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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
[도글방] ◈ 교육 목표 : 잘 먹고, 잘 자고, 잘 노는 아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
◈ 영역별 목표
1. 기본생활 ▪ 정해진 자리에 앉아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음식을 먹으며,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안다. ▪ 양치에 대한 순서를 습득하고, 스스로 해보기를 시도한다. ▪ 손 씻기가 일어나는 순간을 파악하여,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손 씻기를 할 수 있다. ▪ 대, 소변의 욕구를 언어로 표현하고,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볼 수 있다. ▪ 일과에 따라 규칙적으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 ▪ 나들이를 가기 위해 스스로 옷 입고, 신발을 신는 방법을 습득하여 스스로 해보기를 시도한다.
2. 신체운동 ▪ 나들이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 각 부분의 움직을 탐색하고, 대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유선택활동, 마당놀이를 통해서 눈과 손을 협응 하여 소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의사소통 ▪ 옛이야기, 노랫말을 통해 이야기 속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 말할 순서에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을 주고 받는다. ▪ 일상생활의 반복적인 일이나 상황을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4. 사회관계 ▪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선택한 놀잇감과 놀이 속에서 즐거움을 경험한다. ▪ 또래가 있는 곳에서 놀이하며, 또래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시도한다. ▪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 감정에 상응하는 반응을 보일 수 있다. ▪ 사용한 놀잇감의 자리, 자신의 물건을 파악하여 스스로 정리한다. ▪ 자신의 순서를 파악하고 기다리며 차례대로 활동할 수 있다.
5. 예술경험 ▪ 나들이를 통해 계절의 변화에 따른 아름다움을 느끼고 노래와 놀이활동으로 표현하고 감상한다. ▪ 친구들과 함께 노래 부르고, 전래놀이 노래를 배워보면서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낀다.
6. 자연탐구 ▪ 나들이 길에 만나는 자연의 변화를 온 몸으로 느끼고, 자연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해본다. ▪ 텃밭의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 감사하고 소중히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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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도글방 연간교육계획안 | |||||
월 | 주제 | 소주제 | 월 | 주제 | 소주제 |
3 | 즐거운 시작 | 즐거운 터전에 왔어요. | 9 | 우리 마을 잔치
| 한가위 축제 |
만나서 반가워요 | 한가위 | ||||
우리방의 하루 | 가을 나무와 숲 | ||||
약속이 있어요. | 나들이 길 열매 친구 | ||||
4 | 봄 | 텃밭이 생겼어요. | 자연물로 놀이해요1 | ||
도글방 나무 이야기 | 10 | 가을 | 자연물로 놀이해요2 | ||
봄에 만나는 꽃과 나무 | 즐거운 가을 나들이 | ||||
봄에 만나는 벌레친구 | 기로회를 준비해요 | ||||
5 | 나와 우리가족 | 나는 소중해요. | 기로회 잔치 | ||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 겨울을 준비해요 | ||||
우리가족을 소개해요 | 11 | 겨울 살이 준비 | 저장 음식 담구기 | ||
가을걷이 | |||||
아름다운 우리마을 | 우리동네 나들이 길 | ||||
6 | 시장에는 무엇이 있을까 | 김장잔치 | |||
즐거운 단오잔치 | 겨울철 날씨 | ||||
