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주역의 대가 왕호응 선생의 육효 이론과 실전 비기(秘記)를 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 왕호응|역자 박형규, 이정혜연 |신국판 180*250 | 인쇄 2도 | 페이지 486쪽
가격 48,000원 | 초판 발행일 2025년 5월 | 분야 철학>사주.풍수
ISBN 979-11-987735-2-4 93180
◈ 책 주문방법
* 일반인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카페 정회원 분들에게 시중가 보다 조금 저렴하게 보내 드리겠습니다.
* 문자로 주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010-7143-0543(박형규 박사)
1.추천사
우리는 과욕을 부리다 실패한 사람에게 주로 “분수를 알아야지”라는 말을 많이 한다. 분수란 자신의 복분福分을 말하는 것인데 과욕을 두려워하고 복분을 알게 하는 학문이 『주역』이다.
주역에서 언제나 삶의 모범적인 군자를 본받아 바르게 하면 길하다고 말하는 것은 과욕을 하지 않는 분수를 알라는 말과 다를 바가 없다.
주역을 체體로 한 육효는 세世와 응應을 놓음으로써 상대와 나와의 관계에서 항상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자신의 분수를 알게 한다. 육효 점법은 현재 자신이 어떤 상황에 놓여 있으며 하고자 하거나 원하는 것이 어떻게 되는가를 피할 수 없는 ‘펜싱 검’과 같이 날카롭게 찌르며 가리키는 점법이다.
내일을 알고자, 다음을 알고자, 각 분야 나름대로 예측하는 방식을 갖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주식은 통계로 그린 그래프에 의지해 내일의 상황을 미리 알고자 하고, 매일의 온도를 기록한 한 달·한 해의 그래프에 의지해 다음 해의 변화된 기온을 먼저 예고하기도 한다. 이러한 일련의 예들을 우리가 점이라고 말하지는 않지만 점의 의미와 유사한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내일을 미리 알아 삶에 참고하는 점占이란 것은 오지 않은 것을 미리 알고 거기에 맞추어 잘살아 보고자 하는 일상의 행사도 되겠지만 전국시대와 같이 위태로운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나 많은 인명의 살상이 일어날 수 있을 때는 마음을 정성스럽게 준비하고 하늘에 묻는 꼭 필요한 행사이기도 하다.
이처럼 불안할 때나 다급할 때 의지하며 물어보는 점법 중에서 ‘육효점법’은 당연히 여느 점법보다 우수한 점법이다. 그 이유는 『주역』을 체體로 하기 때문이다. 육효 점법은 한나라 때 경방이 6효에 12지지를 붙여 월건과 일진의 생극으로 길흉을 알아보는 점법이다. 많은 점법 가운데 역학자 여러분께서 ‘육효 점법’을 배워야 하는 것은 하나의 점법으로 모든 상황을 찍어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육효 점법을 배우면 일상의 길흉, 순간의 길흉, 풍수의 길흉, 평생의 길흉, 몇 십 년 후의 길흉이나 질병·동물·날씨·재물 등 관련짓는 대로 점을 쳐 해결할 수 있다.
육효가 이와 같이 뛰어난 점법임에도 쉽게 배울 수 없었던 것은 육효 초급자를 위한 친절한 안내서의 부족에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금번 출간하는 『육효이론과 실전비기』는 육효 초급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이면서 실질적인 이론과 사례가 풍부하게 실려 있다. 초급자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또 초급자를 위한 책이지만 깊이도 상당하다. 초급자가 기초를 탄탄하게 닦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 중급자까지 실생활이나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제가 가득 수록되어 있다. 입문자와 중급자의 책으로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
이번에 박형규 교수가 출간하는 『육효이론과 실전비기』는 점법을 배우고자 입문하시는 분이나 육효 공부를 연구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까지 두루 추천해 드리고 싶다.
박형규 교수는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그동안 『맹파명리』를 필두로 『손에 잡히는 맹파명리(상·하)』 『맹파명리 간지오의』 『맹파명리 직업상법신해』 『명리진보』 등 명리학에 관한 서적을 비롯하여 『육효추길피흉화해비전』 『육효경제예측학』 『육효풍수예측학』 『육효혼인예측학』 등 10여 권이 넘는 책을 저술하였다.
또한 『육효이론과 실전비기』를 공동 번역한 이정혜연 선생은 한문을 전공해 지금까지 한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명리서적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기에 『육효이론과 실전비기』 번역에 적임자였다. 두 분이 『육효이론과 실전비기』를 출간하게 됨을 축하드리며 육효 학도들의 많은 애독을 권해 드린다.
