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만의 취미생활에서, 차유람 이라는 스타선수가 나오면서 여성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가 있습니다. 한때는 스포츠 라고 불리지도 않았던 시절이 있었기에 이렇게 정식종목 으로 인정을 받고 있고 대중의 관심이 쏟아지는 요즘이 무척 중요하다고 봅니다.
네, 바로 당구 입니다. 대부분 4구 를 시작으로 3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프로선수들이 말하기에 3구는
당구의 꽃이다 라고 표현을 할정도로 많은 생각과 신중하게 한샷 을 쳐야하는 경기입니다.
그럼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당구 각계산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시스템화 되어 있고 거기에 대한 강좌가 나와 있기도 하는데 아시는 분이 많이 있지 않다는게 아쉽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스포츠 라는 인식이 부족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경기에 참가하는 세계적인 선수들의
이름조차 알려고 하지 않는것도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분명 그들의 플레이 하나 하나에서 배울께 있는데
우리는, 그냥 혼자서 독학으로 하는 방법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아니면 선배들로부터 내려오는 내림계보 라면서 당구장에서 배우는데 그건 잘못된 것입니다.
틀리더라도 한샷을 날릴때 시스템화해서 배우면, 고수로 가는 시간이 단축 됩니다.
저도 10년째 당구를 치고 있지만 초반에는 80 이였습니다. 그이후에 120 이였구요 그리고 저역시 독학으로 혼자서 당구장에서 연급했는데 쉽게 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실수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럼 아래에서 이미지를 통하여, 공개된 쓰리쿠션 각 계산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구 당구공 보다. 3구당구공이 크기가 더 작습니다. 그래서 큐대로 밀었을때 회전수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당구공을 4등분 하였을때 1면에서만 5개의 회전을 줄수 있습니다. 그 미묘한 차이는 손가락 한마디 공간에서 만들어 집니다.
보통 이 차이를 대부분 찾지를 못하고 어렴풋이 그리고 느낌으로, 큐를 밀게 되는데 이건 잘못된 겁니다.
큐걸이 자세가 시작이라면 다음으로는 당구공의 회전수를 정확하게 인지하는게 두번째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회전수 를 찾을때 가장 중요시 연습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노 잉글리쉬 라고 불리는 무회전 타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회전을 주어야만 한다는 강한 생각을 하시길 마련인데, 정확하게
연습을 하는방법은 무회전 으로 공의 중심을 이용하여 당구대의 각도만을 이용하여서 치는게 정석입니다.
뭐, 그런게 어디있겠어? 라고 말씀하실수 있겠지만 기회가 되어서 당구장에 가신다면 무회전 시스템을 이용하여서 당구대의 각도만을 이용해서 몇큐 쳐보시길 바랍니다. 처음 당구게임이 시작하기에 앞서서 당구대의 전체 상태가 어떤지 점검하는 방법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당구에서 각도를 계산할때, 필요한건 시스템화는 겁니다. 분명 당구대 별로 그리고 관리를 얼마나 잘해줬는지 여부에 따라서 다른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4구당구대 보다 3구당구대가 회전력도 더 좋고 공이 잘 굴러갑니다. 아무래도 쿠션당구이다 보니, 더 꼼꼼하게 관리를 합니다.
각도를 잘 계산하는 방법은 딱 한가지 입니다. 공을 원하는 대로 먼저 보낼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에서 알려드린대로 공을 4등분 하여서 5개의 타점을 정확하게 큐로 밀어낼수 있어야만 합니다.
다음으로는 무회전 시스템을 이용하여서 4면의 쿠션부분에서, 공이 변화하는걸 머리속에 항상 그리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 이후에 배워야 하는게, 시스템 당구 입니다. 당구를 정석으로 배우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이름입니다. 양귀문 프로의 시스템 당구입니다. 지금은 브롬달, 세이기너 같은 외국계 선수들이 월드컵 1위지만 과거에도 양귀문 프로도 1위를 거머쥐었던 국내 랭커 입니다.
이미지와 같이 유투브 를 통하여 검색을 하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요즘은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 으로 당구장에서 보면서 연습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가장 중요한건 정확하게 큐대 를 이용하여서 공을 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당구 쿠션각계산법에 대하여 조금 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