도글방 친구들 | 소중한 친구들이 있어요1 | 12 | 겨울
| 겨울 숲 | |
소중한 친구들이 있어요2 | 겨울 작물 (실내농사) | ||||
친구 집으로 놀러 가요. | 동지이야기 | ||||
7 | 신나는 여름 | 여름철 날씨 | 겨울철 놀이 1 | ||
여름 숲 나뭇잎 | 겨울철 놀이 2 | ||||
1 | |||||
여름 숲에서 하는 놀이 | 겨울에 살아있는 식물 | ||||
여름놀이 | 겨울 식물의 변화 | ||||
여행을 가요 1 | 도글방 나무야 잘 지내. | ||||
8 | |||||
여행을 가요 2 | 2 |
형님이 되어요 | 설날 이야기 | ||
여행을 다녀왔어요. | 졸업 잔치 | ||||
여름작물 | 대보름 잔치 | ||||
여름철 과일과 채소 | 형님이 되어요. |
3월 도글방 보육계획안 주 제 : 즐거운 시작 목 표 : · 새로운 환경과 생활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우리 교실의 놀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 친구의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 터전에서의 하루 일과와 약속을 알고 즐겁게 생활한다. |
활동 주간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대·소집단 활동 (전이활동) | 동화듣기 | 전래놀이 ‘다리세기’ | ‘00는 어디 있나’부르며 친구찾기 | 손유희-손가락체조 | ♬살구는 00를 사랑해‘노래에 반응하기 | ||
자 유 선 택 활동 | 소근육 | 손바닥 맞춰 인사하기 | 블록으로 기차길 만들기 | 톡톡 풍선치기 | 친구와 손잡기 | 신문지 찢고, 구기기 | |
대근육 | 공 굴리기 | 자동차 굴리기 | 콩콩 뛰기 | 친구와 손잡고 걷기 | 신문지 던져보기 | ||
탐색 | 도글방 탐색하기 | 친구, 교사 모습 탐색하기 | 도글방에서 내 얼굴 찾기 | 도글방 놀잇감 탐색하기 | 놀잇감 짝궁 찾기 | ||
언어 | 말하기 | 내 이름 말해보기 | 친구와 인사나누기 | 교사별명, 친구 이름 부르기 | 사진보며 친구이름 말해보기 | 도글방에 있는 물건 말하기 | |
듣기 | ‘은혜 갚은 개구리’ 듣기 | ‘이상한 냄비’듣기 | ‘느티나무 총각’ 듣기 | ‘영등할머니’ 듣기 | ‘감자 이야기’ 듣기 | ||
읽기 | 선생님과 그림책 읽기 | 그림책 읽기- 울지말고 말하렴 | 선생님, 친구들과 이름카드 읽기 | 읽고 싶은 그림책 읽기 | |||
쓰기 | 다양한 쓰기도구에 관심가지기 | 여러 가지 종이에 끼적여보기 | |||||
미술 | 색종이로 마음대로 접기 | 조물조물 점토 놀이 | 색종이 생일왕관 만들기 | 손가락 물감놀이 | 신문지 국수 만들기 | ||
음률 | 인사노래 함께 부르기 | 좋아하는 노래 부르며 탬버린 치기 | 좋아하는 노래 부르며 스카프 흔들기 | ‘이닦기’노래 맞춰 리듬막대 두드리기 |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부르기 | ||
역할 | 인형들과 인사하기 | 인형 안아주기 | 상 차려서 친구 초대하기 | 친구와 함께 식사하기 | 장난감 가게 놀이 | ||
쌓기 | 여러 가지 블록 살펴보기 | 내 키 만큼 블록 쌓기 | 친구 키 만큼 블록 쌓기 | 친구와 상차리기 | 컵 쌓고 무너뜨리기 | ||
나들이 | 바람 느끼기 | 여러 가지 소리 듣기 | 새싹찾기 | 여러 나무 구경하기 | 도글방 나무 정하기 | ||
안전교육 | (생활) 계단에서는 조심 조심 걸어요 (교통) 안전하게 걸어요 (실종유괴)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요 (약물) 장난감은 먹는게 아니야 (소방대피훈련) 들꽃방에 불이났어요! | ||||||
세시절기 | ·경칩(5): 일년 중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날 정도로 날씨가 풀린다는 날. ·중화절(9): 음력 2월 1일. 농사철이 시작되는 것을 기념하는 중국과 조선의 세시풍속. ·춘분(20):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로, 이때부터 낮의 길이가 밤보다 길다. | ||||||
터전일정 | 동의초입학식(2), 조합원교육(4), 법인정기총회(12), 생일잔치(15) | ||||||
기본생활습관 | 반갑게 인사해요 | 가방은 내 바구니 자리에 놓아요. | 스스로 먹을 수 있어요. | 팔을 걷고 손을 씻어요. | 낮잠을 자며 휴식을 취해요 | ||
사회관계증진 | 교사와 인사나누기 | 친구와 인사나누기 | 친구 이름 불러보기 | 친구와 손잡고 함께 걷기 |
2)통합방(5~7세)
교 육 |
[통합방]-달꽃,별꽃,들꽃
◈ 교육 목표: 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며 존중하는 아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아이 개성 있고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
