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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1.집단상담에 들어가며..
집단상담은 문제해결과 인간발달을 위한 상담의 집단적 접근이다. 우선 집단상담에서의 '집단'의 개념과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집단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다름을 주의해야 한다. 즉, 집단상담에서의 '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체로서의 일반적인 의미와는 달리,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을 말하는 것이다.
2.집단상담의 정의
"생활과정상의 문제1)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2)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3)를 통해 각자의 감전,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
1) 집단상담은 우선 생활상의 문제해결과 특히 대안적 차원의 인간적 성장을 도와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집단상담에 참여하고있는 개인의 관심사인 여러 가지 생활경험을 다룸으로써,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자기의 삶을 이끌어 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든 마음'을 고치거나 수정하기보다는 생활상의 적응과 인격적 성장에 역점을 둔다. 다시 말해서, 집단상담은 비교적 정상적인 범위에 속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보다 바람직한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를 갖도록 도와주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에서는 극히 심한 개인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제외하거나, 집단의 응집력을 파괴할 위험성이 있는 극단적인 개인행동은 억제하도록 한다.
2) 다음으로 집단상담을 이끌어 갈 상담자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자라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적 능력이란 개인상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 인간성격 및 집단역동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그리고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소통의 능력 등을 말한다.
3) '역동적 상호교류'라는 말은, 집단 속에 서서 그리고 집단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이 상호교류를 통해서 집단상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집단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다.
3.집단상담의 목적
집단상담의 목적은 자기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보다 바람직한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하는데 있다고 본다.
참여자들은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대체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학습한다고 볼 수 있다.
(1) 나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2) 자기의 결함에도 불구하고 집단동료로부터 배척 당하지 않는다는 사실
(3) 다른 집단참여자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적어도 한사람(상담자)은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해 준다는 사실
(4) 자기도 동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
(5) 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한 솔직한 느낌을 말하고 들음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더 이해하게 되고 수용하게 된다는 사실
위의 것을 요약하면 세 가지로 집단상담의 목적을 요약할 수 있다.
(1)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
(2)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책을 위한 실천적 행동의 습득
(3)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
제 2 장 집단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
1.집단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은 참여단계, 전환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의 4단계로 나눈다.
가-참여단계
집단의 초기단계는 연극의 서막과 같아서 그 내용이 앞으로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상담자는 모임이 시작되기 전에 사전면담을 통하여 개별적인 구성원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집단상담 첫 시간에는 집단의 목표를 분명히 규정하고 서로 친숙해지는 동시에 상담자는 구성원들이 그 시간을 통해 느끼는 정서적 내용을 민감하게 알아야 한다. 이 단계의 상담자는 상담집단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각 구성원들의 말을 깊이 듣고, 다른사람이 말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문제를 공개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탐색하고, 실천하는데 시간을 보내도록 권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담자는 이 참여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경험과 접근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첫 모임의 마지막 15분 정도는 종결을 위한 시간으로 남겨두어 상담자는 구성원들에게 첫 시간의 느낀 것을 돌아가면서 말할 수 있게 하며 마지막 몇 분 동안 모임에서 있었던 내용을 요약하고 구성원을 격려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다. 상담자는 집단으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행동해야 하며 상담자 자신의 희망과 목표를 집단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나-과도적 단계
과도단계에서의 주요과제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망설임이나 저항, 방어 등을 자각하고 정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의 성공여부는 주로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얼마나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태도를 보이며 상담기술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과정상 특성으로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특징으로는 집단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이 표면화된다. 집단원은 집단에 참여하기 전에 은연중에 지도자가 주로 자기만을 위해 존재할 것이라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고 있었다가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자신의 기대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면 상담자에게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에게 적대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집단상담에서 집단의 지도자가 집단의 문제에 대하여 어떤 해답이나 문제의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집단원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을 탐색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집단원에게 알려주어야 할뿐 아니라 상담자 자신도 이점을 명심해야 한다.
두번째 특성으로 상담자 자신이 반드시 집단에 필요한 인물이 되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집단원들이나 발생된 상황에 대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의존과 저항 사이의 갈등을 직접적으로 다루워가면서 과도적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여러가지 경험을 통하여 몇 가지 사실을 학습할 수 있다. 우선 직접적이고 정당하게 분노를 표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제까지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적절한 감정표현을 시도함으로써 적절한 감정표현이 위헙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반면에, 맹목적으로 자기주장을 해온 사람들은 다른 집단원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음으로 그들의 주장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결과를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서로의 의견을 달리하고 의견교환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택한 입장을 명백히 할 수 있고, 타인의 공격과 압력을 참는 것을 배우거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좀더 절충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을 체득할 수 있다.
다- 작업단계
집단이 작업단계이 들어서면, 구성원들은 집단을 신뢰하고 자기를 솔직하게 공개한다. 또한 대부분의 집단원들이 자신의 구체적인 문제를 가져와 활발히 논의하며 바람직한 관점과 행동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대인관계를 분석하고 문제를 다루워가는데 자신감을 얻도록 도와주는 존재라고도 말 할 수 있다. 작업단계이서는 집단원들이 높은 사기와 분명한 소속감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이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우리집단'이라는 느낌을 갖는다. 집단원들이 모임에 빠지지 않으려 하고, 일상생활의 과정에서 일련의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는 집단에 와서 문제해결을 매듭짓기 위해 스스로의 결정을 보류하기도 한다.
라- 종결단계
집단상담의 종결단계는 어떤 면에서는 하나의 '출발'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상담자와 집단원들은 집단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집단원 각자의 첫 면접기록과 현재의 상태를 비교한 후, 일정한 정도의 진전이 있다면 상담자는 종결을 준비한다. 종결이 가까워지면 집단원과 언제 집단을 끝낼 것인가 토의를 하며 결정한다.
때에 따라서 점진적인 종결이 제안되기도 한다. 즉 매주 만나던 집단이 2주일에 한 번이나 한달에 한 번씩 만나는 것으로 횟수를 늦추어 가다가 마치는 과정이다.
