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장 지역 이해와 연구방법
1. 지역의 개념과 지역 조사 방법
다양한 수준에서 사용되는 지역 개념의 이해를 토대로 하여 지역을 연구해 온 역사적 전통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등질 지역과 기능 지역, 지역 경계와 점이 지대 등 지역 구분의 개념을 파악하여, 지역에 대한 계통적, 통합적 시각을 가질 수 있다.
세계화(globalization)에 따른 여러 현상의 지리적 전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세계 경제 구조의 재편과 공간적 분화를 설명할 수 있다.
지역 정체성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지방화(localization)와 지역 고유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지역의 특수성과 지역 차, 경관론적 관점 등 지역 이해를 위한 다양한 관점을 파악할 수 있다.
지역 사회 연구, 국가 연구, 글로벌 세계 연구 등 지역 이해의 대상이 다양함을 인식할 수 있다.
지역 자료 수집 방법, 사례 연구 및 비교・분석 방법, 학제적 접근 방법의 특성과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
환경 결정론, 가능론 등 인간과 자연환경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토대로 인간 생활과 자연환경 간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세계적인 시각에서 지형의 특색을 파악하고, 지형과 인간 생활과의 관계를 사례 지역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세계적인 시각에서 기후와 식생 및 토양의 분포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과 인간 생활의 관계를 사례 지역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문화 경관, 문화 절대주의와 상대주의, 문화의 이원성과 다원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지역 이해의 관점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언어와 종교 경관, 민족 문화 경관의 사례를 통해 문화적 특성에 따라 지역의 경관이 형성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자연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 사회적 공간의 변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바람직한 사회적 공간에 대한 대안을 탐구할 수 있다.
정주 공간으로서의 촌락과 도시 경관에 대한 세계적 시각의 탐구를 토대로 하여 각각의 경관이 형성되는 과정을 사례 지역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지리적 규모에 따른 지역 이해
문화권 구분에 작용하는 다양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세계를 여러 문화권으로 구분하고 이를 통해 지역을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함양할 수 있다.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의 지역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아메리카, 오세아니아의 지역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국가 혹은 특정 지역 내 하위 지역에 대한 특성을 사례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다.
경제 발전, 인구 이동 등 사회적 요인에 따른 지역 특성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 갈등의 양상과 지속 가능한 지역의 모색
세계 수준에서의 지역별 경제적 격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지역 갈등과 공존의 사례를 탐색하여 지역 간 정치적 갈등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세계 경제 블록화, 초국가주의 출현과 발전 양상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언어・종교・민족(인종) 등 문화의 차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는 지역을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하여 탐구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 공존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공존의 필요성을 탐색할 수 있다.
교통 및 정보 통신 수단의 발달 과정, 글로벌 네트워크의 형성이 지역 발전에 미친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 및 이를 위한 국제 연합과 국제기구의 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의 공존과 공영 방법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제2절 세계화의 의미와 특징
Ⅰ. 세계화의 의미
세계화(世界化. globalization)
가. 주권 국가(민족 국가 ×)를 뛰어 넘어 지구 전체가 하나의 공동체로 통합되어 가는 현상.
세계 전체가 한 단위가 되어 물적 교류 및 인적 교류를 활발히 하는 것.
나. A. Giddens91938~) : 거리가 먼 지역들이 연계되어 지역적 사건들이 먼 곳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전 세계적인 사회관계의 강화 현상.
다. A McGrew(1942~) : 세계의 한 곳에서 일어나는 사건 행위 의사 결정이 세계의 다른쪽에 있는 개인과 공동체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 과정.
2. 국제화(國際化. internationalization)
민족 국가를 기반으로 하여 국가 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교류가 양적으로 증가하고 상호 의존성이 증대되는 현상.
세계화의 양상(모습)
1. 세계화, 국제화와 지역화
가. 세계화(globalization)
국제화의 개념을 넘어 국가간 차별성이 없어져 개별국가의 개념이 약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화는 1961년이나 Harvard Business Review의 1983년 5-6월판에 게재된 “시장의 세계화( Globalization of Markets)”라는 글에서 조어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훨씬전인 적어도 1944년 일찌기 및 1981년 일찌기 사용되었다.
⑴ 교통과 정보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生活圈)과 문명권(文明圈)으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하며 현실적으로는 경제적 통합을 포함한다.
