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없이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냉면집들. 꾸준한 맛, 훌륭한 맛을 유지하지 못한다 면 고객으로부터 외면받을 수 밖에 없다. 일상식으로 자리잡아 가는 냉면을 고집 하며 우리곁에 가까이 있는 냉면집들도 주변엔 꽤나 많다.
*강산면옥
3대를 이어 계속되는 51년 전통의 맛을 자랑한다. 옥호는 현 송국도 대표의 조모 가 한국전쟁 당시 피난와 대구에 정착하면서 고향을 그리며 지은 것이다. 강산면 옥의 대표브랜드는 평양식냉면. 양념맛이 두드러지지 않으면서 은근히 깊게 배어 있으며 뒷맛이 개운하다.
장독대에서 잘 익은 비빔장을 쓰는 비빔냉면은 매콤하고 깔끔한 맛이 독특하다. 이외에 강산본갈비, 갈비탕, 갈비찜도 있다.
특히 강산의 김치마리는 냉면 이상의 냉면으로 꼽혀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다. 7개 의 본사 직영점 및 전국에 20여개의 체인점포를 열고 있다. 053)425-0765.
*평택 고박사집 냉면
평택 고박사집 냉면은 전국에 분점을 갖고 있다. 대구에는 황금점에 이어 최근 시 지점도 오픈했다.
최상급 소고기를 2~3시간 끓여 우려낸 뒤 동치미와 섞어 육수를 만들고 메밀과 녹 말가루를 섞어 만든 면을 쓴다. 철따라 열무, 양배추, 양파, 무 등으로 만든 제철 김치를 내 입맛을 돋우기도 한다.
갤러리웨딩뷔페 동편의 시지점에서는 냉면과 함께 돌솥밥, 순두부, 보쌈정식도 낸 다. 전라도 지방에서 나는 강경젓갈, 갓김치 등의 밑반찬도 특이하다. 가창 정대 에서 생산된 국산콩으로 만든 비지와 순두부도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053)794-5 533.
*속초 아바이 냉면
두산동 속초아바이 냉면은 꿩육수만 쓴다. 육수는 꿩고기와 감초.황귀.대추 등 16 가지의 한약재와 야채를 넣어 10시간 정도 우려낸다. 이렇게 만든 육수는 그릇 바 닥이 보일 정도록 맑다. 평양 옥류관 출신으로 속초에서 냉면집을 하는 이응도(80 ) 할아버지의 비법을 그대로 전수했다는 것.
면은 일일이 손으로 반죽해 뽑는다. 그래서 기계면보다 훨씬 부드럽고 쫄깃하다. 속초아바이 냉면집에서는 냉면을 비롯 아바이순대.깁밥.만두, 녹두빈대떡, 도시락 및 주안상, 냉우동 등도 맛볼 수 있다. 특히 가자미식해는 예로부터 함경도 특산 물로 고급식에 속하는 음식이다. 053)766-9881.
*초록냉면
달서구 성서5단지 주공아파트 맞은편의 초록냉면은 면이 보통 냉면과는 많이 다르 다. 면 색깔이 연한 녹색을 띠어 시원함을 더해준다.
초록냉면은 감자 전분에다 쑥, 시금치, 케일, 들깨 등을 넣어 영양가를 높이고 독 특한 색깔도 내 시각적인 효과도 살렸다.
육수는 사골에다 정육덩어리를 통째 넣어 시원하면서도 강한 맛을 내고 있다. 물 냉면, 비빔냉면 외에 왕만두, 빈대떡, 훈제오리 요리도 있다.
칡냉면, 밀냉면 등 전통적인 냉면에서 탈피하는 추세에 따라 주인이 직접 연구해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053)538-9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