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햇님나라 그림책 동아리”오리엔테이션
목적 : 그림책을 좋아하게 만들기 (책 읽는 습관 형성)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되면 교육은 성공적이 됩니다.
독서는 아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고, 주도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기틀이 됩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독서광이라는 점입니다.
독서광으로 대표적인 빌게이츠는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의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학위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습관이다 라고 했습니다.
문학평론가 이어령박사는 머리맡에서 매일 책을 읽어준 어머니를 내 상상의 도서관이라고 이야기 한 바 있습니다.
그림책이 왜 중요한가? 의미를 깨닫고 책읽기를 통한 우리 아이들의 상상의 도서관이 되고자
햇님나라 그림책동아리를 시작합니다.
햇님나라 홈카페 http://cafe.daum.net/sunland100
2021년그림책동아리방에서 6주간 진행합니다. 6주 동안 그림책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멤버는 카톡에서 단톡방을 구성하여 소통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서로 소통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해주세요
** 반드시 주차별로 정해진 기한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한 분이라도 정해진 기한에 마무리를 못하면 다음 주차로 진행하지 못합니다.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기한내 과제완수를 부탁드립니다.
| 읽기 | 동영상 | 실천 |
1주 (10/11~16) | p11 ~67 | 이차숙 교수의 그림책 강의 1. 2(채널의 내용구성) | 그림책 읽어주기 |
2주 (10/18~23) | p68 ~ 136 | 강의 3(그림책이란?) 강의 4(그림책 읽기와 사고력 신장) | 그림책 읽어주기 |
3주 (10/25~30) | p137 ~ 198 | 강의 5(그림책 읽기는 사고활동이다) 강의 6(그림책 고르기) | 그림책 읽어주기 |
4주 (11/1~6) | p199 ~ 257 | 강의 7(그림책 추천 및 소개) 강의 8(그림책 읽기와 자유로운 반응) | 그림책 읽어주기 |
5주 (11/8~13) | p258 ~ 315 | 강의 9(그림책 읽기와 어휘발달) 강의 10(그림책의 그림읽기) | 그림책 읽어주기 |
6주 (11/15~20) | p316 ~ 398 | 강의 11(2~3세 아이들에게 읽어주기 좋은 그림책) 강의 12(하루 10분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자) | 그림책 읽고 신체로 놀아주기 |
< 과제내용 및 진행 방법 >
1. 도서- 필독서 1권, 매주 정해진 분량을 읽고 핵심내용 기록.
도서 :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서천석 지음, 창비출판사)
2. 동영상 - 매주 동영상 시청후 핵심내용 기록
이차숙교수 유튜브 동영상 (5분이내)두세편 시청
3. 실천과제 -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매주 3권 정도의 책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중 한권을 선택하여 과제로 실천하기)
실천과제에 필요한 그림책은 집에 있는 책이나 원에서 대여도 가능합니다.
대여는 하원시 가져가고 다음 날 등원시 가져오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지금부터는 그림책을 더 깊이 있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기>
지금부터는 지금까지 알았던 그림책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는 연습을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림책은 아이들이나 보는 것, 쉬운 책, 글이 쓰여진 대로 그림이 그려진 책,
글 모르는 아이에게 읽어주는 단순한 책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이제부터는 그림책은 아주 심오하고 개성적이고 의미가 들어있는 책,
글만 읽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그림도 읽어야 하는 책, 작가의 인생이 들어있고 삶,
즉 이야기가 들어있는 책, 복잡 미묘한 책,
어른도 읽고 아이도 읽는 전세대가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그림책이 달리 보이실겁니다.
연령별로 읽어주면 좋은 책이 분명히 있지만,
연령에 따라 이야기책은 그 기준이 자로 잰 듯이 정확히 구분되어 있다기보다
아이의 발달 단계와, 개개인의 수준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얼마만큼
엄마가 관심을 갖고 책을 읽어줬느냐에 따라 듣는 집중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림책을 읽어줄 때 끝까지 집중하며 듣는 아이가 있는 반면 몇 장 넘기는 동안 몸을
움직이고 다른 곳에 관심을 두고 잘 들으려 하지 않는 아이가 있지요.