⑵ 1980년대 이후 급속히 나타난 현상으로 사람, 상품, 서비스, 자본, 아이디어, 사상, 문화, 가치관, 정보 등이 국경을 뛰어넘어 전파되고 이동하는 현상
⑶ 세계관, 제품, 아이디어와 문화의 다른 국면에서 비롯되는 국제통합의 과정(the process of international integration arising from the interchange of world views, products, ideas and other aspects of culture)
나. 국제화(internalization)
국가간 경계나 장벽이 약화되고 국가간 상호의존과 거래, 교류가 심화되는 과정과 관련되는 제반현상으로 세계화, 개방화 및 자율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다. 지역화(地域化. localization)
세계화(globalization)는 전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이고 지역화(localization)는 각 지역이 고유특성에 따라 가장 지역적인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세계화와 지역화
세계화 | 지역화 |
전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 | 각 지역이 고유특성에 따라 가장 지역적인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 |
세계관, 제품, 아이디어 및 문화의 다른 양상에서 비롯하는 국제통합의 과정 | 각 지역의 공동체(community)가 고유의 특성인 독자성(獨自性)을 갖고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 |
자기 고유의 제품과의 세계화하는 전반적인 전략기획수준 | 특정한 지역 즉 세계의 어느 나라 또는 지역에 있는 언어공동체에서 판매 및 사용하기 위하여 언어적 및 문화적으로 제품을 준비하고 적응하는 과정 |
일반적으로 쉽고 빠르게 지역화(현지화)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는 과정 | 지역화는 특정시장을 위한 제품의 실제적 적응 |
2. 세계화의 양상
가. 경제적 세계화(economic globalization) : 재화와 용역, 자본과 노동의 개방과 규제. 지구 자본주의. 다국적기업의 지구적 차원의 경영
나. 정치적 및 법적 세계화(political and legal institutional globalization) : 초국가적 엘리트의 등장과 국민국가의 단계적 폐지로 세계국가화. 국제형사재판소.
다. 문화적 세계화(cultural globalization) : 문화의 세계적인 동질화[the worldwide homogenization of culture])
라. 이념적 세계화(ideological globalization), 기술적 세계화(technological globalization)와 사회적 세계화(social globalization)
Ⅱ. 세계화의 요인
1. 교통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재화와 노동력 이동의 활발
2. 20세기 항공 기술 위성 통신의 발달
세계화 촉진
3. 국경을 초월한 social networking services
2. SNS와 smart phone
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social networking sit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사회관계망서비스)는 관심, 활동 또는 실생활 연고를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사회 네트웍 또는 사회관계를 구축하는 플랫폼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각 사용자(종종 profile), 그의 링크와 다양한 부가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A social networking service (also social networking site or SNS) is a platform to build social networks or social relations among people who share interests, activities, backgrounds or real-life connections. A social network service consists of a representation of each user (often a profile), his or her social links, and a variety of additional services)
나. SNS의 발달과정
1990년 internet 발달 | 동호회, cafe, blog, personal homepage |
무선통신과 smart phone의 보급 | twitter, facebook, Me2day, Google+, LinkedIn, Instagram, Reddit, Pinterest, Vine, Tumbler와 같은 microblog |
⑴ 의의
이동전화기에 personal computer급의 운영체계(operating system)이 결합된 이동통신기기(移動通信器機)
⑵ 발전
smart phone의 발전은 SNS의 발달과 확산을 가져왔다.
3. YouTube(유튜브)
YouTube is an American online video-sharing platform headquartered in San Bruno, California. Three former PayPal employees—Chad Hurley, Steve Chen, and Jawed Karim—created the service in February 2005. Google bought the site in November 2006 for US$1.65 billion; YouTube now operates as one of Google's subsidiaries.
YouTube allows users to upload, view, rate, share, add to playlists, report, comment on videos, and subscribe to other users. It offers a wide variety of user-generated and corporate media videos. Available content includes video clips, TV show clips, music videos, short and documentary films, audio recordings, movie trailers, live streams, and other content such as video blogging, short original videos, and educational videos.