상담자는 집단상담의 전 과정에서 집단원들이 각자의 행동에 대한 자기통찰을 향상하도록 훈련시켜야 하지만, 특히 종결부분에서는 앞으로의 행동방향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도록 상기시켜야 한다. 이 단계에서 적용되는 원리는 집단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또 적용해야 한다는 점과 자신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요컨데, 집단상담의 경험은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을 종결한 이후라도 주위 삶들에 대해서 지배나 경쟁 보다는 조화를 추구하고, 감정의 발산보다는 절제를 통하여 자신의 수양과 성숙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2.집단상담자의 자질
1)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
상담자는 집단원의 행동양식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집단원들이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을 만큼 그들의 행동원인을 충분히 알아야 한다. 곧, 한 인간으로서 타인에 대한 실존적 존재의 의미를 예민한 감수성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다.
2)개별적 행동의 의미를 명료화 시키는 능력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너무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을 명료화 시켜주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3)개인 및 상호작용의 속도와 깊이를 조절하는 능력
집단원에게 용기를 북돋아주고 긍정적인 강화를 해 줌으로써 자기자신에 대해서 좀더 많은 것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 외에, 상담자는 유익한 상담적 분위기를 조성할 책임이 있다. 때로는 집단이나 개인이 지나치게 성급히 진행해 나갈 경우 이를 조정해야 한다. 지나치게 충동적이거나 감정적인 사람은 자기자신과 그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좀더 차분히 진행하도록 주의를 주어야 할 필요도 있다.
예)"당신 문제를 오늘 너무 깊이 말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좀더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고 나서 여기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고려한 후에 이 문제를 생각해보기로 하고 그 때까지 미루는 것이 어떨까요?"
제 3 장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타당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 집단상담의 지도자에게 있어서 집단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그가 활용하는 상담기술과 방법의 근거를 제시해 주기 때문에 효과적 상담활동을 위해서 필요불가결한 것이다.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1) 주요개념
인간심리에 대한 구조적 가정 및 여러가지 형태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역학적 이해 등의 이론적 배경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건전한 성격이란 자아(ego)가 초자아(superego)와 원욕(Id)의 기능을 조정할 능력이 있어서 적절한 심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며, 인생의 초기경험을 중시하게 된다.
2) 근본목적
집단과정을 통하여 구성원 개개인의 건전한 자아발달을 촉진시키는 것 즉, 무의식 혹은 심층에 숨어있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것을 의식의 세계로 노출시킴으로 자아의 기능을 변화시키는데 근본목적이 있다.
3) 지도자의 역할
정신분석적 접근을 사용하는 집단상담 및 심리치료의 지도자는 전이(과거의 갈등에 대한 현재 관계에서의 재현)와 저항(무의식적 자료에 직면하기를 회피하는 언행)에 대하여 항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적절한 때에 이들에 대하여 해석해 주고, 언어와를 통하여 통찰을 갖게 도와주며, 집단원들로 하여금 어린 시절의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주요기법
① 자유연상 : 집단원들로 하여금 무의식적 감정과 동기에 대하여 통찰을 얻게 하려면 우선 그들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나 서슴없이 말하고 아무런 구애받음없이 표현하도록 한다.
Wolf와 Schwartz는 자유연상의 한 방법으로 "돌림차례법" (go-around technique)을 채용하였다. 예를 들면, 차례로 돌아 가면서 한 사람씩을 택하여 모든 집단원들이 그 사람을 볼 때 마음에 연상되는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이야기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므로 집단활동이 활발해질 뿐 만 아니라 각 참여자는 자신이 타인들의 눈에 어떻게 비치고 있으며, 또 왜 그렇게 보이는가에 대하여 통찰을 얻게 되는 것이다.
② 저항에 대한 해석 : 저항에는 집단원이 무의식적 자료를 내어놓지 않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언행이 포함된다.
예를들면, 집단내에서의 계속적인 질문, 활동참여의 거부, 지각, 결석, 또는 침묵 등 여러가지 저항 행동들이 집단에서 지적되고, 분석되고, 해석됨으로써 지도자와 집단원들은 그 집단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행동의 숨은 의미에 대해서 통찰을 얻게 된다.
③ 전이에 대한 해석 : 개인상담에서는 전이가 상담자 한 사람에게만 한정되나, 집단상담에서는 부모 및 형제 자매의 대리자로서의 모든 가족에 대한 전이가 가능하다. 그리고 해석에 있어서도 여러 사람의 견해가 모두 동원될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성을 기할 수 있고, 통찰을 얻는데도 도움이 된다.
2. 합리적-정서적 집단상담
1) 주요개념
이 모형에서는 인간을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동시에 또한 비합리적인 사고의 가능성도 가지고 태어난 존재로 본다. 따라서 모든 심각한 정서적 문제행동은 요술적 사고, 미신적 사고, 또는 경험적으로 타당성이 없는 사고에서 부터 직접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때문에 문제를 야기케 한 비논리적 사고를 논리적이고 경험적인 사고의 원리에 입각한 행동으로 대치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상담 및 치료의 과정이다.
2) 근본목적
집단구성원들(내담자들)로 하여금 현실을 수용하고, 자신과 타인들을 더욱 인내하는 가운데 자기 성장을 도모하도록 돕는것이다. 즉, 집단장면에서 삶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여,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도록 돕는 것이 집단상담의 주요 목적이다.
3) 지도자의 역할
집단원들로 하여금 비논리적 생각들에서 자유롭게 되고 그 생각들을 논리적인 것들로 대치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도자들은 집단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근거가 되는 기본적이고 합리적인 생각들을 재빨리 포착해 낸 다음 집단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현재의 상태에 직면할 수 있게하고, 나아가서는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4) 주요기법
① 인지적 치료법 : 이 방법은 주로 집단원으로 하여금 불안에서 탈피하고 행복한 삶을 살려면 완전주의적 생각을 버려야 하고, 지나친 요구자의 태도를 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려는 노력으로 집약된다.
② 감정적-환기적 방법 : 집단원들의 핵심적 가치관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집단원들이 가지고 있는 그릇된 생각들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며 그것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하기 위하여 "역할놀이"를 한다.
③ 행동치료 방법 : 이는 주로 집단원 스스로에 대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그리고 세계에 대한 인지 또는 인식에 극적 변화를 일으키도록 돕기 위한 노력을 말한다. 집단원 중에 생각하기를 자기는 항시 완전해야 하며 결코 실패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지도자는 그에게 점진적으로 위험도가 높아지는 모험을 하게 하거나 또는 의도적으로 어떤 일에 실패하려고 노력하도록 하는 과제들을 주어 실행하게 한다.
3. 행동수정적 집단상담
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행동주의적 영향은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 하나는 주로 정서적 학습에 초점을 둔 Pavlov의 학습개념에 토대한 것이고("행동주의적 심리치료"), 다른 하나는 강화를 통한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Skinner의 방법("행동수정")에 토대하고 있다.