끝까지 듣는 아이 경우 집에서 엄마가 많은 책을 매일 읽어주는 경우였습니다.
*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
1) 그림책 읽기를 즐겁게 생각하자.
2) 천천히 앞표지부터 뒷표지 까지 글과 그림을 읽자
3) 글 작가와 그림 작가, 출판사를 보자.
4) 그림책 내용을 파악하자.
5) 야기의 의미를 파악하자.
6) 영아일수록 그림 위주의 입말로 읽어주자.
7) 반드시 부모님이 먼저 그림책을 읽어보자.
* 책 읽어주기 예시)
제목 : 두드려 보아요. 안나 클라라 티돌름 글.그림 / 사계절 출판사
연령 : 만 1세반
앞표지 - 뭐가 보여?. 이 아이는 누굴까? 문 아래쪽은 뭘까? 아이가 뭐하려는 걸까?
뒷표지 - 뭘까? 이 집도 파란문이 있네?~~ 우리 한번 문 안으로 들어가 볼까 ?
P1 - 크고 푸른 나무 밑에 작은 집이 있어요~ 누가 살고 있을까?
파란 하늘에는 흰구름이 둥둥 떠다니고 있네~
P2 - 파란 문을 두드려 보자(똑똑). 직접 두들겨본다.
P3 - 이방에는 누가 있을까? 또 뭐가 있을까? 아가는 뭐하고 있어?
P4 - 무슨색 문이야? 빨간문에 똑똑 들어가보자.
P5 - 누가 있지? 아기토끼가 모두 몇 마리인지 세어볼까? 토끼들이 뭐 먹고 있어?
맛있겠다. 우리가 점심때 뭐 먹었지?
P6 - 이번에는 무슨 문이야? 그래 초록색 문을 똑똑 두들겨보자.
P7 - 누가 있어? 원숭이구나! 몇 마리지? 세어보자(네마리) 너희는 몇 살이야? 똑같네~~
원숭이들이 뭐하면서 놀고 있지?
P8 - 이번에는 무슨색 문이야? 노란색 문을 들어가 보자.
P9 - 누가 있지? 꽃 화분이 정말 크구나. 아저씨는 작네~~ 난쟁이 아저씨래~ 고양이랑 함께 사나봐. 아저씨는 뭐하고 계시지?
고양이는? 방 안에는 또 뭐가 있지?
이제 무슨색 문이 나올까? 너희는 알 수 있겠니? (아니요?) 선님은 흰색 문이 나올 것 같아. 맞는지 한번 볼까?
P10 - 짜짠~~ 하하 정말 흰색문이네??
P11 - 누구야? 뭐 하는걸까? 그렇구나. 두 마리 곰은 양치하고 있고, 세 마리 아기곰은 침대 에서 잠을 자고 있구나~~
너희들도 양치했지? 이제 뭐 하는시간일까? 그래 아기곰들 처럼 코 잠자는 시간이래.
P12 - 마지막 문이다. 앗 다시 파란색 문이 나왔네?? 들어가볼까?
P13 - 여긴 어디지? 집 밖에 나와 보니 아무도 없네~~ 뭐가보여? 그래 달님이다.
모두 어디있을까? 집에서 코~자고 있나봐.
우리도 이제 자러 가보자.
이 책을 자세히 살펴보면 규칙성이 있습니다. 파란문을 열고 들어가 보면 꼬마 미카엘 방 벽이 파란색이고 빨간 문이 있어요. 다음 문 색깔을 친절히 알려주죠. 그리고 토끼방 색깔이 빨간색 그리고 초록색 문.....아이들은 어른이 가르쳐 주지 않아도 한번 읽고 두 번 읽는 동안 이런 규칙성을 발견해 낸답니다.
처음 읽는 책은 훑어보기 식으로 큰 그림 위주로 요약해서 읽어주고, 두 번째 읽을때는 좀더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아이의 대답을 들으며 사전경험도 함께 나누면서 읽어주세요, 반복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내용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실천과제 기록은, 제목, 글, 그림작가 출판사 기록 후 앞표지부터 읽어주고 어떤 이야기가 들어있는지
이야기 파악한 내용과 아이의 반응을 간단히 적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