2025년 2월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 유방현
2. 저자 서문
필자가 육효六爻 예측을 연구하며 이 학문을 한 지 10여 년이 되었는데, 이 분야에 발을 들여놓은 후 기쁨과 고생이 있었다. 기뻤던 점은 사람들을 위해 의혹을 해결하고, 마음의 응어리를 풀어주며, 병고를 해소하고, 도산 직전의 기업을 구제한 것이다. 고생했던 점은 어떤 부분들은 연구가 투철하지 못해 실수가 있었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고도 어찌할 도리가 없어서 밤낮으로 생각하고 반복하여 문제를 찾아내려고 했다는 것이다. 다행히 실력이 해마다 진보했으며, 고서에서 잘못된 논술들을 발견하였고, 또한 새로운 법칙과 돌파구를 찾아내었다. 중국 고대의 이 진기한 꽃은 “오늘날에도 계속 꽃피워 마땅히 빛을 발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다.
이것은 매우 깊은 학문으로 여러 방면과 분야에서 작게는 개인의 일에서부터 크게는 우주의 탐색에까지 응용할 수 있다. 만약 제대로 파악한다면, 육효가 가져다주는 효용은 매우 클 것이다. 필자는 2002년에 필자의 일본인 친구가 주식으로 성공할 것으로 예측하여 도와준 적이 있었다. 당시 13개 종목 선정을 도와주면서 닛산(NISSEN)이라는 종목에 중점을 두고 추천했다. 그는 10여 년 동안 회사를 차려서 번 3500만 엔으로 주식시장에 투자했는데, 결국 필자가 선택한 주식 12개가 올랐고 1개만 떨어졌다. 추천한 그 주식은 7배가 올라 그 해 일본에서 상승세가 가장 좋았다. 그는 6개월 만에 원금 회수 외에도 1억 7000만 엔을 더 벌었다.
그리고 육효 예측을 이용하여 생활 속에서 사람들에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것들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 괘의 사례에 모두 있으니 일일이 열거하지 않겠다. 필자는 많은 애호가가 육효를 연구하는 대열에 참가하여 육효 예측을 더욱 발전시키고, 옛사람들이 우리에게 남긴 이 학문이 인멸되지 않기를 바란다. 육효 예측을 배우면 자신과 사회를 대하는 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주로 육효 예측학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접해 본 적이 없는 사람도 스스로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동시에 기초가 있는 사람까지 배려하여 차원을 높였다. 예를 들어 흔히 볼 수 있는 항목의 예측 방법에 대해 소개와 실례를 해설하였다. 그러나 이 책에서 질병과 풍수에 응용하는 것은 다루지 않았는데, 하나는 이 두 가지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어서 입문서로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동시에 별도의 전문 논술을 써야 하기 때문에 생략하였다. 필자는 재능이 부족하여 책을 쓰는 과정에서 일부 부족한 부분이 생길 수밖에 없으니, 독자들이 귀중한 의견을 많이 제시하기를 바란다.
무자년(戊子年) 이른 봄에 쓰다
왕호응(王虎鷹)
3. 저자 소개
저자왕호응(王虎應)
-세계적인 주역전문가, 청화대학 객좌교수, 일본 불가의 연구소 수석고문,
일본 육효점술 창시인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영국,중국,일본,대만,홍콩,말레지아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제자들이 왕호응육효를 공부하고 있다.
주요저서
『육효질병신탐』, 『육효분류점험기법』, 『육효예측자수보전』, 『육효괘래설진』
,『세설육효예측학』, 『육효혼인예측학』, 『초학육효예측학』, 『육효풍수예측학』
등이 있다.
역자소개
역자: 박형규(朴炯圭)
학산맹파명리연구원 원장
국립 공주대학교 동양학과 동양학 박사
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대학원 미래예측콘텐츠학과 대우교수
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미래교육원 명리학 최고지도자과정 교수
현재 종로3가에서 맹파명리, 육효, 음양풍수 강의중
주요저서
『맹파명리』, 『손에 잡히는 맹파명리 상하』, 『맹파명리 간지오의』
『맹파명리 직업상법신해』, 『육효추길피흉화해비전』, 『육효경제예측학』
,『육효풍수예측학』, 『육효혼인예측학』
역자: 이정혜연
부산대학교 한문학과 석사수료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석박사통합과정 재학중
한국고전번역원 연수과정 졸업
峨堂 李性雨先生 한학사사
晩松 金善鎬先生 한학사사
한국전통과학아카데미학원 학술위원
도봉문화정보도서관 고전인문 『논어』강의중
공역 『용재총화』
4. 목차
● 서언
● 추천서
● 역자서문1
● 역자서문2
01 육효(六爻) 예측(預測)의 신비(神秘)를 밝힘
02 육효 예측의 역사변천(歷史變遷)
03 역(易)의 핵심(核心)은 우주(宇宙)의 대도(大道)
① 육효 예측의 음양(陰陽)
② 육효 예측의 오행(五行)
04 간지(干支)와 육효 예측
① 십천간(十天干)
② 십이지지(十二地支)
05 팔괘(八卦)의 기초지식
① 팔괘(八卦)의 기본 함의(含意)