1) 주요개념
내담자가 가진 문제란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부적응 행동에 불과하므로, 그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 바로 상담이다. 그러므로 상담과정이 곧 학습의 일반법칙의 적용과정이고, 상담자란 하나의 학습전문가에 지나지 않는다. 학습이론가들에 의하면 개인이 학습한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특히 의미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다시말해서 행동이란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그러나 유기체의 조건과 뒤따르는 강화의 조건이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기체의 조건을 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강화를 해줌으로 특정한 자극에 대하여 바람직한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행동수정이다.
집단상담에서 주로 사용되는 강화는 칭찬, 인정, 높은 평점 등과 관련된 이차적 강화이다.
2) 근본목적
행동적 집단상담은 사회기술훈련 등 내담자에게 필요한 사회행동을 학습시키는 행동치료와 왜곡된 신념과 사고방식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 그리고 문제해결적 사고방식의 훈련을 근본목적으로 하는 '인지적 훈련'등이 배합된 접근방법이다.
3) 지도자의 역할
집단의 지도자는 집단원의 구체적인 문제를 제거하는 동시에 보다 생산적인 행동 및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증진을 도우려고 노력한다. 그는 집단원을 수용하고 이해해 줌으로써 그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와 같은 좋은 관계 위에서 비로소 문제행동의 수정을 위한 작업이 시작될 수 있다.
4) 주요기법
집단에서의 행동수정 기술에는 ① 행동을 촉진하고 강화하는 것과 ②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그 빈도를 줄이는 기술로 대별된다.
① 행동을 강화하는 기술
가.조형(Shaping) : 기대하는 행동에 가까운 행동들을 하게 하므로 마침내는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한번도 일어나지 않은 행동은 강화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어떤 행동을 일으키기 위하여는 그 행동과 가장 가까운 행동들을 차례로 강화할 수 밖에 없다.
나.행동계약 :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려고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집단원 간에 합의하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집단원간에 특정한 행동을 했을 때 정적인 강화의 교환을 하기로 계획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다.자기주장 훈련 : 이 방법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부적응적 불안 반응이 습관화 되어 자기주장적 감정과 행동을 억제하고 있는 개인들에게 자기를 주장하는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집단원으로 하여금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거나 지배함이 없이 자기 자신을 주장하는 행동을 학습하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라.시범보이기 : 집단지도자나 다른 집단원이 바람직한 반응을 하는 모델로서 시범을 보일 때, 집단원들은 그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므로 학습하게 된다.
② 행동을 약화시키는 기술
가.소거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강화를 주지 않으므로 그 출현빈도를 줄이는 과정이다.
예를들면, 관심을 표명해 주는 것이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면, 이제부터는 그 행동을 했을 때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나.양립할 수 없는 행동의 강화 : 양립될 수 없는 두 개의 행동 중 그 하나를 강화해 줌으로 다른 하나를 약화시키는 방법이다. 즉 적극적인 행동을 하도록 강화해 주면 그것과 양립될 수 없는 이상행동이 소거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도록 도우려고 하면, 지도자나 다른 집단원들이 그가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에 강화를 해주고, 다른 경우에는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므로 제삼자에 관한 이야기를 줄일 수 있다.
다.과민성 제거 : 이완을 불안상태의 역조건화에 이용하는 한 방법이다. 집단원으로 하여금 깊은 이완상태에 놓이게 한후 불안의 사태를 상상케 하면 그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된다는 이론에 토대한 것이다.
라.심적 포화 : 강화를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 계속 주게 되면, 그 강화의 가치가 상실되고 오히려 그 반대의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우고 싶어하는 소년에게 담배를 많이 주고 계속 피우게 하므로 진저리가 나서 담배에 대한 맛을 경감시키는 방법이다. 심적 포화는 자극을 풍부히 줌으로서 그 강화의 값을 상실하도록 하거나, 이 이상 더 실행할 수 없을 때까지 하나의 반응에 계속적으로 강화를 주는 두가지 방법에 의하여 일으킬 수 있다.
4. 현실치료적 집단상담
1) 주요개념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William Glasser에 의하여 1950년대에 발전된 상담 및 정신치료의 한 이론과 방법이다. 학습이론과 실존주의 철학에 기초를 둔 하나의 논리적 심리치료적 접근이다. 자기 자신 및 다른 사람들의 성공적인 "자아정체"의 확립에 도움을 주고 받기 위하여 집단활동이 이루어진다. 주로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신이나 타인을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자신을 정확히 인식하고 현실 사태에 스스로 책임을 지고 직면하므로,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도움을 주고 받으려는 노력으로 일관된다.
2) 근본목적
상담이나 치료과정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현실에 직면하도록 도움을 주는 하나의 노력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현실치료적 집단상담의 근본목적도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책임을 지고 스스로의 현실에 직면하여, 그 현실 속에서 자신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방식을 터득하도록 도움을 주려는데 있다.
3) 지도자의 역할
첫째, 집단원 상호간에 긴밀한 정서적인 대인관계를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이렇게 하므로 집단원이 현실 세계에서 충족시켜야만 할 사랑을 주고 받으려는 요구와 자기 존중감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게 될 것이다.
둘째, 집단원이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고, 또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호간에 교육을 하도록 돕는 일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집단지도자는 스스로 집단원들과 개인적 정서적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4) 주요기법
이 집단상담에서는 주로 행동수정의 기술들을 많이 사용한다. 집단원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하기 위하여 역할놀이와 직접적인 맞닥뜨림(confrontation)과 같은 방법을 활용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계획수립 또는 가치관에 대한 집단토의도 이용한다. 때로는 현실에 직면시키기 위하여 건설적인 논쟁이나 지적으로 열띤 토론도 하게 한다. 핑계를 대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집단원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심한 말을 하여 충격을 주는 언어적 충격볍을 쓰기도 하고 선의의 공격적 도전도 불사한다.
즉 강력한 인간대 인간의 정서적 유대관계에 터하여 집단원으로 하여금 현실에 직면하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방식을 학습케 함으로써 결국 성공적 자아정체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특수한 교육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형태주의적 집단상담
1) 주요개념
최근에 들어 특히 하나의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방법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이 모형이 Fredrick S. Perls를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이 모형에서는 인간생활을 형태(형태는 도형과 배경으로 구성됨)의 점진적 형성과 소멸의 과정 자체가 바로 적응에 대한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란 이 형태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이 방해받음이 없이 비교적 잘 진행되는 사람을 말한다.
