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관광 ・레저 전문 교과 교육과정
미용・관광・레저 전문 교과 교육과정 1
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구조, 편성・운영의 방향 1
1-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1
1-2.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3
1-3.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3
[과목별 교육과정]
전문 공통 과목
1. 성공적인 직업생활 5
기초 과목
1. 미용의 기초 12
2. 미용 안전・보건 18
3. 관광 일반 26
4. 관광 사업 33
5. 관광 서비스 38
6. 관광 영어 44
7. 관광 일본어 55
8. 관광 중국어 66
실무 과목
1. 헤어 미용 77
2. 피부 미용 91
3. 메이크업 104
4. 네일 미용 113
5. 여행 서비스 실무 126
6. 호텔 객실 서비스 실무 148
7. 호텔 식음료 서비스 실무 169
8. 카지노 서비스 실무 183
9. 유원 시설 서비스 실무 196
1-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미용>
미용 산업 분야는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메이크업, 네일 미용 등의 분야로 전문화되어 발전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의 질적인 향상에 대한 욕구는 미용 분야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전문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헤어 미용은 고객에게 미용 기기와 제품을 활용하여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증진시키고 외적인 이미지 연출을 위한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피부 미용은 고객의 상담과 피부 분석을 통하여 안정감 있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얼굴이나 전신의 피부를 미용 기기와 화장품 등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메이크업은 특정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이미지, 캐릭터 창출을 목적으로 이미지 분석, 디자인, 메이크업, 뷰티코디네이션, 후속 관리 등을 실행함으로써 얼굴・신체를 연출하고 표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네일 미용은 네일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네일을 유지, 보호하기 위해 네일 미용 기기와 제품을 활용하여 자연 네일 관리, 인조 네일 관리, 네일 아트 기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미용 분야별 성격에 따라 고등학교에서 배운 직무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미용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을 갖추어 경력 개발을 하게 된다. 미용 분야의 경력 개발은 분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헤어 미용은 견습생, 어시스턴트, 초급 디자이너, 디자이너, 수석 디자이너, 경영자의 단계로, 피부 미용은 인턴, 일반 관리사, 팀장, 실장, 원장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메이크업은 메이크업 견습생, 메이크업 어시스턴트, 초급 메이크업 디자이너, 메이크업 디자이너, 메이크업 디자인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단계로, 네일 미용은 실무 보조자, 현장 실무자, 파트 매니저, 총괄 매니저의 단계로 경력 개발을 하게 된다.
따라서 미용 분야 교육은 미용 분야의 기능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실천하는 미용 시술 서비스를 담당할 실무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미용 분야 교육은 미용 분야의 기초적인 전문 지식, 현장 실무 능력,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술, 대인 서비스를 위한 태도 등을 배양하여 취업 및 창업 등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또한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평생 학습 능력을 함양하며, 직업의 전 생애에 걸쳐 동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양성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미용’ 교과 교육과정은 미용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인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메이크업, 네일 미용 서비스에 필요한 입직 수준의 미용 분야 직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미용 시술의 기초 원리와 기능・기술을 습득하여 미용 산업 현장에서 미용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나. 미용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 기술 습득을 바탕으로 실제 미용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하고 복잡한 실무적 상황에서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다. 미용 분야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평생 학습 태도를 길러 개인의 진로를 개척하고, 국가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라. 미용 분야에서 요구되는 대인 관계 능력, 의사소통 소통, 문제해결 능력 등과 같은 직업 기초 능력의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실무에서의 대인 서비스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관광・레저>
관광・레저 산업은 제3차 서비스 산업으로 향후 국가의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국가 전략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관광・레저 산업은 여행업, 관광숙박업, 카지노업, 국제회의업, 유원시설업 등 다양한 분야에 해당되는데, 관광・레저 분야의 경력 개발은 일반적으로 분야별 일선 서비스원에서부터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고등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을 갖추어 경력 개발을 하게 된다.
따라서 관광・레저 분야의 교육은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전문 관광 인력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광・레저 분야의 교육은 관광・레저 분야의 기초 지식과 산업체 현장 실무 능력 및 서비스 지향 태도를 갖추고 취업 및 창업 등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평생 학습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며, 직업의 전 생애에 걸쳐 동일 분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양성하도록 하는 성격을 가진다.
‘관광・레저’ 교과 교육과정은 관련 분야인 여행 상담, 여행 안내, 숙박 서비스, 카지노 운영・관리, 유원 시설 관리 등에 필요한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입직 수준의 직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관광・레저 분야의 기초 지식과 기술 및 서비스 지향 태도를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대고객 서비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나. 관광・레저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 산업 현장의 실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다. 관광・레저 분야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평생 학습 태도를 길러 개인의 직업 생애를 개척하고, 국가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1-2.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구분 | 기준 학과 | 전문 공통 과목 | 기초 과목 | 실무 과목 | 인력 양성 유형(진로) |
미용・관광・레저 | 미용과 | 성공적인 직업생활 | 미용의 기초 미용 안전・보건 |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메이크업 네일 미용 | 미용사(헤어디자이너) 피부미용사(피부관리사) 메이크업아티스트 손톱미용사(네일 아티스트) |
관광・ 레저과 | 관광 일반 관광 사업 관광 서비스 관광 영어 관광 일본어 관광 중국어 | 여행 서비스 실무 호텔 객실 서비스 실무 호텔 식음료 서비스 실무 카지노 서비스 실무 유원시설 서비스 실무 | 여행사무원 국내여행안내원 호텔 및 콘도접객원 숙박시설서비스원 호텔컨시어지 웨이터 및 웨이트리스 카지노딜러 놀이시설종사원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
현장 실습 | 산업체 견학 → 산업체 체험 학습 → 현장 실습(인턴십) |
1-3.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미용>
미용 분야는 안전과 위생, 고객 응대 서비스에서부터 미용 시술 서비스와 사후 관리 조언 등 다양한 직무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초적인 능력에서부터 숙련된 전문 기술까지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산업에 관한 지식에서부터 직무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까지를 갖출 수 있도록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가. 미용 분야의 미용 시술 서비스 관련 실무를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나. 이론 위주의 전문 과목은 학생의 학습 능력, 학과별 기초 지식과 기술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다. 이론과 실습이 통합된 과목은 미용 직무와 관련이 있는 응용 과제의 형태로 구성하여야 한다.
라. 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을 구현하고 학생의 취업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필요시 타 교과(군)의 기초 과목과 실무 과목을 검토하여 교육과정에 편성한다.
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초 과목과 실무 과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바. 미용 산업 현장과의 상시적 교류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미용 기능 및 기술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사. 미용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초 기능 및 기술 함양을 위하여 방과 후 및 방학 중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단, 학생 및 학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아. 미용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방과 후 및 방학 중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단,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관광・레저>
관광・레저 분야는 여행업, 관광숙박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국제회의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내・외국인 고객 응대 서비스에 있어 기초적인 능력에서부터 숙련된 전문 지식까지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산업에 관한 지식에서부터 전공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까지를 갖출 수 있도록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가. 관광・레저 분야의 접객 서비스 실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나. 이론 위주의 전문 과목은 학생의 학력 수준과 학과별 기초 지식 및 기술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다. 이론과 실습이 통합된 과목은 산업 직무와 관련이 있는 응용 과제의 형태로 구성하여야 한다.
라. 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을 구현하고 학생의 취업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필요에 따라 이 교과군의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나 타 교과(군)의 기초 과목 및 실무 과목도 검토하여 교육과정에 편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