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속담에서 보듯이 보기에 좋은 관상이 좋은 관상일 수 밖에 없으며 觀相學的으로 美男과 美女의 기준은 시대마다 다르지만 미남과 미녀가 좋은 관상일 수 밖에 없는 덕이다,
觀相을 보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드는 얼굴의 形態일 것이다.
觀相學的으로 얼굴의 생김새와 均衡이 중요할 수 밖에 없으며, 左右對稱이 확실하게 맞다면 富者 관상에 굉장히 좋다고 한다.
現代의 남자 연예인들의 얼굴은 朝鮮時代에서는 천박한 얼굴로 통했었으나 시대가 바뀌면서 천박한 얼굴이 貴한 얼굴로 변한 것이다.
農耕社會의 特性과 못 먹고 굶주리던 시절의 觀相은 시대가 바뀌면서 傳統的 觀相의 法則도 달라지는 것이다.
북방계 사람들은 고기를 뜯고 씹기 알맞은 턱과 이를 가져야 했으며 차디찬 북풍 한설을 참고 견디기 위해서는 耳目口鼻가 커서는 곤란한 것이다.
남방계 종족들은 크고 쌍거풀이 진 눈과 雨期에 흘러 내리는 빗물을 눈 양 옆으로 흐르게 하기 위한 길고 짙은 눈썹을 가지게 되도록 진화햇던 것이다.
이렇게 다른 환경속에서 살앗던 사람들을 모두 동열에 놓고 관상을 본다는 것은 조금 均衡感이 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보기에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면 좋은 관상이다.
하나 하나를 보면 진정으로 귀한 상인데 전체적인 造化가 안되는 관상이라면 호상일 수는 없는 것이다.
못 생겼어도 親近感이 생기는 얼굴이 있으며, 잘생겻음에도 非好感의 觀相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傳統的 觀相學은 오랜 세월을 거쳐서 데이터에 의한 統計學的으로 만들어진 學文임에는 틀림이 없다.
時代가 農耕社會에서 産業社會로 바뀌면서 確率的으로 틀리는 확률이 많아 졌겠지만 관상은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많이 쓰이고 잇는 것은 사실이다.
고 이병철 회장은 사원을 뽑는 자리에 관상을 보는 사람을 항상 대동 햇다고 한다.
실제로 朝鮮 末 漢城判尹을 지낸 이영하는 草野 시절에 자신의 관상이 한쪽 눈이 없어야 出世를 할 수 있다고 믿고 흉기로 자신의 한쪽눈을 찌르고 애꾸가 되었던 것이며 결국 대원군 이하응을 도와 한성판윤 까지 오르는 인물이 있다.
따라서 오늘날 就職을 하기 위해 성형 수술을 하는 것은 관상이 가져 오는 重要性을 말하주고 있는 것이다.
관상이 모두 맞지는 많겠지만 좋은 사람을 가려 내는데 그 사람의 인상을 보지 않을 수는 없는 것이다.
필자는 觀相學을 공부하면서 필자 자신의 얼굴을 보면서 觀相學的인 설명과 맞는지 밎지 않는지 비교해 보았다.
다는 아니지만 상당 부분 일치하는데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다.
그래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12宮
코 ▣코는 얼굴의 정 중앙에 자리 잡고 있으므로 얼굴 형태를 구성하는데 핵심일수 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코는 관상학의 중요한 포인트일 수 밖에 없다. 정면에서 콧구멍을 바라 보았을때 훤히 들여다 보이면 재물운이 별로 없다고 한다.
▣남자관상의 경우에는 코의 생김세가 부자관상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코가 넓고 콧망울이 크며, 동그라면 재물이 많이 들어오는 관상이다. ▣여자관상의 경우에는 코에 위치해 있는 점의 위치가 부자관상을 보는법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코에 점이 있으면 부, 명예를 동시에 지니고 다닐 타입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관상이란 시대에 따라서 언제 든지, 얼마 든지 변할 수 있다. 턱 ▣턱으로 알 수 있는 남자의 관상에서는 넓고 두꺼운 턱이 노력끝에 부를 얻는다고 한다. ▣전통적 관상학적으로 여자의 경우에는 넓은 턱은 아니지만, V자 형이 아닌 둥근형의 턱이 재물 관상에 좋다고 한다.