형태의 생성 및 소멸의 과정을 방해하는 원인으로는 ① 외적 세계 및 자기 자체에 대한 각성(지각적 접촉)이 명확히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와 ② 스스로 욕구와 행동을 억압하므로 좋은 형태의 형성을 방해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Perls의 표현을 그대로 옮겨 보면, 이 모형에서는 오직 지금(now)-경험(experience)-각성(awareness)-현실(reality)에만 초점을 모으고 있다. 즉 이 모형이 강조하는 점은 "지금"과 "각성"이란 두 마디로 줄일 수 있다. 각성 중에서도 특히 신체적인 면의 각성을 강조하는 점이 특색이며, 순간 순간의 경험에 중점을 두고 이 현재의 경험들에 대한 연속적인 각성을 강조한다.
2) 근본목적
집단원들로 하여금 순간 순간의 경험에 유의하도록 도우므로 그의 행동과 감정에 대하여 통찰 내지는 각성을 얻도록 하려는 것이다.
3) 지도자의 역할
전술한 바와 같이 잘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란 형태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이 방해를 받아 잘 진행되고 있지 못하는 사람이므로 집단지도자의 할 일은 주로 이와같은 방해요인을 제거시키고, 그때 그때 일어나는 도형을 보다 더 분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그러니까 집단원들의 행동을 해석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현재의 기능을 방해하는 미완성의 형태 형성과 소멸의 과정을 발견해 내도록 시사하는 일이 지도자의 주요한 역할이다.
4) 주요기법
① 빈자리(The empty chair) : 이 기법은 집단원으로 하여금 갈등상태에 있는 어떤 감정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개인이 그가 지니고 있는 다른 측면의 감정을 집단활동 장면에 마련되어 있는 빈 자리에 투사함으로써 스스로 확실히 체험하고 각성케 하려는 것이다.
예를들면, 만약 어떤 집단원이 화를 잘 내는 행동때문에 자기 스스로를 원망하고 있다면 그로 하여금 그의 원망하는 감정을 빈 자리를 향하여 털어 놓게 한 후, 즉시 직접 그 빈 자리에 가서 앉아 그의 화내는 행동에 대한 역할을 떠맡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로 하여금 화내는 행동에 대하여 지식화 하거나 이야기만 하지 않고, 직접 화내는 행동을 하는 자가 되어 그것을 각성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려는 것이다.
② 신체언어(Body language) : 집단지도자는 집단원들의 신체적 단서에 유의하고 이를 지적해 주므로 개인의 각성을 촉진시킨다. 예컨대, 어떤 집단원이 손으로 의자의 손잡이를 딱딱 치고 있다면, 지도자는 그 행동을 지적하되 "당신의 손이 그 의자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소?" 라고 말한다. 즉 지도자는 그렇게 묻는 물음을 통해서 그 집단원의 행동에 대한 해석은 하지 않고, 오히려 집단원이 스스로 그 의미를 이야기하게 한다. 신체적 단서에 강조점을 두는 것은 전일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 모형의 신념을 나타낸 것이다. 마음속에 일어나는 것은 곧 신체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상통한다고 보는 견해에서이다. 따라서 신체적 언어를 정확히 판독하는 기술을 매우 중시한다.
제 4 장 집단상담의 실제
1. 집단상담의 준비
집단과정이 시작되기 전에 집단구성에 관련된 몇가지 사항들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상담자 자신이 집단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집단원들과의 모임에서 목표를 재조정하거나 집단원들의 기대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담자는 이 목표에 맞추어 집단의 크기, 집단원의 선정 과정, 집단의 개방성과 관련된 문제, 만나는 빈도, 각 상담시간의 길이, 물리적 장치 및 집단의 지속기간 등을 '어느 정도' 정해 놓아야 한다. 여기서 '어느 정도'라고 말하는 이유는 집단원들과의 사전모임이나 집단초기에 융통성있게 치료적으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훈련과정이 아닌 치료과정으로서의 성격이 짙은 집단상담인 경우는 상담자의 뚜렷한 목표의시과 준비성이 더욱 요구된다. 집단구성과 관련된 또 하나의 준비는 집단원들의 준비이다. 즉 상담자는 사전면담을 통해 집단원들이 갖고 있는 집단상담에 대한 잘못된 기대나 개념을 바로 잡고, 집단참여의 동기를 고취시켜 집단효과를 높임으로써 집단초기의 시간적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집단원들을 준비시켜야 한다.
1) 집단구성원의 선정
① 동질집단 - 응집력이 빨리 생기며, 갈등도 적고, 서로에게 지지적이며, 자기와 비슷한 사람이 있음을 보고 안심하는 보편성의 경험을 각게 되며, 긴장감에서 헤어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지지와 이완은 자칫 피상적이기 쉬우며, 보다 성숙한 변화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동질적인 집단의 경우라 하더라도 언어능력과 지적 능력이 높은 몇몇의 사람이 집단과정을 장악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특히 정신연령이나 지적능력을 고려한 동질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모임에서는 소속감이 쉽게 발생하며 서로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여 서로를 도와주는 데 더욱 촉진적일 수 있다.
② 이질집단 -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이질집단에서는 두드러지진 이질적 특성에 의해 서로 자극되어 그 차이점을 점검하고 이해하게 된다. 또 이질적인 집단상황은 현실생활과 비슷하기 때문에 현실검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보다 많아진다. 그러므로 집단에서 얻은 학습의 전이가 쉽다. 이질집단은 상호작용이 증폭되고 갈들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집단상담자는 상호작용의 역동을 충분히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질집단을 구성할 때에는 집단원 선정 뿐만 아니라 집단상담자의 입장을 신중히 교려해야 한다.
아직까지 이질집단과 동질집단의 구성에 관한 지침을 뚜렷하게 밝힌 이론이나 연구는 없으나 대체로 집단의 유지 자체가 집단상담의 주요 목표가 되는 환자집단은 동질집단이 유리하고, 이질성이 주는 불편과 갈등을 어느 정도 감내할 수 있는 보다 정상적인 집단은 이질집단이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다.