1. 신체운동 및 건강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전래놀이를 통해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 즐거움을 알며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성취감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한다. ▪ 여러 가지 자세와 움직임을 통해 신체조절능력과 균형감, 민첩성을 기른다. ▪ 자신의 신체와 주변을 청결히 유지하고 적절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며 바른 식습관을 형성한다. ▪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의사소통 ▪ 모둠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타인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는 태도를 기른다. ▪ 주말지낸 이야기, 낮잠시간 책 읽어주기, 아이 재우는 노래 및 옛이야기 들려주기, 동시 들려주기 등의 활동을 통해 이야기 하는 즐거움과 감상하는 태도를 기른다. 3. 사회관계 ▪ 자신에 대해 알아보고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며 자신이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알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의 감정을 알고 적절히 표현하며 타인의 감정에도 관심을 갖고 공감하며 상황에 따른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태도를 기른다. ▪ 가족의 소중함을 알며 친구, 교사, 이웃 등 함께 하는 공동체 구성원들과 화목하고 원만하게 지내기 위해 필요한 질서, 배려, 협력하는 태도를 기른다. 4. 예술경험 ▪ 나들이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해 본다. ▪ 나와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고 존중하며 소중히 대하는 태도를 기른다. ▪ 손끝이 야물어지는 활동(바느질, 염색, 흙놀이), 손끝이 따스해지는 활동(뜨개질, 직조), 아름다운 몸짓활동(전래놀이, 손뼉치기, 악기놀이)을 하며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태도를 기른다. ▪ 말 리듬 놀이를 하며 리듬을 친숙하게 여기고 음악을 듣고 몸짓, 그림, 언어로 표현해 본다. 5. 자연탐구 ▪ 나들이 활동을 통해 자연을 친숙하게 여기고 소중히 하는 태도를 기른다. ▪ 텃밭 활동을 하며 식물의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수확해 보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기른다. ▪ 계절과 절기에 맞는 음식재료를 사용해 요리를 해봄으로써 제철음식을 알고 감사한 마음을 기르며 수, 과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경험한다.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 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다양한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진다. |
2016년 통합방 연간교육계획안 | |||||
월 | 주제 | 소주제 | 월 | 주제 | 소주제 |
3 | 즐거운 시작 | 만나서 반가워 1.2.3 | 9 | 우리 마을 잔치 | 한가위 축제 1.2.3 |
한가위 1.2.3 | |||||
우리 방의 하루 1.2.3 | |||||
가을 나무와 숲 1.2.3 | |||||
약속이 있어요.1.2.3 | |||||
나들이 길 열매 친구 1.2.3 | |||||
우리 반 텃밭 | 텃밭이 생겼어요. 1.2.3 | ||||
농사를 시작해요 . 1.2.3 | 10 | 가을과 자연
| 자연물로 놀이해요. 1.2.3 | ||
즐거운 들살이 1.2.3 | |||||
4
| 우리 텃밭을 가꾸어요.1.2.3 | ||||
기로회를 준비해요 1.2.3 | |||||
봄 | 봄꽃의 종류와 색깔 1.2.3 | ||||
내 나무를 만나요. 1.2.3 | 기로회 잔치 1.2.3 | ||||
봄에 만나는 곤충 1.2.3 | 11 | 겨울 살이 준비 | 겨울을 준비해요 1.2.3 | ||
5
| 공동체
| 소중한 나 1.2.3 | |||
동식물의 겨울나기 1.2.3 | |||||
