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인 영어 글쓰기 방법 ‘graphic organizer’
논리적인 영어 글을 쓰는 방법 가운데 ‘graphic organizer’ 는 지식,개념,생각 등을 세분화 하여 표처럼 시각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을 어떻게 써야 할 지 막막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 입니다. 가령 주제와 관련해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모르거나, 내용을 어떤 순서로 구성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때 활용하면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graphic organizer’는 글의 주제와 형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그 중 하나의 단어를 갖고 이와 연관된 생각들을 떠올리는 ‘브레인스토밍' 웹(brainstorming web)’ 은 하나의 단어 혹은 사건을 갖고 이와 연관된 생각들을 떠올리는 방법입니다.나뭇가지를 뻗듯 다양한 상상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른 하나는 주어진 하나의 결과에 따라 그 원인들을 분석 나열할 때 ‘피시본 맵(fishbone map)’을 사용합니다.
‘피시본 맵'(fishbone map)은 척추를 중심으로 뼈들이 나열된 생선 가시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예를 들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피시본 맵(fishbone map)’을 이용해 한쪽은 여행 준비사항을,다른 한쪽엔 여행을 가기 전 해야 할 일들을 각각 나열하는 식 입니다.이렇게 하면 여행 전 계획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 얻은 생각들은 글의 구조에 알맞게 배치한 뒤 문단 별로 주제문(topic sentence)을 쓰고 관련 내용을 덧붙이면 글이 완성됩니다.이 같은 글쓰기 과정을 반복하면,짧은 시간 내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