2) 집단의 크기
상담집단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목표와 내담자들에게 기대하는 몰입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적절한 상담집단의 크기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주장이 다르나, 일반적으로 4-5명에서 10명 이내의 수준이 보통이다. 대체로 5-8명의 구성원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집단의 크기가 너무 적으면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진다. 이것은 집단 안에서의 역동이 충분히 활용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침묵을 한다든지, 활발한 집단참여에서 빠져나와 집단을 객관적으로 보며 쉰다든지 하는 자유로움이 박탈되는 등 각자가 받는 압력이 너무 커지므로 오히려 비효율적이다.
이와 반대로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내담자의 일부는 전적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고, 상담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또 몇몇의 편을 이루어 집단활동에 장애가 되는 하위집단을 구성하는 경우도 생기며 집단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줄어들게 마련이다.
3) 물리적 장치
상담자는 집단과정이 이루어질 장소 뿐만 아니라 사전에 준비를 할 수 있는 방을 먼저 선정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어떤 집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집단참여의 신청울 한다든지, 사전 검사를 받느다든지 혹은 사전 면담을 하는 등 사전에 이루어져야 할 과정이 있으므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연럭사무실과 같은 방이 요구된다. 실제 집단상담이 이루어지는 방은 너무 크지 않으며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효과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모든 집단원이 서로 잘 볼 수 있고 잘 들을 수 있는 공간이이어야 한다.
4) 집단참여에 관한 집단원의 준비
집단상담을 시작할 대 내담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개별면담을 통해 비현실적인 기대와 불안을 줄이고, 적극적인 자세로서 참여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좋다. 사전 면담에서는 집단과정이 이루어질 장소와 시간, 간격, 전체 시간 등 집단의 운영과 관련된 정보와 집단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전달되어야 한다. 또한 집단원들의 역할을 고취시키며 집단목표와 잔행과정을 사전에 설명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5) 폐쇄집단과 개방집단
① 폐쇄집단 - 상담이 시작될 때 참여했던 사람들로만 끝까지 밀고나가는 형태이다. 도중에 탈락자가 생겨도 새로운 집단원을 채워넣지 않는다. 폐쇄집단은 정해진 인원과 시간을 정해놓고 출발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집단의 안정성이 개방집단에 비해 높다. 안정된 분위기에서는 집단원 상호간의 교호성과 집단응집력이 강하다. 이러한 집단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으나 일부 집단원의이 도중에 탈락할 경우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아질 염려가 있다.
② 개방집단 -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집단형태이다. 처음부터 다소 작은 크기로 출발한 집단이나 중간에 탈락된 집단원의 자리를 메구기 위해 새로운 집단원이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대에에는 집단원들간에 의사소통이나 수용, 지지 등이 부족해지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기존의 집단원들은 이미 어느 정도 자신의 내면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간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나 새로운 집단원은 자기공개의 교환이 없이 일방적으로 자기를 공개하도록 종용받기도 한다.
6) 구조화 집단과 비구조화 집단
① 비구조화된 집단의 특징은 보다 내담자의 욕구에 맞춘다는 것이다. 집단의 목표, 과제, 활동방법 등에 대해 미리 정해놓지 않고 집단 스스로 정해나가는 과정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자발성이 더욱 요구되며, 집단의 심리적 관계가 중요한 작업대상이 된다. 다시 말해서 집단원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인내 또는 개인간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비구조적 집단의 주요 방법과 목표이다.
② 구조화된 집단은 상담자가 집단의 목표와 과정 등을 정해놓고 집단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비구조화 집단에 비해 더 깊은 수준의 경험을 하기 어렵다. 그러나 합의된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시간과 절약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사람은 비구조화된 집단보다는 구조화된 집단에서 성격변화의 기회를 얻기 쉽다.
2. 집단상담의 기법
상담자가 집단에서의 행동지침에 대한 기초 개념을 파악하고 있으면, 언제라도 집단상담의 기법들을 행동에 옮길 수 있을 것이다. 상담자는 집단원들에 의해 포착되지 않거나 다루어지지 않는 정서적·인지적·행동적 자료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명료화하고, 반영함으로써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1) 감정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감정은 사고에 대한 반응으로서 신체내에서 체험된다. 얼굴표정, 몸의 자세와 움직임, 말의 억양과 어조, 시선의 움직임 등 모두가 사고과정에 수반되는 감정상태의 변화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상담자는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이러한 감정상태를 확인하고 그것에 초점을 둔 발언을 해야 한다. 상담자의 개입은 집단상담 전체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정적 흐름을 명료화하고 반영하는 동시에 내담자의 생각 및 상급자에 대한 행동방식의 개선 노력을 자극하여야 한다.
2) 행동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든 계속 움직이고 있다. 상담집단의 내담자들도 어떤 순간이고 소극적이든 적극적이든 어떤 행동을 하고 있을 것이다. 민감한 상담자는 이 사실을 명심해야 하며, 한 개인이 어느 순간에 보인 특정 행동의 의미를 탐색하여 반응해야 한다. 집단원들의 모든 행위와 반응에 원인과 의미가 있다면, 그 원인과 의미를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반응을 하는 것이 바로 집단상담자의 역할일 것이다. 집단원들의 행동반응을 적절하게 확인하고, 명료화하고, 반영하는 것은 상담의 과정, 집단원들간의 상호작용 또는 집단원들의 행동목표에 관한 개입이라고 볼 수 있다.
3) 인지적 자료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여기서 말하는 인지적 자료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언급과 동기, 의미, 이해, 의견 등에 관한 설명들이다. 이런 언급과 설명과 대한 상담자의 반응은 결국 생산적인 사고방식이나 의사소통과 밀접히 관련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생각과 언어소통을 분명히 그리고 합리적으로 하도록 격려를 하고 시범을 보이는 것이야말로 집단상담자의 책임영역에 속할 것이다. 집단상담의 초기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이 흔히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 직면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그저 설명을 하거나 분류하는 식의 발언으로만 넘어가고 마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인지적 경향을 명료화하고 초점을 맞춰줌으로써 집단상담의 본래의 과제로 이끌어갈 수 있다.
4) 적절한 상담자로 초점에 대한 질문과 한계
집단원들의 행동자료에서 적절한 상담자료 초점을 추출해내는 것은 집단상담자의 중요한 기술이다. 여기서 말하는 적절한 상담자료 및 초점자료에는 집단원들의 현실적 생활과제에 대한 개인적 생각과 구체적인 행동양식들이 포함된다. 초점자료를 추출해내고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알아내고자 하는 자료에 대한 논리적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추출된 자료에 대한 후속처리에 있어서도 올바른 판단을 구사해야 한다.