저장 음식 담구기 1.2.3 | |||||
우리 가족 소개 1.2.3 | |||||
행복한 우리 집 1.2.3 | 겨울날씨 1.2.3 | ||||
김장잔치 1.2.3 | |||||
6 | 우리 동네 나들이 길 1.2.3 | ||||
우리 동네 사람들 1.2.3 | 12 | 겨울 | 겨울 작물 (실내농사)1.2.3 | ||
단오 잔치와 놀이 1.2.3 | |||||
시장잔치가 열려요 1.2.3 | |||||
다양한 문화가 있어요.1.2.3 | |||||
동지 이야기 1.2.3 | |||||
7 | 신나는 여름 | 여름 날씨 1.2.3 | |||
이웃과 함께 하는 겨울 1.2.3 | |||||
여름 숲 나뭇잎 1.2.3 | 1 | 새해 | 졸업여행을 가요.1.2.3 | ||
여름 숲에서 하는 놀이 1.2.3 | |||||
겨울에 살아있는 식물 1.2.3 | |||||
여름 물놀이 1.2.3 | |||||
겨울 식물의 변화 1.2.3 | |||||
비 내리는 여름 1.2.3 | |||||
내 나무야 잘 지내 1.2.3 | |||||
여행을 가요 1.2.3 | |||||
2 | 형님이 되어요. | 설날 이야기 1.2.3 | |||
여행을 가요 1.2.3 | |||||
8 | |||||
대보름 잔치 1.2.3 | |||||
여행을 다녀왔어요. 1.2.3 | |||||
계곡에서 놀자 1.2.3 | |||||
졸업 잔치 1.2.3 | |||||
산에서 놀자 1.2.3 | |||||
형님이 되어요.1.2.3 | |||||
여름철 과일과 채소 1.2.3 |
주 제 : 즐거운 시작 / 우리 반 텃밭 목 표 : 우리 반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하루일과를 알고 안정감과 기대감을 가지고 생활한다. 모둠을 통해 즐겁고 안전하게 지내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과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우리 텃밭을 가꾸면서 식물에 관심을 가져 보도록 한다. |
활동 주간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대 소집단 활동 (이야기 나누기) | -모둠 나를 소개해요. 우리 반 인사 -먹거리 : 은행 꽂이 -미술 :은행알 꾸미기
| -모둠 주말지낸 이야기 우리 반 하루일과 -먹거리 : 장담구기
| -모둠 주말지낸 이야기 우리 반의 필요한 약속★ | -모둠 주말 지낸 이야기 우리 반 텃밭 가꾸기 약속 -먹거리 : 요거트 과일샐러드
| -모둠 주말지낸 이야기 -미술 : 자연물들이기 (황토) | ||
자 유 선 택 활동 | 언어 | 말하기 | 끝말잇기 | 친구와 하고 싶은 것들 말하기 | 우리 반의 약속 말하기 | 콩아 콩아 콩점아 말놀이 | 씨앗이름 말해보기 |
듣기 | 옛 이야기 은혜 갚은 개구리 듣기 | 옛 이야기 영등 할머니 듣기 | 놀이 약속 듣기 | 옛 이야기 느티나무 총각 듣기 | 옛 이야기 감자이야기 듣기 | ||
읽기 | 나와 친구 이름표 읽어보기 | 우리방과 다른 방 이름 읽기 | 우리가 만든 약속 읽기 | 텃밭 이름표 읽기 | |||
쓰기 | 끝말잇기 글로 쓰기 | 터전과 우리 방 이름 쓰기1,2,3 | 우리가 만드는 약속 1,2,3 | 텃밭이름표 쓰기 | |||
미술 | 내 이름표 꾸미기 | 친구 얼굴 찰흙으로 자유롭게 만들기 1,2,3 | 약속 판 꾸미기 | 우리 반 텃밭 이름표 꾸미기 | 씨앗으로 꾸미기 | ||
음률 | 인사노래 부르며 친구와 율동하기★ | 즐거운 어린이집 부르며 리듬막대 연주하기 | 예쁘지 않은 꽃 부르며 손뼉 치기 | ‘씨감자’ 노래 들으며 흔들이연주하기 | ‘참새야’노래 친구와 함께 부르기★ | ||
역할 | 역할영역 소품으로 놀이하기 | 친구 초대하여 생일잔치하기 | 친구야 같이 놀자★ | 텃밭을 가꾸어요. | |||
쌓기 | 블록 탐색하고 자유롭게 구성하기 | 블록으로 우리 반 구성하기 | 친구 키 만큼 블록쌓기1,2,3 | 여러 가지 블록으로 우리 반 텃밭 구성 | |||
과학 | 돋보기 으로 교실놀잇감 살펴보기 | 신체계측> 키・몸무게 재기 | 걸음 보폭으로 거실 재기 | 다양한 흙 관찰하기 | 다양한 씨앗 탐색하기 | ||
수 | 우리 반 친구 수 세어보기 | 우리 반 키・몸무게 그래프 | 친구와 다리세기★ | 산가지 놀이 | 수만큼 씨앗 놓기 | ||
조작 | 조작놀이 영역 탐색하기 | 조작영역 놀이감 정리하기 | 지퍼 올리고 내리기 | 텃밭푯말 꽂기 | 화분에 꽃 꽂기 | ||
실외활동 (대체활동) | 나들이 장소 둘러보기 | 친구와 숨바꼭질★ | 강강술래★ | 신발던지기 | 감자심기 | ||
전래놀이 | 점아 점아 콩점아 , 다리세기 , 신발 던지기 , 숨바꼭질, 강강술래 - 개구리 타령 | ||||||
기본생활습관 | 가방과 옷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질서)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예절) | 놀이를 할 때 지켜야할 약속(질서) | 바르게 인사해요 (예절) | 놀이 후 정리해요.(질서) | ||
