약) *가족이 피로하시죠? (유한양행) *오늘의 혈당 수치는 알고 계십니까? (한국로슈진단) *우리에겐 왜 새로운 활력이 필요한가? (동아제약) *왜, 사람은 마음에 없는 말을 잘도 하는가? (Brain)
③ 감탄문 사람이 자기 마음 속에 있는 감정과 뜻을 나타내는 가장 직접적인 감정표출형이다. 감탄문은 평서문, 명령문, 또는 의문문의 형태에 감탄사를 붙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감탄 부호는 평서문의 직설적·지시적·정보 전달적인 객관성에 송신자의 정감적인 성격을 부여하여 마음을 다해 전달한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강화의도가 나타난다.
*2005년 지펠, 당신의 시선을 사로잡다! (삼성전자) * "혼자 공부해도 영어 1등 할 수 있어요!" (도서출판 길벗) *우리가 1등이! (영화 '마파도')
④ 평서문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실적 표현의 문장을 말한다. 자신이 주장하고 싶어하는 내용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데 사용한다. 화자의 독백적인 대화 형태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확신을 좀더 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기술과 만나는 당신의 생활은 어떤 모습일까? 삼성전자는 늘 생각합니다. 그것이 당신이 기대하는 기술을 만드는 가장 빠른 길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3)문학적 표현 기법 일반적인 문장만으로는 광고가 식상한 소비자들에게 문학적 표현으로 지적 수준을 높여주고 있다.
*얼굴엔 투명한 기운이 어리니 그 마음엔 맑은 산 하나 품었구나 (태평양) *발걸음이 지친 나그네가 고단한 땀방울을 식힐 그런 숲 속 바람이고 싶습니다. (원전 커머스) *제마음의 크기를 보여 드릴 수만 있다면 (신세계 상품권) *내가 언제나 당신곁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BC 카드) *당신의 설레임으로부터 (삼성전자)
4)언어 규범의 파괴 소비자의 심리내면을 들여다보듯 관심을 더 끌기 위한 방법이다. *그녀, 미쳤다. (한국 도시 개발) *여자들이여 속물이돼라? (랜덤하우스중앙)
첫댓글 좋은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