Ⅲ. 정보화의 진전과 세계화
1. 정보기술의 혁신적인 발전과 정보의 폭발적인 확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 초래 예상
2. 경제면
정보의 동시 공유로 엄청난 혁신을 수반하고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반면 기업간 경쟁 심화
3. 정보화
세계적으로 생산요소의 결합 생산 공정 분할, 판매, 유통 증 기업활동의 세계 networks 구축 촉진
세계화와 정보화(globalization and informatization)
1. 세계화(globalization)
가. 의의
⑴ 세계화(世界化, globalization)
세계관, 제품, 아이디어와 문화의 다른 국면에서 비롯되는 국제통합의 과정(the process of international integration arising from the interchange of world views, products, ideas and other aspects of culture)
세계화는 Harvard Business Review의 1983년 5-6월판에 게재된 “시장의 세계화( Globalization of Markets)”라는 글에서 조어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훨씬전인 적어도 1944년 일찍이 및 1981년 일찍이 사용되었다.
⑵ 국제통화기금(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
국제통화기금(IMF)는 2000년에 세계화의 4가지 기본적 국면 즉 무역과 거래(trade and transactions), 자본과 투자 이동(capital and investment movements), 사람들의 이주와 이동(migration and movement of people) 및 지식의 보급(the dissemination of knowledge)을 확인하였다.
⑶ Thomas Larsson(스웨덴 언론인) : 자기 책(The Race to the Top: The Real Story of Globalization)에서 세계화는 세계 축소, 거리 단축, 사물 보다 근접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세계의 한쪽에 있는 누군가가 세계의 다른 쪽에 있는 누군가와 상호편익을 위하여 상호 작용할수 있는 증대된 용이성과 관련된다(globalization is the process of world shrinkage, of distances getting shorter, things moving closer. It pertains to the increasing ease with which somebody on one side of the world can interact, to mutual benefit, with somebody on the other side of the world)
⑷ Paul James
세계화는 세계 공간을 초월하는 사회관계의 연장이다(Globalization is the extension of social relations across world-space).
⑸ Thomas L. Friedman(언론인)
언론인 Thomas L. Friedman은 세계화 무역, 아웃소싱, 공급망 및 정치적 영향력이 좋건 궂건 세계를 영구적으로 바꾸었다(globalized trade, outsourcing, supply-chaining, and political forces had permanently changed the world, for better and worse)고 주장하면서 “평평한 세계(균일한 세계, flat world)”를 유행시켰다.
⑹ Takis Fotopoulos의 경제적 세계화(economic globalization)
경제학자 Takis Fotopoulos는 경제적 세계화(economic globalization)를 현재의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를 가져온 상품, 자본과 노동의 개방과 규제로 정의하였다(Economist Takis Fotopoulos defined "economic globalization" as the opening and deregulation of commodity, capital and labor markets that led toward present neoliberal globalization). Takis Fotopoulos는 그밖에도 정치적 세계화(political globalization, 초국가적 엘리트의 등장과 국민국가의 단계적 폐지[the emergence of a transnational elite and a phasing out of the nation-state]), 문화적 세계화(cultural globalization, 문화의 세계적인 동질화[the worldwide homogenization of culture]), 이념적 세계화(ideological globalization), 기술적 세계화(technological globalization)와 사회적 세계화(social globalization)도 사용하였다.
⑺ Paul James의 서로 4가지 형태의 세계화(four different forms of globalization)
① 최고의 지배적 형태의 세계화(the oldest dominant form of globalization)
구체화된 세계화(embodied globalization)(사람들의 이동)
② 기관 확대 세계화(agency-extended globalization)
제국 동인을 포함한 서로 다른 기관, 조직 및 정치체의 행위자의 순환(the circulation of agents of different institutions, organizations, and polities, including imperial agents).
③ 목적 연장 세계화(object-extended globalization)
상품과 다른 교환 대상의 이동(the movement of commodities and other objects of exchange).
④ 비구현 세계화(disembodied globalization)
세계공간을 초월하는 아이디어, 영상, 지식 및 정보의 전송(the transmission of ideas,
⑻ Manfred Steger(professor of Global Studies and research leader in the Global Cities Institute at RMIT University)
RMIT University 글로벌학 교수 Manfred Steger는 4가지를 초월하는 이념적 차원과 더불어 세계화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및 생태적 차원을 세계화의 4대 주요 차원을 확인하였다.
Further, environmental challenges such as global warming, cross-boundary water, air pollution, and over-fishing of the ocean are linked with globalization. Globalizing processes affect and are affected by business and work organization, economics, socio-cultural resources, and the natural environment. Academic literature commonly subdivides globalization into three major areas: economic globalization, cultural globalization, and political globalization.