안전교육 | <재난안전>작고 작은 미세먼지 | <생활안전>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 <약물중독>장난감 속의 나쁜 비밀 | <교통안전>안전하게 등원해요. | [소방대피훈련] 들꽃방 | ||
옛 이야기 | 은혜 갚은 개구리 / 영등 할머니 / 감자이야기 | ||||||
텃밭활동 | 텃밭 둘러보기 농사준비 ( 거름주기, 애벌갈이 ) 감자심기 |
3)식단
교 육 | ||||||||||||||||||||||||||
1. 식단 식단은 한살림(채송미 영양사 검수) 식단을 사용한다. 식재료는 유기농 재배를 준수하는 한살림 식재료를 사용하여 조리한다. 그리고 조리 방법에 있어서 식재료 그대로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간을 덜 하는 건강한 조리 방법을 사용한다.
[2016 주방 세시절기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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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긴고랑아 놀자
교 육 | |||||||||||||||||||||||||||||||||||||||||||||||||||||||||||||||||||||||||||||||||||||||||||
[긴고랑아 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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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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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 ||||||||||||||||||||||||||||||||||||||||||||||||||||||||||||||
[2016. 세시와 절기 및 연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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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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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하루일과
(도글이의 하루일과)
시간 | 활동 | |
오전 | 7:30~9:40 | 등원 및 자유놀이 |
9:40~9:50 | 전체 아침열기 | |
9:50~10:10 | 방별 아침 간식 및 모둠 | |
10:10~11:50 | 나들이 준비 및 오전 나들이 | |
오후 | 11:50~1:00 | 화장실 다녀오기, 점심 식사 |
1:00~1:30 | 양치질,자유놀이 | |
1:30~3:30 | 낮잠 및 휴식(옛이야기, 편안한 음악) | |
3:30~4:00 | 이불정리, 옷 입기 및 자유선택활동 | |
4:00~4:30 | 오후간식 | |
4:30~5:00 | 오후활동 | |
5:00~6:00 | 자유놀이,마당놀이(도글은 하원 시작) |
(통합방의 하루일과)
시간 | 활동 | |
오전 | 7:30~9:40 | 등원 및 자유놀이 |
9:40~9:50 | 전체 아침열기 | |
9:50~10:10 | 방별 아침 간식 및 모둠 | |
10:10~12:00 | 나들이 준비 및 오전 나들이 | |
오후 | 12:00~1:00 | 화장실 다녀오기, 점심 식사 |
1:00~1:30 | 양치질, 마당놀이, 자유놀이 | |
1:30~1:50 | 방별 낮잠 전 활동(옛이야기, 그림책, 말놀이, 이불놀이) | |
1:50~3:30 | 낮잠 및 휴식 | |
3:30~4:00 | 이불정리, 옷 입기 및 자유선택활동 | |
4:00~4:30 | 오후간식 | |
4:30~5:30 | 오후활동 | |
5:30~6:20 | 자유놀이,마당놀이 | |
6:20~7:00 | 오후 닫기 및 하원(책 읽기, 그림 그리기, 색종이 접기 등) |
*계획은 아이들의 상태, 날씨, 어린이집 전체 행사 등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아침 등원 시간(오전 9시 40분까지)과 하원시간(오후 5시 40분 이후)을 지킨다.
- 오전 간식 시간(9시50~ 10시)을 지킨다.
- 늦거나 결석하는 날은 꼭 연락한다.
- 내 아이만이 아닌 모든 아이들을 내 아이로 생각하고 터전에 들어와서 제일 먼저 마주친 아이와 정답게
인사를 나눈다. 특히 울고 있거나 외로워 보이는 아이가 더 소중한 나의 아이, 우리 아이라 여긴다.