▣연예인이나 여성분들께서 V라인을 만들기 위해 턱을 깍는 성형수술을 하는데 전통적 관상학으로는 V라인의 턱보다는 둥근턱이 더 좋다고 한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속담에서 보듯이 미남과 미녀의 기준은 시대마다 다르다.
體形 사람의 體形 역시 현대 사회에서는 무척 중요한 관상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어쩌면 아름다운 체형은 현대인이 추구 하는 가장 理想的인 관상일지도 모른다. 현대인들이 최소한의 호구를 해결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이에 따른 아름답고 건강한 신체를 소유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는 것이다.
▣여성이라는 이성을 바라 볼때 보는 사람 마다 저마다의 다른 매력 포인트를 찿아 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얼굴에서 매력을 찿는 사람, 눈과 코 입술등 특정 부위로 매력을 느끼는 것도 저마다의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 얼굴이 정말 아름답다 해도 신체가 아름답지 못하다면 얼굴만 잘 생기고 예쁘다 하여 좋은 관상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잘생기고 아름다운 신체를 가지고 있다 하여도 건강하지 못하다면 의미가 없다.
觀相學的으로 어떤 身體 構造가 사람에게 어떤 人生의 變數를 제공하는지 살펴 보자.
▣觀相學的으로 남자는 엉덩이가 빈약하면 여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한 편이라고 하는데 엉덩이가 작은 사람이 허벅지가 굵을 수가 없고 허벅지가 굵지 못한 男性이 精力이 좋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여자의 경우 엉덩이가 크면 노후에 재물운이 많아져 편안한 노후를 즐기실 수 있는 관상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옛날에 먹고 살만한 여인네의 엉덩이가 비교적 가나했던 여인 보다는 큰 것을 염두에 둔 생각이엇던 것 같다.
오히려 요즘은 먹고 살만한 여인네들이 각종 운동을 통하여 다이어트를 하기 때문에 엉덩이가 작은 여인들의 관상이 좋은 것이다.
▣또한 옛날에는 젖가슴이 큰 여인을 흉거리로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그 반대다.
시대에 따라서 좋은 신체 관상은 변하고 있는 것이다. 印象
▣인상이란 어떤 대상을 보거나 듣거나 했을 때 그것이 사람의 마음에 주는 느낌이나 그 작용을 말하는데 사람을 보았을 때 사람의 얼굴은 첫 이상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선명한 이목구비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따라서 觀相이란 印象을 의미하는 동일한 표현인 것이다.
좋은 인상을 가졌다는 것은 복을 타고 났음을 의미하며 그렇지 않은 이상을 가지고 태어난 것은 불운을 의미한다.
하지만 先天的인 印象은 살아가면서 얼마든지 바뀔수 있는 것이다.
▣잘생긴 外貌를 가졋지만 좋지 않은 心性을 가졋다면 그의 인상 역시 좋지 않은 모습으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行하는 行動에 따라서 全體的인 인상 역시 달리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傳統的 方式에 따라서 얼굴 形態만을 가지고 관상을 알아 보자.
이마
▣이마는, 초년 운을 나타내고 부모 및 성장 운을 의미하며 여자에게는 남편 운을 나타내고 肝을 엎어놓은 듯 깨끗하고 약간 나온 듯 하여야 좋고 벼슬 운도 있고 社會에서 자신이 發展하는 相이다. ▣全體的으로 넓은 듯하고 변지 및 복덕궁에 살이 있고 가운데 부분이 나온 것이 좋다.
▣이마 자체를 삼등분 하여 윗 부분을 推理力,
중간부분을 記憶力, 밑부분을 直感力을 나타낸다.
