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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혁신의 필요 의식을 갖자"
확실한 부흥 〓않 될 수 없는 부흥의 대안과 전략 공개 세미나
교회부흥전략contens semina
교회성장을 모색하는 목회자들에게 “교회 3배가 부흥전략” 의 주제로 서울 양재동 횃불회관에서 림아론목사가 목회자 세미나에서 강의한 내용을 발췌하여 요약 한다
한국 교회가 부흥하게된 시기는 1970년~1980년대라고 볼 수 있다
1907년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길선주 목사님을 통하여 일기 시작한 작은 부흥(성령)의 불이 급기야 온 강토를 태우듯 일어 났으니
이는 일제 36년간의 탄압으로 고통속에 있던 메마른 심령위에 오순절 불같은 성령이 임하여 교회와 성도들이 성령의 불이 붙기 시작하였고 1950년 한국전쟁으로 일부 북쪽의 성령의 불을 체험한 교회들과 성도들이 남쪽으로 피난하면서 자연스럽게 남쪽교회와 섞이면서 온 나라가 성령의 불로 타오르기 시작 하였던 것이다.
거기에다 기름을 붓듯 1973년 5월30일~6월3일까지 닷새간 여의도 광장에서 세계적인 부흥강사 미국의 빌리그레함Billy craham 1918년~현재97세) 목사를 초청하여 부흥회를 하였는데 그때 여의도 광장에 운집한 성도의 수가 120만명이 넘었다. 6천여명으로 조직된 연합 성가대의"오직 소망 그리스도"로 합창 되고 한경직 목사(서울 영락교회)의 사회와 김장환 목사(수원중앙 침례교회)의 동시 통역으로 "5천만을 그리스도에게로"라는 주제로 닷새간 폭발적인집회가 열려 결신자만 3만 7천여명이 나왔다.그야말로 여의도가 한국의 미스바가 되었고 그 곳에서 일어난 큰 성령의 불은 자연 스럽게 온 나라와 교회로 확산되어 활화산 처럼 번져 나갔다
정부 기관의 공식적인 통계보고에 의하면 그 당시 한국 개신교회 교인 숫자가 전국을 합하여 총400여만명 정도 였다.그랬던 교회가 7~80년대를 지나며 부흥 하기 시작하여 급기야 1,200만명의 성도들로 세계적으로 유례 없었던 기적같은 대 부흥의 역사가 일어 나게 된것이다.
1,초기 한국 교회의 부흥 요인
1)회개로 인한 정도(正道)의 은혜
“회개 하여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행2;38)”
“제자들이 나가서 회개 하라 전파하고”(막6;12)
1907년1월 2일부터 15일까지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평안남도 도사경회가 열렸다. 이집회의 강사는 그래함 리,스왈른 ,번하이젤, 월리엄 헌트, 블레어등의 선교사와 길선주 목사가 강사로 집회를 인도 하였다. 처음에는 1000여명의 교인들이 모였는데 1월 6일 저녁에는 1500여명이 참석 하였다. 당시 평양의 기온은 영하 30도가 더 되는 추운 한 겨울이지만 뜨거운 집회의 열기를 막지 못 하였다.
처음 부터 강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난 것은 아니다. 집회가 거의 끝나갈 14일 저녁 강단에서 설교하던 길선주목사는 회중 앞에서 1년전 세상을 떠난 친구로 부터 재산을 관리 하도록 부탁을 받았는데 그 일부를 당신이 사취 하였다고 죄를 고백하며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였다..이 설교를 듣고 있던 한 여인은 자기는 청일 전쟁 당시 극심한 가난으로 인하여 자기 아이를 죽였노라고 울며 고백 하였고 이로 여기 저기 이사람 저사람 온 회중이 앞 다투어 말 못할 자신들속에 숨겨있던 죄를 고백하며 회개 하기 시작 하여 집회 현장은 흡사 폭풍에 뒤집히는 성난 파도소리 처럼 회개가 이어 졌다.그 광경을 지켜본 그래함 리 선교사는 1월 15일자로 기록한 보고서에서 “어제 있었던 집회는 내가 경험하지 못한, 어떤 말로도 형용할 수 없는 집회였다”고 했고 조지맥쿤 선교사 역시 미북장로교회 선교부에 보고 하기를 “우리는 매우 놀라운 일를 경험하고 있다.장대현 교회에서 지난밤 집회에는 실제적인 성령의 권능이 임하였다.우리중 아무도 지금까지 이전에 그 같은것을 경험하지 못했으며 우리가 웨일즈, 인도에서 일어난 부흥에 대해서는 읽었지만 이번 장대현 교회에서의 성령의 역사는 지금까지 읽었던 어떤 것보다 더욱 능가 할 그런 것이었다” 라고 썼다.