- 평일 7시 이후에 아이들이 남아 있을 경우 그쯤에 온 조합원이 아마를 한다.
- 활동 중에 아이가 등 하원 할 경우 조용히 눈인사만 나누고 전체 흐름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주의한다.
- 등 하원시 시간 여유가 있는 아마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준다. 아이들이 몰두하고 있는 놀이나 활동에
즉석에서 동참하여 친구가 되어 준다.
- 터전에 들어섰을 때 자기 아이가 놀이나 활동을 중단하고 자기에게로 쏜살같이 달려오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 아이들의 분쟁을 봤을 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준 뒤에, 그래도 해결이 안 될 경우 아마가
개입한다.
3-1 주간흐름
| 월 | 화 | 수 | 목 | 금 |
아침 열기 및 노래모둠 | 전체 아침열기 손유희(고야), 옛이야기,세시절기 (엄지), 노래(살구), 말놀이(소리), 동화(신입) | ||||
나들이 | 통합방 실내활동 | 통합방 짝궁 나들이 | 통합방 전체 나들이 | 연령방 짝꿍 나들이 | |
오후활동 | 통합방 | 통합방 | 연령방/장구 | 연령방 | |
낮잠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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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낮잠회의 |
3-2. 아침방 운영 및 오전 간식
- 등원 시에는 부모가 아이와 함께 터전 안으로 들어와서 아이의 소지품 정리를 도와주고,
교사에게 아이를 인계한다.
- 자유놀이는 등원 시부터 9시 40까지 이루어진다.
- 오전 간식은 전체 아이들이 각 방에서 방별 아침열기를 하면서 먹도록 한다.
- 간식 시간은 9시50분부터 시작을 하되, 각 방 나들이에 지장이 없도록 등원이 늦은 아이는
바로 나들이 준비를 하고 나들이에 참여한다.
4.부모참여프로그램
4-1)가정과의 연계
① 부모(보호자)는 우리아이를 함께 키우는 주체로서 부모 참여 및 부모 교육, 부모상담, 부모자원 봉사활동, 보육활동 관찰 및 평가, 보육정보 제공 등을 활성화하고, 부모와 교사가 함께 어린이집의 철학 및 운영 목표를 이해하고, 상호 보완, 협력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유아는 일관성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부모, 교사는 교육의 주체로 성장 할 수 있다.
② 부모와 협력하므로 부모의 인적. 물리적 자원을 활용 할 수 있고 보육시설과 가정과의 이해 및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 및 공공성을 가져 올 수 있다.
③ 이사회를 구성(이사장, 소위 이사6인(운영,시설,홍보,교육,통합,재정), 원장 )하여 매월 1회 회의를 통해 어린이집 운영 및 교육에 관하여 논의한다.
④ 아마 활동(부모 1일 교사)과 소위위원회 참여, 조합원 교육활동 등 조합원의 의무사항으로 정관 또는 규정에 명시된 것에 적극 참여한다.
⑤ 보육/교육 활동, 방모임, 아마 활동 등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활동에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동등한 몫으로 참여한다.
- 월 1회 김밥 아마를 통한 아이들 나들이 도시락을 준비한다. - 년 5회 교육아마를 통한 아이들 관계, 교사와 아이들 관계,어린이집 식단, 교육 프로그램들을 의무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어린이집 행사 중 아이들 잔치, 어르신잔치, 단오, 동문 터전살이, 기로회, 김장잔치, 벼룩시장, 대보름잔치 등 아이들과 직접 참여할 수 있다. - 어린이집의 대청소, 교구 만들기, 교구장 만들기, 시설 보수와 관련된 행사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야한다. - 어린이집에서 주최하는 부모 교육, 신입 조합원 교육, 모꼬지 등 의무적 참여를 하여야 한다. |
4-2)방모임
-월 1회 정기적인 방모임에 필참 하여야 한다.
- 정기적인 방모임을 통한 어린이집 내 정보 교류 및 아이들 관계 등을 전달 받을 수 있다.
4-3) 신입원아적응프로그램
영유아는 처음 오는 어린이집의 새로운 환경, 낯선 양육자, 익숙하지 않은 또래들과의 만남, 친 양육자와의 분리 등으로 불안을 느끼기 쉽습니다. 부모와 가족 역시 영유아를 새로운 어린이집에 보내는데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어린이집에서는 신입원아와 부모가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신입 원아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목적
1) 영유아가 보호자와 헤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낀다.