▣넓고 흉터 및 点등이 없으면 초년 및 父母 운이 좋고, 사회에 나가 활동하는데 좋다.
▣女性은 사회 활동하는데 뜻이 있으므로 사회활동은 좋으나 남편 운은 불길 하다.
▣좁은 이마는 부모가 無氣力하고, 初年에 苦生을 하며 反抗的이고, 여자는 남편 덕이 없고 생이별, 사별하고 자식이 부족하다는 상이다.
▣M 字形은 머리가 영리하고 기획 설계 연구 등에 좋고 발전한다.
▣ 女子가 이마가 나온 듯 아치형으로 되어있는 것은 부부 운이 불길하여 妾 생활을 하거 나 아니면 남편이 장기간 출타 하여 고독한 상이다.
▣뒤로 젖혀진 이마를 가진 사람은 반항이 강하고 윗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직장도 오래 다니지 못하고 쓸데 없이 자존심만 강한 사람이다.
▣뾰죡한 이마를 가진 사람은 부모 덕이 없으며, 초년에 고생을 하고 여자는 남편 덕이 없다.
▣이마의 선은 끝부분이 위로 올라가야 좋다. 밑으로 내려온 것은 좋지 않고, 子息 및 아랫사람 덕이 없다.
▣이마에 두줄 주름이 있어도 균형이 있고 고르면 활동적이고 좋은 상인데 한 줄이 있으면 대부분 부모 덕이 없고 독창성으로 성공하는데 타 부위가 나쁘면 고생형이다.
▣이마에 3줄이 뚜렷이 있는 것을 上으로 취급하는데 古言에 삼고에 이른다.
▣초년 운이 좋고 자기 분야에 안정된 생활을 한다. ▣윗줄은 천문, 중간줄은 人문, 밑줄은 地문이라하는데
윗줄이 확실하고 좋으면 윗사람 이 끌어주고 중간부분이 확실하면 자력으로 성공한다. 밑줄이 확실하면 부하나 아래 사람으로 성공한다.
▣이마의 주름이 여러개이고 불균형을 이루고 끊어진 곳이 많다든지 젊은 사람이 늙은이 처럼 잔줄이 많은 것은 초년 고생 및 부모 운이 없고 직업 운도 불안정하다. 쓸데없는 반항심만 가진다. 만약 부잣집의 아들이라면 병약하여 부모 재산만 탕진한다.
여자 가 그러하면 남편 덕이 없다.
▣부모궁은 양옆 이마에는 靈感(영감)이 이동하는 곳인데 기도곳이라고도 한다. 이마의 天庭 양옆을 부모궁으로 왼쪽은 아버지 오른쪽은 어머니(男子) 흉터 및 점등이 있으면 해당하는 부위의 사람이 불행하다. 이마의 왼쪽이 일그러지면 부선망하고 오른쪽이 그러하면 모선망이다. 여자는 반대 이다.
▣윗부분에 머리털이 난 곳을 "蔘差"(삼차)라고 하는데 여자는 남편을 이기려하고 一夫從事가 어렵다.
▣이마에 피부가 엷고 팽팽한 것은 財이 약하고 수명도 길지 못하다. 가죽이 두터우면 길한테 이때는 다소 나쁜 점이 있어도 감추어진다.
▣이마의 머리털 밑에(1㎝이내)흉이나 점이 있으면 5세 이내에 母사망한다. 여드름이 생기면 나쁜 사고의 징조인데 이마 및 얼굴이 밀감껍질 같이 생긴 것은 외롭고 고독하다. 이마하부 中正에 검은 점이나 있는 남자는 파란이 많고 여자는 남편 운이 나쁘다.
▣이마의 색이 어두운 남자는 실직 또는 견책을 의미하고 여자는 남편에 대한 근심이 생기고 그렇지 않으면 장기간 별거의 뜻이 있다.
