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 BlueDV for Windows " Program개발자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PA7LIM이 새로운 프로그램 Peanut for Ham radio를 발표 했습니다. D-STAR 무전기와 Hotspot 없이 스마트폰만 가지고도 D-STAR 교신이 되는것인데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지금까지의 디지털 무전기시장에 지각변동을 가져올 수도 있는 가공할 위력을 가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제 Peanut 개발 소식을 듣고 Google play 스토어 에서 앱을 다운받고, 설치를 하니 프로그램 Sepup을 위해서는 Code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PA7LIM에게 메일을 보냈더니 곧 바로 Code를 보내 주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회사와서 잠시 바쁜 일 좀 보고, 바로 제 스마트폰에서 SETUP을 했는데 콜사인하고 Code만 넣으면 되니 너무 간단하게 Setup이 끝나버리네요.
조금전 9시 경에 Peanut (땅콩) 을 켜고 KOREA room을 선택한 다음 PTT를 누르니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미 미국 LA에 사시는 한국교포 이신 KE6OHQ와 N6BJ om님 께서 교신중이셨는데 제 콜사인이 보였는지 바로 저를 불러 주셔서 라운드교신을 시작 했습니다. 소리가 정말 환상적입니다. 이어서 서산의 DS3PLW om님도 브레이크를 걸고 조인을 하셔서 4국이함께 라운드 교신을 했습니다. 다들 무전기로는 몇번씩 교신을 했지만 Peanut 으로는 첫 교신이라 여러가지 감탄의 말씀을 하십니다. 이러다가 무전기장사는 망하겠다며 우려 섞인 말씀들을 하시는데 1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다가 파이널을 하고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Peanut으로 KOREA room이 아닌 기존의 REF030C나 REF001C에서 교신하면 어떨까 궁금하여 먼저 REF001C를 연결하고 호출을 해 보는데 어쩐일인지 아무런 응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기존 D-STAR net에는 연결이 안되는것이 아닌가 의심을 하면서 REF030C에서 다시 호출신호를 내 보았습니다. 근데 CQ를 내자마자 바로 W6EHY(아리조나주 피닉스) 가 응답을 해 오는데 음질이 아주 좋습니다. 잠시 교신하면서 Peanut에 대해 소개하고 파이널을 하는데 옆에서 듣고 있던 KC8UU (미국 미시건주 Detroit)가 급하게 나와서는 Peanut이라는 것이 도대체 뭐냐면서 MMDVM과 비슷한 거냐고 물어 오네요. 그래서 Peanut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했더니 자기도 당장 신청하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선 개발자 PA7LIM에게 메일을 보내서 code를 받아야 한다고 알려주고 아마도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작동할거라고 했더니, 자기는 Apple 스마트폰이라 기다려야 할 것 같다면서 실망스러워하네요.
Peanut는 수개월 전에 개발을 시작한 것 같은데 원래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DVAP (Hotspot)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일반 FM무전기로도 D-STAR net에 연결이 되도록 할려고 개발한 것 같습니다. ( http://www.pa7lim.nl/ 에서 보니까 지난 5월에 개발을 하고 있었더군요.)


저는 4년전 D-STAR 첫 개통할 때부터 지금까지, 집에서 D-STAR 교신용으로 DVAP(빨간색) 이라는 Hotspot을 사용하고 있는데, 당시만 해도 HRO에서 구입하면 송료 포함 30만원 정도 (약 $270 )들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상당히 비싼 가격이었습니다. (요즘은 $165 정도), 아무튼 지금까지 수천국을 교신하고도 잘 움직이고 있고 지금도 집에선 D-STAR용으로 잘 쓰고 있으니 본전은 뽑았다고 생각되는데, PA7LIM David 덕분에 이제 아나로그 FM장비를 가지고도 D-STAR에서 교신이 가능하다고 하니 사뭇 기대가 됩니다. 당장 오늘 저녁 집에가면 DVAP을 이용하여 일반 FM무전기로 D-STAR net에 연결하여 교신을 해 봐야겠습니다.hi
Peanut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DMR/C4FM 카페에 가면 HL2KV om님께서 별도로 메뉴도 만드어 놓으시고 자세한 내용도 올려 놓으셨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c4fm/jO9z/1
지난 여름 동경 햄페어에서 PA7LIM David (오른쪽에서 두번째 사진 , 세번째는 DV-mega 개발자 Guus/ PE1PLM)을 만나 같이 찍은 사진입니다.

첫댓글 전직장에서 뵌적이 있는걸로 기억이됩니다 언제 만나드라도 확실히 알수가 있읍니다
데이비드를 만난 사진이 멋잡나다 많은 지도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