2. 정보화(informatization)
가. 의의
⑴ 정보화(informatization)
정보화는 지리적 영역, 경제체 또는 사회가 정보기반을 두는 정도 즉 그 정보노동력의 규모의 증가(the extent by which a geographical area, an economy or a society is becoming information-based, i.e., increase in size of its information labor force)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Simon Nora와 Alain Minc이 고안하였다.
⑵ 에버렛 로저스(Everett Rogers, 2000)
국가가 보다 더 정보사회가 됨에 따라 새로운 통신기술이 발전을 추진할 수단으로 사용되는 과정( the process through which new communication technologies are used as a means for furthering development as a nation becomes more and more an information society)
⑶ 랜드 크루버(Randy Kluver of Texas A&M University)
World Wide Web과 다른 통신기술과 같은 정보기술이 경제적 및 사회적 관계를 문화적 및 경제적 장벽이 최소화되는 그런 정도로 변형되는 과정(the process primarily by which information technologies, such as the World Wide Web and other communication technologies, have transformed economic and social relations to such an extent that cultural and economic barriers are minimized)
⑷ G. Wang(1994)
정보화와 IT의 이용이 인상적인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및 문화적 발전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이 되는 정도 및 정보 생산과 분배의 속도, 양과 대중성에서의 전례없는 성장의 특징을 나타내는 변화의 과정(a "process" of change that features (a) the use of informatization and IT (information technologies) to such an extent that they become the dominant forces in commanding economic, political, social and cultural development; and (b) unprecedented growth in the speed, quantity, and popularity of informatio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3. 세계화와 정보화(globalization and informatization)
수년 동안 세계화와 정보화는 산업, 정치, 문화 및 아마도 사회질서의 기본적 규칙을 품위있게 하였다(Friedman 1999). 그들은 서로 다른 현상을 설명하지만 그들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및 문화적 기능은 두드러지게 겹친다. 세계화가 궁극적으로 경제적 기관의 통합을 의미하지만 이 통합의 다수는 기술의 경로를 통해 일어난다. 국제통상은 새로운 현상은 아니지만 통신기술의 도래는 통상의 속도와 범위를 가속화하였다(Kluver).
가. 사회의 문화적 및 사회적 결과에 커다란 영향
세계화와 정보화는 사회의 문화적 및 사회적 결과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이다( Globalization and Informatization will have great impact on cultural and social consequences of society).
나. 정치기관으로서의 국민의 개념
세계화와 정보화는 정치기관으로서의 국민의 개념을 감소시킬 것이다(Globalization and informatization are likely to diminish the concept of the national as a political institution. Poster 1999). Friedman (1999)은 국민국가가 중요성이 줄어듬에 따라 다국적기업, 비정부기구와 George Soros와 같은 초능력을 가진 개인들(superempowered individuals)이 영향력과 중요성이 커진다고 주장한다. 이들 비정치적 조직 및 기관이 중요해지므로 정치적 및 문화적 과정에 불가피한 난제가 있다.
다. 정보의 효율적인 흐름을 허용
다른 한편 세계화와 정보화는 정보의 효율적인 흐름을 허용한다. 그러므로 개인과 사회는 경제적, 정치적 및 문화적 자질을 위한 국제적 무대에 관여할 큰 권한이 부여되어 있다.
라. 생활양식, 종교 및 문화적 쟁점에 대한 정보의 확산
생활양식, 종교 및 문화적 쟁점에 대한 정보의 확산이 있다. 정보통신과 컴퓨터망은 또한 전례없는 세계적 행동주의를 허용한다. 이러한 정보의 민주화는 결코 보장하지 않지만 국제적 화합을 위한 가능성을 증대시킨다(Kluver).
마. 수세기의 전통, 지방자치 및 문화 보전에 큰 영향
이들 두 가지 영향력은 수세기의 전통, 지방자치 및 문화 보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바. 마지막으로 세계화와 정보화의 영향력중 잠재적으로 가장 파멸적인 영향의 하나는 새로운 지구적 경제질서와 지역 또는 심지어 종족 이해간의 방심할 수 없는 갈등이 생겼다는 것이다(Kluver).
Ⅳ. 세계화의 특징
1. 상호의존성의 증대
초국가적 기업활동, 활발한 해외 직접 투자와 교역, 생산요소의 자유 이동
2. 부정적 측면
가. 한 국가의 경제적 변화가 다른 나라에 영향
나. 인접 국가의 경제 위기는 국제 경제 전반에 심각한 비효율과 왜곡 초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