▣이마의 중앙부위에 적색이 생기면 직장인은 실직하고, 사업자 및 장사자는 손재수 관재 등 시끄러운 일이 생긴다. ▣邊地 에 색이 흑색이거나 적색이면 여행 등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복덕궁은 살이 없거나 꺼지면 재물 운이 약하고 사업 운이 없는 상이다
▣눈썹 윗부분이 나온 듯한 사람은 모험심이 있어 군인 등에 좋다.
| |
인당(印堂) -命宮- ▣양미간을 인당이라 하는데 넓고 깨끗하고 나온 듯이 보이고 거울같이 맑아야 한다. 모든 기색 및 운기는 인당에서 발산하기 때문이다. 인당이 깨끗해야 발전이 있고 운이 열린다. ▣인당의 넓이는 자기 손가락 두 개 넓이가 기준이다.
▣인당이 넓으면 아량과 관대한 성격이 있다. 여자가 지나치게 넓으면 정조관념이 약하다. 성격적으로 문제 있고 인당이 좁으면 인생에 고생이 많고 파란이 있다. 여자는 남편 덕이 없으나 性交에 강하고 일품이다.
▣인당이 좁다는 것은 性器 역시 좁다는 뜻이다.
▣인당의 가운데에 주름이 한 줄 잇는 것은 현침문이라고 하는데 고집 및 괴팍한 면이 있고 신경질 적인 면이 있으며 부부가 불운하여 이혼 내지 장기간 별거하며 자식 운도 나쁘다.
▣흉터나 점 가로 세로로 선이 있으면 운이 막혀 파란이 많고 고생하는 상이다.
▣인당이 두줄 있을 때 평행으로 있으면 별 무해하고, 40전에는 파란이 많다.
▣八자형 인당은 신경을 많이 쓰는 세공업에 일하는 사람들이 많다. 예민한 성격으로 변하기도 한다. | |
▣눈썹(眉)-兄弟宮- ▣눈썹은 형제 궁이며 지능수면 건강 성격 부부 운 등을 나타낸다.
▣눈썹은 윤기가 나고 毛가 자색을 띠면 좋다.
▣남자 기준 하여 왼쪽은 형님, 누나 여자는 반대 이다. ▣눈썹 사이가 넓어야 좋다고 하지만, 손가락 2개정도가 부자 관상에 좋다고 한다.
▣눈썹은 눈보다 길고 수려해야 좋고, 짧을 경우에는 오히려 돈이 새어 나갈 확률이 높다고 한다.
▣여성의 얼굴 관상일 경우에는 왼쪽 눈썹 아래 점이 있을 때에는 自手成家를 하는 뜻으로, 財物運이 굉장히 좋다고 한다.
▣남자는 오른쪽 눈썹 아래 点이 있을 때 다른 무엇 보다도 義理와 友情을 중요시 한다.
▣男性의 관상을 보는데 눈썹이 두껍고 짙으면 리더쉽이 강하고 進就的인 성향을 소유 했다고 한다.
▣눈썹이 짧으면 형제 덕이 없고 고독하며 파란이 있다. 여자는 남편을 망친다.
▣눈썹 속에 흉터 사마귀 등이 있으면 역시 형제 불길하며 작은 흑점이 있으면 영리하다.
▣눈썹이 끊어진 것은 불길하고 형제 덕이 없다. 인당 쪽의 눈썹은 예민한 곳으로 mens시 (여자)눈썹이 일어난다
▣一字 눈썹은 意志가 강하고 진취적이고 발전형이다.
▣끝이 올라간 type은 기질이 강하고 장군 타입이며, 女性은 성격이 과격하므로 부부에 애로가 있다.
▣新月眉는 가장 좋은 눈썹으로 남녀간에 형제 운이 길하고 마음도 좋고 부귀 할 수 있다.
▣八字眉는 겉보기에는 어리숙하게 보이나 머리가 영리하며 지능이 높고 마음도 너그럽고 인자하여 재물도 있으나 부부궁이 불리하여 일부종사하기 힘들고 아들이 늦다. ▣한쪽이 크고 작거나 혹은 높고 낮거나 한 type인데 이복형제가 있다.
