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구조, 편성・운영의 방향
1-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경영・금융’ 교과는 상업에 종사하거나, 기업에서 경영 지원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 업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해 경영 및 금융의 기본 개념으로부터 실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경영・금융 분야의 경력 개발은 분야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경영을 지원하는 보조자에서부터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고등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을 갖추어 경력 개발을 하게 된다.
따라서 경영・금융 분야 교육은 직업인으로서의 기본 소양과 자질을 함양시켜 자기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기초적인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 및 금융 분야의 기초 지식과 산업 현장의 실무 기능・기술 및 태도를 기르고, 취업 및 창업 등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평생 학습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함으로써, 직업의 전 생애에 걸쳐 동일 분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성격을 가진다.
‘경영・금융’ 교과 교육과정은 졸업 후 상업・경제・경영・금융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교육 목표에도 이를 반영하였다. 상업・경제・경영・금융 관련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업 기초 능력과 상업・경제・경영・금융 관련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해야 한다. 글로벌화・디지털화되고 있는 기업 환경을 이해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과 기업의 윤리 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신문이나 서책,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분석・정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국민 경제를 구성하는 경영 주체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경영・금융 교과는 상업, 경영, 사무, 재무, 회계, 유통, 금융, 판매 등에 필요한 직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경영・금융 분야의 기초 원리와 기능・태도를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경영・금융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나. 경영・금융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및 직업 기초 능력을 길러 산업 현장의 실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다. 경영・금융 분야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평생 학습 태도를 길러 개인의 진로를 개척하고, 국가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1-2.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구분 | 기준 학과 | 전문 공통 과목 | 기초 과목 | 실무 과목 | 인력 양성 유형(진로) |
경영・금융 교과 | 경영・사무과 | 성공적인 직업생활 | 상업 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 관리 회계 원리* | 총무 노무 관리 비서 인사 사무 행정 | 고객 상담원 경영 지원 사무원 총무 사무원 비서 |
재무・회계과 | 회계 원리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세무 일반 상업 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 관리* | 예산・자금 회계 실무 세무 실무 | 회계 사무원 경리 사무원 세무 사무원 |
유통과 | 유통 일반 국제 상무 비즈니스 영어 상업 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 관리* 회계 원리* | 구매 조달 자재 관리 공정 관리 품질 관리 공급망 관리 물류 관리 수출입 관리 원산지 관리 유통 관리 | 물류관리 사무원 생산 관련 사무원 운송 사무원 상품중개인및경매사 무역 사무원 원산지 실무사 |
금융과 | 금융 일반 보험 일반 상업 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 관리* 회계 원리* | 창구 사무 카드 영업 증권 거래 업무 무역 금융 업무 보험 모집 손해 사정 | 출납 사무원 금융 사무원 신용추심원 증권 중개인 보험 설계사 보험 사무원 |
판매과 |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커뮤니케이션 전자 상거래 일반 상업 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 관리* 회계 원리* | 고객 관리 전자상거래실무 매장 판매 방문 판매 | 상품 판매원 전화 고객 상담원 매장 판매원 안내 및 접수 사무원 인터넷 판매원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
현장 실습 | 산업체 견학 → 산업체 체험 학습 → 현장 실습(인턴십) |
주: *는 다른 교과(군) 또는 기준 학과에 편성된 과목임을 의미하며,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은 모든 교과(군)에서 선택이 가능함.
1-3.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경영・금융 교과는 상업, 기업 경영, 사무, 재무, 회계, 유통, 금융, 판매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초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숙련된 전문 기술까지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금융 교과 교육과정은 상업, 경제 활동, 경영, 금융, 글로벌 경영 등에 관한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편성・운영되어야 한다.
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직업 기초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나. 상업・경제・경영 관련 분야의 종사자에게 필요한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다. 이론 위주의 전문 과목은 학생의 학력 수준과 학과별 기초 지식・기술・태도를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라. 이론과 실습이 통합된 과목은 산업 직무와 관련이 있는 과제 수행 형태로 구성하여야 한다.
마. 각 과목은 학과의 성격에 맞도록 선택하되, 기초 과목과 실무 과목이 연계되어 실무 중심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바. 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을 구현하고 학생의 취업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필요에 따라 이 교과군의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나 타 교과(군)의 기초 과목 및 실무 과목도 검토하여 교육과정에 편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