5) 직면시키기 - 사고, 감정, 행동양식의 모순 및 원인에 대한 지적
직면 또는 지적은 그 지적을 받은 사람의 개인적 성장을 위한 것이고, 개인적 성장의 노력은 바로 상담의 기본 동기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집단원 개인의 변화(성장)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집단상담자가 관심사(문제)에 대한 집단원의 사고, 감정, 행동반응의 모순 및 비일관성 들을 확인하여 지적해주어야 한다. 한가지 덧붙일 것은 상담자가 '수용적으로' 직면시킬 때에는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의 자세, 안면표정 등에 있어서도 수용적인 태도가 전달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6) 중요한 자료의 개관 및 요약
요약과 개관은 상담의 기본자료를 분명히 방향을 잡으며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데 기여한다. 적절한 요약과 개관은 중요한 내용을 추려내고 상담목적에 부합된 의미있는 자료를 집약함으로써 상담과정의 궤도를 바로잡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7)내담자의 발언 및 경험의 의미에 대한 해석
내담자들이 발언내용과 내담자가 경험한 것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해줌으로써 보다 분명한 자기이해와 현실적인 세계관을 갖도록 해야하는 것이다.
8) 초점내용의 반복적 표현
집단원들의 발언내용 중에서 애매한 부분을 추리고 요점이 되는 부분을 다른 말로 되풀이하여 표현해주는 것은 상담의 생산적 흐름에 많은 도움을 준다.
9) 문제관련 자료의 연결
내담자들은 서로 연결되는지 모르고 있거나 잘못 연결시키고 있는 상담문제에 관련된 자료들을 상담자가 연결해주어야 한다. 이런 연결발언을 제대로 하려면 집단상담자가 내담자들의 단편적 표현에 주목하고 그 의미상의 관련성을 생각해내야 할 것이다. 상호관련성이 있는 자료들을 한데 묶어 연결시켜 말하는 것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미쳐 몰랐던 생활 단면 및 경험들의 전체적 의미를 깨닫게 하고, 나아가서는 현재보다 발전된 형태의 행동양식을 모색하도록 촉진하는데 기여한다.
10)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의 제공
집단상담의 절차에 관련된 사항, 내담자로서의 유의사항, 집단상담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소득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집단상담원에게 전달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모임에서 객관적으로 관찰된 집단원들의 행동특성 및 변화는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11) 참여적 행동의 주도
상담자의 솔선적 주도는 집단과정의 어느 순간에 집단원들의 참여적 행동을 유도하고 집단에 초점자료를 새로 도입할 수 있어야 한다.
12) 집단원들에 대한 격려와 지지
집단원들이 불안하여 표현을 억제하거나 두려워할 때, 그리고 자신의 바람직한 생각과 행동에 자신감을 느끼지 못할 때 상담자는 격려와 지지로써 내담자의 발전적 노력을 북돋아 주어야 한다.
13) 비생산적인 집단분위기에 대한 조정과 개입
비생산적으로 진행되는 집단구성원들의 행동과정은 상담자가 중단시켜 생산적으로 진행되도록 해 주어야 한다.
14) 침묵에 대한 처리
집단상담자가 침묵을 처리하는 요령은 첫째, 침묵에 대해 압박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둘째, 집단원들 쪽에서 침묵을 깨고 발언하도록 한다. 셋째, 침묵이 진행되는 동안을 집단원들에 대한 자료수집의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15)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인식과 설명
상담자는 집단원들의 자세, 얼굴표정, 몸짓 등 말 이외의 행동들이 상담과정에서 극히 중요한 자료임을 알고 예민하게 관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6) 분명하고 간결한 의사소통의 시범
상담자의 말은 집단원들이 정확히 이해하고 정확히 반응할 수 있게끔 표현되어야 한다. 불필요한 표현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17) 상담의 초점맞추기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어느 한 내담자의 관심사에 관해 모든 집단원들이 같이 생각하도록 하며, 주제에 관련된 자료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도록 해야 한다.
18) 비생산적인 행동 및 태도의 억제
상담자는 집단상담시 야기되는 혼란과 분쟁 등에 개입하여 분위기를 진정시키거나 이야기의 초점을 조정해야 한다.
19) 행동목표의 설정 도와주기
집단상담에서 내담자들은 생산적인 행동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야 한다. 모든 집단원들이 상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별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0) 생산적 종결의 촉진
집단상담의 전 과정을 종결할 때 집단원들이 서로 전체 진행과정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하도록 하고, 상담집단이 해체된 다음 각자가 어떤 개선노력과 생활진로를 가지고 있는지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해야 한다. 이 때에 상담자는 집단원들간의 상호연락 등 유대감의 유지노력을 격려할 필요가 있다.
3. 집단과정별 상담자의 개입반응
1) 집단회기를 시작하고 마감하는 개입반응
회기의 초반부에는 상담자가 이전 회기에 실제로 무엇을 했는지에 관해 발언할 기회를 짧게라도 가져야 한다. 한편, 집단회기를 마감할 때는 상담자는 진행과정을 요약하고, 통합하고, 집단에서 배운 것을 바깥 상황에 적응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집단구성원들에게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집단의 초기·참여단계에서의 개입반응
집단의 초기단계에서는 집단구성원들이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 의미있는 방식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집단구성원들의 수준과 개인의 취향에 적합하게 참여단계시 반응을 상담자는 보여주어야 한다.
3) 집단의 과도적 단계에서의 개입반응
상담집단의 과도적 단계는 집단과정에서 특히 도전적인 기간이다. 집단구성원들의 방어가 높아지는 때이므로, 상담자는 저항이 굳어지지 않도록 개입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4) 집단의 작업단계에서의 개입반응
적절한 시기에 집단흐름이 맥락에 맞추어서 한다면 건설적인 개입반응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집단구성원이 어떤 중요한 것을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면, "00씨가 더 말할 것이 있다고 생각되는군요"라는 말로 개입하여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에 계속 참여하고 싶은 의욕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5) 집단의 종결단계에서의 개입반응
집단의 종결단계에서는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에서 그동안 배웠던 것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보고, 아직 완결되지 않은 작업들이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한다.
4. 집단상담의 윤리문제
집단상담자는 자기가 이끄는 상담집단의 훈련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윤리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상담자는 상담집단의 목적에 충실하고, 개인정보의 보호 등을 포함한 집단구성원들의 권리와 복지를 존중하는 태도와 행동을 주로 의미한다.