▣눈썹 속에 긴털이 나는 것을 채(彩)라고 하는데 장수한다.
▣늙어서는 눈썹이 드문 것이 정상인데 검게 새로 나면 고독해진다.
처와 자식이 死할 운. 눈썹이; 까맣고 두텁게 난자는 자식 운이 없다. 눈썹의 모가 길면 바람기가 있다. | |
눈(目) ▣눈은 日 月이다; 사람은 눈이 좋아야 한다. 눈은 그 사람의 마음의 표현이며 그 사람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곳이다.
사람의 눈동자 동공에서 나오는 빛이 재물운에서 가장 중요하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눈에 따라서 사람의 얼굴 모습도 달라지는 것이며 눈은 사람의 一生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동공의 작고 뚜렸할 수록 응집력이 강하고, 눈동자의 기가 셀수록 재물운이 많다고 한다.
멀리서도 또렷하고 초롱초롱하게 보이는 눈이 재물운을 볼 수 있는 관상 이다. ▣大目 : 눈은 가늘고 길어야 최고의 상이라고 하며 길이가 4㎝이상이면 긴 것인데,
5㎝이상이면 정승이나 임금님 상이라고 한다.
▣小目 : 가는 듯 하면서 짧은 형인데 4㎝이하형; 초년고생하고 만년 늦게 운이 열리고 평생 파란이 많고 여자는 남편 덕이 없지만 지구력과 인내심이 많지만, 매사에 吉하지 못하다.
▣圓目 : 臨機應變에 才致가 있고 忍耐力이 弱하고 머리는 영리하며 호화로운 생활을 즐기며 단순한 점이 있고 인기 직업을 갖는 것이 좋다.
다만, 바람기가 있어 夫婦愛는 별로다.
▣小圓 : 一生동안 經濟的 波瀾이 많고 好色的이고 猜忌心이 있으며
不倫 相對가 많고 苦生을 하며 여자는 남편 덕이 없고 역시 好色的인 傾向이 있다
▣日月 : 왼쪽은 해(日)로서 아버지(父)상이요. 오른쪽은 月로서 (母)어머니 상이다. 흑과 백이 분명하고 눈이 맑아야 하며 빛이 나야 좋은데 근엄하게 위엄이 따라야 한다. 빛이 나도 살기가 비치면 凶相이고 詐欺心이 있다. 여자도 눈이 맑고 별빛 같이 빛이 나야 貴婦人이 된다.
▣目鮮明度 : 흐리고 적색이 동하거나 흑백이 분명치 않으면 현재 불운하며 파란이 초래된다. 동공은 일반적으로 肝에 속하나 눈동자는 賢(현)에 속하고 흰 창은 폐에 속한다. 肝이 나쁠 때는 黃色 빛이 돌고 黃疸이 온다. | |
| ▣下三白眼 : 눈의 검은 동자가 밑에서 떠서 삼면이 희게 보이는 눈을 말하는데 성격이 과격하고 위험한 일을 잘하며 부부간이 불길하여 男女 같이 一夫從事하기 힘든다. 특히 이 눈은 자기 목적 달성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정의감은 있다.
▣上三白眼 : 위로 삼면이 나타나는 눈으로 내심을 잘 나타내지 않고 역시 성격이 강하고 詐欺性이 있는 눈이다. 남녀 공히 가정 운이 좋지 않아 불행해 진다. ▣四白眼 : 사방이 흰 창으로 삼백안과 같은 성격의 행동을 하고
순간적으로 이런 눈이 될때는 정신 발작이 그 원인이다. 사백안은 수양을 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면 없어진다. 눈꼬리(目魚尾)가 올라간 형의 남자는 길하고 출세할 수 있으나, 여자는 성격이 강하고 거칠어 남편을 얕본다. ▣꼬리가 올라간 눈 : 꼬리가올라간 형의 남자는 길하고 출세할 수 있으나 여자는 성격이 강하고 거칠어 남편을 얕본다.