2) 고통과 압제에서 해방에 대한 기대감 (사58;6~7)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꺽는 것이 아니겠느냐?” 하나님이 이 민족을 분명코 흉악의 결박을 풀어 해방 시켜 주시리라는 기대감으로 더욱 간절히 기도 하게 되었던 것이다.
3)선교사들과 교회 지도자들의 희생적 사역 (고후11;23~28)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번 죽을뻔 하였으니 유대이들에게 사십에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 하였는데 일 주야를 깊음에서 지냈으며 여러번 여행에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들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중에 위험을 당하고 또 수고하고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이외에 일은 고사하고 오히려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 하는 것이라.”참으로 예전의 목회자들의 희생적 사역은 눈물겨웠다.
4) 기존 종교들의 부패와 세력 약화 (새마을 운동 일환으로 당시 난무 하던 무속 종교는 법으로 통제 하였다)
(시97;7)“조각 신상을 섬기며 허무한 것으로 자긍 하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사42;17)“조각한 우상을 의뢰 하며 부어 만든 우상을 향하여 너희는 우리 신이라 하는 자는 물리침을 받아 크게 수치를 당하리라.”
(계9;20)“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은,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
5) 한국인의 특유의 신앙심.(진리와 생명의 복음을 심어 바른 신앙의 가치관 정립)
2, 70~80년대의부흥역사
1) 지속적인 성령운동의 전개됨(기도원 사역 활발)
2) 목회정보 부재로 인한 오직 기도에 의지하여 목회 준비(삼하7;21,행10;1~6,) *당시 목회자들은 위로 부터 주시는 주일 설교 멧세지를 받기 위하여 주말이면 의례히 산속의 기도원이나 자기들만의 골방에 들어 박혀 하루 이틀씩 몸부림 치며 해산의 수고를 하였었다.
(계1;1~2)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 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소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3) 단순 산업으로 시간적 여유 (농업사회에서 경공업 사회로 전환)소득 증대로 교회 재정 여유 생김
4) 초대 교회와 같은 은사 사역 활발
(행19;6)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행10;44) “베드로가 이 말 할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 오시니”
5) 기도원 사역 큰 열기 (최자실목사의 오산리 금식기도원, 이천석목사의 한얼산 기도원, 부산의 감람산,안양 갈멜산, 수원의 칠보산 기타 등등)
6) 교단 분열과 교회 자립열기 고조(현재 문화부에 등록된 기독교 교단 170여개)
7) 목회자들의 영성 운동 활발
(시138;3) 내가 간구하는 날에 주께서 응답 하시고 내 영혼을 장려 하여 강하게 하셨나이다.
3, 교회 정체의 요인
우리는 한국교회의 부흥의 정체를 인정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도 부흥 하는 교회는 여전히 부흥 한다고 하지만 이는 수직적 부흥이 아니라 수평적 부흥이 이뤄 지고 있는 것이다.
그릇만 옮기는 것이다. 어느 지역의 특정 교회가 단 기간에 부흥 한다고 하면 그 주변의 중 소형 미자립 교회들이 무너지는 현상이 뚜렸하게 나타 난다.
1) 물질적 풍요로 인한 갈급함 상실*한국교회는 너무 이르게 부자의 자색옷을 입었고(눅16;19) 너무 이른 샴페인을 터트렸다.
(눅12;18~19)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가로되 내가 곡식 쌓아 둘곳이 없으니 어찌할꼬 하고 도 가로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짖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2) 동(動)적인 성령운동이 정(靜)적인 성경공부 (제자훈련, QT)로 전환됨
3) 지성적 목회 선호로 목회자 영성 부재(행8;13, 8;18~20, 5;180 ) (행18;24)“그가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러라.”
(행8;18~20) “시몬이 사도들의 안수함으로 성령받는것을 보고 돈을 드려 가로되 이 권능을 내게도 주어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성령을 받게하여 주소서 하니 베드로가 가로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 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하리라”
4) 은사에 대한 불신및 경계 고조
(행19;9)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치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 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니”
5) 다변화된 산업구조의 영향
6) 교인들의 빈번한 이주 (교인들의 주인의식 결여 현상)
7) 시대 조류에 교회가 대안없이 합류
(소음공해;종탑 자진철거, 저녁 예배;오후예배, 철야 기도회;심야 기도회등등)
(엡 5;3~20)“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자가 되지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 하라.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 한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 교회혁신에 대한 필요 의식을 갖어야 한다.
1, 교회 진단(사람이나 가축이나 병이 들었으면 우선 원인을 진단 받아야 한다.)
