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사회과제연구 | 강사 | 류 재 수 |
강의기간 |
| 강의시간 | 금 |
연락처 | | 전자우편 | |
강의목표 | 사회과제 연구의 의미를 파악하고, 국제 계열 전문 교과에서 학습한 지식에 기반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강의소개 | 사회과제의 연구 및 해결방안 전반 |
교재 | 주교재 : 강의안 |
| 부교재: 사회문제탐구(전라북도 교육청) 사회조사방법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6000원) |
강의진행계획서 |
주별 | 강의내용 | 중심논제 |
1 | 사회과제연구의 의미 | 사회과제 연구의 의미를 파악하고 학습한 지식에 기반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보고서를 작성해 보는 과정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2 | 다양한 사회 과제 연구 대상 | 다양한 인문・사회의 주제가 어떻게 과제 연구의 대상으로 변환되는지 설명하고 과제 연구 대상의 조건이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
3 | 사회과제연구계획의 수립 | 사회 과제 연구의 전 과정과 과제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 계획 수립의 의미와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
4 | 연구 계획서의 구성 요소와 각 요소의 작성 방식 | 연구 계획서의 구성 요소와 각 요소의 작성 방식을 탐색하고 좋은 연구 계획서의 주요 요건들을 제시할 수 있다. |
5 | 연구 분야 설정과 설정하는 과정시 고려해야 할 요소 | 과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 분야를 정하고,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검토할 수 있다. |
6 | 연구 방법 선정과 자료 수집 | 과제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 방법을 선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
7 | 연구 계획서 작성 | 과제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8 | 사회연구과제 자료를 수집 및 분석 |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
9 | 연구 수행 과정 중 문제점과 어려운 점및 개선 방안 공유 | 연구 수행 과정 중의 문제점과 어려운 점을 공유하고 개선 방안을 토론하여 연구를 정교화할 수 있다. |
10 | 연구 보고서 작성 | 연구 보고서의 기본 체계, 주요 구성 요소 및 올바른 인용 방법과 참고 문헌 작성법을 이해하고 연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11 | 표절 | 연구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구 윤리 위반 사례 중 하나인 표절의 의미를 파악하고, 어떠한 경우에 표절로 간주되는지 다양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12 | 표절 방지를 위한 대응 방안 | 표절 방지를 위해 연구자 및 연구 공동체에 요청되는 대응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
13 | 과제 연구의 결과 방식 | 과제 연구의 결과는 보고서 형태뿐만 아니라, 대중 매체 등을 통해 발표되거나, 일반 연구 도서 또는 학술지 논문 형태로 출판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
14 | 연구 수행의 결과 및 성과 발표 | 과제연구 보고서의 출판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 연구 수행의 결과 및 성과를 발표할 수 있다. |
15 | 과제의 평가 기준 마련 | 과제 연구 평가의 필요성, 대상 및 방법을 탐색하고, 과제의 평가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
16 | 수행한 과제 연구 종합 평가 | 마련된 평가 기준에 근거하여 한 학기 동안 수행한 과제 연구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개선 방향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17 | 과제연구 윤리 위반한 사례 검토 | 연구 주제 선정, 자료 수집, 연구 결과 발표 및 보고서 작성 단계에서 연구 윤리를 위반한 사례가 없는지 반성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