1) 집단구성원들의 기본 권리
집단에 참여하는 내담자들은 참여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자기가 어떤 집단에 관여하게 되는 지를 알 권리가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집단참여를 고려하는 내담자들에게 그들의 권리와 책임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게 할 책임이 있다.(:집단에 관한 충분한 사전 안내와 양해)
2) 집단과정중의 참여자들의 권리
집단지도자는 참여자들에게 그들의 권리뿐만 아니라 시간엄수, 솔직한 의사소통, 개인적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것 등의 책임도 강조해 두어야 한다. 또한 개인정보의 보호는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내담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윤리문제 중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이기도 하다.(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
3)내담자의 이익을 위한 그밖의 윤리문제
첫째, 집단지도자는 가능한 한 신체적 위협, 협박, 강제, 그리고 부당한 집단압력으로부터 집단참여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둘째, 집단참여자들은 각자가 집단과정의 시간을 공정하게 나누어 가질 권리가 있다.
셋째, 집단참여자들이 포함되는 어떤 연구보고서나 실험적 활동이 있을 경우에는 그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되 참여 내담자들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한다.
넷째,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하게 될지 모르는 심리적 부담에 관해서는 사전에 또는 그런 부담요소의 발생단계에서 해당 참여자들에게 경고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집단참여자들끼리 집단의 모임밖에서 개별적인 만남이나 관계가 이루어질 경우, 이를 집단모임에서 가능한 한 '보고'하도록 권유할 필요가 있다.
4) 집단지도자의 행동윤리
첫째, 상담자의 가치관을 집단에 전혀 투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특히 집단참여자들의 가치관과 갈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을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집단지도자는 사용되는 집단기법이 분명 집단과정을 촉진하고 참여자들의 이익에 부합하는가를 자각 또는 확인해야 하고, 또 그 사용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을 지녀야 한다.
마지막으로, 집단지도자는 집단참여자들과 부적절한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담자 개인의 권위나 전문적 역할을 이용하여 내담자들과 개인적으로 사회적 접촉을 하는 것은 집단참여자들의 복지를 증진하는 근본 취지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제 5 장 집단상담의 응용
이 장에서는 집단상담의 원리가 다양한 사회집단 속의 개인들을 어떻게 변화시킬수 있는가에 접근하고 있다.
1.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아동 집단상담의 목표는 아동의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 집단상담은 성장중심 집단상담과 문제중심 집단상담으로 구분될 수 있다. 성장중심 집단상담은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에 좀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성장중심 집단상담은 아동들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개인의 발달적 위기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것을 도와준다. 문제중심 집단상담은 아동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개인적 갈등을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문제중심 집단상담은 아동 개개인의 계속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개인적 위기에 대처하도록 도와준다.
1) 성장중심의 집단상담
아동은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해가면서 그들의 생각과 의사결정의 방향을 스스로 탐색하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과제를 탐색하기에 적절한 집단이 성장중심 집단상담이다. 성장중심 집단상담은 정상아동으로 구성된다.
가.성장중심 집단의 구성시 고려사항
① 집단구성원의 선정-성장중심 집단상담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아동들로 집단이 구 성 되어야 한다. 또한 연령, 성별, 이전의 배경, 성격등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면서 예비면접을 한다.
② 집단의 크기-집단의 크기를 결정할 때는 집단의 목적, 아동의 연령, 발달수준, 이용가능한 시 간 등의 변인을 고려한다. 집단은 최소 4명으로 이루어져야하고,5-8세의 경우는 4명에서 6명이 이상적이고 좀더 성숙한 아동에게는 6명 내지 8명사이가 효과적이다. 집단의 성격은 폐쇄집단 이 바람직 하다.
③ 모임의 길이와 빈도-모임의 빈도는 일주일에 한번 내지 두번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한 번의 집단모임을 짧게 하면서 자주 만나는 것이 좋다.
④ 집단의 지속기간-성장집단의 경우에는 10번 내지 15번 정도의 모임이 바람직하다. 이정도의 기간이면 아동수준에서의 자기인식과 자기이해,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태도변화를 가져오기에 충분하다.
2) 문제중심의 집단상담
문제중심 집단상담의 내담자들은 문제아동들로서 현재 개인적 갈등을 겪고 있거나, 지금 해결되지 않으면 앞으로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장애가 될 수 있는 과거의 개인적 갈등을 극복하려는 아동들이다. 따라서 문제중심 집단은 성장중심 집단보다 더 고도로 구조화되고, 조직화되며, 통제되는 집단이고 상담자는 집단내에서 좀 더 일관성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 아동이 일단 문제중심 집단에서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성장중심 집단에 참여할 준비가 갖추어지는 셈이다.
가.문제중심 집단의 구성시 고려사항
① 집단 구성원의 선정-성장중심 집단과는 달리 문제중심 집단의 아동들은 대개 교사나 부모 등 타인에 의해 의뢰된다. 문제중심 집단의 상담에서는 성장중심 집단보다,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서로를 신뢰하게 되는 단계인, 집단의 형성기에 더 오랜시간을 보내게 된다. 문제중심 집단상담에서는 집단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들어, 매우 공격적이어서 다른아동들에게 위협이 될만한 아동은 개인상담을 받은 후에 집단에 참여 시켜야 한다.
② 집단의 크기-문제아동은 좀더 개별적인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문제중심 집단은 성장중심 집단보다 적은 인원으로 구성된다. 최저 3명에서 6명을 넘지 않는 선에서 구성되어야 가장 효과적이다. 문제중심 집단은 항상 폐쇄적이어야 한다. 즉, 일단 구성원을 선정하여 상담을 시작한 후에는 새로운 구성원을 받지 않아야 한다.
③ 모임의 길이와 빈도-문제중심 집단에서는 성장중심 집단에서보다 모임의 길이가 길고 빈도도 많다. 문제중심 집단에 대해서는 모임을 일주일에 최소한 두 번에서 많게는 거의 매일 만나는 것이 좋다. 모임시 상담자는 창의력과 융통성을 지녀야 한다.
④ 집단의 지속기간-문제중심 집단은 집단의 목적과 목표가 성취될 때까지 계속된다. 성장중심 집단과는 달리 아동행동의 의미있고 지속적인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15번 이상의 집단모임이 필요하다.