▣ 꼬리가 처진 눈: 성격이 유순하고 호인이다. 女難女色의 色難의 우려가 있으며 夫婦 不和로 離別의 相이다.
▣ 눈 꼬리가 꼬부라진 눈 : 낚시 바늘과 같이 된 여자는 男便과 死別相이다. |
귀(耳) 귀는 변하지 않으므로 제일 중요하고 잘 보면 전체의 운명을 볼 수 있다. (수명, 재운, 건강, 현재의 운 등을 본다) 귀는 신장과 통한다. 신장에 고장이 생기면 귓바퀴가 검어지고 귀가 검어지면 자연히 운세도 약해진다. |
▣ 貴耳 : 귓밥이 두툼하고 큰 것을 말하고 귀끝이 입으로 들어 가듯이 한 형태를 한 것 또한 활처럼 휘어져 있는 귀를 좋게 본다,
▣大耳는 : 1/3에 해당하거나 큰 것을 큰 귀라 하는데 1/3보다 적은 귀를 小耳라고 한다.
귀는 일단 크고 볼일이다. 귀는 대소를 막론하고 살이 붙고 커야 한다. 크고 살이 붙고 색이 좋으면 수명도 길고 살아가는데 재운도 있다. 그러나 귀가 크더라도 종이장 같이 엷고 힘이 없으면 못쓴다. 귀가 살이 붙고 단단하여야 활동적이며 왕성하여 어떤 분야에서나 성공할 수 있다.
▣小耳 : 작고 얇아 힘이 없어 보이는 귀는 큰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없다. 타인의 밑에서 종사하는 것이 최상이다. 급한 성격의 소유자일 가능성이 높다. 귀가 적더라도 살이 있으면 괜찮다고 보아도 된다.
▣ 耳下 귓밥 : 귓밥이 두툼한 것이 복귀라 하여 富와 貴를 겸할 수 있다.
▣無力耳 : 힘이 없고 물렁한 사람은 保守的이고 小心한 者이다.
▣ 小耳女 : 적으면 남편 德이 없고 妾生을 할 운명일 수 있다.
▣ 小耳男 : 귀가 적고 힘이 없으면 평생 한번 경제적으로 떳떳이 살아보지 못하고 사업은 절대 금물이다. ▣ 內耳 : 밖으로 나온 귀 즉 뒤집어진 귀-여자가 이러하면 과부 일부종사 못한다. 단, 길이가 길면 수명이 길지만 남편 덕은 없다. 그리고 짧으면 수명도 짧고 화류계 생활자가 많다. 남자가 이러하면 가정이 불길한데 처가 죽거나 이혼이 아니면 자식에 애로가 있다. 그리고 길면 명예는 있어 사회 활동은 좋다. 귀가 적거나 뒤집어지고 엷고 힘이 없는 귀는 축재가 절대 안 된다.
▣鼠相耳 : 형태가 쥐처럼 생긴 것은 평생 가난과 고생이다. 귀 윗부분이 뾰족한 듯이 집게로 집은 듯이 뒤집어지면 15세 이내 한쪽 부모가 사망하며 여자는 일부 종사하기 힘들다.
▣一直線耳 : 크나 일직선으로 된 것이 있는데 다소 명예는 있으나 사업은 불길하고 축재도 안 된다.
▣ 內曲耳 : 안으로 휘어들어 바람을 불어넣은 듯이 되어 있는 귀는 自尊心이 强하고 고집이 세고 욕심쟁이다 귀가 엷고 돈을 쉽게 쓰는 경향이 있어 家産을 蕩盡하고 投機와 僥倖과 賭博 등을 좋아 하고 정신적으로 히스테릭한 성질도 있다.