한국교회의 유형을 몇종류로 분석 하여 보면
1) 율법에 꽁꽁 묶여 있는 보수적 교회(성막교회)
(롬3;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음이니라”
2) 현대 감각적이고 지성적 혁신이 있는 교회 (지성파 인문학 교회)
(행19;1~3) “너희가 믿을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가 성령의 있음도 듣지 못 하였느니라. 그러면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다”
3) 구제 선교,봉사등 사회 참여에 적극적인 교회 (적십자나 사회봉사 단체 교회)
4) 신령한 은사에 몰입하는 (신령파 교회) ※ 박수무당, 내림무당=(예수 무당)=열매로 안다.
(고전 12;8~9) “어떤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이에게는영들 분별함을 다른이들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이에게는 방언 통역함을 주시나니”
5) 말씀과 기도와 은사와 선교와 구제가 조화로운 교회(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은혜로운 교회)
(행2;42~47)“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 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 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며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 하며 또 온백성들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흐르지 못하고 고여 있는 물은 썩고 변질 된다. 지금도 여전히 예수 사역이 지속적으로 계승 되는 교회((생동력 있는교회)
※교회의 노령화 현상이 급가속화 되었다.(젊은 수혈이 절실히 필요, ex) 서울 북아현동 어느교회 사례
2, 목회자 진단 (교회는 목회자의 자질에 의해 달라 진다)
1) 의식을 중시 하는 목회자(제사장,바리새인)
2) 공부만 하려고 하는 학구파 목회자 (서기관)
3) 세속을 쫒아 유행에 민감한 목회자 (텔런트)
4) 대안 없이 흔들리는 목회자 (브로커)
5) 기도와 말씀에 주력하며 성령 충만한 목회자 (가장 바람직한 목회자,출31;3,눅4;18)
(눅4;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자에게 다시 보게함을 전파하며 눌린자를 자유케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 하게하려 하심이라”
3, 성도의 영성개발의 필요의식 (부흥전략 성회로 주제의식 주입)
교회가 변하려면 목회자가 변해야 하고 목회자가 변하면 성도가 변하고 성도가 변해야 진정 교회가 변하고 부흥 하는 것이다.
1) 구원 받은 은혜의 기쁨 감동 주기 전략
(삼상2;1)“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위하여 기뻐함이니이다”
(살후2;13~14)“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구원의 감격 함께 나누기 전략
(눅15;20)“이에 일어나 아버지게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눅15;23~24)“ 살찐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하니 저히가 즐거워 하더라”
(눅15;6)“집에와서 그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양을 찾았노라”
4, 미국교회의 부흥요인
1)청교도 정신
2)개척시대 교회가유일한 Koinonia 중심역활
3)교회가 교육, 문화,예술, 입법,선교의 중심
4)교회 지도자들이 정치권 장악
5)국가가 기독교 정신 문화 선도
6)나누고 베프는 선교중심의 기독 문화 활성화
5.현대 미국 교회의 변화
1)예배의 다양성 개발
2)현대 첨단 문화 접목(강단혁신,악기,찬양단)
3)tv,인터넷, 교회방송체널 적극 활용
4)Carden Church(로버트 슐러목사의 수정교회)
5)일부 교회에서는 주일 예배대신 주중 예배로 대체 변화
6)탈 교단 교파 독립교회유행
7)대형교회 기피현상, 소그룹,가정교회유행
韓國敎會의 復興 Contens
대안 없이 엔진이 꺼져 버린 채 키마져 잃고 표류하듯 흔들리는 韓國敎會 復興을 위한 새로운 Contens를 연구 하여 보자
*몇 일 전 극동방송에서 기독교 성결회(기성교단) 2017 신임 총회장과 임원들이 방송에 나와 인터뷰를 하는데 지난 회기 성결교회 전체 교인 수가 2만 8천여명이 감소 하였노라고 했다. 기성교단은 그리 큰 교단이 아닌데 그와 같다면 다른 교단들도 엄청난 교인 감소가 있지 않았겠는가? 그렇다면 해마다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한국교회 상황을 어떻게 극복 할 것인가 연구 해야 할 것이다.
韓國敎會復興의 對策
◎전문성을 개발하라.(생생정보= 전국 특색 있는 맛집 공개)
교회라는 조직도 경영 마인드(mind)를 갖고 새로운 부흥 전략을 활용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한국교회 부흥전략 연구소의 사명과 역활이 크다고 할 것이다.
