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주제 발표 프레젠테이션 | 만점 (반영비율) | 100점 (20%) |
평가 방법 | 구술, 발표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12화작02-06] 청자의 특성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 상 | 청자의 특성을 관심, 요구, 지식수준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적절히 구성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중 | 청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할 수 있다. |
하 | 청자를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할 수 있다. |
[12화작02-09] 상황에 맞는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을 사용하여 말한다. | 상 |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을 다양한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중 |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하 |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평가 항목 | 평가 요소 및 평가 내용 | 채점 기준 | 배점 |
주제발표 프레젠테이션 (진로/전공 관련) | 주제 선정의 적절성 진로/전공 연관성 표현 방법 전달 능력 자료 활용 | 자신의 진로/전공에 연관된 주제 선정이 분명하고 자료 준비 등 사전 준비가 성실하며, 발표 과정에서 시각자료 등 보조자료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돋보이며, 담화 맥락에 맞게 청자의 반응을 잘 고려하는 경우 | A(100) |
위의 다섯 가지 중 하나의 평가 요소가 부족함. | B(90) |
위의 다섯 가지 중 두 가지의 평가 요소가 부족함. | C(80) |
위의 다섯 가지 중 세 가지의 평가 요소가 부족함. | D(70) |
위의 다섯 가지 중 네 가지의 평가 요소가 부족함. | E(60) |
전체적으로 미흡하고 형식적인 발표에 그침. | F(50) |
자료만 제출하고 발표에 참여하지 않음. | G(40) |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한 미응시자(미참여)인 경우 - 본인의 의사에 따른 미응시자(미제출자) | 0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