▣귀의 색깔 : 얼굴보다 희고 색깔이 선명해야 길하다. 다소 홍색이고 윤가가 있어도 좋으며, 정력이 왕성함을 의미한다. 여자가 지나칠 정도로 홍색을 띠면 색정이 왕성하여 실절(정절을 못 지킨다)할 염려가 있다. 흑색 청색 등은 신병을 의미한다. ▣ 耳幅 : 다소 넓어야하나 좁은 것은 마음이 좁은 것을 의미하며 소심한 편이다. 여자가 귓구멍이 넓으면 음부도 크다. 남자는 활동적이다. ▣ 耳毛 : 남성이 귀에 털이 있으면 정력이 좋고 장수한다.
▣귀의 모양이 나쁘면 운이 나쁘다. |
▣ 人中 ▣인중이 뚜렷하고 옴폭 파여져 있는 것을 좋은 상이라고 한다. 그래야 수명도 길고 자식 운도 좋다. ▣인중의 골이 아래로 내려오 면서 넓어져야 자식 운 좋고 아들도 많이 낳는다.
▣위가 넓고 아래로 내려오면서 좁은 것은 자식 운이 없고
있어도 병약하거나 자식 때문에 애를 먹는다.
▣아래위가 평행하고 뚜렷한 것은 아들 딸 균형이 있다. 골이 없거나 있어도 없는 듯이 보이는 것은 자식 운도 없고 하는 일도 흔들린다.
▣인중은 집의 기둥 역할을 한다.
▣남성의 경우 왼쪽으로 휘어진 인중은 아버지 선망 하며 오른쪽으로 휘어지면 어머니가 선망
▣여자의 경우 왼쪽으로 휘어지면 아들이 많고 오른쪽으로 굽으면 딸이 많은 수 있다.
▣인중이 굽은 여성은 자궁이 후굴이거나 전굴이다.
▣인중이 굽으면 신용도 약하다. |
口
▣입술은 피부가 아니다. 점막으로 되어있다. 점막은 유두, 입술, 성기 또는 사상을 전달하는 곳 능력, 재산, 부모, 형제 입술은 성기, 젖꼭지는 점막으로 되어 신경에 전달이 제일 민감한 곳이다. 입의 기준 크기는 눈동자에 기준해서 양쪽 눈동자 넓이가 크면 大口, 적으면 小口라 한다.
▣大口男 : 활동적이고 매사에 능동적으로 추진하는 힘이 있고 칠전팔기하는 노력형이고 남자는 우선 입이 커야 매사 형통한다. 입이 크면 말도 잘하고 임기응변의 능력도 있다. 입이 크면 실행력이 있어 활동적이다.
▣大口女 : 현대 사화에서는 입 큰 여자가 미인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호감도를 갖는 경우가 많다. 남편 덕이 없으며 대부분 一次 실패한다. 그러나 社會活動하고 經濟活動 하는데 길한 면도 있다. 여자 중에 입이 크면 활동력은 있으나 역시 남편 덕이 없다.
▣小口 : 소극적인 성격이고 큰일을 못하고 사회에서도 큰일을 못하고 직장 및 연구 생활하는데 길하다. 입이 작아도 탄력성이 있으면 길의 작용을 한다. 여자는 입이 작으면 가정적이 되어 좋으나 너무 적으면 역시 불길하다. 입이 작은 여자는 남자에게 당할 우려가 있다. 내성적적이며 소극적인 성격이라서 싫어도 반항하지 않는다.
▣입술의 색깔은 불발그스레하게 선홍빛 색이어야 하고 線이 분명 해야 한다.
▣푸르거나 검은 듯한 느낌의 색은 흉상이다.
▣윗 입술은 애정을 표시하고 아랫입술은 자신을 나타낸다. ▣돝도톰한 입술은 모두에게 좋은 이상을 주기 때문에 길하다고 한다.
▣두터우면 정력적이고 性交에도 강하다.
▣입술이 두텁더라도 윗 입술이 일직선인 것은 정조가 있다.
▣양끝이 약간 올라간 듯 해야 좋으며 이런 입술의 소유자는 명랑하고 쾌활하고
사교적이고 재운도 있고 능히 발전할 수 있는 듯이 내포되어있다.