2) 새로운 교사와 친구에 대해 친밀감을 느낀다.
3) 적응기간을 통해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한다.
❚진행원칙
1) 영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2) 영유아의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예: 점심, 낮잠 등)을 경험하게 한다.
3) 적응 프로그램은 1~2주 정도를 기본으로 하되,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진행한다.
4) 적응기간 초기의 보육시간은 약 2~3시간에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5) 영유아의 연령, 기질, 발달, 애착, 적응상태, 어린이집 상황, 가정의 상황 등에 따라 기간과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6) 단기간에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적응상태를 고려하여 차근차근 진행한다.
7) 적응이 늦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주변 상황이나 사물, 사람 등에 대해 민감할 수 있음을 말하며, 민감함은 때론 낯선 상황에 대한 판단과 지각 능력이 예민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신입 원아의 초기 부적응 행동의 예
1) 어린이집에 가지 않겠다고 떼쓴다.
2) 어린이집 현관에 들어서기만 하면 울기 시작한다.
3)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
4)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
5)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6) 어린이집에서는 낮잠을 자려 하지 않는다.
7)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
8)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
9)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
10) 대소변을 가리던 영아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11) 집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적응을 위한 부모님의 역할
< 적응 프로그램 동안의 행동 모형 >
| 부모 | 아이의 예상 반응 | 교사 |
1 일 (10: 00 ~11: 00) -2일 (부모와함께) | 【짧게 방문하기】 * 아이와 함께 인사하기 -아이의 특성(양육방식)에 대해 얘기해주기 -아이가 어린이집에 관심 갖도록 유도 | * 부모의 영역에서 놀이실 탐색 * 약 1시간 방문 | 【거리감 두기】 * 눈인사 * 아이관찰 【부모에게 적응역할 소개 하기】 * 부모와 이야기하기 |
3 일 ( 9: 00 ~11: 00) -3일
| 교사, 아이와 함께 놀이하기 - 교사와 아이가 친해 지도록 협조 【파트너쉽 형성하기】 * 교사와 아이에 대해 이야기하기 | * 장난감을 통한 주변인과의 접촉 * 약 2~3시간 | 【간접적 접촉시도】 【실마리 읽기】 * 아이와 인사 * 놀이감 소개 * 함께 놀이하기 【파트너쉽 형성하기】 |
6 일 ( 9: 00 ~12: 00) -2일 | 【잘 헤어지기】 * 아이와 인사하기 【아이와 특별한 시간 갖기】 | * 울기 * 익숙한 장난감으로 안정하기 * 교사와 접촉하기 * 오전 프로그램에 참여 후 귀가 | 【직접적 접촉시도】 【아이 이해 및 표현】 * 안기 / 달래기 * 엄마와 인사시키기 * 안아주며 이야기 나누기 |
8 일 ( 9: 00 ~13: 00) -3일 | * 아이와 인사하기 * 교사와 지속적인 관계 형성하기 | * 울기 * 교사와 의사소통하기 * 일과에 적응하기 * 점심식사하고 귀가 | 【스킨쉽으로 접근하기】 * 잦은 스킨쉽 제공하기 * 아이의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해주기 【짧게 방문하기】 * 교실, 원에 대해 소개하기 |
11 일 ( 9: 00 ~16: 30) -3일 | 【적응행동격려하기】 | * 일과에 적응하기 * 친구와 사귀기 * 낮잠 후 귀가 | * 일과에 적응시키기 * 친구, 장난감에 대해 소개하기 * 아이의 적응행동에 칭찬하기 |
14 일 ( 9: 00 ~18: 00)
| *아이의 적응상태를 보아 시간을 조절함 | * 일과에 적응하기 * 친구와 사귀기 | 【적응행동 격려】 * 아이의 적응행동에 대해 칭 찬하기 * 일과진행 |
적응후 | 【지속적인 애정표현하기】 | * 일과에 적응하기 * 친구와 사귀기 | 【아이가 또래와 사귀도록 돕기】 * 관찰을통해 아이의 상태체크 |
※위의 계획은 아이의 이전 양육형태나 터전에서의 적응정도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등원 시 준비물: 책 3권, 여벌옷, 양말, 칫솔, 침구류 (낮잠시작 일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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