② 팔괘(八卦)와 인사(人事)의 대응관계
③ 팔괘(八卦)와 인체(人體)의 대응관계
④ 팔괘(八卦)와 내장(內臟)의 대응관계
⑤ 팔괘(八卦)와 방위(方位)의 대응관계
⑥ 팔괘(八卦)의 오행 속성
⑦ 팔괘(八卦)의 분궁(分宮)
06 팔괘(八卦)의 취법(取法)과 기록 방법
07 장괘(裝卦)의 방법
① 간지(干支)의 장법(裝法)
② 세응(世應)의 안배(按配)
③ 효변법안세응심궁결(爻變法安世應尋宮訣)
④ 육친(六親)의 장배(裝配)
⑤ 육신(六神)의 장배(裝配)
⑥ 육십사괘(六十四卦)의 배치
08 육친(六親), 육신(六神), 세응(世應)의 작용
① 육친(六親)
② 육신(六神)
③ 세응(世應)
09 용신(用神)을 취(取)하는 방법
① 용신양현(用神兩現)
② 비신(飛神)과 복신(伏神)
③ 진신(進神)과 퇴신(退神)
10 원신(元神), 기신(忌神), 구신(仇神)
① 원신(用神)
② 기신(忌神)
③ 구신(仇神)
11 효(爻)의 쇠왕(衰旺)
① 월건(月建)
② 월파(月破)
③ 일진(日辰)의 작용
④ 공망(空亡)
⑤ 효(爻)의 과왕(過旺)과 과쇠(過衰)
⑥ 무정(無情) 현상(現像)
12 오행생멸(五行生滅)의 12가지 상태(狀態)
13 효(爻)의 동정(動靜)과 생극(生剋)
14 육합(六合), 삼합국(三合局)의 작용
15 육충(六沖)의 작용
16 삼형(三刑)의 길흉(吉凶)
17 반음(反吟)과 복음(伏吟)
18 유혼괘(遊魂卦)와 귀혼괘(歸魂卦)
19 효위(爻位)의 작용
20 응기(應期)
21 날씨 예측
22 경기 예측
23 재운(財運) 예측
24 외출 예측
25 행인(行人) 및 동물 실종 예측
26 유실물 예측
27 시험(考試) 예측
28 직장(工作) 예측
29 혼인(婚姻) 예측
30 임신(妊娠)과 출산(出産) 예측
31 관사소송(官司訴訟) 예측
32 편지, 우편물 예측
33 연운(年運) 예측
34 출국비자(出國簽證) 예측
35 육효(六爻) 택일(擇日) 예측
36 기타 예측
37 이신변효(移神辨爻)와 태극열변잡담(太極裂變雜談)
첫댓글 제가 작년 7월에 개인적인 일로 박형규 선생님께 육효점 부탁드렸는데 지금 보니 그때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다 맞아서 신기해요. 조만간 육효도 공부해보게요. 좋은 책 써주심에 감사합니다!!
.예, 고맙습니다.
열공하시기바랍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 됩니다.
우리나라 역학 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아 돈이 되지 않음에도 꾸준히 번역서를 내주시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예, 맞습니다. 돈 안돼는 이 일을
왜 내가 하고 있지? 고민하긴 합니다.
그러나 공부의 즐거움이 다 해결해 줍니다.^^
@학산(박형규) 미래의 후학들에게는 오래오래 도움이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귀한 책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래전에 비기를 발견하시고 망설임 없이 중국행 비행기를 타신 혜안에 찬사를 드리구요
오늘도 열심히 공부합니다 !!
선생님 늘 건강하시고
지혜의 샘물같은 강의에 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종종 글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더 높은 곳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
열공하시기 바랍니다.
육효이론과 실전비기 출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끊임없이 학문에 정진하시고 발전하며 거의 해마다 책이 출판되는 걸 볼때마다 나태함에 빠져있던 제가 깜짝 깜짝 놀라면서 스승님을 본받아 정신차리고 다시 공부하게 됩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계신줄
알고 있습니다.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육효이론과 실전비기 책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누구나 한 번 혹은 두어 번 할 수는 있지만 꾸준히 쉼없이 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육효 관련 책을 주제 별로 꾸준히 발간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중요한 사안을 두고 어떤 결정을 내릴지, 언제 움직여야 좋은지 등 갈등의 순간에
육효는 긴요하고 긴밀하게 길을 제시해 줍니다.
육효는 "되냐?, 안 되냐?"의 결과론적 정보보다는 선택의 길잡이로서, 마음 치유의 길잡이가 됩니다.
다시 한 번 이렇게 훌륭한 책을 접할 수 있게 전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다음 책도 또 기다리게 되네요. 늘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장문의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교정때마다 도움주셔서 늘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일만 있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