▣女性 역시 親密感과 社交的이며 明朗 快活하다.
▣양끝이 내려간 입을 覆丹口라 하는데 복단구는 고독하고 비사교적이고 貧困하고 자식 운도 없으며 부부간에도 파란이 많다.
▣입술이 얇으면 박정하고 자기 위주이고 성적 매너가 없고 주위와 융화가 안 된다. ▣특히 여자 입술이 엷고 힘이 없으면 流産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여자의 입술은 여성의 성기와 밀접하다는 관념의 관상이다. ▣男性의 입술이 얇고 크고 다문 입술은 옛날부터 무장이라 하여 길하다.
▣火를 부는 듯이 나온 입은 고독하고 특히 여자는 자식운이 없고, 부부 불길하고 늦게 고생하는 형이다.
▣안으로 말려 들어간 듯한 느낌의 형은 내성적이고 직장생활은 길하다.
▣약간 나온 듯한 것은 적극적이고 다소 강한 성격이다. ▣세로로 무늬가 있는 것을 환대문이라 하는데 남의 뒷담화를 잘하고
손님 접대 및 모임 등에서 말을 잘하고 리드하는 형이다.
▣윗입술에 중앙의 부분이 처진 사람은 집념이 강하고 연구심이 많고 세밀한 형이다.
▣입술에 흉터가 생기면 늦게 고생 할 상이고 윗입술 중앙에 흉터가 생기면 자식 운도 나쁘다. 단 살아 있는 것(윤이 나고 빛이 나는 것)죽은 것은 반대로 또한 수액이 있다. 윗입술 사마귀는 더욱 좋다.
▣치아가 항상 나온 사람은 아는 척을 많이 하고 자존심을 끝까지 내세우며 정욕이 강하고 여자는 부부 불길하다. 힘없이 입이 벌어 진 듯한 인상은 위장이 나쁨. 더운 지방의 사람 입술은 두텁고 한대 지방의 입술은 얇고 음순이 얇다.
▣늙으면 인중에 세로줄이 많이 생기는데 젊은 여성이 세로줄이 많으면 자식 때문에 애로가 있다. |
치아(齒)
아주 오랜 옛날에도 미인의 기준은 고른 치아를 소유한 여인을 뜻했다.
鴉人이란 말고 발고 교양있게 아름 다운 여성을 뜻하는데 까마귀 주둥이 처럼 고른 치아를 가진 여인이라는 뜻이다.
웃는 모습에서 고른 치아를 발견하는 것은 상대 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이 사이에 틈이 생기면 부모형제 덕이 없고 부부 역시 불길하다. 치아는 고르고 가지런해야 좋다.
▣일명 뻐드렁니를 가진 사람은 수다스런 면이 있고 비밀을 못 지키고 말하면 모든 것을 다 털어 놓는 타입일 경우가 많다. ▣안으로 굽은 이발은; 비밀이 있고 다소 음흉한 점이 내포되어 있고
여자는 중년 이후 남편 덕이 없어지는 경향이 있다.
▣치열이 지그재그 되어 겹으로 된 듯한 이빨은 여자는 남편을 바꾼다.
▣송곳니가 크거나 나온 듯한 사람은 말을 잘하고 신의가 결려되는 점이 많고 여자는 남편 운도 좋지 않다.
▣한쪽으로 쏠린 듯한 치열의 인상은 신의가 없고 사기성이 있다.
▣쥐 이빨 같이 생기면 천상이고 만년 고독하다.
▣잇몸을 드러내는 것은 음란하다는 것을 의미 하지만 사교성은 좋은 편이다. 여자는 정조관념이 약하다.
▣색은 희면서 약간 누런 색으로 윤기가 나는 것이 좋고 검은색은 음탕하다.
▣위가 넓으면 채식을 좋아하고 성격이 온후하고 뾰족하면 육식을 좋아하고 성격이 잔인하다고 하는 것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증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