2.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1) 청소년의 발달욕구에 초점을 둔 집단상담의 일반적 목표
① 다양한 생활장면에서의 의미있는 활동목표를 정해줌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거나 회복하도록 한다.
② 자기의 관심,능력 및 적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킨다.
③ 자기의 관심, 능력 및 적성에 맞추어 생활의 기회를 포착하고, 행동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④ 자기가 당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태도와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⑤ 타인에게 자기의 솔직한 느낌을 직접 전달하면서도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시킨다.
⑥ 자신의 믿는바를 검토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필요한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자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 배우는 독립심을 키운다.
⑦ 부모 및 스승뿐만 아니라 사회의 인물들을 대할 때 성숙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대인기술을 향상시킨다.
⑧ 자기 행동의 한계를 인정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활동에 충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⑨ 성장과정에서 일어나는 신체적, 정서적 변화에 대처하는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킨다.
2)집단상담에서의 발달적 욕구의 충족
집단상담에서는 다음과 같은 청소년들의 발달적 욕구가 충족될 수 있다.
① 자아 정체감의 추구는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이다.
② 자기의 관심, 능력 및 적성에 대한 이해가 증진된다.
③ 환경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알아내는 능력이 증진된다.
④ 자신의 입장과 관련된 정보를 소화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증진된다.
⑤ 자기 문제의 인식 및 해결능력과 관련된 대인기술및 자신감이 증진된다.
⑥ 가족관계에 대한 감수성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⑦ 인관관계의 능력 및 독립적인 행동이 향상된다.
⑧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변화에 대한 이해 및 대처기술 등이 증진된다.
⑨ 새로운 역할을 학습하고 생활화하는 능력이 증진된다.
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① 집단상담의 시작과 초기 단계
상담자는 청소년들이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느낌과 의구심을 간파하고 그들의 독특한 느낌을 반영해주며, 그들의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하면서 스스로 구체적인 행동적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상담의 분위기 형성에 있어서 청소년들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장소를 좋아하므로, 의자를 치우고 방바닥에 앉거나 움직이면서 집단상담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집단을 구성할 때에는 집단원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기준과 조건에 따라 내담자 하나하나를 선발한다. 그리고 집단에 참여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음을 강조하여 주고, 집단상담에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공개할 수 있고 새로운 행동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음을 밝히는 것도 내담자에게 달려 있다는 점을 지적하여 주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집단상담에 대한 동기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대인관계적 잠재력을 훈련시키는 방법으로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교육시킨다거나, 친하기연습, 접촉연습, 접근-회피 행동의 연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상담적 집단분위기의 수립 및 유지를 위한 진지한 참여는 어떤 집단의 내담자에게든지 필수적이겠으나, 청소년 집단상담에서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변수라 하겠다.
② 집단상담의 종결단계
집단상담의 종결단계에 있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호간의 친밀하고 수용적인 관계를 종결하는 데 대하여 저항하지 않을까 염려하게 된다. 이러한 겨우에 바람직한 방법이 반영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예: 우리들은 이제 서로를 참으로 좋아하게 되었지요. 그래서 우리가 세운 목표를 거의 이루었지만 헤어지는 인사를 나누자니 아쉽네요.)
상담자는 또한 청소년 내담자 상호간의 호혜적인 집단 규준을 수립하고 유지하려는 행동을 주시하여 강화해 주어야 한다.
상담에 있어서 청소년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고 그것을 실행한다고 하여 충분한 상담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장 바랍직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각자의 목표를 함께 나누고 주위의 주요 인물로부터의 격려와 강화를 구할 줄 알게되고,새로운 행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4)또래 상담자의 역할
지역사회 단체 및 학교기관에서의 전문상담자 활동을 보강하기 위해 준전문 상담자 혹은 또래사담자의 활동을 점차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요즘 추세이다. 이들의 활동은 자살이나 약물중독 등 위기 사건에 효율적으로 개입하는 데 활용된다.
3. 대학생 생활지도에서의 집단상담 활용방안
1)대학생 지도에서의 집단상담의 성격
일반적으로 대학생활은 진리탐구 및 교양교육과 아울러 보다 좋은 직업을 위한 준비 기간이며, 사회적 지위를 얻게 되는 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학생들의 희망과 사회적 기대는 오늘날의 우리 현실에서 많은 좌절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보면
첫째, 주입식 교육으로 임한 사회적 적응력의 결여.
둘째, 적성과 무관한 학과에 입학함으로 인한 부적응과 괴리.
세째, 학원내에서의 사회참여적 운동에 대한 자조적 방관과 혼란속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적응력의 부조, 사회적 가치관의 혼란, 전공학과에 대한 불만족은 바로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생 지도의 기본과제가 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집단상담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접근되어야 할 것이다.
① 중등학교에서 해결, 통합되지 못한 채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적응문제를 해소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심리치료적 집단.
② 대학에서의 학습과제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향상 집단지도'
③ 대인관계사회적 정체감 및 가치관 형성을 위한 '인간관계 훈련집단' 및 '가치관 형성지도집단'
④졸업 후의 진로계획 준비를 위한 '집단지도'
2)대학에서의 집단상담과 집단지도 프로그램
먼저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개념적 차이를 보면 집단상담은 7-8명 내외의 소집단을 대상으로 심리적 갈등문제 등을 집단원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라면, 집단지도는 20여명 내외의 중집단을 대상으로 주로 지도자에 의한 훈련을 통해 인간관계 및 능력개발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접근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3) 치료적·교육적·그리고 지원적 집단상담
대학에서의 집단상담은 치료적·교육적·그리고 지원적 집단상담의 3대 유형으로 나누어 고찰하는 것이 유익할 것이다. 치료적·교육적 집단상담이 주로 학생생활연구소 또는 상담실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접근이라면, 지원적 집단상담은 연구소 또는 상담실 내담자가 아닌 학생 및 학생지도 관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방법이라 하겠다.
① 치료적 집단상담-연구소 및 상담실을 찾는 학생들의 심리적 갈등과 정서적 문제를 다룸
② 교육적 집단상담-공통 관심사 중심의 집단적 심리상담이며, 구조적 프로그램이 없는 집단적 지도라는 점에서 교육적 집단상담이라고 볼수 있는 것이다.
③ 지원적 집단상담-대학의 상담자가 연구소 또는 상담실 내담자가 아닌 기숙생, 기숙사 사감 학생회 리더 및 학생지도 관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방법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