1. 조용기목사의 순복음 중앙교회 부흥의 연구 사례
1) 박수치고(조선의 성리학적 유교풍속+기독교 율법신앙 접목=철저한 보수 신앙속에서 개혁적 탈피)※박태선의전도관
2) 자극적인 가스펠 적극 활용
3) 은사중심 예배
4)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설교 기법(로버트 슐러 마인드 답습)
5) 교회조직의 다단계 피라미드 조직 도입(전도관 마인드 답습)
6) 평신도 지도자 체계로 그물망 조직
2.하 용조의 온 누리교회연구(제자훈련으로 성공한 케이스)
1) 지성적 신앙의 호감(열정적 신앙에서 )
2) 소그룹형태 조직망
3) 체계적인 성경공부(제자 훈련)
3. 윤 ㅇㅇ의 ㅇㅇ중앙 교회의 연구 사례.
1) 절대 보수(율법)신앙
2) 거침 없는 선지자적인 멘트(세례요한과 같은 역활 답습)
3) 죄를 질타 회개 강조
4) MSG 입 맛으로 비대해진 성도들에게 거친 채식 같은 설교
4. 익산 ㅇㅇ교회의 연구 사례
1) 강단의 과감한 변화
2) 혁신적인 찬양중심의 예배
3) 짧고 간단 명료한 설교
4) 보는 예배에서 참여 하는 예배 형태시도
5. 대전 ㅇㅇ교회 연구 사례
1) 새로운 전도 전략 시도
2) 광야로 불러내기 전략
3) 사랑의 떡 나누기 전략
4) 1;1혹은 협공작전
復興전략(project)※3대 전략 4대 작전
*3대 전략
1) 교회 젊은 피 수혈 전략 (과감히 젊은 피 수혈하여 생산성 있는 교회 비젼 만들기) ※70년대 불교의 대혁신,◈절실
방법;1)교회 입구 영접 도우미 선발 정예화훈련(눅15;20), 2, 종신직(장로, 권사)직원화,◈제자 사역
2) 교회천국 실현 전략 눅17;21 (사랑의 실천 기쁨과 감동이 있는 천국 문화 실현)
방법;(1)예배 분위기(주일은 잔칫집 분위기 UP) (2) 천국 보화 가득 한곳 (조명), (3) 최고의 사랑 표현.
3) 유업 잇기 실천 전략 (갈 3;29, 하나님께 기쁨 드리는 믿음의 실천)
방법; 1)하나님 나라 확장(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성도들이다), 2) 아버지의의 뜻을 예수께서 계승 하셨고
예수님의 사역을 제자된 성도들이 유업으로 이어 받아 계승 하여야 한다
*4대작전
1) 제1작전;화공작전(삿15;4~5) 여우 꼬리에 횃불 달기 (성령의 역사와 은혜열정 확립).
삼손에게 주셨던 화공 작전 , 여우(성도)300마리 꼬리에 불을 달아 불레셋 밀밭으로 내 몰았다.
방법; 1) 교회 부흥을 위한 특별 기도회, 2) 산상 기도회,철야기도회, 3) 부흥 바라기 집회 (목적 집회)
2) 협공작전;(행12;3~17)기도와 전도의 협공 작전
옥에 갇힌 베드로를 구출 하기위한 작전 ※일명;라이언 일병 구하기 작전 전개
방법;1) 구역별,팀, 조,별로 전도 대상자 명부들고 기도 하기,2) 예배 때 마다 대상자 위한 합심 기도
3) 시위 작전;(수6;1~20)교회 부흥 목표 설정과 전교인 목표달성을 위한 의지 결집.
여호수아의 여리고 탈환 작전 재현(performance퍼포멘스)※전교인 다짐 결의 대회
방법;1) 정탐꾼 활용하기*(교회주변 교패, 스티커붙이기),2)축도전 전교인 전도 구호 외치기(세상으로 파송)
4)충성 서원 작전; (계2;10)종신 충성 서원 의식, ●감동적인 촛불Performance●
“네가 죽도록 충성 하라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방법; 찢어진 그물 깁기(마4;21야고보와 요한이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눅5;6고기를 에운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 지는지라,)
◎고기를 잡는것도 중요 하지만 그물이 찢어져 잡아놓은 고기가 빠져 나가면 않된다,
※천국 문화 체험장
교회는 하나님 나라이고 성도들은 하나님 백성들이다.
그래서 그 나라와 그 백성들이 모인 곳은 당연히 천국이 되어야 한다
교회안에서는 천국 문화권이 형성 되어야 하고 ,
천국 언어가 쓰여 져야 한다.
※일부만 발췌 한 것입니다 계속하여 실겠습니다.
세계복음화 운동 협의회 부설 한국교회부흥전략 연구소
총재 (소장)림아론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